FANDOM


金泳三(1927年12月20日-2015年11月22日 )은, 大韓民國의 政治人. 元大統領(在任 1993年- 1998年). 本貫金寧金氏. 는 「巨山」. 略稱은 YS. 生家는 船主. 日帝時代에 있어서의 創氏改名時의 日本名(1945年까지)은 金村康右. 日本語 읽기에서는 「最近에 찍은 人物寫眞誌」. 早稲田大學校 特命敎授. 稱號는 名譽法學博士(早稲田大學校)

大統領이 될 때까지편집

慶尙南道巨濟島出身. 1952年張澤相國務總理(當時)의 秘書官에 든 것을 거치고, 1954年 第3代國會議員選擧自由黨(大韓民國)候補로서 巨濟에서 立候補 하고, 當時의 最年少國會議員으로서 當選, 政界進入한다. 後에, 自身의 아래를 訪問한 日本의 大學生들에게 「反日의 이야기를 相當히 하지 않으면 當選할 수 없는 듯한 時代였다」라고 述懷한 일이 있다. 議員이 되어 以後, 오랫동안은 野黨의 立場에서 活動해, 軍事政權時代에는 뉴욕・타임紙記者와의 인터뷰 記事等을 둘러싸 國會議員除名(金泳三總裁議員職名波動)이 되거나(1979年), 自宅軟禁을 받거나라고 하는 彈壓을 받기도 했지만, 1970年代부터 1980年代에 걸쳐 金大中과 함께 代表的인 野黨政治人의 한 사람으로 있었다. 1985年3月 6日에 全斗煥大統領에 依해 政治活動이 解禁된다. 1987年에 全斗煥의 退任에 隨伴해 行해진 第13代大統領選擧에서 金泳三과 金大中이 모두 盧泰愚에 敗北한 後, 1990年에, 盧泰愚, 金鍾泌과 손을 잡아, 3黨合同에 參加하게 된다(盧泰愚의 民主正義黨, 金鍾泌의 新民主共和黨, 金泳三의 統一民主黨이 合同해, 巨大與黨인 民主自由黨이 誕生했다). 이 後, 民主自由黨의 大統領候補가 되어, 1992年第14代大統領選擧에서 大統領으로 當選했다.

大統領時代편집

內政편집

朴正熙政權以來 32年間 繼續되고 있던 軍事政權은 消滅해, 金泳三政權은 文民政權으로 불리게 되었다. 金泳三은 軍部政權의 殘滓를 徹底히 해 排除하기 爲해, 軍內의 派閥 「하나會」를 잡아, 會員을 退席시키는 等, 軍의 改革을 進行시켰다. 또, 野黨政治人나 政治運動家等을 積極的으로 登用해, 國家安全企劃部長, 外務長官, 統一院長官等에 大學校의 敎授를 맞이했다. 또, 高級官僚의 不正의 追窮에도 나서, 大法院院長이나 檢事總長, 警察廳長官等이 辭任하게 되었다. 政治와 經濟의 愈着을 嫌惡해, 「任期中은 어떠한 獻金도 받지 않는다」라고 宣言, 검소함을 어필하기 爲해, 「靑瓦臺로의 점심 食事는 카르쿳스로 한다」라고 明言했다. 또, 歷代大統領이 議員에 나눠주고 있던 「모치값」의 制度도 잃는 等, 政治의 쓸데없는 部分을 배제시켰다. 經濟面으로도, 不正의 溫床이 되고 있는 假名口座로의 金融去來를 없애기 爲해, 「金融實名制」를 實施했다.

外交편집

金泳三政權은 「歷史의 再建」을 主張해, 行動했다. 優先, 對北의 懸案이 되고 있던 非轉向長期囚 李仁模를 1993年3月19日에 北韓에 送還했다. 그 다음에, 1993年8月에는 舊朝鮮總督府의 解體를 決定. 1995年8月15日에는 解體를 했다. 1993年3月19日에 北韓이 核擴散禁止條約으로부터 脫退해, 韓半島全國土에 核危機가 訪問하지만, 危機回避의 會談은 美國과 北韓間만으로 行해져 韓國은 一切 손찌검 할 수 없었다. 1994年7月8日에 金日成死亡하면, 金泳三政權은 哀悼의 뜻도 表明하지 않고 全軍에 警戒態勢를 指示해, 弔問을 爲해 北韓訪問하려고 한 勢力을 彈壓. 韓半島情勢가 한時期 惡化되었다. 日本에 對해서는, 恒常 그 歷史認識을 問題삼아, 1995年에는 當時의 中國江澤民國家主席과의 會談 中에서, 「日本의 포르잘머리의 나쁜 버릇을 고쳐 준다!」 等이라고 發言한 적도 있어, 恒常 反日的인 姿勢를 顯著하게 하고 있었다. 이 發言自體에 對해서는 韓國內로부터도 批判의 소리가 높아졌다. 또, 現在까지 繼續되는 兩國의 領土問題인 獨島問題에 對해서도 任期中의 1995年에 政府로서 强硬態度를 取했다. 이 때, 韓國政府는 「日本을 다시 이앙한다」라고 , 스스로의 立場이 위이다라는 自部下에서 大大的으로 캠페인을 實施해, 韓國內에서는 환희를 가지고 맞이할 수 있었다. 就任前後에 日本에서 높아진 世界基督敎統一神靈協會에 依한 誘拐事件에의 對應에서는 日本側에 不興의 소리도 올랐다. 또, 이른바 「光復」50周年을 記念해 行해진 歷史再建事業에서는, 上述의 舊朝鮮總督府解體외, 風水에 根據하는 全國規模로의 撤去除去等을 推進했다.

아시아通貨危機편집

任期終盤의 1997年, 東아시아東南아시아 各國을 덮친 經濟危機(아시아通貨危機)에서, 韓國도 起亞自動車의 倒産을 始作으로 經濟狀態가 惡化. 國際通貨基金(IMF)의 援助를 要請하는 事態가 된 것은 韓國民에게서는 恥辱的이라고도 수취되어 그대로 任期에 大統領을 退任한다. IMF의 指導를 받아 들이기 前, 日本으로부터 單獨金融支援을 獲得해 事態를 미봉 하려고 근무했지만, 이것은 拒絶되었다. 이러한 經濟政策의 失敗로부터, 1999年6月3日午前에는 日本으로 向해서 出發하려고 金浦國際空港에 到着해 길가의 사람들과 握手를 하고 있었을 때, 71歲의 男子가 페인트들이의 알을 그의 얼굴에 灼裂시킨다고 하는 事件이 일어났다. 돈의 얼굴과 슈트가 새빨갛게 물든 차림은 온 世上에 傳達되어 男子는 「金融危機를 불러, 나라를 危機에 빠뜨린 罪를 갚아, 깊게 反省해야 한다」라고 외치면서, 「IMF 事態에까지 나라를 滅한 金泳三은, 國民에 對해서 謝罪해야 한다」라고 하는 內容의 빌라를 장미 뿌리고 있었다. 이 事件에는, 一部의 國民의 사이에는 拍手를 보내는 雰圍氣조차 느껴진다.

退任後편집

直情硬行의 面이 있어, 退任後의 行動等에서도 韓國民의 惡評을 사는 場面도 있어, 現在의 韓國內의 評價는 높지 않다고 말해진다. 2002年부터 早稲田大學校의 特命敎授로 就任. 公共經營硏究科에서의 特別講義나 大學校全體에의 公開講演會의 開催等 해에 約 2回의 訪日時에는, 本人은 「 이제 相當히 잊어 버렸다」라고 謙遜氣色에 말하고는 있지만, 流暢한 日本語로의 講義를 맡고 있어 텔레비전 出演도 하고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