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죠지・하바트・미드(George Herbert Mead, 1863年 2月 27日- 1931年 4月 26日)는, 美國의 社會心理學. 哲學, 思想史家이기도 하다. 硏究實績의 大部分을, 시카고 大學校에서 實施해, 프라그마티즘의 重要한 한 名으로서 알려져 있다. 미드는, 象徵的相互作用論의 아버지로서 알려져 있다. 프라그마티즘의 偉人, 존・듀이와의 共通硏究도 알려져 있다.

生涯Edit

매사추세츠州 사우스・하 돌리로 태어난다. 7 때, 牧師인 아버지의 전임에 따라서 오하이오州 오바린에 移住. 淸敎徒의 家庭이므로 小說이 없고, 마코리의 「英國史」, 버클의 「英國文明史」, 모트리의 「네델란드 共和國의 隆盛」等의 歷史書가 少年時代의 主된 읽을 거리였다. 1879年에 오바린 大學校에 入學해, 요즘의 古典敎育에 依해 그리스・라틴의 詩와 文學을 즐겨, 論文에도 古典으로부터의 引用을 잘 볼 수 있다. 1881年에 아버지가 돌아가셨기 때문에, 大學校의 食堂에서 給仕를 하거나 하고, 大學校卒業까지 自活한다. 1883年부터 3年 程度, 위스콘신・센츄럴 鐵道의 延長工事를 依한 測量에 從事하거나 家庭師等을 하며 보낸다. 1887年에, 하바드 大學校에 編入해, 主로 죠자이아・로이스나 윌리엄・제임스의 講義를 들어, 哲學과 心理學을 專攻하기로 했다. 1888年부터 1891年에 걸쳐 獨逸의 Leipzig 大學校과 베를린 大學校에 留學해, 會話는 잘 안 되었지만 獨逸과 프랑스의 新聞과 社會事情을 잘 硏究했다. 베를린에서 같은 下宿이었던 親舊의 누나 헬렌・캐술과 結婚해, 歸國한 해부터 夫婦로 미시간州 안・아바에 산다. 미시간 大學校에 哲學・心理學의 講師로서 맞이할 수 있어 다음 해 외아들이 태어난다. 이 大學校에서 미드는 듀이의 同僚가 되어, 1894年에 듀이와 함께 시카고 大學校으로 옮겨, 1931年 가을부터 듀이가 옮긴 콜롬비아大學校에 變할 豫定이었지만 그 場面에 死亡.

影響과 思想Edit

미드는 듀이 哲學을 높게 評價해 그 解說을 쓰고 있지만, 미드 自身의 思想에 듀이의 影響의 자취를 더듬을 수 없다, 로 여겨진다. 한편 듀이는 미드의 社會心理學의 理念을 繼承하고 있다. 同時代의 思想家에서는 미드에 對한 베루크 손이나 화이트 헤드의 影響은 顯著하고, 先行하는 社會學에서는 크리의 影響을 받고 있다. 1910年 「心理學은 어떠한 社會的對象을 前提로 할까?」 「社會的認識과 意味의 認識」, 1912年 「社會意識의 메카니즘」, 1913年 「社會的自我」等의 論文으로 쓰여져 있던 것을, 하나의 體系로 해 整理한 것이 1925年의 論文 「自我의 發生과 社會的統制」이다. 혼자서는 하지 못하고, 몇사람의 合力으로 成立되는 行動을 「社會的行動」이라고 불러, 그러한 行動이 움직이는 對象을 「社會的對象」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이 「社會的對象」은 많은 다른 個人의 各各의 다른 行爲에 對해서 應하는 性格을 가진다. 「社會的對象」은 그것과 關連되는 個人의 行動이, 또 한사람 다른 個人에게 있어서는 잘라 보이고 있는 境遇 밖에 成立하지 않는다. 어느 사람이 「財産」을 가지고 있고, 그 財産이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 어떤 意味를 가져, 어떻게 서로 關連되는지를 理解했을 때에 처음으로, 그 「財産」은 「社會的對象」이 되는 것이다. 「自我」는, 어느 個人이 自身以外의 다른 사람의 役割을 想像할 수 있을 때, 처음으로 發行한다. 自身以外의 멤버가 어떠한 行動을 할까의 傾向을 알아, 또 自身이 어떻게 行動하면 다른 멤버에 依해서 「올바르다」라고 보여질지도 알고 있다. 그 때, 「自我」는 自身에게 있어서 하나의 「社會的對象」이 된다. 相對로부터 어떤 種類의 反應을 꺼내기 依해서 使用된 「音聲을 同伴하는 몸짓」이, 人集團에 共有되게 되면, 그것은 會의 멤버에게 있어서 共通의 意味를 가지는 「象」이 된다. 이 「象徵」을 낳는 멤버의 合力은, 共同의 勞動을 可能하게 해, 게다가 複雜한 「象徵」의 編成이 進行되어, 「言語」가 된다. 言語에 依한 會話가 個人의 內面에 미루어진 것이 「思想」이며, 모든 思想의 根底에는 「몸짓」이 있다. 몸짓이 「自覺된 意味를 가지는 象徵」까지 높아지면, 그것은 「社會的對象」으로서 一定한 넓이의 社會集團을 組織할 수 있다. 個人이 他人과 合力해 實施하는 것에 對하여, 自身以外의 個人의 役割도 考慮하고, 서로 行動을 統制하게 된다. 이러한 「社會的對象」의 範圍를 更新해 펼치는 것으로, 地球大의 社會性마저 獲得할 수 있자. 「自我」란 自覺되었을 때로부터 社會의 場面에 있다, 「孤立한 自我」는 本來의 自我의 狀況은 아니라고 하는 것이, 미드의 立場이다. 「個人」 「經驗」 「精神」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눌러 出現한다. 이러한 미드의 커뮤니케이션論을, 듀이가 敎育・藝術에 應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