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카르츄랄・스타디즈

1,597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카르츄랄・스타디즈(Cultural studies)는, 20世紀後半에 主로 英國의 研究者그룹의 사이에 始作되어, 後에 各地域으로 퍼져 간, 文化一般的으로 關한 學問研究의 潮流를 가리키고 있다. 政治經濟學・社會學・社會理論・文學理論・미디어論・映畫理論・文化人類學・哲學・藝術史・藝術理論等의 知見을 領域横斷的으로 應用하면서, 文化에 關連되는 状況을 分析하려고 하는 것. 스튜어트・홀과 딕・헤브디지에 依해서 1964年에 버밍함大學校에 設立된 現代文化研究 센터(CCCS - Centre for Contemporary Cultural Studies)가 이 造語의 起源이며, 또 主要한 震源地가 되었다. 이른바 高級文化 뿐만이 아니라, 서브 컬쳐(大衆文化)도 端緒로 할 수 있는 點에, 古典的인 研究와는 顯著하게 다른 特徴이 있다.

槪要편집

많은 境遇 카르츄랄・스타디즈에 對해서는, 어느 特定의 現象이 이데올로기, 人種, 社會階級, 性이라고 하는 問題와 어떻게 關連하고 있을까에 焦點을 맞힐 수 있다. 카르츄랄・스타디즈의 研究對象은 日常生活에 있어서의 意味와 行動이다. 文化的行動에는, 所定의 文化에 對해 사람들이 特定의 行動(TV을 본다든가 外食을 한다든가)을 하는 方法도 包含된다. 어떤 行動을 한다고 해도, 여러가지 道具를 利用한다(iPod, 拳銃, … … ). 카르츄랄・스타디즈는, 사람들이 여러가지 道具나 行動에 어떤 意味와 用法을 주고 있는지를 研究한다. 資本主義가 世界를 가리고 있는(이른바 世界化) 오늘로는 카르츄랄・스타디즈는, 西洋世界의 헤게모니에 對해서 로컬乃至 글로벌인 여러가지 形式에서 行해지고 있는 抵抗에 對하고 批評을 行하고 있다. 몹시 粗雜하게 말하면, 카르츄랄・스타디즈라는 말이 地域研究와 거의 同義에 利用되기도 하고, 이스람研究, 아시아研究, 아프리카系美國研究, 아프리카研究, 獨逸研究, 等의 個別文化의 學術的研究를 가리키는 一般的用語로서 利用되기도 한다. 研究者에 따라서는, 大學校機關에 있어서의 카르츄랄・스타디즈의 起源을, 1920年代에 덴마크의 Folk Schools로 行해진 初期의 人類學的研究나, 1930年代에 北아메리카의 아파라치아에 있는 Highlander School로 行해진 研究나, 1970年代에 케냐에서 行해진 Kamiriithu project에 要求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嚴密하게 말하면, 카르츄랄・스타디즈 課程은(죠지・메이슨大學校의 Ph.D.課程과 같이) 特定地域의 研究를 意味하는 것은 아니고, 特定의 文化的行動과 關係되는 것도 아니다. 쟈우딘・사르다는 그 著書 「카르츄랄・스타디즈에의 招待」로 以下와 같이 카르츄랄・스타디즈의 主要한 特徴을 5個 들고 있다.

1. 카르츄랄・스타디즈는 그 主題로 하는 思想을 文化的行動과 權力과의 關係라고 하는 見地로부터 吟味한다. 例를 들면, 런던의 白人勞動者階級의 젊은이의 서브 컬쳐를 研究할 境遇에는, 젊은이의 社會的行動이 支配的階級과 어떻게 關係되어 있을지가 考察된다.

2. 그 目的으로는 文化를 그 複雜한 形式 모두에 있어 把握하는 것, 그리고 그것이 스스로를 들뜨게 해 있는 文化的・社會的 콘텍스트를 分析하는 것이 包含된다.

3. 그것은 學問分野인 것과 同時에, 政治的批判과 行動의 場所이기도 하다.

4. 그것은 知識分野의 사이의 乖離를 드러냄 시켜 調整하는 것을 試圖해 暗默의 「文化的知識」이라고, 客觀的으로 「普遍的」인 形式의 知識과의 거 충분해를 넘으려고 試圖한다.

5. 그것은 近現代社會에 對한 倫理的評價와 政治的行動의 急進的인 路線에의 코미트먼트(commitment)를 實施한다.

硏究手法편집

이 分野의 研究가 始作된 以後, 英國 및 아메리카合衆國의 研究者들은 1970年代後半에 카르츄랄・스타디즈에 비슷하는 여러가지 研究를 行해 왔다. 元來 英國의 카르츄랄・스타디즈는 1960年代에, 리처드・호가트와 스튜어트・홀의 影響下에서 버밍함大學校의 現代文化研究센터에서 發展했다. 이 때문에 英國에서는 카르츄랄・스타디즈는 明白하게 政治的으로, 左翼的立場에 서서, 民衆文化(파퓰러文化)에 對해서 資本主義的大衆文化(大衆文化)이다고 하는 批判을 實施했다. 이 意味로 英國의 카르츄랄・스타디즈는, 프랑크푸르트學派의 「文化産業」批判의 一部를 繼承했다. 이것은 英國의 初期의 카르츄랄・스타디즈系研究者의 著作이나 그 影響을 보면 分明하다(例를 들면 레이몬드・윌리암스, 스튜어트・홀, 폴・위리스, 폴・기르로이等 ). 反對로, 當初부터 美國의 카르츄랄・스타디즈의 關心은 主觀性의 理解에 기울고 있어 大衆文化의 受容乃至 使用의 方法이라고 하는 領有의 있는 그대로 目標를 좁히고 있었다. 美國의 카르츄랄・스타디즈 研究者들은, 무엇인가의 팬인 것에는 解放的인 側面이 있다고 쓰고 있다(존・기로리, 안녕 스탠스・펜 리等의 批評家의 著作을 參照). 다만, 이러한 英美의 카르츄랄・스타디즈의 相違는 漸次 稀微해져 갔다. 特히 初期의 英國의 카르츄랄・스타디즈에 말할 수 있는 것이지만, 分析에 臨해 마르크스主義의 모델을 適用하는 研究者도 있다. 이 系統의 研究는 主로 프랑크푸르트 學派에 構成을 얻고 있다. 正統的인 마르크스主義的研究의 境遇, 意味의 「生産」의 問題에 焦點을 맞힌다. 即 文化의 大量生産을 所與로서 文化的産物의 生産過程에 隨伴하는 權力에 注目한다. 마르크스主義的見解에 依하면, 意味의 生産을 컨트롤 하는 것(經濟的「基礎」)가 基本的으로 文化도 컨트롤 하고 있다. 다만 카르츄랄・스타디즈 안에는, 女性主義的 카르츄랄・스타디즈나, 後年 美國에서 發展한 形態와 같이, 이러한 마르크스主義的見解로부터 距離를 두는 것도 많다. 그 境遇, 어떠한 文化的産物에도 單一의 支配的意味가 있어, 萬名으로 나누어 갖게 하고 있다고 하는 마르크스主義的研究의 前提가 批判된다. 비마르크스主義的手法을 取하는 境遇, 文化的産物의 消費方法은 여러가지이고, 이 多樣性이 意味의 生産에 影響을 준다고 여겨진다. 좋은 例는 폴・두・동성애자외 「實踐 카르츄랄・스타디즈소니・워크맨의 戰力」이며, 사람들이 있는 商品에게 주고 있는 意味는 商品의 生産者에 依해서 컨트롤 되고 있다고 하는 생각에 意義가 提起되고 있다. 요컨데 이 境遇, 消費者는 受動的이다라고 말하는 將來의 見解가 批判된다. 文化的텍스트를 사람들이 「읽기」, 受容해, 解釋하는 여러가지 方法을 強調하는 것에 依해서, 從來의 見解에 意義가 提起되고 있다. 오히려 消費者는, 生産物의 意味를 領有도 할 수 있지만, 스스로 拒否하거나 意義를 主張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研究手法 徳分으로, 카르츄랄・스타디즈의 焦點은 商品의 「生産」의 問題로부터 漸次 어긋나 갔다. 代身에 重視되는 것이 商品의 「消費」의 問題이다. 消費者가 生産物을 消費하는 方法이 商品의 意味를 完成하기 때문이다. 論者 中에는, 消費行動과 文化的 아이덴티티가 密接한 關連을 가진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代表的인 論者는 스튜어트・홀이다. 이와 같이 意味의 問題에 視點이 변해 연을 「카르츄랄・턴」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카르츄랄・스타디즈에서는 텍스트라고 하는 概念은 文字言語만을 意味하는 것은 아니고, 映畫, 寫眞, 패션, 머리 모양 等에도 適用된다. 即 모든 有意味인 文化的産物이 텍스트로 불리는 것이다. 이와 같이 文化라고 하는 概念도 넓은 意味로 解釋된다. 카르츄랄・스타디즈에 있어서 文化와는 從來의 高級文化와 파퓰러 文化(大衆文化)만을 包含하는 것이 아니고, 日常的인 意味와 行動도 包含하고 있다. 實際, 카르츄랄・스타디즈의 主要한 研究對象은 後者인 것이다. 한층 더 最近의 研究手法으로서는, 比較文化의 手法을 應用한 比較文化研究(比較 카르츄랄・스타디즈)라는 것이 있다.

카르츄랄・스타디즈에의 批判편집

카르츄랄・스타디즈는 統一的인 理論이 아니고, 여러가지 다른 手法, 方法論, 學問的觀點을 包含하는 研究領域이다. 어느 學問分野에도 있는 것이지만, 카르츄랄・스타디즈의 研究者内部에서도 자주 論爭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다른 領域의 研究者로부터 카르츄랄・스타디즈가 一括해 批判의 對象이 되는 것도 많다. 카르츄랄・스타디즈를 一過性의 流行으로서 取扱해 끝내는 것도 드물지 않다. 예일大學校人文大學教授・ 할로 루도・개화는, 카르츄랄・스타디즈系의 文學研究를 明白하게 敵對視하고 있다. 개화는 書評사이트 C-SPAN의 2000年 9月 3日號에 掲載된 인터뷰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世界에는 讀書에 있어서의 2 種類의 敵이 있습니다. 英語圈의 讀書에 있어서의 봐의 敵이 아니고, 온 世上의 讀書에 있어서의 敵입니다. 한편의 敵은 … … 英語圈의 모든 大學校에서 기를쓰고 되어 文學研究를 破壞해, 그것을 카르츄랄・스타디즈 되는 것으로 옮겨놓으려 하고 있습니다. 이 現象은 여러분 아시는 바로 짊어진다. … … 」 文藝評論가 텔리・이글 톤은 개화와 달리 카르츄랄・스타디즈 全體를 敵對視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몇 個의 側面으로 붙고 批判을 行했다. 「애프터・시어리」(2003年) 等의 著書로 이글 톤은 카르츄랄・스타디즈의 長點과 短點에 撞着해 大略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文化研究와 文化研究(카르츄랄・스타디즈)는 모두 人生의 「基本的問題」에 對해 重要한 일을 말하는 潛在能力을 嚴密한이라고 있다. 그러나 理論家들은 이 潛在能力에 꽤 깨닫지 못한다고 한다. 카르츄랄・스타디즈에 對한 가장 強烈한 非難은 物理學者・ 알란・소칼이 간 것으로, 이 이른바 소칼 事件은 카르츄랄・스타디즈의 雜誌 「소셜l・텍스트」를 無題에 일어났다. 소칼은 이 雜誌에 한 個의 論文을 投稿했지만, 이것은 소칼 가라사대, 카르츄랄・스타디즈系의 人文學研究者의 論證方法을 패러디化한 것이었다. 이 論文이 受理되어 出版된 後에 소칼은 虚僞의 内容이었던 일을 暴露했다. 이 行動을 소칼은 以下와 같이 説明하고 있다. 「政治的으로는 나는 이러한 어리석은 研究의 大部分(全部가 아니다)가 自稱左翼에 依해서 行해지고 있는 것에 憤怒를 느끼고 있다. 여기서 깊은 歴史的인 地殼變動이 일어나고 있다. 過去 2 世紀의 大部分의 동안에 左翼과는 科學이며, 蒙昧에 對해서 對抗해 왔다. 合理的思考와 客觀的現實(自然的現實과 社會的現實을 不問하고)의 躊躇없는 分析이, 權力者에 依한 속임과 싸우는 強力한 手段이다. 그리고 말할 必要도 없이, 合理的思考는 本來的으로 人間이 바래야 할 目標이다. 「進歩的」乃至「左翼的」人文學者나 社會科學者가 하등의 形態의 認識論的相對主義에 서 있다.理性으로 말한 훌륭한 遺産으로부터 하면, 이러한 典型은 背反이며, 벌써 脆弱한 進歩主義的社會批評의 考察을 한층 더 害치는 것이다. 「現實의 社會的構成」을 理論化했더니 에이즈의 效果的治療法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고, 地球溫暖化를 막는 戰略을 세울 수 있는 것도 아니다. 眞理와 虚僞라고 하는 概念을 버리게 되면, 歴史學, 社會學, 經濟學, 政治學의 分野에서 잘못된 觀念과 싸우는 것도 할 수 없다」. 한편, 카르츄랄・스타디즈의 立場에 서는 學者들의 옆에서도 文例批評, 科學, 經濟學, 社會學, 人類學, 藝術人等 舊來의 學問分野에 對해서 批判을 더해 왔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