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파이낸셜 타임즈(The Financial Times, FT)는 英國에서 發行되고 있는 日刊 新聞이다. 종이의 色이 사몬 핑크인 것부터, 자주 핑크・페이퍼 모두 불린다. 出版社等을 傘下에 가지는 英國의 複合 미디어 企業 피어 손의 傘下에 있다. 世界企業時價總額을 랭킹하는 파이낸셜 타임즈・글로벌 500을 每年 發表하고 있다. 本社는 런던에 있지만 發行部數는 英國國外가 많다.

歷史편집

1888年 1月 9日, 資本家로 政治人였던 호레이쇼・보텀리(Horatio Bottomley)에 依해서 「런던・파이낸셜・가이드」로서 創刊되었다. 1個月 남아 지난 同年 2月 13日에 이름을 바꾸어 現在의 「파이낸셜 타임즈」가 되었다. 「正直한 資本家와 品位있는 브로커의 親舊」를 謳歌해 불평에, 4 페이지의 構成으로 發行되고 있었다. 그 대로 初期의 FT는 시티金融關係者가 主된 讀者層이었다. 同時期, 런던에서는 FT보다 조금 빨리 1884年, 「파이낸셜・뉴즈」라고 하는 金融情報紙가 創刊되고 있었다. 「파이낸셜・뉴즈」는 斬新하고 大膽한 斷面의 報道로 알려져 이것에 對抗할 수 있도록 FT는 正確하고 信賴性이 있는 「投資家의 바이블」을 내걸어 差別化를 圖謀했다. 現在는 完全히 定着한 사몬 핑크 紙面도, 이 差別化의 一環으로서 導入된 것이다. 競合關係에 있던 2紙이지만, 1945年에 合倂해, 이름에는 購買者數로 先行하고 있던 FT가 남았다. 한편으로 「파이낸셜・뉴즈」의 多彩로운 執筆陣도 더해지게 되어, 여기서 構成은 6 페이지가 되었다. 해를 거듭하고 讀者는 增加해 한편 多樣하게 되어, 거기에 데려 取扱하는 뉴스의 幅跳 擴大되었다. 經濟의 世界化을 反映하고, 世界 各國의 大都市에의 記者派遣・駐在를 進行시켜 갔다. 1979年, 프랑크푸르트에서 첫 國外版 FT가 印刷된다. 이 以後는 單純한 英國의 新聞에 머물지 않는 國際的인 經濟紙로서의 性格을 强하게 해 現在는 全世界 22 都市에서 發行되고 있다. 또, 英國版外에 國際版으로서 유럽版・美國版・아시아版의 3個의 紙面이 各地에서 發行되고 있다. 特히 유럽・유로圈에서는 初期부터의 取材據點整備의 結果, 높은 情報力과 거기에 同伴하는 信賴를 얻고 있어 유럽聯合以下各國의 政府機關이나 企業으로부터도 主要한 情報源으로서 活用되고 있다. 美國版은 1997年부터 發行되고 있는 것으로, 뉴욕시카고로스앤젤레스샌프란시스코달라스아틀랜타오란드와 首都 워싱턴 D.C.그리고 印刷되고 있다. 年間 發行部數는 125,104部(2005年). 2000年에는 英國의 新聞으로서는 처음으로, 國內發行部數와 海外發行部數가 逆轉했다. 同年부터 獨逸語版을 發行하고 있어, 發行部數는 9萬部(2003年). 全世界에서의 總發行 部數는 年間 45萬部, 140個國에 160萬名의 讀者를 거느린다.

紙面편집

紙面은 크게 나누어 2, 前半은 國內・海外의 社會나 政治關係의 뉴스, 後半은 經濟 關係의 뉴스를 揭載한다. 역시 後半의 經濟・金融・企業이나 市場關聯의 뉴스는 特히 取扱이 두껍다. 한편으로 國際報道도 넓게 다루어 載積하는 475名의 記者中 110名은 海外駐在이다. 經濟紙이기 爲해, 政治的으로는 大體로 中道이며, 社說等의 論調에 對해 左派右派라고 한 指摘은 特別히 이야기해지지 않다. 유럽聯合의 擴大에 對해서는 肯定的인 見解를 나타내고 있다. 단지, 같은 經濟紙의 카테고리에서는, 글로벌 資本主義新自由主義를 積極的으로 主唱하는 월가・저널에 比해, 穩健派라고 보는 方向도 있다. 마가레트・대처政權時代에는 그 主要한 支持 미디어였지만, 勞動黨(英國)政權이 自由經濟를 安定的으로 繼承하고 있는 近年은 오히려 勞動黨 집합이 되고 있다. 特히 最近에는 고든・브라운 首相이 悲喜이다고 한다 。

FT그룹편집

週刊經濟雜誌 「에코노미스트」의 株式을 保有하고 있는 것 外에 프랑스의 經濟紙 「레・제코」를 子會社에 두어, 러시아의 「베드모스치」紙와 合辦事業을 設立하고 있다. 런던證券去來所株價指數FTSE 100으로 불려 FTSE社에 依해서 算出되고 있지만, 이것은 元來 FT와 런던證券去來所(London Stock Exchange)의 共同出資에 依해서 設立된 것이었다. 1995年에 保有하는 FTSE 株式을 處分해, 現在 FTSE는 獨立企業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