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오즘은, 腎臟에 依해 生産되는 液體狀의 排泄物이다. 血液中의 水分이나 不要物, 老廢物으로부터 된다. 오즘의 生産・排泄에 關聯되는 器官을 泌尿器라고 부른다. 사람의 境遇, 腎臟으로 血液으로부터 걸러내지는 것으로 生産된 오즘은, 尿管을 經由해 膀胱에 蓄積되어 尿道口로부터 排出된다. 生産量은 水分攝取量에도 밤이, 1 時間當 60 ml, 하루 約 1.5리터이다. 膀胱의 容量은, 成人으로 平均해 500 ml程度로, 膀胱總容積의4/5程度 蓄積되면 大腦信號가 보내져 尿意를 느낀다.

役割Edit

오즘을 排出하는 것은, 크지는 2個의 意味가 있다. 老廢物의 排出. 動物의 體內에서 生産되는 老廢物은 腎臟으로 넘어 나오고 小便에 包含되어 排出된다. 特히 窒素化合物의 排出은 重要하고, 아미노酸等이 分解되었을 境遇, 有害한 암모니아가 생겨 이것은 利用할 수 없기 때문에 排出해야 한다. 浸透壓의 調節. 體內의 水分量의 調節의 役割이 있다. 을 많이 마시면 얇은 小便이 多量으로 나온다. 이것은 腎臟에 있어서의 再收集에 依해서 調節된다.

分類群과 窒素代謝物의 排泄Edit

硬骨魚類兩棲類개구리의 幼生의 올챙이에서는 암모니아 狀態로 排出한다. 軟骨魚類의 상어나 兩棲類의 개구리의 成體는 尿素로 排出한다. 爬蟲類鳥類等에서는 尿酸에 化學變化시키고, 固形物로서 排出한다. 딱딱한 껍질(閉鎖알)을 가지는 卵生의 動物에서는, 오즘을 껍질의 밖에 排泄할 수 없기 때문에, 암모니아에서는 有害하고, 尿素에서는 浸透壓이 너무 높아 져서 물 정원않고 하사인가 녹지 않는 尿酸의 形態로 排泄하는 것으로써 有害性과 浸透壓의 兩쪽 모두의 問題를 解決하고 있다. 哺乳類에서는, 肝臟으로 尿素에 化學變化시켜 排出한다. 이러한 일로부터 卵生의 哺乳類單孔類의 動物의 카모노하시에서는, 卵生에서는 尿酸으로, 成體에서는 尿素로 排泄하는 것이 推定된다. 昆蟲은, 幼蟲이나 成蟲은 尿酸 또는 尿酸의 分解物인 아란트인으로 排泄해, 閉鎖系가 되는 容器에는 尿酸으로 排泄한다.

成分Edit

哺乳類의 오즘(特히 사람의 오즘)의 境遇, 約98%가 물이며, 蛋白質의 代謝로 생긴 尿素를 約 2%包含한다. 그 外, 微量의 鹽素,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燐酸等의 이온, 쿠레아치닌, 尿酸, 암모니아, 호르몬을 包含한다. 閉經女性의 境遇는, 女性호르몬도 包含한다. 短時間에 大量으로 물을 攝取했을 境遇는,100% 수인 境遇도 있다. 色은 大槪 黃色으로, 水分이 不足할 때는 오렌지色이 된다. 肝臟으로의 代謝물 비리르빈이 代謝되어 우로비리노겐을 거쳐 最終的인 代謝物인 黃色우로비린이 排出되었을 때나 비타민 B2(리보후라빈)가 排出되었을 때도 黃色이 된다(리보후라빈 以外의 비타민 그 自體는 無色). 一般的으로 더러운 것이라고 생각되기 쉽상이지만, 血液을 濾過해 만들어지기 爲해, 腎臟이 健康한 境遇는 排泄까지는 無菌이다. 排泄하고 나서 時間이 지나면, 오즘 안의 尿素가 外部로부터 侵入한 細菌에 依해서 分解되어 암모니아가 發生해 惡臭를 풍긴다. 또, 排泄直後의 오즘은 空氣를 包含해 거품이 이는 것도 많지만, 大體로는 곧바로 사라진다. 그러나, 너무 거품일기가 激烈한 境遇는, 蛋白尿糖尿病일 可能性이 높다. 健康한 狀態의 오즘은 弱酸性이다. 代謝物은 水分보다 比重이 무겁기 때문에 黃色 또는 褐色成分은 時間이 지나는 것에 따라 沈澱한다.

오즘檢査Edit

오즘은 血液中의 不要物이나 有害物, 新陳代謝의 老廢物等을 體外에 버리기 爲해서 腎臟으로 濾過되어 生産된다. 이 때문에, 身體狀態를 反映해 水素이온指數(pH)나 成分이 變化하는 것이 알려져 있어 內科의 診斷으로는 主要한 檢査對象이 된다. 血液이나 림프液, 間質液, 細胞液等의 pH는, 恒常性(恒常性維持機能)에 依해서 通常 pH7. 4±0.05에 維持되고 있다. 한편, 오즘은 體液은 아니기 때문에, pH는 어느 程度의 範圍에서 變動한다. 一般的으로 오즘은 弱酸性이지만, 알칼리性食品을 많이 攝取하거나 하는 것으로, 알칼리性이 된 채로 低下하지 않게 되는 일이 있다. 오즘에 蛋白質이 包含되는 境遇는 腎臟疾患이나 尿路系의 異常, 에서는 糖尿病, 血液에서는 尿路系의 炎症이나 結石이 疑心된다. 다만, 이것들은 疾患이 없어도 疲勞가 原因인 境遇도 있다. 우로비리노겐의 量이나 오즘의 比重도 臟器의 疾患을 示唆한다. 바이러스, 細菌이 섞이는 境遇에는 泌尿器系의 感染症이 疑心된다. 藥物・毒物等을 攝取했을 境遇에는 固有의 代謝産物이 檢出된다. 妊娠한 女性에게서는 사람 絨毛性고나드트로핀(HCG)이라고 하는 特有의 호르몬이 檢出된다. 簡單한 오즘檢査는 試藥을 利用해 色變化나 沈澱의 有無를 調査하는 것으로, 妊娠의 檢査이면 몇 分程度로 確認할 수 있다. 近來에는 質量分析의 發展에 依해서 極히 微量의 成分에서도 檢出이 可能해지고 있어 스포츠 競技로의 도핑檢査等에서 使用되고 있다.

利用Edit

農學・工學

오즘에 包含되는 尿素는 窒素를 많이 包含하기 爲해, 肥料로서 古來부터 利用되어 왔다. 鳥類의 오즘은 尿酸을 包含해, 구아노로서 天然의 窒素肥料로서 利用되고 있다. 尿素가 微生物에 依해서 酸化되어 火藥原料가 되는 窒酸칼륨이 생기는 일도 옛부터 알려져 있어 硝石이 손에 들어 오기 어려운 地域에서는 貴重으로 여겨졌다. 近代科學이 發達하기 以前에서는, 硝石의 入手方法은 化粧室 바닥하의 地面에 堆積한 窒酸칼륨을 採掘하거나 마른 풀에 오즘을 걸어 醱酵시키거나 해 入手하고 있었다. 古代에 있어서는, 오즘을 醱酵시켜 얻을 수 있는 암모니아等은 자주 唯一한 洗濯의 手段이며, 皮革・옷감等의 洗淨에 넓게 利用되었다. 그 化學的性質은 鍊金術魔術의 領域에서도 넓게 利用되었다.

醫藥品等

生物의 오즘에는 各種의 生理活性物質이 包含되어 있어 精製하는 것으로 여러가지 醫療用의 오즘由來製材가 生産되고 있다. 代表的인 것으로 한다고는 排卵誘發劑의 HMG製材, 白血球減少症治療劑의 미리모스팀(mirimostim, 商品名 로이코프로르, 糖蛋白質), 酵素沮害劑우리나스타틴(商品名 미라클리드), 纖維所用해 酵素劑우로키나아劑等이 있다. 다만 近來에는 크로이츠펠트 야콥病과의 關聯으로부터 利用에는 愼重한 態度가 取해지고 있다. 漢藥에서는 「童子尿」로서 오즘이 藥用에 利用되고 있어 民間에서는 健康法으로서 尿療法을 하고 있다. 爬蟲類나 鳥類의 오즘은 尿酸을 包含해, 化粧品等에 利用된 例도 있다. 덧붙여 以前에는 「罰에 찔리면 오즘을 붙이면 좋다」라고 해졌지만, 이것은 罰의 毒이 포름산이며, 오즘에 암모니아가 包含되어 있으므로 中和할 수 있다고 생각되고 있었기 때문에이다. 現在는 이 어느쪽이나 實數로 되어 있다.

그 外Edit

戰爭이나 遭難等으로 安全한 飮料水가 確保不可能한 때에 飮尿를 하는 일이 있다. 오즘에는 老廢物이 包含되어 있으므로 人體에 有害하지만, 한 番의 攝取로 生命에 關聯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短期的으로는 安全하다. 또 野外에서 外傷을 입어, 傷處를 씻는 물을 準備할 수 없는 狀況이면, 오즘으로 傷處를 씻는 것이 安全과도 알려져 있다. 排泄된지 얼마 안된 오즘은 無菌이며, 이나 진흙을 傷處에 붙인 채로 하는 것보다 아득하게 衛生的이다. 健康分野에서는 아침 第一의 오즘을 마시는 飮尿健康法이 存在한다. 學者가 著書를 出版하고 있는 만큼이다. 的分野에서는, 倒錯的方向의 性的 플레이에 오즘을 利用하는 境遇가 있어, 그 때에 오즘을 一般的으로 聖水, 黃金水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SM클럽에서는 大部分의 가게의 메뉴에 飮尿플레이가 存在한다. SM클럽 M孃은 精液을 마시는 境遇가 많아, 가게에서의 調敎(硏修를 包含한다)에서는 精液을 마시는 M女의 大部分이"飮尿플레이 OK"이다. 이것은 M女에 있어서 飮尿와 陰精이 같은 레벨에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덧붙여 聖水 플레이에서는 排尿 그 自體에 快感을 느끼는 例도 있다. 心理學에 있고는 Freud의 性的發達段階에 있어서의 肛門期와의 關係를 示唆하는 學者도 적지 않다. 고양이等의 動物에서는, 오즘은 마킹에 使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