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프랑스 革命(프랑스나 쿠메 있어, 佛: R volution fran aise, 英: French Revolution)는, 프랑스에서 일어난 市民革命으로, 프랑스의 社會를 近代로부터 燮革시켜,全유럽에 影響을 미쳤다. 一般的으로 1789年 7月 14日의 바스티유 襲撃에 始作해, 나폴레옹•보나파르트에 依한 1799年 11月 9日의 브류메이르 18日의 쿠데타로 臨終 했다고 한다.

革命에 依해, 王政과 舊體制(앙시앵 레짐)가 崩壊, 封建的諸特權은 撤廢되어 近代的所有權이 確立했다. 프랑스 革命이 낳은 理念(自由•平等•友愛)과 諸制度는 現代社會에도 影響을 남기고 있다.

槪要편집

當時, 프랑스에서는 啓蒙思想家인 루소나 百科事典派인 보르테이르에 依해, 社會契約説이 많은 知識人에게 影響을 주어 거기에 國民이 共感한 것으로, 當時의 社會體制(앙시앵 레짐)에 對한 反撥이 鬱積했다. 부르봉 朝政府, 特히 國王 루이 16世는 이것을 緩和하기 依해서 漸進的인 改革을 目標로 했지만, 特權階級과 國民과의 乖離를 묻을 수 없었다.

革命의 波及을 무서워하는 유럽 各國의 君主들은 이것에 干渉하고, 反撥한 革命政府와의 사이에 프랑스 革命戰爭이 勃發했다. 프랑스 國内에서도, 天主敎敎會制度의 破壊的 基督敎의 迫害, 루이 16世의 處刑을 始作으로 하는 기요틴의 爆風雨, 바데의 反亂을 始作으로 하는 内亂, 쟈코반派에 依한 恐怖政治, 反復해지는 쿠데타, 그리고 거기에 따르는 大量殺戮等에 依해서 混亂을 다했다. 革命은 1794年의 테르미드르의 쿠데타에 依한 쟈코반派의 肅淸에 依해서 轉換點을 맞이했지만, 不安定한 状況은 1799年의 브류메이르의 쿠데타, 혹은 1801年에 프랑스 政府가 로마 敎皇과 콘코르다트를 連結해 和解할 때까지 繼續했다.

革命으로 發端하는 이러한 混亂의 最終的인 決着은, 프랑스가 美國의 民主政治에 배운 第3共和政의 成立을 기다리지 않으면 안되어, 革命勃發보다 80 數年을 必要로 했다.

프랑스 革命이 내건 自由, 平等, 友愛의 近代市民主義의 諸原理는, 그 後 市民社會나 民主主義의 土臺가 되었다. 한편, 理性을 絶對視 해, 理性에 根拠하면 모든 社會의 改造나 暴力도 正當化 할 수 있는으로 한 點으로, 그 後의 共産主義, 社會主義, 全體主義의 母體가 됐다.

또, 敎會에의 掠奪이나 破壊的 어느 基督敎의 彈壓•迫害와「理性」의 神의 信仰이나「最高存在의 祭典」等에서, 宗敎戰爭으로서의 側面도 있었다고 치유된다.

오늘, 온 世上이 많은 國家가 프랑스 革命時로 내걸 수 있었던 理念을 導入하고 있지만, 各國의 歴史나 傳統에 비추어 温和한 것이 되고 있다. 그 밖에도 民法, 미터法等, 프랑스 革命이 낳은 制度나 思想으로, 世界史上에 큰 影響을 남긴 것도 있다.

革命前夜편집

時代背景

18 世紀의 유럽各國에서는, 自然權이나 平等, 社會契約説, 人民主權論等 理想에 依한 人間의 解放을 主唱하는 啓蒙思想이 퍼지고 있었다. 責任内閣制를 成立시켜 産業革命이 일어나고 있던 英國, 自由平等을 내걸어 獨立을 達成한 아메리카合衆國은, 他國에 앞서 近代國家에의 길을 걷고 있었다. Pruisen나 러시아에서도, 絶對君主制의 테두리를 넘는 것은 아니기는 했지만, 政治에 啓蒙思想을 實踐하려고 한 啓蒙専制君主가 나타났다.

그러나 프랑스에서는 18 世紀後半에 이르러도, 君主主權이 主唱되어 부르봉朝에 依한 絶對君主制의 支配(앙시앵 레짐)가 繼續되고 있었다. 안살•제도下에서는, 國民은 세 개의 身分으로 나눌 수 있고 있어 第1身分인 聖職者가 14萬名, 第2身分인 貴族이 40萬名, 第3階級인 平民이 2600萬名 있었다. 第1身分과 第2身分에게는 年金支給과 免税特權이 認定되고 있었다.

한편으로 안살•제도에 對한 批判도, 보르테이르나 루소라고 하는 啓蒙思想家를 中心으로 높아지고 있었다. 自由와 平等을 구가한 美國獨立宣言도 앙시앵 레짐 批判에 큰 影響을 주었다.

全國三部會의 招集

루이 16世

잭•넥켈 1780年代, 프랑스에서는 40億리불에도 미치는 財政赤字가 큰 問題가 되어 있었다. 赤字가 부풀어 오른 主된 原因은, 루이 14世時代以来 繼續된 對外戰爭의 支出과 宮廷의 亂費, 루이 15世時代의 財務長官 존•로의 개발 버블 崩壊等, 先代, 앞으로대로부터의 累積債務가 늘어나고 있던 것으로, 거기에 더해 新王 루이 16世가 後述의 財政改革의 途中에 美國獨立戰爭에의 援助等을 實施해, 膨慢財政을 踏襲한 것으로 破産에 가까워졌다. 當時의 國家財政의 歳入은 5億 리불 程度이어, 實로 歳入의 9倍의 赤字를 안고 있던 일이 된다.

또 큰 背景要因으로서 멀게 아이슬랜드의 땅에서 일어나고 있던 라키 火山 噴火 煙氣에 依한 유럽 全域으로의 日照量激減에 依해 招来된 農作物凶作이 올려져 이것은 収穫量減少와 飢饉을 일으켰다. 이것에 依해 都市地域에의 穀物供給은 막혀, 食糧事情을 惡化시켰던 것 뿐만 아니라, 빵의 價格의 上昇에 依한 貧困을 낳았다. 國庫輸入도 激減해, 債務状況도 障碍에 부딪힌다.

거기서 當時의 國王 루이 16世는 테르고를 財務長官에 任命해, 財政改革을 實施하려고 했다. 第3階級 벌써 더 以上 増税할 方法이 없을 만큼의 税를 徴収하고 있었으므로, 테르고는 聖職層과 貴族階級의 特權을 制限해 財政改革을 實施하려고 했다. 그러나 貴族들은 猛反撥 해, 테르고는 充分한 改革을 實施하지 없는 채 財務長官을 辭任한다.

루이 16世는 다음에 銀行家 넥켈을 財務長官에 任命했다. 넥켈은 反對의 큰 税制改革보다 構造改革에 依한 整理解雇와 募債에 依해서 債務의 改善을 目標로 했지만, 失敗해 적자폭을 反對로 늘려, 繼續되어 免税特權의 廢止에 依해서 税務의 改善을 圖謀했지만, 特權身分의 反對로 있어 역시 挫折했다. 파리高等法院은, 全國三部會만이 課税의 贊否를 決定할 權利가 있다고 主張하고, 第3階級 廣範圍로부터 支持를 받았다. 國王은 1788年 7月에 全國三部會의 開催를 約束했다. 다음 1789年에 各地에서 選擧를 해 議員이 選出되어 5月 5日, 베르사이유로 開會式이 擧行되었다. 國王은 三部會를 主導한 問題解決을 目論 그리고 있었다. 그러나 税의 不平等負擔에의 第3階級의 鬱積은 벌써 頂點으로 達하고 있어 複雜化•多様化한 國内事情 , 從来의 身分制에서는 問題를 解決할 수 없었다.

三部會가 始作되자마자 議決方法으로 論議가 紛糾했다. 特權階級인 第1, 第2身分은 理解를 같게 하므로 거의 같은 意見을 가지고 있어 身分마다 議決을 實施하는 方法을 主張했다. 即 第1, 第2身分의 部會가 같은 議決을 實施하면, 第3階級部會가 否決해도, 2對 1으로 可決된다고 하는 方式이다. 이것에 對해 第3階級 모든 議員 1名이 1票를 가지는, 三部會合同의 議決을 主張했다. 第3階級議員의 議員數(621名)가, 第1(308名)•第2 身分(185名)의 合計보다 많았던 일로부터, 第3部會 総意가 議決을 決定한다는 것이다. 議決方法을 둘러싼 討議는 40日間이나 空轉을 繼續했다.

撞球場의 盟誓

다비드에 依한「撞球場의 盟誓」. 論議가 進行되지 않는 것에 붙임성을 個人가 한 第3身分代表들은, 三部會에 斷念해 自身들만의 議會「國民議會」을 發足시킨다. 그리고 베르사이유 宮殿의 室内撞球場에 모여, 憲法을 制定하는 일과 國王이 國民議會를 正式的議會로 認定할 때까지 解散하지 않을 것을 盟誓했다(撞球場의 盟誓•테니스 코트의 盟誓). 다만, 미라 보나 一部의 議員 안에는, 國王의 承認없이 議會를 프랑스가 代表로 하는 일에 念慮를 나타내는 사람도 있었다.

第1身分, 第2身分 代表中에도, 앙시앵 레짐에 無理가 있는 일을 理解하고 있는 사람이 있어 그러한 사람들도 國民議會에 参加했다. 國民議會와의 軋轢을 避하고 싶은 루이 16世는, 國民議會를 正式的 議會로서 承認해, 王의 説得에 依해 다른 第1身分•第2身分의 議員도 合流했다. 承認을 얻은 國民議會는 憲法制定國民議會라고 改稱해 憲法制定에 着手한다. 内心에서는 國民議會를 承服하기 어려운 루이 16世였지만, 事態를 収拾해, 改革의 싹을 남기려면 어쩔 수 없는 手段이었다. 그러나 特權貴族이나 王族은 이것에 反對해, 第3階級 壓力을 加하기 依해, 軍隊를 베르사이유와 파리에 結集시키는 일을 國王에 強要했다.

革命勃發편집

바스티유 襲撃

國王政府의 軍隊結集에 依해서 緊張이 높아지는 가운데, 7月 11日에 國民에게 人氣가 있던 넥켈이 罷免되었다. 이것에 화낸 民衆은, 1789年 7月 14日, 當時는 火藥庫였던 에바스티유 監獄을 襲撃했다. 파리에서의 事件이 傳해지면 爭亂은 프랑스 全國에 火飛해, 暴動을 일으킨 農民들이 貴族이나 領主의 関을 덮쳐 빚의 證書를 구워 버린다고 하는 事件이 各地에서 發生했다.

이러한 움직임을 받아 國民議會는 8月 4日에 封建的特權의 廢止를 宣言해, 8月 26日에 人權宣言을 採擇했다. 이 視點에서는 아직 國王이 主權者였으므로, 法律의 制定에는 國王의 承認이 必要했다. 그러나 루이 16世는, 民衆이 主導하는 法令을 拒絶해, 이러한 宣言을 承認하지 않았다. 王妃 메리•앙뜨와네뜨가, 第3階級을 侮蔑하고 있던 것을 始作해 國王의 周圍는 強硬派에서 차지할 수 있고 있었던 것이다.

政治的인 混亂과 前年의 凶作의 影響으로 파리의 物價가 上昇하기 始作하면, 10月 5日, 파리의 數千의 女性들이 武器를 가져 빗속 파리 市廳 앞의 廣場에 모여, 베르사이유 宮殿에 亂入, 國王과 議會에 食糧을 要求한다. 一部는 暴徒化했기 때문에, 루이 16世는 이 壓力에 依해 人權宣言을 承認해, 그녀들 에 이끌려 파리의 테이르리 宮殿에 家族과 함께 移住한다. 이 以後, 루이 16世一家는 파리 市民한테서 監視當하고 살게 된다.

이 時期의 革命은, 穏健한 미라 보, 라파이엣트等 立憲君主政派에 依해서 指導되고 있었다. 市民軍은 自由主義貴族의 라파이엣트를 総司令官에게 任命해, 1790年, 그의 提案에 依해 三色旗(現在의 프랑스의 國旗)가 革命의 깃발이 되었다.

바렌누 事件

革命勃發에 依해, 貴族이나 聖職者等 特權階級의 大部分이 國外에 亡命을 始作하고 있었다. 1791年, 國王과 民衆과의 仲介者인 미라 보가 죽으면, 過激化하는 革命을 싫어한 루이 16世는, 메리•앙뜨와네뜨의 愛人인 스웨덴 貴族 페르센의 도움을 빌려 王妃의 臣下인 오스트리아에 逃亡하려고 企劃했다.

6月20日, 루이 16世一家는 파리를 脱出하지만, 國境의 앞의 바렌누로 國民에게 發見되어, 6月 25日에 파리에 데리고 돌아와진다. 이 事件은 프랑스 國民에게 衝撃을 주어 同時에 루이 16世의 反革命思考가 暴露된다. 革命의 波及을 무서워하는 오스트리아와 Pruisen가 피르닛트 宣言을 發表해(8月 27日), 루이 16世의 地位를 保證하지 않으면 戰爭을 장치하면 威脅했으므로, 루이 16世는 國王에 머물게 되었다. 그러나, 그것까지는 比較的多數를 차지하고 있던 國王王號의 國民으로부터의 支持를 잃는다.

9月, 正式으로 憲法이 制定되었다(1791年憲法). 이 憲法은 君主制의 아래에서, 平民이어도 一定以上이 税金을 納付한 것에는 選擧權을 認定했다. 10月이 되면 最初의 選擧를 해 새로운 議會「立憲議會」이 成立했다. 立法議會에서는, 立憲君主制를 지키려고 하는 穏健勢力의 후이얀派와 國王 없음의 共和制를 主張하는 지롱드派의 2派가 힘을 가졌다. 지롱드派는 裕福한 商工業者를 始作으로 한 上層•中層의 市民(브르죠와지)을 支持層으로 하고 있었다.

革命戰爭과 8月 10日事件

피르닛트宣言이나 王黨派 亡命貴族(에미그레: 移民이라고 하는 意味)에 依한 煽動活動은, 革命政府에 對한 重大한 脅迫이라고 받아들여졌다. 지롱드派内閣은 革命維持를 依해 對外戰爭을 斷行한다. 1792年 4月, 革命政府는 오스트리아에 對해서 宣戰布告해, 프랑스革命戰爭이 勃發했다. 그러나 프랑스軍의 士官들은 貴族階級이므로 革命政府에 協力的이 아니고, 프랑스軍은 各地에서 싸워 졌다. 메리•앙뜨와네뜨는 敵側에 프랑스軍의 作戰을 흘리고 있었다.

Pruisen軍이 國境을 넘어 프랑스領内에 侵入하면 政府는 祖國의 危機를 全國土에 呼訴해 거기에 應해 프랑스 各地에서 組織된 義勇兵들이 파리에 集結했다. 이 때 마르세유의 義勇兵이 노래하고 있던 노래「라•마르세예즈」은 後의 프랑스 國歌가 되었다. 파리市民과 義勇兵은, 프랑스軍이 지는 原因은 루이 16世와 메리•앙뜨와네뜨가 敵과 内通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8月 10日에 테이르리宮殿을 攻撃해, 王權을 停止해 國王一家를 全員 탄풀塔에 幽閉했다(8月 10日事件).

이 事件때, 테이르리 宮殿에 對해 國王一家의 身邊警護를 實施하고 있던 스위스 衛兵隊는 루이 16世로부터 民衆에게의 發砲를 禁止되었기 때문에 그 大部分이 民衆에게 虐殺되었다. 스위스 衛兵隊以外에도 一部의 貴族이나 兵士가 國王一家의 몸을 지키기 依해서 奮戰했지만, 그 中에는 앙리•드•라•로슈 잭 런이나 프랑소와•드•샤렛트, 루이•드•레스큐르, 쟌=니코라•스트후레 等, 後의 바데의 叛亂에 對해 指導的役割을 完遂하는 面面이 包含되어 있었다. 그 後, 댄 톤의 演説을 契機로, 9月 2日부터 反革命派 사냥이 行해져 몇 일間에 걸치는 虐殺이 行해졌다(9月虐殺).

프랑스軍은 바르미의 싸움(9月 20日)을 機에 反攻으로 變해 敵軍을 国境外까지 되밀어냈다. 이 過程에서, 義勇兵에 参加한 많은 下層民階級(산•퀼로트)의 政治的發言權이 急速히 増大했다. 산•퀼로트는 急進的政策을 내거는 쟈코반派를 支持해, 革命은 極左化해 갔다. 쟈코반派에게는, 로베스피에이르, 마라, 댄 톤等이 所屬해 있었다. 이 때의 革命戰爭의 開始에 따르는 갈대 니어 Assignat 紙幣(敎會의 土地等을 擔保로 한 不換紙幣)의 増發(額面의57%에 急落)은, 後에 1794年의 最高價格量廢止와 함께 發生한 急激한 인플레이션의 한 要因이 되었다.

한편, 흑인 奴隷制 플랜테이션 農業에 依해, 全유럽의 需要의 半分以上을 供給한 雪糖이나 커피의 栽培에 依해, 프랑스에 多大한 利益을 가져오고 있던 카리브海의 植民地의 산=드망에서는, 人權宣言에 依해서 混血児(黒人과 白人)의 自由人에게 選擧權이 認定되는지 아닌지를 둘러싸 現地의 白人 쿠레오르와 混血児의 사이에 抗爭이 發生하고 있었지만, 1791年 8月22日에 브두教의 高僧 듀티•브크만이 黒人奴隷를 引率하고 解放을 要求하고 反亂을 일으키면, 산=드망은 英國, 스페인의 介入을 불러 大混亂에 빠졌다. 混亂하는 산=드망 정세의 한중간, 프랑스의 立法議會는 1792年 4月 4日에 有色인 自由人의 平等을 決議해, 混血児를 아군 조림나름으로 했지만, 植民地의 大多數를 차지한 黒人奴隷의 不満은 収拾되지 않았다.

共和政의 成立

9月, 1年前에 制定된 憲法인「1791年 憲法」에 根拠하고 있던 立法議會가 廢止되었다. 그리고 財産이나 納税額에 依하지 않고 모든 男子에게 選擧權이 주어지는 普通選擧가 制度化되어 選擧에 依해서 새로운 議會「國民公會」의 議員이 選擇되었다. 9月 21日, 國民公會는, 王政廢止와 프랑스 第1共和國의 樹立을 宣言했다. 이것에 依해「1791年 憲法」은 不過 1年에 廢止되었다.

共和政府는 루이 16世를 革命裁判에 회부했다. 國王이 戰爭時에 프랑스 政府와 國民을 背反하고 있던 證拠가 많이 提出되어 1793年 1月14日의 國民公會는 贊成 387對 反對 334로 루이 16世의 死刑을 議決했다. 다만, 贊成中 26票는 執行猶豫를 検討 해야 한다고 말하는 條件付이다. 이 26票를 反對票로 하면, 贊成361對 反對360으로 贊否同數가 되므로, 18日, 執行猶豫에 對한 投票를 했다. 贊成 380對 反對 310으로 執行猶豫 없음과 議決했으므로, 死刑은 確定했다. 1月 21日, 2萬名의 市民이 지켜보는 中, 루이 16世는 파리의 革命廣場(現在의 콩코드廣場)에서 기요틴에 依해서 處刑되었다. 10月에 메리•앙뜨와네뜨도, 뒤에 묶여 肥料運搬車로 市中을 끌어 돌려진 끝에 處刑當했다.

國王에 死刑票를 던진 議員들은, 「國王 살인」으로서 後에 報復을 받게 된다. 그들은, 後의 復古王政에 對하고, 權座에 復歸한 王黨派로부터 仇敵으로서 白色 테러의 標的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쟈코반 獨裁

루이 16世의 處刑은 유럽 各國을 뒤흔들어 英國, 스페인, 사르데이냐 王國等도 反革命에 세우게 되었다. 英國을 中心으로 第1次對佛大同盟이 結成되어 各國의 軍이 프랑스 國境을 넘었다. 革命政府는「30萬名募兵」을 布告하지만, 이것에 反撥로부터 바데의 反亂이 發 生해, 王黨派와 結合되어 擴大했다. 테러리즘도 連發해, 國内情勢는 不安定하게 되어 있었다.

이러한 危機에 加勢하고, 지롱드派가 下層市民의 食糧危機에 對해서 아무런 政策을 강구하지 않는 것을 宣言하면, 下層市民의 憤怒가 爆發한다. 6月 2日, 下層市民의 支持하는 쟈코반派가 國民公會로부터 지롱드派를 追放해, 로베스피에이르가 權力을 掌握 했다.

쟈코반派는 獨裁政治를 開始한다. 公安委員會•保安委員會•革命法院等의 機関을 通해 恐怖政治를 實行해, 反對派를 차례차례로 기요틴臺에 보냈다. 한층 더 로베스피에이르는, 에베이르派와 댄 톤派를 肅淸하고, 農民에 對한 土地의 無償分配等 自己의 理想으로 하는 獨立小生産者에 依한 共和制의 樹立을 目標로 했다. 法律에 依한 保護나 人身의 自由, 所有의 權利를 主張한「人權宣言」은, 空文에 지나지 않았다. 쟈코반派는, 8月 23日에「國家総動員」을 布告해 徴兵制度를 實施해 軍備를 정돈해 여러 나라의 干渉戰爭에의 反撃에 成功했다.

이와 같이, 프랑스 本土에서는 恐怖政治가 進行되었지만, 한편으로 산=드망에서는 1793年 8月 29日에 프랑스 本土로부터 派遣된 國民公會議員의 레제=페리시테•손트나가 奴隷制의 廢止를 獨斷으로 宣言해, 이 宣言을 追認 한 로베스피에이르와 쟈코반派는 1794年 2月 4日에 國民公會에서 프류비오즈 16日法을 可決해, 西歐世界最初의 植民地도 包含한 全面的인 奴隷制廢止가 決議되었다. 이렇게 해 루이지애나, 기아나, 산=드망, 마르티니크, 그아드르프 等 美國大陸의 廣大한 地域에서 黒人法下 플랜테이션 農業에 묶여 있던 黒人奴隷는 解放되어 自由人이 되었다. 이것은 英國에 달리고 있던 산=드망의 黒人實力者 트산•르베르츄르의 프랑스 復歸를 가져오는 等, 쟈코반에 依해서 自由와 平等의 實踐은 深化했다고도 말할 수 있다.

테르미드르 9日 

벌써 参政權을 얻은 下層市民, 無償으로 土地를 얻어 保守化한 農民, 또 인플레에 依한 生活壓迫이나 恐怖政治에 依해서 스스로의 生命도 危脅해지고 있던 반로베스피에이르派는, 隠密하게 그 打倒를 計劃한다. 1794年 7月 27日(프랑스 革命暦 테르미드르 9日) 午前 11時, 國民公會에 側近의 산=쥬스트를 수반해 출석한 로베스피에이르는, 議長 데르보와나 議員 타리안, 뵤바렌누等에 依해서 糾彈當한다.

場内로부터「暴君을 넘어뜨릴 수 있다」라고 揶揄가 오르는 中, 타리안은 로베스피에이르派의 逮捕를 要求해, 午後 3時, 로베스피에이르, 크톤, 산=쥬스트, 르•바, 오규스탄•로베스피에이르(로베스피에이르의 男同生) 等을 逮捕하는 決議가 通過했다. 다음 28日, 로베스피에이르等 22名은 기요틴으로 處刑當했다.

그 後

로베스피에이르 一派의 肅淸에 依해서 革命은 轉換點을 맞이했다. 過激한 革命運動은 沈靜化 해, bourgeoisie 勢力이 復權한다. 1795年 10月 26日, 國民公會가 解散되어 総裁政府가 成立. 그리고 1799年, 브류메이르의 쿠데타에 依해서 나폴레옹•보나파르트가 執政政府를 樹立해 獨裁權을 掌握했다.

革命에 依해서 태어난 프랑스 第1共和政은, 나폴레옹에 依한 프랑스 第1帝國의 開始에 依해서 10年 남짓의 短命에 끝났다. 게다가 나폴레옹의 失脚後에는 革命에 依해서 崩壊한 부르봉王朝가 復活했다(프랑스 復古王朝).

革命思想•制度편집

基督敎와의 関係

最高存在의 제전 革命派에게는 無神論이나「理性主義」者가 大部分, 그 信奉 하는 敎義•主義에 既存의 宗敎의 存在가 妨害인 모아 두어 基督敎는 徹底하게 彈壓되었다. 當時 天主敎會의 聖職者는 特權階級에 屬하고 있었다. 革命勃發以来, 聖職者追放과 敎會에의 掠奪•破壊가 이루어져 1793年 11月에는 全國 레벨로 미사의 禁止와 敎會의 가 實閉鎖施되어 祭具類가 没収되고 造幣局에 모아졌다.

에베이르等은「理性」을 神聖視해, 이것을 神으로서「理性의 祭典」을 擧行 했다. 로베스피에이르는, 基督敎에 代身하는 崇拝의 對象이 必要라고 생각해「最高存在의 祭典」을 開催했다. 그러나, 로베스피에이르가 處刑되어 한 番 잘라에 마지막 定着하지 않았다.

그 後도 天主敎會에의 迫害는 當分間 繼續되었지만, 1801年에 나폴레옹이 로마 敎皇과 콘코르다트를 連結해 和解했다.

덧붙여 이러한 經緯를 거쳤지만, 「革命은 宗敎를 否定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는 主張도 있다.

革命暦

暦法으로서 當時부터 採用되고 있던 太陽暦은 1582年에 로마 敎皇에 依해서 制定된 것이다. 革命政府는, 太陽暦은 既存宗敎(天主教)와의 連結이 깊고, 不合理하다라고 생각해 1793年에 이것에 代身하는 프랑스 革命暦을 制定했다. 그러나 革命暦은 秋分을 年始로 하는 것 外에 10 一周期의 週나, 1日을 10時間, 1時間을 100分으로 할 時間의 單位等 十進法을 利用해 合理性을 追求하고 있어, 只今까지의 生活習慣과 크게 다른 것이었다. 이 때문에 革命暦은 惡評으로, 나폴레옹이 即位 한 後의 1805年에 廢止되어 太陽暦이 復活하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

미터法

當時의 프랑스에서는 度量衡의 不統一이 큰 問題가 되고 있었다. 世界에서 共通에 使用할 수 있는 統一된 單位制度로서 1791年에 미터法이 定해졌다. 미터法은 定着까지는 時間을 必要로 했지만, 오늘로는 單位系國際로서 世界에 있어서의 標準的인 單位系가 되고 있다.

貴族制에 對해

現代에 있어 誤解로서 많은 것에「大革命에 依해서 貴族이 根絶 되었다」라고 하는 것이 있다. 貴族들 中에도 革命側에 더해진 것이나 一旦은 亡命했지만 나폴레옹 時代以降에 프랑스에 復歸한 貴族도 많다. 革命前의 榮華야말로 돌아오는 것은 없기는 했지만, 19 世紀中旬以降는 그들의 相當數는 地主나 資本家에게의 轉身을 圖謀해, 오늘이라도 프랑스 各界에 있어 그 子孫들은 活躍하고 있다. 드•골이나 지스카르•데스탄, 드•빌딩 빵은, 革命以前부터의 貴族의 집안의 出身이다.

奴隷制에 對해

人權宣言이 발 다투어졌을 때에, 모든 人間에게 있어서 普遍的으로 權利이어야할 人權은, 啓蒙思想等에 依해서「理性을 가지지 않는 半人間」이라고 여겨진 프랑스의 植民地에 사는 混血児(白人과 黒人의 混血)이나 黒人(그리고 인디언, 인디오)에게는 認定되지 않고, 1791年에 브크만에 이끌린 黒人奴隷가 大反亂을 일으킬 때까지 奴隷制에 對한 眞摯한 努力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1793年의 레제=페리시테•손트나에 依한 奴隷制廢止宣言이나, 1794年의 쟈코반派에 依한 正式的奴隷制廢止決議는, 1791年에 始作한 산=드망의 黒人大反亂에 依한 植民地喪失의 危機로부터 植民地를 防衛하기 依해서 된 것이어, 決코 人權宣言의 理念에 直接基礎를 두어서 된 것은 아니었지만, 그런데도 쟈코반派에 依한 植民地도 包括한 全面的인 奴隷制廢止는 近代西歐世界思想처음이 되는 劃期的인 것이었다. 이 後 나폴레옹•보나파르트는 트산•르베르츄르가 實權을 掌握하고 있던 산=드망의 再征服을 計劃해, 奴隷制의 復活을 画策 했지만, 解放된 黒人의 支持를 얻는 것은 도저히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산=드망은 1804年 1月 1日에 世界最初의 黒人共和國 하이티로서 獨立을 達成했다(하이티 革命).

이 結果的으로, 하이티革命後의 프랑스人의 머릿속에서는, 奴隷制의 廢止가 植民地의 喪失과 이콜로 連結되게 되어, 後의 프랑스에 있어서의 奴隷制는 1848年에 第2共和政下에서 빅토르•슈르시르가 廢止를 實現할 때까지 繼續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