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유로는, 유럽聯合에 있어서의 經濟通貨同盟으로 利用되고 있는 通貨이다.

歷史Edit

政治的인 計劃으로서의 유로

유럽에 單一通貨가 要求된 理由는 유럽聯合의 歷史와 世界經濟의 흐름에 볼 수 있다. 卽, 1968年關稅同盟의 結成에 依한 實體經濟의 統合과 브레튼 우즈體制의 崩壞에 依한 換市勢의 不安定化가 가져오는 通商政策에의 障害이다.

1970年, 유럽通貨統合을 對하고 처음으로 具體的인 생각이 나타난다. 룩셈부르크 首相 피에르・베르네와 유럽의 經濟通貨統合의 硏究者가 作成한 所謂 「베르네計劃」에서는, 單一通貨의 導入에 接할 수 있고 있었다. 이 베르네等의 構想으로는 1980年까지 經濟 通貨統合을 達成하는 것을 말해지고 있었지만, 브레튼 우즈體制의 崩壞를 爲해서 挫折을 避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런데도 1972年에는 유럽換市勢同盟(터널안의 뱀)을, 1979年에는 유럽 通貨制度를 創設했다. 유럽通貨制度는 各國의 通貨의 市勢가 크게 變動하는 것을 막는 것이 되었다. 또 아울러 유럽 通貨單位가 導入되어 後의 유로의 基礎가 되었다. 유럽通貨單位紙幣가 發行될 것은 없었지만, 銅錢을 對해서는 유럽通貨單位를 具現的으로 보인다고 하는 目的으로 特別히 鑄造되었다. 유럽共同體의 加盟國 속에는 유럽通貨單位의 額面에서 債券을 發行하고 있어, 證券去來所로도 유럽通貨單位로 去來가 이루어지거나 했다. 1988年, 當時의 유럽委員會委員長잭・드로르의 아래에서 經濟通貨統合을 檢討하는 委員會는 이른바 「드로르報告書」를 作成해, 그 안에서 經濟通貨統合으로 向해서 3個의 段階를 나타냈다.

유로 構想의 實現

導入으로 向해서

1990年 7月 1日, 通貨統合의 第1 段階에 들어가, 유럽經濟共同體의 加盟國의 사이에 資本의 自由로운 移動이 可能해졌다. 1994年 1月 1日이 되면 第2 段階로 移行해, 유럽中央銀行의 前身인 유럽通貨機構가 設立되어 加盟國의 財政狀況을 檢査하게 되었다. 1995年 12月 16日, 마드리드에서 열린 유럽理事會의 會合을 對해 새 通貨의 名稱을 「유로」라고 하는 것을 決定할 수 있었다.

名稱의 決定

上述의 유럽理事會에서 새 通貨의 名稱이 決定될 때까지, 많은 案이 論議되었다. 有力한 案에 「유럽・프랑」이 있었지만, 프랑의 스페인語表記인 Franco가 프란시스코・흐랑코를 聯想시키기 爲해서 却下되었다. 이 밖에도 유럽・크로네나 유럽・길더라고 하는 案이 나와 있었다. 旣存의 通貨의 名稱을 使用하는 것으로 通貨로서의 連續性을 나타내, 또 새 通貨을 對한 市民의 信賴를 굳히려고 했다. 게다가 一部의 加盟國에는 從來의 通貨의 名稱을 남기고 싶다고 하는 希望이 있던 한편, 決濟通貨로 해서 使用되고 있던 ECU의 名稱이 適格이다고 생각하는 나라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名稱案은 各各 對하고 反對하는 나라가 있어, 特히 英國은 많은 名稱案에 反對하고, 모두 採用되지 않았다. 名稱이 定해지지 않는 가운데, 獨逸의 聯邦財務相 테오도울・바이겔은 「유로」라고 하는 名稱案을 提示했다.

通貨單位로서 유로라고 하는 名稱이 새겨진 銅錢은, 確認할 수 있는 限에서는 1965年에 처음으로 鑄造되고 있다. 또 1971年에는 네델란드에서, 유로와 새겨진 銅錢의 見本이 製造되고 있다. 이 見本에서는 유로의 先頭의 文字가 C에 波線이 끌린 것이 되고 있었다. 또 그 周圍에는 라틴語로 EUROPA FILIORUM NOSTRORUM DOMUS(유럽은 우리들의 아이들의 집이다)와 새겨지고 있었다.

收斂基準과 安定・成長協定

1992年에 署名된 유럽聯合條約에서는, 加盟國은 經濟通貨統合의 第3 段階에의 移行, 卽 유로의 導入에 臨해 「收斂基準」을 滿足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다. 또 테오 도울・바이겔이 主導한 結果, 1996年의 더블린에서의 유럽理事會을 對해 유로導入에 該當하는 2個의 基準이 定해졌다. 한層 더 安定・成長協定에서는 유로導入國을 對해서, 通常의 經濟情勢에서는 財政의 均衡을 維持하는 것을 義務지우고 있어 한편으로 景氣가 惡化되고 있는 情勢에서는, 經濟의 安定化를 爲해서 單年度國內 總生産(GDP)의3%를 上限으로서 國債의 發行을 認定하고 있다. 累積債務殘高을 對해서는60%를 上限으로 하고 있다.

2004年 11月, 그리스가 유로 導入의 決定이 이루어진 視點에서 收斂基準을 滿足 시키지 않았다고 하는 것이 判明되었다. 그리스는 實際의 財政赤字를 속여 유럽委員會에 報告書를 提出하고 있었다. 그러나 收斂基準에 違反하고 있었다고 해도, 條約・協定에서는 基準違反을 想定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旣存의 유로 導入國의 責任이 追窮當하는 것이 없다.

또 獨逸이나 프랑스等을 包含한 一部의 나라가 安定・成長協定으로 定하는 基準에 抵觸하는 것이 일어나고 있다.

決濟通貨 유로의 導入

1998年 12月 31日, 當時의 유로 參加豫定國의 各各의 通貨와 유로와의 換率이 固定되어 1999年 1月 1日, 유로가 그러한 나라에 있어 電子的決濟通貨가 되었다. 이 때 유로는 유럽通貨單位을 對해서1:1로 옮겨놓을 수 있었다. 다음 1月 2日, 밀라노, 파리, 프랑크푸르트의 各證券去來所는 通貨單位를 유로로서 去來를 開始했다. 이 밖에 유로의 導入에 依해서, 外換市勢의 表示法이 變更되었다. 獨逸에서는 유로 導入 以前까지, 1 US$ = xxx 獨逸마르크(DM)이라고 할까들로 표시되고 있었지만, 1999年 1月 1日부터는 獨逸을 包含해 유로를 導入한 나라에서, 1 EUR = xxx US$라고 하는 表示法으로 바꿀 수 있었다. 또 같은 날부터, 入金이나 計座自動移替을 對해서도 유로 表記가 利用되게 되었다. 銀行計座에서는 유로 或은 從來의 通貨單位로의 表示가 行해지고 있었다. 그러나, 現金의 유로는 存在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로 表記의 計座에서도, 預金을 引出하면 現地通貨, 例를 들면 獨逸이면 獨逸마르크紙幣가 窓口에서 건네받았다. 有價證券은 유로로 表記된 것으로 移行했다.

유로에의 完全移行

獨逸의 스타터 킷

獨逸에서는 2001年 9月부터 이른바 「front loading 方式」의 骨組로 유로가 民間銀行에 配付되었다. 또 銀行에서는 獨逸마르크를 回收해 유로를 供給하는 것으로 變換作業을 進行시켜 갔다. 2001年 12月 17日부터는 獨逸國內의 銀行에서 各種의 유로 銅錢이 들어온 스타터 킷의 販賣가 開始되었다. 이 스타터 킷에는 合計 10.23 유로(20.0081409 마르크 相當)의 20장의 銅錢이 들어가 있었지만, 販賣價格은 20 마르크이며, 잘라 버릴 수 있었던 小數點以下의 部分은 國庫가 負擔했다. 오스트리아의 스타터 킷에서는 合計 14.54 유로의 33장의 유로 銅錢이 200 실링으로 販賣되었다. 通常의 現金, 特히 紙幣의 流通은 2002年 1月 1日부터 開始되었다.

獨逸에서는 獨逸聯邦銀行의 各支店에서 獨逸마르크를 유로로 交換할 수 있다. 또 特例的으로 一部의 商店에서는 代金支拂時에 獨逸마르크로 받고 있다.

이와 같이 유로에의 交換은 簡單하고 쉽고 費用負擔이 가지 않음에도 不拘하고, 2005年 5月의 時點에서 37億 2000萬 유로 相當한 獨逸마르크銅錢(2000年 12月의 發行量의 大略46%)이 流通하고 있었다. 또 紙幣을 對해서도 39億 40000萬 유로가 交換되지 않은 채로 있었다. 이 推定은 獨逸聯邦銀行에 依하는 것이지만, 大部分의 銅錢이나 紙幣는 紛失 또는 破損한 것이라고 보여지고 있다.

유로를 導入한 나라에서는 各各으로, 2002年의 2月 或은 6月까지를 移行期間으로서 代金의 支拂에 유로나 舊通貨의 使用이 認定되어 移行期間後는 舊通貨의 法的效力은 消滅했다. 다만 大部分의 舊通貨는 各國의 中央銀行에서 유로와 交換할 수 있다.

유로 導入國에서는 舊通貨의 取扱을 對해 各各의 나라에서 差異가 난다. 獨逸에서는 獨逸마르크의 紙幣 및 銅錢을, 無期限・無手數料로 유로로 交換할 수 있다. 獨逸 以外에도 오스트리아, 스페인, 아일랜드, 에스토니아에 있어도 같이로, 各各의 나라의 舊通貨와 유로를 交換할 수 있다. 벨기에, 룩셈부르크, 슬로베니아에서는 各各의 舊通貨의 紙幣만, 無期限에 유로와의 交換을 할 수 있다. 이것들 以外의 나라에서는 各各의 舊通貨와 유로와의 交換에는 期限이 定해져 있다.

포르투갈에스쿠드 銅錢, 프랑스・프랑 銅錢, 벨기에 및 룩셈부르크・프랑 銅錢, 네델란드길더 銅錢, 그리스・드라크마 銅錢은 交換不能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