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이슬람敎는, 正式名을 이슬람이라고 한다. 이슬람敎란, 唯一絶對의 神(아랍語알라)을 信仰해, 神이 마지막 豫言者인 무함마드(豫言者)를 通해서 사람들에게 내렸다고 여겨지는 쿠란(코란)의 가르침을 믿어 따르는 一神敎이다. 猶太敎基督敎와 같게 아브라함의 宗敎의 系譜에 늘어서는 唯一神敎로, 偶像崇拜을 徹底하게 排除해, 神에의 奉仕를 尊重해 信徒끼리의 相互扶助關係나 一體感을 尊重하는 點에 큰 特色이 있다고 여겨진다.

名稱Edit

이슬람敎는 아랍語를 母語로 하는 아랍人의 사이에서 태어나 神이 아랍語를 가지고 人類에게 내렸다고 여겨지는 쿠란을 繼傳으로 하는 宗敎이며, 가르침의 名稱을 包含해 宗敎上의 大部分의 用語는 아랍語를 起源으로 하는 말이다. 이슬람敎에 歸依하는 사람(이슬람敎徒)은, 아라비아語起源의 말로 이슬람 敎라고 하여, 이슬람敎는, 스스로의 가르침의 이름을, 아라비아語로 「몸을 바치는 것」 「神에 歸依하는 것」을 意味하는 이스람(al-Islam)의 이름으로 부른다. 「이슬람」은 「神에의 歸依」를 意味하면 풀어지고 있어 「이슬람敎」(이슬람敎徒)은 「神에 歸依하는 사람」을 意味한다. 또, 「이슬람」이라고 하는 名稱은, 創始者(또는 民族)의 名稱을 宗敎名에 씌우지 않았다(卽, 무하마드敎가 되지 않는다). 이것은, 다른 主要한 宗敎와는 다르다고 여겨지고 있어 이 理由에는 諸說 있지만, 主된 宗敎學者의 解說에 依하면, 이슬람이 特定의 人間의 意志에 依해서 始作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것, 및 國籍이나 血統에 關係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信仰이 열리고 있는 것을 明示하기 때문이다고 하고 있다. 오늘, 이 宗敎를 부를 때에 一般的으로 利用되고 있는 이슬람敎란, 아라비아語의 이스람이라는 말이 英譯表記된 「Islam」에 由來하는 것이다. 東아시아漢字文化圈에서는, 옛날에는 「回敎」라고 불리는 것이 많았지만, 現在는 어느 나라에서도 이스람의 이름에 根據하는 呼稱이 一般的이고, 別로 利用되지 않았다. 中國語에서는 現在도 一般名稱으로서 이슬람敎를"回民"이라고 부른다( 「이슬람敎」를 소리 찍은 「목사림」도 使用되게 되어 있다). 오늘, 이슬람敎는 世界의 到處에로 볼 수 있다. 異論은 있지만, 11億名의 信徒가 있다고 推定되고 있고, 世界에서 2番째로 많은 信者를 가지는 宗敎이다. 이슬람敎가 居住하는 地域은 現在는 거의 온 世上에 퍼지고 있지만, 그 中 西아시아・北部아프리카中央아시아南아시아東南아시아가 가장 이슬람敎가 많은 地域으로 여겨진다. 特히 이슬람敎圈의 傳統的인 中心인 西아시아・中東諸國에서는 國民의 大多數가 이슬람敎이며, 안에는 이슬람敎를 國敎라고 定해 他宗敎의 崇拜를 禁止하고 있는 나라도 있다. 世界의 이슬람敎人口는, 多子化나 아프리카內陸部等에서의 布敎의 浸透에 依해서, 現在도 擴大를 繼續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또, 移民으로서 歐美諸國等 他宗敎가 多數派를 차지하는 地域에의 浸透도 퍼지고 있어 英國에서는 벌써 國內第 2位의 信者數를 가지는 宗敎이다. 그렇지만, 近年은 적지만 他宗敎에의 改宗에 依해 이슬람敎人口가 減少하고 있는 나라도 存在한다. 단지, 現在는외 宗敎에의 改宗 및 棄敎行爲는 自由로운 法學者나 信徒의 사이에서는 自由로 되어 있지만, 크루안이나 샤리아, 하디스 等에 쓰여져 있듯이 歷史的으로는 죽을 罪가 되는 것이 表面이며, 現在에도 이 立場을 取하고 있는 法學者도 많다. 터키, 東歐, 시리아, 이라크, 이집트, 印度, 中央아시아에는 오스만 帝國의 公認學派이며, 가장 너그럽고 近代的이다라고 되는 하나피學派(수니派)가 많다. 그 外의 地域에서는, 이란은 쟈아파르學派(시아派), 아라비아半島는 가장 嚴格한 일로 알려진 한발 學派(수니派), 마그리브말리키 學派(수니派), 東南아시아, 東아프리카는 샤피이學派(수니派)가 많다.

敎義Edit

==[[六信五行]==]

이슬람敎의 信仰의 根幹은, 六信과 五行, 卽, 6個의 信仰條目과 5個의 信仰行爲로부터 成立되고 있다.

六信은, 다음의 6個이다.

神(알라)

天使(마라이카)

啓典(쿠트브)

使徒(르술)

來世(아히라)

定命(카달)

이 中, 特히 이슬람敎의 根本的인 敎義에 關聯되는 것이 神(앗라)과 使徒(르술)이다. 이슬람敎는, 앗라가 唯一한 神인 것으로, 그 招命을 받아 豫言者가 된 무하마드가 眞正한 神의 使徒인 것을 단단하게 믿는다. 이슬람敎에 入信해, 이슬람敎徒가 되려고 하는 사람은, 證人의 앞에서 「神 外에 神은 없음」 「무하마드는 神의 使徒든지」의 2句로부터 되는 信仰告白(샤하다)을 實施하는 것으로 되고 있다. 또, 이슬람敎가 取해야 할 信仰行爲로서 定해진 五行(五柱이라고도 한다)은, 다음의 5個로 되어 있다.

信仰告白(샤하다)Edit

禮拜(사라)

喜捨(더카트)

斷食(사움)

巡禮(핫지)

이것에, 聖戰(자하드)을 6個째의 기둥으로서 더하려는 意見도 있지만, 傳統的이게는 위의 5個이다. 이러한 信仰行爲는, 禮拜이면 하루 中이 定해진 時間, 斷食이면 1年中이 定해진 달(라마단)에, 모든 이슬람敎가 一齊히 實施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行爲를 集團에서 一體的으로 實施하는 것으로, 이슬람敎끼리는 서로의 紐帶를 認識해, 이슬람敎의 共同體의 一體感을 높이고 있다. 集團의 一體感이 最高潮에 이르는 信仰 行爲가 巡禮(핫지)이며, 1年中이 定해진 날에, 이슬람敎의 聖地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막카(메카)로 모든 巡禮者가 定해진 스케줄에 따라, 같은 順路를 더듬어 一聯의 儀禮를 體驗한다.

偶像崇拜의 禁止Edit

이스람에 對하고는 偶像崇拜가 禁止되고 있어 그러므로, 이슬람敎가 禮拜를 行하는 回敎寺院에는, 基督敎의 敎會나 佛敎寺院과는 달라, 內部에는 十字架佛像等 禮拜의 對象이 되는 것이 없다. 단지, 넓은 空間에 絨緞이나 돗자리를 全面에 깔 수 있고 있는 것만으로, 사람들은 거기서 메카의 方位를 벗겨 빈다. 回敎寺院에는, 메카의 方位의 壁에 미후라브로 불리는 아치장의 움푹한 곳이 있어, 이슬람敎는 거기에 따라 메카의 方向을 아는 것이다. 寫本繪畵等에 있어서는, 豫言者 무하마드의 얼굴에는 흰 천을 걸쳐 表現되는 것이 많지만, 이것도 偶像崇拜를 禁止하는 이스람의 敎義에 由來하고 있다.

豫言者 무하마드Edit

「이스람」이란, 唯一神 아라에의 絶對服從을 意味하고 있어, 모세(록음악 팬-)나 예스(이서)도 豫言者로서 認定하고 있다. 다만, 예스도 무하마드도 어디까지나 人間으로서 생각하고 있어 그러므로, 이스람曆의 元年은 무하마드 誕生의 해가 아니고, 西紀 622年에 메디나운마(이스람共同體)가 생긴 히쥬라의 해를 元年으로 하고 있다.

信徒 사이의 平等Edit

이슬람敎의 聖典 「크루안」(코란)에는 信徒 사이의 平等이 記錄되고 있어 그러므로, 이스람社會에서는, 다른 宗敎에 볼 수 있는 聖職者・僧侶階級을 갖지 않는다. 宗敎上의 指導者를 가질 뿐이다. 信徒 사이의 平等은, 五行中 「喜捨」等의 實踐에도 볼 수 있다. 歷史上에서는, 아랍人優先主義를 採用한 으마이야朝의 支配 속으로부터 압바스革命이 興起해 압바스朝의 成立을 가져왔던 것도, 平等主義를 내건 이스람의 敎義에 依하는 것이었다.

이스람에 있어서의 天國Edit

이스람에 있어서의 天國은, 信敎를 貫徹한 사람만이 死後에 永生을 얻는 곳으로 여겨진다. 基督敎와 달리, 이슬람敎의 聖典 「크루안」에서는 이스람에 있어서의 天國의 모습이 具體的으로 써지고 있다. 이스람에서는 男性은 天國에서 72名의 處女와 關係를 가질 수 있다. 永遠의 處女로 여겨진다. 또 決코 惡醉할리가 없는 술이나 과일, 고기等을 좋아할 만큼 즐길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다. 「자하드」에 關해서도, 過激派組織이 自爆테러의 人員을 募集할 때에 이러한 天國의 描寫를 利用하고 있는 境遇가 적지 않다고 여겨지고 問題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描寫는 比喩的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는 意見도 있다. 또, 處女와는 실수로, 實際는 흰 과일이라고 하는 意味라고 하는 說도 있다. 650年境에 編纂된 코란이 쓰여진 地域의 아라비아語의 사투리와 現在 使用되고 있는 아라비아語에서는, 意味가 달라지는 것을 理由로 하고 있다. 2005年에 獨逸크리스토프・루크산 부루크가, 古代에 쓰여진 코란을 古代아랍・시리아語의 語彙로 解讀하면, 前提한 것처럼, 意味가 달라진다고 主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