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全斗煥(1931年1月18日- )은, 大韓民國(韓國)의 軍人, 政治人. 韓國第11・12代大統領(在任: 1980年- 1988年). 本貫旌善全氏. 號는 「日海」.

來歷Edit

慶尙南道陜川郡出身. 韓國戰爭中에 陸軍士官學校에 入學(11期). 同期에게는 盧泰愚等이 있었다. 1960年6月, 陸軍大尉로서 崔世昌, 張基梧, 車智澈와 함께 아메리카合衆國 조지아州 포트・베닝의 特殊戰敎育機關에서 6個月間, 늪 地帶, 山岳・서바이벌訓練等의 「ranger・트레이닝 코스」過程을 받았다. 또 落下傘降下訓練(이것은 옵션이라고 생각된다)을 받아 空輸團創設要員이 된다. 朴正熙쿠데타를 일으키면, 陸軍士官學校의 學生을 引率해 支持를 表明. 이 功績이 認定되어 最高會議議長秘書官이 되었다. 越南戰爭에 參加해, 歸國했다. 1969年, 特戰團司令部가 創設되었다. 第一空輸旅團을 母體로서 次例次例로 旅團이 태어나 가, 스스로도 第一旅團長을 맡았다. 이 特殊戰略司令部를 거쳐 1979年에 保安司令官이 된다. 朴正熙暗殺事件(10・26事件)이 일어나면, 暗殺을 實行한 金載圭逮捕・處刑하는 等 暗殺事件의 搜査를 指揮한다. 12月12日에 戒嚴司令官 鄭昇和大將을 逮捕해, 實權을 掌握(12・12軍事反亂). 1980年5月17日에 5・17非常戒嚴令擴大措置를 實施. 9月에 大統領就任. 다음 1981年부터 第5共和國政府가 스타트했다.

1982年에는 오랜 歲月 繼續된 夜間外出禁止令을 解除했다. 1984年, 戰後의 韓國元首로서 처음으로 日本을 訪問해 昭和天皇과의 晩餐會에 臨하는 等, 日本과 마주보는 姿勢를 强調해, 이 때에는 韓國의 記念郵票로도 되어 있다. 同年, 政治活動被規制者202名의 規制를 解除했다. 거의 同時期에 第1次敎科書問題가 發生. 中國共産黨에 提携하는 形態로 이것을 批判했다. 다만 이것은 純粹한 歷史認識問題라고 하는 것보다도, 日本에 60億달러의 經濟援助를 要求하고 있었지만 日本은 감출 수 없다고 하는 것으로 膠着하고 있던 全斗煥이, 스스로의 獨裁權力의 强化를 爲해서 日本으로부터의 援助를 끌어 내게 하는 手段으로서 利用했다고 하는 說도 있다. 美・日와의 提携를 强하게 해 經濟의 活性化에 成功하지만, 1983年미얀마아웅산廟에 向했을 때, 北韓工作員에 依한 全斗煥을 노린 랭군爆彈테러事件이 發生한다. 그 自身은 難을 避했지만, 事件으로 많은 閣僚를 잃었다. 게다가 1987年에는 北韓의 工作員 金賢姬等에 依한 大韓航空機858便爆破事件이 일어나 南北關係는 緊迫度를 더했다. 反政府活動의 團束도 强化해, 大學生의 副業의 禁止나 卒業의 制限, 學生運動에 關聯한 學生을 强制的으로 入營시켜 밀고나 스파이를 奬勵시키는 「綠化事業」을 實施했다. 1980年에는, 非常戒嚴令擴大措置에 따라, 社會的으로 弱者로 여겨지는 失業者나 露宿者, 或은 犯罪者나 學生運動家, 勞動運動家等 約4萬名을 一斉히 逮捕시켜, 軍隊의 「三淸敎育隊」로 苛酷한 訓練과 强制勞動을 負課했다. 特히 後者는 暴行等에서 52名의 死亡者를 내(후유증의 死亡者는 397名), 2768名에게 精神障碍를 남기는 等 헤아릴 수 없는 像處 자국을 남겼다. 너무나 苛酷한 사람들로부터 「一端 들어가면 살아 나올수 없다」라고 두려워 했다고 한다. 逮捕된 사람中에는 5・18光州民主化運動에 連座한 高等學生이나 主婦, 14歲의 女子中學生도 包含되어 있었다. 쿠데타 後에 金大中을 包含한 野黨側의 政治人을 逮捕 또 軟禁해, 非常戒嚴令을 全國에 擴大시켜, 이것에 反撥하고 있던 光州에서의 民主化要求 데모를 鎭壓하기 爲해 陸軍의 特殊部隊를 보내, 市民이 多數 虐殺되었다(5・18光州民主化運動). 金大中은 軍法會議에서 死刑判決을 받는(後에 無期懲役에 減刑) 것의, 1982年에 美國에 出國. 1987年以後에는 改憲・反政府運動도 活發해져, 7月에는 政權移讓을 表明. 退任後에는 스스로 財團을 設置해 院政을 노리지만, 利權介入等이 發覺되어 親族이 逮捕되기에 이르고, 1988年11月23日에 私財의 國庫에의 獻納과 隱遁을 表明했다. 그 後도 5・18光州民主化運動이나 不正蓄財에의 追窮이 그치지 않고, 死刑判決을 받았다(金大中의 措置에 依해, 減刑의 뒤, 特赦). 2004年에도 子息의 不正貯蓄에 對해 檢察로부터 出頭가 要求되고 있다. 全斗煥에 對해서는 獨裁者, 虐殺者, 在任中의 汚職等 否定的인 이미지로 볼 수 있는 것이 많지만, 그 反面, 經濟發展이나 올림픽誘致・스포츠振興等의 功績을 評價해야 한다고 하는 保守派로부터의 擁護論도 있다.

經濟의 再建Edit

全斗煥이 大統領으로 就任하고 第一에 目標로 한 것은, 漢江의 奇蹟以來의 經濟成長의 꿈의 再來였다. 就任當時 , 經濟成長率은 마이너스 4.8%, 物價上昇率은 42.3%, 44億달러의 貿易赤字를 안고 있었다. 經濟成長을 없애 나라는 成立하지 않는다고 생각한 全斗煥은, 執務의 사이에 經濟學 博士財界實業家等을 불러, 큰폭으로 時間을 割愛해 經濟의 工夫를 開始했다. 이 때, 「國民總生産 600億 달러를 目標로 해, 日本에서 배우고, 日本에 따라 잡자」를 캐치프레이즈로 했다. 經濟政策은, 朴正熙時代에 만들어진 經濟開發院이 아니고, 靑瓦臺의 經濟首席에 맡겨 스스로가 事實上 經濟政策의 主導權을 잡았다. 이 結果, 1987年의 經濟成長率은 12.8%, 物價上昇률 0.5%, 貿易黑字는 114億 달러, 國民 한 名當 GNP는 3098 달러, 國民總生産은 1284億 달러로 主要한 經濟指數의 大部分을 向上되게 하는 것에 成功했다.

對日姿勢Edit

全斗煥은, 韓國의 歷代大統領으로서는 처음으로, 現在의 韓國을 包含한 韓半島가 日本의 植民地가 된 것은, 自身의 나라(當時의 大韓帝國)에도 責任이 있었다고 認定해 當時 日本에서도 크게 報道되었다. 1981年8月15日의 光復節記念式典의 演說로는, 「우리는 나라를 잃은 民族의 치욕을 둘러싸고, 日本의 帝國主義를 꾸짖어야 하는 것이 아니고, 當時의 情勢, 國內的인 團結, 國力의 弱함 等, 우리 스스로의 責任을 어렵게 自責하는 姿勢가 必要하다」라고 主張하고 있다. 또, 다음 해의 光復節記念式典에 對해도, 歷史敎科書問題에 依해, 日本人에 對한 택시의 乘車拒否가 일어나는 等, 反日感情이 소용돌이치고 있던 韓國에 있고, 上述한 대로 强硬的인 姿勢를 보이면서도, 「異民族支配의 苦痛과 侮褥을 다시 經驗하지 않기 때문에 確實한 保障은, 우리를 支配한 나라보다 살기 쉬운 나라, 보다 富强한 나라를 만들어내는 길 밖에 있을 수 없다」라고 말해 「克日」을 强調했다.

그 外Edit

1968年1月21日에 靑瓦臺襲擊未遂事件이 일어났을 때는, 首都警備司令部의 大隊長으로서 迫擊砲照明彈을 쏘아 올려 서울을 낮과 같이 비추었다. 後에 生捕로 된 게릴라의 한 名은, 「迫擊砲와 照明彈으로, 이미 包圍되었다고 觀念했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1974年9月에는, 第一師團師團長으로서 北韓이 軍事休戰라인을 넘어 파 가고 있던 南進터널을 發見했다. 上述한 대로, 韓國의 陸軍士官學校를 卒業하고 있는 일로부터, 全斗煥은 歷代의 韓國의 大統領에서는 처음으로, 純粹한 自國의 敎育을 받은 經驗이 있는 人物이 된다(李承晩張勉美國에서, 朴正熙와 崔圭夏는 日本에서 敎育을 받고 있었다). 이 일로부터 全斗煥은, 韓國의 指導者로서의 正統性을 어필하기 爲해서, 「한글世代로, 正規의 士官學校를 卒業했다」라고 하는 일을 자주 强調하고 있었다. 全斗煥에 對해서는, 韓國의 텔레비전 드라마第5共和國」에 있고, 그 執權過程으로부터 沒落까지 仔細하게 그려져 있다. 國民에게의 政治批判을 주고 받는 目的으로, 朴政權과 다르고, 娛樂에는 寬大한 姿勢를 取했다. 프로野球의 創設이나 서울올림픽의 誘致, 蹴球選手의 育成. 映畵法改正에 依한 表現의 自由의 緩和와 外國映畵輸入이나 포르노映畵制作의 解禁, 觀光業이나 서비스業, 特히 性産業의 許容等이다. 모두 國民에게서는 好評이었지만, 한편으로 스포츠, 映畵(screen), 섹스의 머리 글자를 取해 3 S政策과 揶喩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