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한나라黨은, 韓國保守政黨. 1997年에 結成되어 2012年2月13日에 現在의 새누리黨으로 開稱되었다. 2008年2月에 就任한 李明博大統領의 與黨이다. 李明博政權發足直後의 國會에서는 前盧武鉉政權與黨인 열린 우리黨의 後身政黨인 統合民主黨(現・民主統合黨)에 뒤잇는 第2黨이었지만, 2008年4月9日의 總選擧로 勝利해, 院內第1黨의 자리를 4年만에 奪還했다.

槪要편집

세누리黨의 前身이 되는 한나라黨은, 盧泰愚金泳三政權으로 與黨이었던 民主自由黨을 前身으로 하는 新韓國黨金大中이 結黨에 關聯되어 서울特別市長을 맡은 趙淳이 引率하고 있던 民主黨이 1997年11月21日에 合同해 結成되었다. 離合集散이 頻繁한 韓國政黨 속에서는 第3共和國第4共和國에 있어서의 與黨인 民主共和黨(1963年-1980年)에 뒤잇는 긴 歷史를 가지고 있던 것인가, 2012年2月13日의 黨全國委員會에서 黨名이 세누리黨으로 改稱된다.

政治史上으로서는 軍事政權이 流派를 이어받는 親美保守系議員이 많아, 바로 옆의 第18代總選擧直後에 新聞社가 當選者에게 實施한 理念性向에 關한 質問調査에서는 89名이 中道保守, 12名이 保守라고 回答하고 있다. 그 때문에 比較的 知日的으로 여겨져 앞의 盧武鉉政權을 左翼이라고 불러 對立하고 있었다. 民主正義黨→民主自由黨→新韓國黨→한나라黨時代부터 一貫해서 韓國南東部의 嶺南(釜山大邱, 蔚山, 慶尙北道慶尙南道) 地方을 强固한 支持基盤으로 하고 있다.

黨內는 2007年의 大統領候補豫備選擧로 候補者의 자리를 싸운 李明博大統領에 가까운 그룹과 朴槿惠前代表에게 가까운 그룹의 2大그룹에 크게 나눌 수 있어 兩그룹의 葛藤이 指摘되고 있다.

沿革편집

結成直後의 1997年의 大統領選擧에서는 當時의 最大野黨인 새政治國民會議(國民會議)의 金大中候補에 僅少한 差異로 敗北해, 한나라黨은 與黨의 地位로부터 轉落했다. 그 後, 2000年의 總選擧에 對해 院內 第1黨의 地位를 維持해, 2002年의 地方選擧로 李明博이 서울市長選으로 當選하는 等 勝利를 거두었지만, 同年 12月의 大統領選擧에서는 前回에 繼續해서 立候補한 李會昌이 僅少한 差異로, 새千年民主黨(國民會議의 後身政黨)의 盧武鉉候補에 지는 結果가 되었다.

盧武鉉大統領彈劾訴追와 第17代總選擧편집

2004年3月12日에 盧武鉉大統領 열린 우라黨支持發言이나 不正資金問題等을 理由로 大統領彈劾訴追案을 國會에 提出해 可決시켰지만, 이것에 依해서 支持率을 큰幅으로 줄여 버려, 崔秉烈代表(當時)는 退任하게 되었다. 起死回生을 노릴 수 있도록 3月23日에 臨時黨大會를 열어, 保守層에 人氣가 있는 朴正熙前大統領의 딸인 朴槿惠를 새로운 代表로 選出한다. 그 結果, 2004年4月의 第17代總選擧에서는, 黨의 地盤인 慶尙道에서 健鬪한 적도 있어 121議席을 獲得, 第1黨의 자리야말로 열린 우라黨에 讓渡했지만 議席減을 最少限으로 抑制할 수 있었다.

2007年 大統領選擧에서의 勝利편집

2004年4月의 總選擧後, 盧武鉉政權의 經濟政策等에 對하는 批判을 背景으로, 다음 2005年4月30日에 行해진 補闕選擧에서는 6選擧區에서 全勝, 繼續되어 10月26日에 行해진 같이 補闕選擧에서도 4選擧區 모두로 議席을 獲得한 다음, 2006年의 統一地方選擧에서는 16市道 안 12市道에서 勝利, 廣域議會選擧는 首都圈地域區에서 全勝하는 等 壓勝해, 着實하게 黨勢力을 回復시키면서 次期大統領選에 向해 地盤을 굳혔다. 그리고, 2007年12月19日에 行해진 大統領選擧에서, 與黨・열린 우라黨으로부터 改編한 新黨인 大統合民主新黨鄭東泳候補等에 壓倒的大差를 내 李明博이 大統領으로 當選했다. 그리고, 다음 해의 2008年2月25日에 正式으로 大統領으로 就任해, 10年만에 與黨에 復歸했다.

第18代總選擧로의 辛勝과 親朴系議員의 復黨・入黨편집

李明博이 大統領으로 就任한 直後에 行해진 4月9日의 總選擧에서는, 李明博과 大統領候補의 자리를 돌아 다니며 싸운 朴槿惠代表에게 가까운 親朴派의 議員의 大部分이 黨公推薦을 얻지 못하고, 이것에 反撥한 議員이 新黨・親朴聯帶나 無所屬으로 出馬하는 事態가 되었다. 그 때문에 黨의 强固한 地盤인 慶尙道에서 沈滯, 當初豫想되고 있던 180議席 가까이의 大勝에는 이르지 않았지만, 서울市를 包含한 首都圈에서 支持를 늘려, 過半數(150議席)를 웃도는 153議席(地域區131議席+非例區22議席)을 獲得해, 勝利했다. 그러나 6月에 行해진 廣域自治體議員 및 基礎自治團體長과 議員을 選出하기 爲한 補闕選擧에서는, 美國쇠고기의 輸入再開를 强行했던 것에 對하는 李明博大統領에의 批判이 높아진 影響으로, 敗北했다. 7月3日에 行해진 한나라黨代表選擧로 鄭夢準을 물리쳐 代表로 當選한 朴代表는, 4月의 總選擧로 公認을 떼어져 親朴聯帶나 無所屬으로 選擧를 싸워 當選한 朴槿惠代表에게 가까운 議員의 無條件復黨을 認定하는 것을 正式決定해, 같은 달 16日에 親朴聯帶나 無所屬의 議員 19名이 한나라黨에 入黨한다. 이것에 依해, 國會에 있어서의 議席數는 152名에서 171名에 增加해 國會에서 安定多數를 確保하는 段階가 되었다.

2009年再補選의 結果不振편집

2009年4月, 5選擧로 行해진 國會議員再選擧에서는, 民心의 動向을 잴 수 있는 意味에 對해 重要한 地域인 首都圈의 仁川廣域市富平區乙選擧區에서 民主黨候補에, 한나라黨의 强固한 地盤인 慶尙道의 蔚山廣域市北區慶州市에서도 進步新黨候補와 親朴系無所屬候補에 깨져 全敗했다. 9月7日, 朴熺太代表가 10月에 行해지는 國會議員再選擧에 出馬하기 爲해서 黨代表의 자리를 물러나, 後任의 새로운 代表에 昨年 7月의 黨大會에서 行해진 代表選擧로 次點이었던 鄭夢準最高委員이 黨憲・黨規에 根據해 就任했다. 그 鄭代表가 就任後의 10月에 行해진 國會議員選擧에서는, 慶尙南道로 朴熺太가 當選하는 等, 2個所에서의 勝利에 머물어, 民主黨에 惜敗하는 結果가 되었다.

11月20日에는, 黨結成 12周年의 記念式이 擧行되어 趙充旋報道官이 「한나라黨은 中道保守의 代辯者로서의 場所를 繼續 지켜 왔다. 中産層을 堅固하게 해 庶民과 사귀는, 믿음직한 政黨」이 된다고 말했지만, 黨內에 있어서의 親李系와 親朴系의 對立이나, 世宗市의 建設問題等에서 黨內葛藤이 繼續되고 있는 가운데의 式이 되었기 때문에, 簡素하게 行해진다.

2010年地方選擧敗北편집

李明博政權의 中間評價가 된 2010年6月의 地方選擧는 當初, 廣域團體長選擧에 對해 8~9個所에서 先頭에 서는 等, 優位인 싸움을 進行시키고 있었다. 그러나, 李明博政權의 政權運營에 對한 反撥과 3月에 發生한 海軍驅逐艦 「天安號」沈沒事件을 둘러싸, 北韓에 對해서 强硬姿勢를 取했던 것에 不安을 대 있던 20~40代의 有權者를 中心으로 民主黨等 野黨勢力에 支持가 集中해, 前回選擧의 큰幅으로 밑도는 結果가 되어, 敗北했다.

16市道의 自治團體長(市長道知事)을 選出하는 廣域團體長選擧에서는, 支持率로 壓倒的으로 優位에 서있던 서울市長選擧로 吳世勳候補가, 民主黨의 韓明淑候補와 激烈한 勝負를 演技해 0.6%의 僅少한 差異로 가까스로 再選. 또, 只今까지 한나라黨支持가 强한 地域에서 만난 江原道나 慶尙南道에서는, 民主黨과 民主系無所屬候補가 한나라黨候補를 찢어 當選하는 等, 合計로 6個所에서의 當選에 머물어, 8個所로 勝利한 民主黨을 밑돌았다. 또 基礎團體長選擧에서도 民主黨이 91個所에서 勝利한 것에 對해, 83個所에서 當選에 머물었던 것 뿐만 아니라, 16市道의 廣域議會議員을 選出하는 議會選擧에서도 地域區에서 民主黨이 第1黨이 되었다.

한나라黨이 地方選擧로 敗北한 結果를 받아 鄭夢準代表를 비롯한 黨指導部는 大勢가 判明된 3日午前에 總辭職을 表明해, 黨大會가 開催될 때까지는 院內代表를 委員長으로 하는 非常對策委員會를 構成해 黨運營에 該當할 것을 밝혔다.

世宗市修正計劃案否決편집

前・盧武鉉政權의 公約인 中央政府機關을 忠淸道地域에 移轉하는 世宗市計劃을 돌아 다녀, 李明博政權은 當初의 計劃案을 變更해 行政機關移轉을 白紙化해, 企業이나 硏究機關을 새롭게 誘致하는 修正案을 推進하고 있었다. 이것에 對해, 前政權與黨이 流派를 이어받는 民主黨이나 忠淸南道에 强한 支持를 가지는 先進黨 뿐만 아니라, 與黨인 한나라黨內에서도 朴槿惠를 支持하는 親朴派를 中心으로 當初의 計劃案을 推進해야 한다라는 소리가 强하고, 激烈하게 對立하고 있었다. 이러한 中 6月16日, 國會의 國土海洋委員會에 對해 世宗市修正案은 反對多數로 否決, 繼續 되는 6月29日에는 國會本會議에서도 贊成 105票, 反對164票, 棄權6으로 否決된다. 本會議의 採決에서는 野黨 뿐만 아니라, 與黨인 한나라黨內의 親朴派議員도 反對票를 던진 것으로, 黨內에 있어서의 親李系와 親朴系의 균열이 分明해졌다.

再補選敗北와 黨內對立편집

7月14日에 行해진 第11次全黨大會에 對해 黨幹部選擧가 實施되어 向後 2年間, 黨을 引率하는 새로운 黨代表로 해 親李派 安상수前院內代表가 當選을 完遂해, 親李主流派가 黨權力을 掌握하게 된다.

代表就任直後의 28日에 行해진 國會議院再補選에서는, 8選擧區 안 5選擧區에서 勝利해, 統一地方選擧에 있어서의 敗北의 부유증으로 克服할 수 있다. 그러나, 2011年4月27日에 行해진 國會議員 및 自治團體長等의 再補選에서 한나라黨의 傳統的沒票期待地域에서 만난 京畿道城南市分唐區乙로 前黨代表 姜在涉이 民主黨代表의 孫鶴圭에 진 것을 처음, 江原道知事選擧에서도 候補가 民主黨候補에 敗北하는 等 敗北한다. 이 結果를 接受 아시로票를 비롯한 黨指導部는 28日, 最高委員全員의 辭任을 表明해 黨非常對策 委員會의 設置를 決定한다. 非常對策委員會의 構成과 代表權限代行의 자리를 돌아 다니며, 親李系와 新主流派(親朴派와 新進議員이 提携)의 사이에 主導權紛爭이 展開되었다. 結局, 權限代行은 院內代表가 擔當하게 되어, 非常對策委員會의 멤버도 當初의 13名에서 19名으로 늘려져 親朴系와 젊은이가 多數를 차지한다. 5月7日에 行해진 院內代表選擧에서는 非主流派의 黃祐呂가 親李派 安을 決選投票로 찢고 當選을 完遂했다.

7月4日에 行해진 全黨大會에서 最高委員選擧를 해 代議員投票와 輿論調査를 合算한 有效投票中25% 나머지를 獲得한 洪準杓議員이 새代表로 選出되어 2位以下의 4候補도 各各 最高委員으로 選出되었다. 選擧의 結果, 親李系가 支援한 候補가 4位에 머문 反面, 親朴系候補가 2位로 當選하는 等, 親李系가 沒落해 親朴系가 躍進해, 黨의 主導權은 親朴系와 소소우派가 聯合하는 新主流派가 잡았다.

서울市長補選敗北와 黨內葛藤편집

8月에 서울市에 있어서의 無償給食實施範圍를 둘러싼 住民投票가 不成立이 되어 住民投票를 推進해 온 吳世勳서울市長이 辭職한 結果, 10月26日의 統一補闕選擧에서 서울市長選擧를 하게 되었다. 選擧戰은 事實上, 한나라黨候補의 羅黨最高委員과 民主黨을 中心으로 하는 野黨勢力의 統一候補인 朴전쥰辯護士(無所屬)와의 一對一對決이 되었다. 서울市는 有權者의 2割强을 차지해 市長選擧로의 結果가 다음 2012年에 行해지는 總選擧와 大統領選擧의 動向을 判斷하는 試金石이 되기 爲해, 한나라黨은 羅候補의 當選에 全力을 따랐지만, 朴전쥰候補가 勝利한다.

民主黨이 第1黨이 되었다. 한나라黨이 地方選擧로 敗北한 結果를 받아 鄭夢準代表를 비롯한 黨指導部는 大勢가 判明된 3日午前에 總辭職을 表明해, 黨大會가 開催될 때까지는 院內代表를 委員長으로 하는 非常對策委員會를 構成해 黨運營에 該當할 것을 밝혔다.

世宗市修正計劃案否決편집

前・盧武鉉政權의 公約인 中央政府機關을 忠淸道地域에 移轉하는 世宗市計劃을 돌아 다녀, 李明博政權은 當初의 計劃案을 變更해 行政機關移轉을 白紙化해, 企業이나 硏究機關을 새롭게 誘致하는 修正案을 推進하고 있었다. 이것에 對해, 前政權與黨이 流派를 이어받는 民主黨이나 忠淸南道에 强한 支持를 가지는 先進黨 뿐만 아니라, 與黨인 한나라黨內에서도 朴槿惠를 支持하는 親朴派를 中心으로 當初의 計劃案을 推進해야 한다라는 소리가 强하고, 激烈하게 對立하고 있었다. 이러한 中 6月16日, 國會의 國土海洋委員會에 對해 世宗市修正案은 反對多數로 否決, 繼續 되는 6月29日에는 國會本會議에서도 贊成 105票, 反對164票, 棄權6으로 否決된다. 本會議의 採決에서는 野黨 뿐만 아니라, 與黨인 한나라黨內의 親朴派議員도 反對票를 던진 것으로, 黨內에 있어서의 親李系와 親朴系의 균열이 分明해졌다.

朴非常委體制發足편집

向後의 黨의 行方을 돌아 다녀 混迷의 程度를 强하게 하는 中, 12月12日에 議員總會가 擧行되어 朴槿惠代表를 委員長으로 하는 非常對策委員會를 發足시키는 것으로 意見이 決定되었다. 이것에 依해 朴代表가 5年 5個月만에 黨의 指揮를 맡게 되었다. 그러나, 非常對策委員會가 主導하는 黨刷新의 方向性에 對해서는, 意見이 決定되지 않고 派閥間에 對立이 繼續 된다. 12月20日, 全國委員會가 열려 朴槿惠代表를 非常對策委員會委員長으로 選出했다. 그리고 黨最高委員의 全權이 非常對策委員長에 맡겨진 것으로, 朴槿惠가 實質的인 黨代表로 한 地位를 가지게 된다. 2012年 1月26日, 非常對策委員會는 全體會議를 實施해 黨名을 變更하는 것을 決定했다. 또 4月에 行해지는 總選擧로의 公認候補를 審査하는 委員會에 對해서도 3分의 2를 黨外로부터 登用하는 것을 決定한다. 새로운 黨名에 對해서는 公募를 거친 다음 30日로 決定될 豫定이었지만, 豫想을 웃도는 應募가 있었기 때문에, 2月2日에 發表되게 됐다.

「세누리黨」發足편집

한나라黨의 非常對策委員會는 2月2日에 全體會議를 열어, 새로운 黨名을 세누리黨에 內定, 同時에 未來希望聯帶와 統合하는 것을 發表했다. 같은 달 13日에 行해진 全黨大會擔當機構인 全國委員會에 提起된 黨名改稱과 黨憲黨規改定案이 全會一致로 承認되어 14年의 한나라黨에 終止符를 찍어, 새롭게 「세누리黨」이 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