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컬・하인리히・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 1818年 5月 5日- 1883年 3月 14日)는, 共産主義運動・勞動運動의 理論的指導者, 經濟學, 哲學. 獨逸出身. 20 世紀에 있어 가장 影響力이 있던 思想家의 한 名으로 여겨진다. 親舊로 해 同志의 프리드리히・엥겔스와 함께, 包括的인 世界觀 및 革命思想으로서 科學的社會主義를 쳐 세워 資本主義의 高度의 發展에 依해 共産主義社會가 到來하는 必然性을 말했다. 마르크스의 經濟學批判에 依한 資本主義分析은 主要著書 「資本論」에 結實 해, 「資本論」에 依據한 經濟學體系는 마르크스 經濟學으로 불린다.

生涯편집

젊은 날의 마르크스

1861年의 마르크스 컬・마르크스(以下, 마르크스)는, 1818年 5月, Pruisen 王國治下의 모젤 河畔에 있는 트리아에서, 아버지 하인리히・마르크스와 어머니 안리엣트와의 사이에 태어났다. 아버지 하인리히의 家系 는, 代代猶太의 라비(聖職로 學者)를 맡는 집 안에서 만났지만, 아버지 하인리히 自身은, 猶太敎로부터 基督敎의 Protestant에게 改宗 한 辯護士이며, 트리아의 顧問을 任했다. 그 때문에, 마르크스의 元來의 出自는 猶太系 獨逸人이지만, 마르크스 自身도 6歳의 무렵에 父親과 같이 Protestant(基督敎)의 洗禮를 받고 있다. 1830年, 마르크스 12歳 때, 트리아의 名門高等學校에 入學. 마르크스의 入學한 高等學校는 開明的인 校風으로, 校長이 熱烈한 루소의 支持였다. 마르크스의 高校卒業論文(哲學)의 主題는, 「職業의 選擇 에 즈음하여의 히토토년의 考察」이었다.

大學校進學과 Hegel 左派思想

1836年, 마르크스 18世 때, 누나의 親舊로 檢事總長의 딸였던 이에니・폰・베스트파렌(22歳)과 婚約했다. 그 後 本大學校에 배워, 後에 베를린 大學校에 入學해, Hegel左派의 影響을 받는다. 게다가 1841年에는 이에나 大學校에 入學. 學位請求論文은 「데모구리토스와 에피크로스와의 自然哲學의 差異」였다. 이 學位請求論文에 依해, 마르크스는 哲學博士가 되었다.

엥겔스와의 만남

마르크스에 있어서, 엥겔스는 좋은 親舊이며, 좋은 助言者이며,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에게 있어서 最大의 理解者였다. 1842年, 마르크스 24歳 때, 쾰른에서 創刊 된 브르죠와 急進主義의 「라인新聞」主筆을 맡는다. 요즘에 生涯의 親舊로 해 마르크스 最大의 支援가 되는 프리드리히・엥겔스와의 만남을 이루어 있다. 마르크스는 「라인 新聞」의 編輯長을 하고 있었지만, 머지않아 對러시아 政府批判을 依해서 받은 同新聞에의 彈壓에 依해, 1843年 3月에 失職했다.

유럽帝國遍歴과 共産主義宣言

1843年 6月, 마르크스 25 歳 때에 이에니・폰・베스트파렌과 結婚. 11月에 파리에 出發, 마르크스는 親舊와 함께, 파리에서 「獨.불년지」를 出版했다. 덧붙여 이 時期 마르크스는, 하인릿히・Heine과의 信頼를 얻고 交友를 始作하게 된다. 그렇지만, 「獨.불년지」는 2號로 廢刊이 되어, 한층 더 Pruisen 王國樞密顧問官의 프랑스 政府에의 움직임에 依해, 1845年 1月에는 파리로부터 벨기에의 브륏셀에 追放을 避할 수 없게 되었다.

1846年, 마르크스 28 때, 居住地의 브륏셀에서 엥겔스와 함께 「共産主義國家通信委員會」를 設立, 한층 더 共産主義組織의 分派紛爭의 過程에서 새롭게 「共産主義者同盟」의 結成에 參加하게 되어, 「共産黨宣言」을 起草했다. 그렇지만, 「共産主義者同盟」의 어긋남에 起因하는 内部紛爭에 依해, 마르크스等은 組織内部의 少數派에 轉落, 또 1848年 2月의 프랑스 2月革命이기 때문에 3月 3日에 警察에 夫婦와도 抑留當하고 다음날 파리에 돌아온다. 다음 해에는 엥겔스의 初代에 따라 1849年 8月末, 런던에 亡命했다.

亡命處 런던에서의 滯在生活

마르크스의 親舊이며 支持인 엥겔스는, 런던에서 친아버지가 所有하는 會社에 勤務하고 있어 資金面에 있어 런던에 滯在하는 마르크스를 支持했다. 1851年부터 마르크스는 「뉴욕・트리뷴」紙의 特派員이 되어, 1862年까지 500回以上寄稿했다. 런던에서 結成된 國際勞動者協會의 存在를 알자 마자, 뒤늦게나마 參加해, 바크닌과 激烈하게 論爭했다. 런던亡命以降, 마르크스는 1850年부터 죽는 1883年까지의 30年, 大英圖書館에 아침 10時부터 閉館이 되는 저녁때의 6時까지 日 繼續 다녀 經濟研究와 膨大한 量의 資料收集을 實施했다. 마르크스의 「資本論」은, 이 오랜 세월에 걸치는 經濟研究로부터 태어났다고 해도 過言은 아니다. 1867年4月 12日, 「資本論」第1卷을 刊行. 資本의 生産過程에 關한 研究成果의 集大成였다. 1871年3月 26日, 마르크스 53 歳때에 파리・컴뮨이 發生. 不過 72日의 短期이면서도, 파리에 對해 民衆蜂起에 依한 世界最初의 勞動者階級의 自治에 依한 革命政權이 誕生했다. 이 때 마르크스는 「프랑스의 内亂」이라고 題目을 붙이는 執筆을 行해, 이 政權을 支持했다. 同時에, 「왜 베르사이유에 逃亡친 政府軍을 쫓지 않는 것인가」라고 파리・컴뮨을 批判도 했다.

晩年

1871年의 파리・컴뮨의 蜂起鎭壓以後는 「資本論」의 執筆活動에 專念해, 數百에도 미치는 리포트를 繼續 썼다. 마르크스는, 亡命地 런던에 있으면서, 스스로의 理論體系의 構築을 實施하는 것과 同時에, 獨逸, 프랑스의 共産主義運動에의 助言을 行해, 精神的支柱로 繼續 되었다. 1881年 12月 2日 아내 이에니 死亡. 1883年3月 14日, 亡命地 런던의 自宅에서, 팔꿈치 하는 途中 椅子에 자리 한 채로 死去 했다(65). 마르크스는, 그가 죽기 直前까지 精力的으로 執筆活動을 實施하고 있어 그의 곁으로는 膨大한 草稿가 남겨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死後, 남겨진 草稿에 根據해, 그의 遺志를 繼承한 엥겔스가 1889年에 「資本論」第2卷을 執筆・出版, 게다가 1894年에는, 第3卷의 編輯・出版을 했다.

마르크스의 歷史觀편집

唯物史觀

마르크스의 歴史觀에 依하면, 그 時代에 있어서의 物質的生活의 生樣様式이 社會의 經濟的機構(社會的存在)를 形成해, 同時代의 社會的, 政治的, 精神的活動(意識)을 規定한다고 하고 있다. 따라서, 人間의 意識과 社會的存在와의 關係는, 人間의 意識이 그 時代에 있어서의 社會的存在(物質的生活의 生産樣式)를 規定하는 것이 아니라, 反對로 그 時代에 있어서의 社會的存在가, 政治・經濟나 藝術・道德・宗敎라고 한, 同時代의 意識 그 自體를 規定한다고 하는 關係가 成立하게 된다. 人間의 社會的存在를 土臺로 하고, 그 時代에 있어서의 意識을 規定한다고 하는 關係로부터, 人間의 社會的存在를 下部構造, 人間의 意識을 上部構造라고 불러, 恆常 時代와 함께 變化하는 下部構造의 状態가, 그 時代에 있어서의 上部構造의 變化를 必然的에 가져오는 것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마르크스의 歴史觀을 唯物史觀(唯物論的歴史觀)이라고 한다. 마르크스의 말로는 以下대로이다. 人間은, 그 生活의 社會的生産에 對하고, 一定한, 必然的인, 그들의 意思로부터 獨立한 關係를, 그들의 物質的生産力의 一定한 發生段階에 對應하는 生産關係를, 맺는다. 이 生産關係의 總體는 社會의 經濟的構造를 만들고 있어 이것이 現實의 土臺가 되고, 그 依에, 法律的, 政治的上部構造가 우뚝 서, 또, 一定한 社會的意識形態는, 이 現實의 土臺에 對應하고 있다. 物質的生活의 生樣式은, 社會的, 政治的, 社會的生産過程一般을 制約한다. 人間의 意識이 그 存在를 規定하는 것이 아니라, 反對로, 人間의 社會的存在가 그 意識을 規定하는 것이다. – 「經濟學批判 머리말」

人間社會의 發展과 疎外

젊은 무렵, 마르크스는, 人이 만들어 낸 시스템이나 生産關係가 人間의 손을 떠나 反對로 人間을 敵對的으로 抑壓하는 状態, 疎外가 發生하는 것을 指摘했다. ( 「疎外」라고 하는 말은 Hegel 哲學으로 잘 利用된다. ) 疎外의 形態는 多樣하고, 商品이나 貨幣가 人間을 支配해 勞動本來의 기쁨이 없어지는 勞動의 疎外, 生産에 있어서의 人間과 機械의 地位가 逆轉해, 人의 主體性이 否定되어 마치 톱니바퀴의 一部와 같이 되는 機械技術에 依한 疎外等이다. 다만, 唯物論的인 歴史觀(唯物史觀)을 確立한 後, 마르크스, 엥겔스는 「疎外」라고 하는 用語를 거의 使用하지 않았다.

資本主義의 發展과 革命

마르크스는 「資本論」 안에서, 資本主義에 存在하는 多樣한 矛盾點이나 問題點을 考察하는 한편, 資本主義 그 自體는 社會의 生産性을 높이기 依해서 必要한 段階라고 把握하고 있어 資本主義經濟의 發展・成熟과 거기에 따르는 交換, 供給鬪爭의 激化等을 契機로서 革命이 일어나 共産主義로 移行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마르크스가 共産主義 革命의 前提로 하고 있던 것은, 當時의 英國, 獨逸, 프랑스 等에 代表되는 西歐의 成熟한 資本主義的生産樣式이었다. 그러나, 實際로 社會主義革命이 成功한 것은 러시아, 中國, 쿠바 等 資本主義의 發展이 늦은 나라들에서 만났다. 現在는, 마르크스가 主張한 資本主義의 成熟에 依해서 社會主義・共産主義의 實現이 可能하게 된다고 하는 前提條件은, 一連의 社會主義國家가 自國의 運營과 시스템 運營에 失敗한 主要因의 하나로서 들 수 있는 것이 많다.

마르크스의 宗敎觀편집

마르크스는, 學生時節에 Hegel 哲學을 研究하면서, 作詞를 試圖했던 時期가 있었다. 사랑을 노래한 詩도 많다. 1837年(19) 때에 空册에 쓴 「絶望의 起源」라고 하는 詩는, 「運命의 咀呪와 軛만을 남겨 하나부터 열까지 取했다」에의 復讐라고 하는 프레이즈로 始作되어 있다. 마르크스는 26 歳때, 論文 「Hegel 法哲學批判序論」 속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宗敎的悲慘은 現實的悲慘의 表現이기도 하면 現實的悲慘하게 싶은 하는 抗議이기도 하다. 宗敎는 몰린 사람의 한숨이며, 非情한 世界의 情인 것과 同時에, 靈魂없는 状態의 靈魂이기도 하다. 그것은 人民의 阿片이다. 人民의 幻想的幸福으로서의 宗敎를 廢棄하는 것은 人民의 現實的幸福을 要求하는 것이다. 그들 状態에인가 스루 여러가지의 幻想의 廢棄를 要求하는 것은, 그러한 幻想을 必要로 하는 状態의 廢棄를 要求하는 것이다. 격이라고 宗敎의 批判은, 宗敎를 後光 짐덧 없는 世上의 批判의 萌芽이다 이 "阿片" 에 對해서는 「Hegel 法哲學批判序論」에, 鎮痛剤인 趣旨의 記述도 있다. 阿片은 中毒을 일으키는 麻藥인 것과 同時에, 當時 , 緩和醫療로의 疼痛等의 鎮痛剤라고 해도 使用되고 있었다. 블르노・바우아가 猶太人을 解放하려면 그들을 猶太로부터 基督에 改宗시키면 좋다고 主張한 것에 對해, 26의 마르크스는, 所有制의 에고이즘이 金錢崇拜와 商人根性을 猶太人에게 가르치는 것이어, 改宗은 無意味하다. 必要한 것은 人을 에고이즘으로부터 解放하는 것이다, 라고 反論하고 있는(「猶太人問題에 그만둘 수 있어」). 마르크스 自身은 포이에르밧하로부터 影響을 받고 無論論的으로 되어, 社會나 歴史를 形成하는 原理는 宗敎的理念이 아니고, 窮極的으로는 經濟에 要求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마르크스 死後의 出版편집

마르크스는 主要書 「資本論」을 第1卷 밖에 完成할 수 없었다. 第2卷과 第3卷은 마르크스의 遺稿를 基礎로 엥겔스가 編輯한 것이다. 그러한 序文으로 엥겔스는, 未完成의 草稿로부터 決定된 著作을 完成하는 苦生을 말하고 있다. 또 마르크스의 原文을 可能한 限 充實히 再現해, 追加나 개서는 最小限으로 세운다고 하는 編輯方針을 말하고 있다. 소비에트 社會主義共和國聯邦 成立後, 마르크스의 著作은 蘇聯共産黨의 마르크스=레닌主義研究所에서 編纂 되어 出版되었다. 마르크스의 遺稿에 손보거나 表題를 附記, 늘어놓아 바꾸거나 해 出版된 적도 있던 것이다. 現存하는 모든 마르크스의 自筆原稿, 發刊된 書의 各 印刷版, 및 便紙까지 包含할 수 있어 再現하는 아라타 「마르크스=엥겔스 全輯」이, 舊東獨의 마르크스=레닌主義研究所에 依해 刊行되어 왔다. 現在는 國際 마르크스/엥겔스 財團에 依해 刊行이 繼續되고 있다. 例를 들어 「資本論」 第1卷에서는 獨語版 初版과 第2版, 프랑스語版等이 따로 따로 收되고 있어 第2卷과 第3卷의 各 草稿도 모든 것이 收録될 豫定이다.

語録편집

「哲學는, 世界를 단지 여러 가지에 解釋한 것만으로 있다. 그러나, 소중한 것은, 그것을 變革하는 것이다」( 「포이에르밧하에 關한 定立」) 「Hegel은 어디선가, 모두 世界史上의 大事件과 大人物은 말하자면 두 番 나타난다, 라고 말한다. 단지 그는 한 番은 悲劇으로서 두番째는 차달이는 사람으로서 參加하는 것을 잊었다」( 「루이・보나파르트의 브류메이르 18日」) 「人은, 스스로 自身의 歴史를 만든다. 그러나, 自由自在로, 스스로 마음대로 選擇한 状況의 아래에서 歴史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直接 마침 그 자리에 , 주어진, 過去부터 繼承한 状況의 아래에서 만드는 것이다」( 「루이・보나파르트의 브류메이르 18日」) 「職業選擇에 있어서의 主된 이정표는, 人間의 와 우리 自身의 完成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 둘은 敵對해 싸우는 것, 한편은 한편을 否定해야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으로, 人의 天性은, 그 時代의 完成과 와의 依해 일하는 境遇에, 처음 自己의 完成도 達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高等學校時代의 卒業論文 「職業의 選擇 에 즈음하여의 히토토년의 考察」) 「只今까지의 모든 社會의 歴史는, 階級鬪爭의 歴史이다」( 「共産黨宣言」) 「萬國의 勞動者야 團結하라!」( 「共産黨宣言」)

逸話편집

南北戰爭에서는 北部를 支持해, 에이브라함・링컨에 祝電을 보내 對答을 받고 있다. 그 後任의 앤드류・존슨이 南部에 對해서 妥協的인 戰後處理를 實施했을 때에는, 書簡 안에서 「現在 美國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에 올라 나는 念慮해야 한다. 反動이 일어나고 있다」라고 批判하고 있다. 딸 이에니의 手記에 依하면, 마르크스를 좋아하는 色은 共産主義의 심볼 칼라인 빨강, 좋아하는 檄言은 「人間과 關係되는 것으로, 나에게 있어서 아무래도 좋은 것은 뭐하나 없다」(로마의 詩人 테렌티우스의 말), 좋아하는 모토는 「모두를 疑心할 수 있다」에서 만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