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38$8-$3$$8-23

타이 國旗

타이王國, 通稱 타이는, 東南아시아에 位置하는 立憲君主制國家. 東쪽으로 캄보디아, 北쪽으로 라오스, 西쪽으로 미얀마안다만海가 있어, 南쪽은 타이灣말레이지아이다. 國土는 印度차이나半島의 中央部와 말레이半島의 北部에 位置한다. 首都방콕.

歷史편집

國家成立편집

타이의 民族國家成立以前, 中國華南에 살고 있던 타이民族은, 印度차이나半島를 南下해 現在의 타이의 位置에 定住하게 되었다. 當時 , 타이에는, 몬族, 크메르人이 先住하고 있었다. 小타이族에 依한 最初의 國家로 여겨지는 스코타이王朝(1238年- 1350年)는, 인타라티트王이 몬族이나 앵콜王朝의 支配를 치워 成立했다. 타이語알파벳타이文字가 完成한 것은, 3代째 람캄헤인大王의 時代이다고 한다.

遷都편집

그 後, 아유타야王朝(1350年- 1767年), 톤 방어王朝(1767年- 1782年)를 거치고, 現在의 王朝인 체크리王朝(1782年- )로 變遷했다. 現王朝의 初代王 라마1世(츄라로크將軍)는, 1782年에 首都를 톤 방어로부터 방콕으로 옮겼기 때문에, 방콕王朝이나 불려 또, 방콕의 매우 긴 正式名稱에도 包含되어 있는 타이의 守護佛의 이름으로부터, 랏타나코신 王朝이나 불린다.

近代化편집

라마5世라마4世(몬쿳트)는, 自由貿易의 推進, 佛敎의 改革等을 實施했다. 映畵임금님과 나」에게도 登場한다. 라마5世(츄라론콘)는, 國王이 立法, 行政, 司法三權을 掌握하는 絶對王政시스템을 確立해, 敎育制度나 官僚機關의 整備, 奴隸解放等, 타이의 近代化를 進行시키는 체크리改革을 實施했다. 라마6世(와치라웃트)가 王位를 繼承하면 絶對王制에의 批判이 생기기 始作해 라마7世(프라챠티폭크)가 卽位한 뒤, 프리디・파놈욘이나 프레이크・피분손크람等 官吏야는 結成된 人民黨에 依해서 1932年에 쿠데타가 勃發해, 絶對君主制로부터 立憲君主制로 移行했다(民主革命, 立憲革命으로 불린다).

第二次世界大戰편집

1940年11月23日에 南部프랑스領印度支那에 侵攻해, 타이・프랑스領 印度차이나紛爭을 일으켜, 1941年5月8日에 日本의 仲介에 依해서 東京條約프랑스와 締結하고 領土를 擴大했다. 太平洋戰爭이 勃發하면 타이는 表面上 日本과 日・타이공수同盟을 맺어 樞軸國으로서 싸웠다. 한편으로 英國을 中心으로 한 聯合國과 協力하는 勢力을 默認하고 있었다. 이러한 二重外交에 依해, 戰後의 敗戰國處理를 避한 上, 聯合國을 中心으로 設立된 國際聯合敵國條項에 一員이 될 것도 없었다. 大戰終結後, 國王 라마8世는 王宮內에서 他殺體가 되어 發見되었지만, 眞相은 究明되지 않고, 現國王 라마9世가 卽位했다. 덧붙여 第二次世界大戰의 戰火에 말려 들어간 아시아諸國의 大部分이 日本이나 유럽, 美國植民地에서 만났지만, 타이는 國土의 一部를 割讓하는 것으로써, 이것들 列强에 依한 植民地化를 免했다. 타이는 太平洋戰爭中, 東南아시아戰線에서는 日本에 積極的으로 協力하고 있어, 現地軍의 早速한 進軍을 도와 병참, 補給等 重要한 役割을 擔當하고 있다. 戰後도 日本에 對해서 友好的인 交流를 繼續하고 있어 戰爭中에 마련한 日本에의 차재를 할인하는 等 있다.

經濟成長편집

第二次世界大戰後의 冷戰期는, 越南이나 캄보디아, 라오스와 같은 近隣諸國의 共産主義化에 危脅해진 것의, 「共産主義의 防波堤」로서 美國의 大大的인 支援을 받은 것도 影響을 주어, 共産主義化는 免했다. 또, 國民의 높은 敎育水準이나 豊富한 國土를 背景으로 徐徐히 工業國에의 길을 模索해, 1967年에는 東南아시아諸國聯合(ASEAN)에 結成時부터 加盟. 1989年에 아시아太平洋經濟協力(APEC)에 結成時부터 參加했다. 덧붙여 요즘보다 日本이나 歐美諸國의 大企業의 進出을 背景으로 한 本格的인 工業化에의 시프트를 進行시키는 것과 同時에, 그것들을 背景으로 한 高度經濟成長이 始作되어, 방콕等의 大都市를 中心으로 인프라스트럭쳐(infrastructure)의 整備도 急速히 進行되게 된다. 1992年에는 5月流血革命이 發生했지만, 프미폰國王의 仲裁에 依해 들어갔다.

現在편집

1997年에 始作한 아시아通貨危機에 依해 經濟는 一時的으로 停滯했지만, 그 後 急激한 回復을 보여 中國系企業의 進出도 增加해 現在는 다시 비싼 經濟成長率을 維持하고 있어], 東南아시아에 있어서의 代表的인 工業國으로서의 立場을 繼續 維持하고 있었다. 그러나, 2006年境부터의 「타크신파」와 「反타크신파」와의 政治的內紛이 繼續되고 있어 2011年現在도 經濟는 混亂하고 있다. 現在의 타이는 華人의 移民이 急增하고 있다. 中國系企業이나 臺灣系企業의 進出에 依해 漢字都市地域에서는 눈에 띄도록 完成되었다.

地理편집

北部는 山岳地가 퍼져 比較的 시원한 氣候이다. 타이國內最高峰인 드이・인타논(2,576 m)도 이 地域에 있다. 東北部는 거의 全域에 코라트臺地가 퍼져, 雨量이 적게 農作物이 자라기 어려운 環境에 있고, 貧困地域의 代表格으로도 되어 있다. 中央部에는 체오프라야江이 形成한 체오프라야・델타로 불리는 豊富한 平地가 퍼져, 世界有數한 벼 農事地帶를 만들어 내고 있다. 南部는 말레이半島의 一部에서도 있어, 밭등이 퍼지는 것 外에 近年까지 주석의 採堀이 繁盛했다. 또, 雨期가 中央部보다 긴 일에서도 有名하다. 타이政府는 南部에 있어 말레이半島大運河計劃(곳간地峽運河開發計劃)을 提起하고 있지만, 아직 檢討中이다.

氣候편집

타이의 氣候는 켑펜의 氣候區分으로는 熱帶性으로 分類되어 몬순의 影響이 크다. 5月 中旬부터 10月무렵에 있어서는 공기가 습기차, 뜨뜻미지근하고, squall等을 特徵으로 하는 雨期에 휩쓸린다. 北部 및 中部에서는, 8月부터 10月에 걸쳐 降雨量이 많아, 자주 洪水가 일으켜진다. 그 後, 11月부터 3月 中旬까지는 비가 적고, 比較的 시원한 한계가 되어, 12月 무렵에 추위의 피크를 맞이한다. 방콕에서도 해에 따라서는 最低氣溫이 20度를 밑도는 일이 있다. 4月에는 暑季로 불리는 매우 더운 氣候가 되어, 여름을 맞이하다. 다만 半島部東海岸은 年間을 通해서 降水量이 많아, 氣溫도 높다

王室편집

立憲君主制편집

立憲君主制의 아래 平時는 國王은 象徵的인 存在이다. 그러나, 政治的인 危機에 該當해 자주 國王의 直接的, 또는 間接的인 介入을 볼 수 있다. 近年에 있어도 1992年에 發生한 5月流血革命時에 프미폰國王이 仲裁에 들어간 外, 2006年의 政治危機에서도 타크신首相의 進退問題에 直接介入하는 等, 國王의 政治나 國軍에의 影響力은 至極히 크다.

國王의 人氣편집

傳統的으로 王家에 對해서 崇敬을 支拂하도록 國民은 배우고 있지만, 實際는 自主的으로 王家를 尊敬하는 것이 大部分으로, 國王이나 王婢의 生日에는 國中이 生日을 祝賀하는 祝祭狀態가 된다. 또, 國王이나 王婢의 生日의 前後에는, 肖像畵가 國中에 裝飾된다. 日常生活에 있어도, 國民의 各家庭이나 오피스 빌딩, 商店이나 포장마차에 이르기까지, 國王의 寫眞, 캘린더나 肖像畵가 裝飾되어 있다. 映畵館에서는 本篇 上映前에 「國王讚歌」와 함께 國王의 映像이 흘러가 그 사이 觀客은 起立해 敬意를 나타내는 것이 관나가 되고 있다. 現代라도 不敬罪가 存在하는 얼마 안되는 君主國이며, 最近도 國王을 侮辱하는 畵像이 揭載된 것을 理由에 YouTube에의 閱覽 액세스가 長期에 걸쳐 遮斷되었다. 特히 現國王인 라마9세(프미폰아두라야데이트)는, 그 人品과 높은 見識으로부터 國民의 人氣가 매우 높다.

政治편집

타이에 있고는 政變이 많아, 軍事쿠데타도 頻發하고 있다. 政治制度는 立憲君主制이며, 國王이 國家元首이지만, 그 權限에는 타이王國憲法에 依해 多樣한 制限이 더해지고 있다. 國政의 最高責任者는 首相이다. 2006年에 軍事쿠데타가 發生해, 1997年 타이王國憲法에 따르는 民政이 停止되었다. 쿠데타는 國王의 介入에 依해 收拾되어 軍事政權이 發足했다. 同年 暫定憲法이 公布되어 스라윳트・츄라논이 暫定首相에 着任했다. 2007年에는 2007年 타이王國憲法이 公布되어 民政復歸가 開始되었다. 2007年12月에 下院選擧, 2008年3月에 上院選擧를 하고 있다. 2008年1月에는 選擧의 結果를 받아 쿠데타로 政權을 쫓긴 타크신系의 文民사막크・슨트라웨트가 首相으로 就任했다. 사막크首相은 텔레비전出演을 둘러싼 스캔들로 辭任, 10月에 타크신前首相의 義同生인 솜챠이・워사왓트가 首相으로 就任했지만, 憲法裁判所로부터 選擧違反을 爲해 黨을 解散命令이 나와 失職. 12月에는 民主黨(타이)아피싯트・웨트챠치와가 首相이 된다. 2006年의 쿠데타以後는, 國民의 사이에 타크신派의 反獨裁民主戰線(UDD)과 反타크신派의 民主市民聯合(PAD)이 날카롭게 對立하고 있어, 雙方이 過去에 몇番이나 反政府運動을 實施해 때의 政權을 混亂에 몰아넣는 等, 타이의 政治는 至極히 不安定한 情勢에 있다. 現在도 UDD와 PAD는 反政府데모를 反復하고 있다. 이 兩者가 反與黨으로 一致했다는 報道도 있어, 豫測을 不許한 狀況이 繼續 되고 있다.

國會편집

타이의 國會는 上下二院制의 議會制民主主義를 採擇하고 있어, 그 實體는 랏타사파로 불린다. 이 國會는 480 議席으로부터 되는 사파프테인라사돈으로 불리는 人民代表院(下院라도, 民選)과 150 議席으로부터 되는 웃티사파(2007年부터 約半分이 民選, 나머지는 任命制)라고 불리는 元老院(上院라도, 民選과 任命)으로부터 된다. 人民代表院의 任期는 4年에 元老院은 6年・한평생뿐이다. 首相은 人民代表院으로부터 選出되어 元老院에는 法律의 發案權은 없다.

經濟편집

2010年의 타이의 GDP는 約 3126億 달러이다. 타이統計局에 依하면, 2009年의 世帶當의 平均所得은 달 2萬 903 바트. 1名當의 平均所得은 달 6319 바트.

高度經濟成長편집

방콕은 타이 뿐만 아니라, 印度차이나半島 第一의 金融센터이다. 타이는 世界最大의 의 輸出國이다. 經濟의 安定이나 外國企業의 積極的인 進出을 背景으로 한 1980年代以後의 高度經濟成長은 굉장하고, 1985年부터 1995年에 걸친 10年間, 타이는 年間平均9%의 經濟成長率을 記錄했다. 그러나, 아시아通貨危機(1997年)에 依해서 經濟는 停滯했다. 이 때에 타이는 1 달러/25바트에 固定하고 있던 固定換率制를 廢止. 1998年1月에는 1 달러/56바트에까지 價格下落, 經濟規模는 10.2%나 惡化되었다. 이 危機는, 特히 타이의 財閥의 同族支配廢止나, 外國資本의 參加로 連結되었다. 그러나, 타이는 外國에의 輸出을 積極的으로 간 것으로부터 1999年, 經濟成長率은 다시4%臺를 記錄, 2003年에는6%臺를 記錄해, 타이는 好景氣에 逆轉했다. 이 好景氣를 背景으로 中流階級의 擡頭가 일어나고 있다. 近年의 쿠데타에 依한 煽動도 걱정되었지만, 2008年은 2.5%, 2009年은 리만손크도 있어—2.3%과 沈滯도 2010年은 7.8%과 越南의 6.8%나 필리핀의 7.3%를 웃도는 高成長을 記錄. 타이統計局의 家計調査에 依하면, 1世帶當의 平均所得은 달 2萬 903 바트. 방콕首都圈의 平均世帶所得은 달 3萬 7732 바트이며, 地域別로 最下位의 타이 東北部의 平均世帶所得은 달 1萬 5358 바트. 全國平均의 1名當의 平均所得은 달 6319 바트이다.

ASEAN 諸國에의 輸出據點편집

敎育에 힘을 쓴 結果, 1980年代以後는, 敎育程度의 높이로 임금의 쌈, 그리고 中流階級의 增大에 依한 國內市場의 擴大에 注目한 日本이나 歐美諸國의 企業의 工場의 進出이 눈에 띄고 있어 아울러 關稅特典이 있는 ASEAN 諸國內에의 輸出據點으로서 活用하고 있다.

民族資本企業편집

또, 타이 資本의 大企業으로서 航空會社의 타이航空이나 방콕・에아웨이즈, 신하・맥주로 有名한 분로트・브류와리나, 맥주・챠로 有名한 타이・브류와리等이 있다. 또, 2001年부터, 地方의 産業振興이나 傳統文化의 繼承, 貧困層의 收入源確保를 目的으로, 「하나의 마을 一品運動(One Tambon One Product/OTOP)」를 展開하고 있어, 큰 成功을 거두고 있다.

觀光産業편집

타이는 豊富한 觀光資源을 가지는 것이나, 交通의 要所에 位置하는 것부터, 近隣諸國 뿐만 아니라 유럽이나 美國, 濠洲로부터도 많은 觀光客을 모으고 있어 觀光業은, 큰 外貨獲得手段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