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제논(스토어派)(Zenon, 紀元前 335年-紀元前 263年)은, 사이프러스섬 키티온出身의 哲學者로 스토어派의 創始者. 제논(에레아派)과는 다른 사람.

生涯Edit

商人의 아들로 태어나 成人해 스스로도 商人이 되어 中年期에 이르기까지 商業에 從事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가 22歲 때를 타고 있던 배가 難破하고 아테네에 가까스로 到着해, 偶然히 들른 冊房에서 쿠세노폰의 「소크라테스의 追憶」에 感銘을 받았다. 冊房의 主人에게 배우는 대로, 큐니코스派의 쿠라테스에 對해 同地로 哲學을 배웠다. 큐니코스派나 아카데메이아派의 影響을 받는 가운데, 그 自身의 思想을 確立하게 된다. 最終的으로 그는 아테네의 彩色기둥만 있고 壁이 없는 伏圖(스토어・포이 理性을 잃어)에서 그의 思想의 講義를 始作하게 되지만, 이 場所의 이름으로부터 그에 始作하는 學派를 스토어派라고 부르게 되었다. 傳해지는 그의 最後는 다음과 같은 것이다. 그는 어느 날, 學院으로부터 歸路에 오를 때에 轉倒해 발끝이 애써 버렸지만, 스토어派의 思想에 따라, 高齡인 自身에게 있어서는 이제 죽는 것이 適當할 것이라고 생각해 「只今 갈 곳이다!어째서 나를 불러 세우는 것인가!」라고 하고, 스스로 숨을 끊어 죽어 갔다고 한다.

思想Edit

그가 展開한 思想은, 資料가 斷片的으로 밖에 殘存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綜合的인 理解는 困難해지고 있다. 그러나, 自然學, 論理學, 倫理學이라고 하는 哲學의 3 分法을 設定한 것, 快나 不快에 對해서 마음이 사로잡히지 않는 것에 따라 마음의 平穩을 獲得할 수 있다고 하는, 스토어派倫理學의 基本軸을 設定한 것은, 그에게 起源을 보는 것이 妥當하다고 생각되고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