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프랑스人權宣言은, 人間自由平等, 人民主權, 言論의 自由, 三權分立, 所有權의 神聖等 17條로부터 되는 프랑스革命의 基本原則을 적은 것이다. 正式名稱은, 人間과 市民의 權利宣言(佛語: Declaration des Droits de l'homme et du Citoyen). 憲法制定에의 第1段階로서 1789年 8月 26日에 憲法制定國民議會에 依해서 採擇되었다. 덧붙여 1793年과 1795年에 改訂되었으므로 프랑스革命의 사이에만 人權宣言은 3個의 版이 있어, 各各 內容이 다르다.

宣言의 採擇Edit

라파이엣트에 依해서 宣言이 起草된 當時 , 宣言은 絶對王政으로부터 立憲君主制에의 移行의 一部, 卽 憲法制定의 前斷層으로서 意圖되고 있었다. 1789年의 理念을 體現 하는 것으로, 1791年 憲法의 基調가 되었다. 그러나 곧바로 프랑스는 共和制가 되고 憲法도 代身했으므로, 이 文書는 두 番이나 全面的인 修正을 받았다. 基本精神은 남기면서도, 1789年의 人權宣言이 法體系 속에 짜넣어지고 있었던 時期는 짧다. 宣言으로 記述된 諸原理는, 個人主義죤・로크抵抗權의 생각, 쟌・잭・루소에 依해서 理論化된 社會契約, 샤를 루이 드 세콩다 몽테스키외에 依해서 支持를 받은 權力分立이라고 하는 啓蒙時代의 哲學的, 政治學的諸原理에 由來한다.

宣言의 要旨Edit

諸原理의 이 言明은, 일찌기 일어났던 것보다도 매우 過激한 社會의 再秩序化(re-ordering of society)의 核心을 包含하고 있다. 바스티유襲擊으로부터 6週日 그리고 封建制度廢止로부터 3週日後, 宣言은 國民主權機會均等敎義를 누르기 나왔다. 卽, 「第3條-어떠한 主權의 原理도 本質的으로 國民에게 屬한다. 어느 團體도, 어느 個人도 거기로부터 明確하게 發하지 않는 듯한 權威를 行使할 수 없다. 」 이것은, 君主政의 政治的理論이 王權神授說인 前革命的狀況과 對照를 이루고 있다. (第6條로부터—「모든 市民은, 法 아래 平等에 있으므로, 그들의 能力에 따라서 그들의 德이나 才能以上의 差別없이, 모든 功績인 位階, 地位, 일자리에 對해서 平等하게 資格을 가진다. 」 거듭하고, 이것은 三部會(上級聖職者, 貴族, 그리고 第三階級(聖職者, 貴族除外한 殘餘의 사람들. 前二者가 特權을 가진다)에 있어서의 社會의 前革命的區分과 好對照를 이루고 있다. 特히, 貴族이나 다른 特權階級으로 태어나 그 때문에 特別한 權利를 享受한다(或은 剝奪된다)라고 하는 人民의 理念과 矛盾을 이룬다. 모든 市民은 「自由, 所有, 安全, 壓制에의 抵抗」의 權利가 賦與되고 있다. 宣言은, 「 … 各自의 自然權의 行使는, 社會의 다른 構成員에게 이러한 同一한 權利의 享受를 保證한다고 하는 限界 밖에 가지지 않는다」라고 하는 事實에 法의 必要가 由來하는 것을 論하고 있다. 따라서, 宣言은, 法을 「一般意志의 表明」으로서 봐, 權利의 이 平等性을 促進하는 것으로 「社會에 對해서 害가 있는 行爲만」을 禁止하는 것을 意圖하고 있었다. 그리고, 「 第16條-權利의 保障이 確保되지 않고, 權力의 分立이 定해지지 않은 모든 社會는, 憲法을 갖지 않는다」. 宣言은 또, 先行하는 아메리카合衆國憲法이나 同年에 提案된 權利章典에 類似한 몇 個의 條項을 提出하고 있었다. 合衆國憲法과 같이, 宣言은, 共同의 防圍에 對備할 必要에 對한 論議와 課稅에 對한 몇 個의 廣範圍한 原理를 말하고 있다. 宣言은 또, 얼마나 公益信託을 完遂했는지를 關한 公的行爲者(public agents)로부터의 說明에의 公的權利(public right)를 明示하고 있다. 合衆國權利章典과 같이, 宣言은, 刑法의 「事後的인 ex post facto」適用에 對備해 無罪의 推定, 言論과 出版의 自由, 「[宗敎上의 意見의]表明은 法에 따라 設立된 公的秩序를 어지럽히지 않는 것을 規定되었다」信敎의 自由의 조금 弱한 保證이라고 하는 原理를 밝히고 있다. 宣言은, 收用權(public right of eminent domain)을 反對하고 所有權(rights of property)을 主張하고 있다. 즉, 「第17條-所有는 不可侵으로 神聖한 權利이므로, 法的으로 나타난 公的必要性이 明白하게 그것을 要求하는 境遇나, 公正하고 優先的인 保障(just and prior indemnity)의 條件 아래가 아니면, 몇 사람이나 私的使用을 빼앗길 수 없다. 」 다만, 이 宣言에 對해 人權이 保障되고 있던 것은, 「市民權을 가지는 白人男性」뿐인다(Homme= 「사람」=「男性」, Citoyen= 「男性市民」). 이것은, 當時의 女性이나 奴隸, 有色人種을 完全한 人間으로서 보지 않는다고 하는 觀念에 根據하는 것이다. 이 宣言으로 權利를 가지는 사람을 女性을 包含한 內容에 고쳐 쓴 冊子 「女權宣言」을 配布한 오란프・드・그쥬라고 하는 女性은, 革命政府에 依해 公序良俗에 反하는 等이라고 하는 理由로 逮捕되어 王黨派의 嫌疑로 處刑되었다.

오늘에의 影響Edit

프랑스第 5共和政憲法(1958年 10月 4日에 採擇)의 前文에 依하면, 宣言에 記述된 諸原理는 立憲的價値(constitutional value)를 갖고 있다. 많은 法律이나 規則은, 그것들이 「憲法院」(Conseil Constitutionnel)이나 國務院(콘세이유・데타 Conseil d'Etat)에 依해서 解析 지난 같은 그러한 原理에 따라서 않았기 때문에 取해 지워졌다. 1789年의 宣言에 있어서의 많은 原理는, 現今이라도 廣範圍하게 미치는 含蓄을 가진다. 市民 사이에서의 不必要한 差異를 마련하는 것처럼 보이는 課稅의 立法의 實施는, 反立憲的으로서 削除된다. 또, 民族的인 根據로의 積極的差別是正措置(positive discrimination)의 提案은, 그 內容이 實施되었을 境遇, 태어남에 依해서 보다 많은 權利를 享受하는 사람들의 民族的範疇를 마련하게 되기 爲해서, 平等의 原理를 侵害한다고 해 却下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