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이슬람原理主義(Islamic fundamentalism)는, 이슬람的인 政治・國家・社會의 實現을 目標로 해 行해지는 政治活動이나 諸運動이나 그 思想. 卽, 世俗法은 아니고 이슬람法(샤리아)에 따라 統治되는 이슬람國家의 建設을 目標로 하는 政治活動이나 諸運動. 本來는 이슬람主義(Islamism)와 同義이지만, 이슬람過激派도 이슬람主義에 根據해 行動하고 있으므로, 特히 비이슬람敎國에 對해 이슬람主義를 否定的인 意味로 言及하는 境遇에 多用된다.

特色편집

一般的으로 認識되고 있는 「이슬람原理主義」라고 하는 말은, 크루안의 無謬를 믿어 嚴密하게 漢字의 뜻 대로 解釋해, 무하마드의 時代의 운마(이슬람共同體)를 復興 시키려고 하는 運動이다. 이슬람法에 根據하는 社會의 實現을 目標로 하고 있기 때문에, 近代價値觀이나 西洋的價値觀의 流入에의 抵抗運動으로서의 側面도 있다. 또, 「이슬람原理主義」는 非이슬람敎徒의 사이에서는 「他宗敎無宗敎, 無神論에 對한 强한 憎惡를 가지는 過激하고 暴力的인 思想」으로서도 認識되고 있는 境遇가 있어, 實際로 이슬람敎 안에는 「이슬람 以外의 宗敎나 無神論, 無宗敎는 모두 잘못해, 地獄에 떨어진다」 等이라고 하는 主張을 實施하는 사람도 있어 이러한 硬直的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思想을 主唱한 代表的思想家에게는 이슬람敎同胞團사이이드・쿠트브가 있다. 쿠트브는 1960年代의 現代이집트社會를 「쟈히리야」(이슬람 誕生以前의 「無知蒙昧인」아라비아半島社會를 가리킨다)과 形容해, 武力(暴力)에 依한 聖役을 利用해서라도 이슬람國家를 建設해야 한다라고 呼訴해 「道標」를 著述했다. 이 쿠트브主義(Qutbism)는, 社會主義共産主義自由主義民族主義國民主義等의 西歐近代思想을 受容하면서도 社會的・政治的不公平을 解決하지 못하고 腐敗와 壓制를 겹침 中東戰爭으로 이스라엘에 敗北를 거듭한 各 이슬람敎國의 政權(特히 아랍諸國)에 對한 各國의 이슬람敎의 不滿을 背景으로 이슬람敎의 젊은이들에게 多大한 影響을 주어 一部의 젊은이를 이슬람過激派에 달리게 하는 原點이 되었다. 덧붙여 「이슬람過激派」에 「이슬람原理主義者」의 말을 分析槪念으로서 利用하는 것은 正確하지 않고, 萬一 「原理主義者」여도, 그것을 實現하기 爲해서 暴力이나 破壞를 利用하는 「過激派」로서의 行動을 指向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保守派 이슬람敎나 親이슬람的인 이슬람硏究者의 사이에서는, 上記와 같은 「大量 殺戮도 싫어하지 않는 이슬람過激派의 思想」이다라는 誤解를 낳기 쉬운 「이슬람 原理主義」라고 하는 語句를 忌避해, 近代以後에 있어서의 이슬람의 理念을 國家・社會에 實現되려고 하는 政治的인 「이슬람主義」運動의 일을 「이슬람復興主義」, 「이슬람改革主義」, 「政治的 이슬람」이라고도 呼稱하고 있다. 또 「이슬람 原理主義」의 呼稱은, 基督敎에 있어서의 原理主義(fundamentalism)의 「이슬람 版」이라고 하는 意味로 歐美의 學者가 利用한 것인 것부터, 그대로 適用하는 것은 不適切로 하는 說도 있다.

語源편집

「이슬람原理主義」라고 하는 表現은, 本來는, 이란革命等의 이슬람法(샤리아)에 따르는 統治의 復活을 主唱하는 이슬람敎徒에 依한 運動을 두어 美國等에서 英語로 「Islamic Fundamentalism」라고 불렀다. Islamic Fundamentalism이라고 하는 말이 利用되어 定着하기 以前 냄새나서는, Fundamentalism(原理主義)이라고 하는 말은 오로지, Protestant中에서도 米國을 中心으로 한 一派로 聖書에 關해서 글자 하나하나를 充實히 맞춰감 靈感說을 取해 細細한 部分 漢字의 뜻 대로에 理解해, 千年王國의 到來를 단단하게 믿는"Fundamentalist Christianity" (原理主義者・基督敎), 或은"Christian Fundamentalism" (基督敎根本主義)을 가리켰다. 다만, 「根本主義」라고 하는 譯語가 選好되고 있어 「原理主義」라고 하는 것은 外部로부터 利用되는 呼稱이다. 이슬람敎에 있어서의 宗敎的인 理念에 根據하는 社會의 實現을 目標로 하는 運動은, 이슬람敎의 共同體를 原初의 理想的인 모습에 回歸시키는 것을 指向하고 있어, 이 點에 對하고, 「千年王國」을 强하게 意識한 메시아 信仰에 根據하는 根本主義와는 다른다. 그러나, 이러한 이슬람에 있어서의 運動을, 英語圈의 사람이 英語에 依해서 把握해 表現할 때에, 「宗敎的인 典範을 第一原理로 해, 그것을 그대로 現實社會와 묶으려고 한다」라고 하는 表象上의 特色이 基督敎의 根本主義에 類似하고 있는 것에 注目해, 「基督敎의 原理主義(Christian Fundamentalism)」라고 對比시켜 親密하고 直觀的으로 理解되기 쉬운 「이슬람敎의 原理主義(Islamic Fundamentalism)」의 말이 使用되기 始作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