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알이란, 動物의 雌가 未受精의 卵細胞나, 受精胚發生이 進行한 狀態로 體外(外環境)에 낳아지는 雌性의 生殖細胞와 附屬物의 總稱이다. 이 때문에, 生殖을 目的으로 해 外部에 放出되는 알은, 그 大部分이 周邊環境과 內部를 멀리하는 構造를 가져, 多少에서도 恒常性을 維持하는 機能을 가진다. 이 保護機構는 種에 依해 다르다. 덧붙여 卵細胞 그 自體를 알이라고 하는 境遇도 있다.

槪要편집

크기로서는, 直徑 約 100μm의 성게의 알로부터, 長徑 約 11 cm의 駝鳥의 알까지, 여러가지 알이 存在한다. 덧붙여 노른자 自體는 하나의 細胞(生物學)이다. 이 때문에 2000年代 現在, 確認되고 있는 世界最大의 細胞는, 駝鳥의 알의 노른자이다. 體外에 낳아지는 알은, 卵細胞, 或은 多少發生이 進行된 배와 그것을 싸는 構造로부터 되어, 境遇에 따라서는 發生을 支持하는 構造를 內部에 가지고 있거나 外部에 울타리가 있기도 하는 것도 있다. 또 發生에 消費되는 에너지로서 脂肪을 貯蓄할 수 있고 있는 것도 많아, 이 때문에 알 自體는 다른 生物에게 있어서 몹시 뛰어난 食料나 된다.

外壁

많은 海産無脊椎動物의 알은, 卵細胞의 形態로 放出되고 受精膜에만 싸이고 發生이 進行된다. 爬蟲類昆蟲等, 陸上에 産卵되는 알은 表面에 膜을 가지는 것으로 水分蒸發을 막는다. 이것에 依해 乾燥한 陸上에서의 生活을 可能하게 하고 있다. 또, 爬蟲類는 胚膜을 形成해, 이것이 陸上에서의 胚發生을 支持한다. 鳥類나 一部의 달팽이의 알은 表面에 炭酸칼슘의 껍질(알 껍질)을 갖고, 內部를 保護하고 있다. 많은 哺乳類는, 受精卵은 母親의 胎內에 머물어, 거기서 成長하는 胎生이지만, 카모노하시 눈의 카모노하시나 彈力 두더지는, 鳥類와 같은 껍질을 가진 알을 낳는 「卵生」의 哺乳類이다.

알의 形態

單獨으로 出生하는 알도 있지만, 多數를 整理해 産卵하는 境遇도 있다. 多數의 알을 密着한 덩어리로 하는 境遇, 이것을 卵塊라고 부른다. 한層 더 그것을 어떠한 構造物로 가려 버리는 境遇도 있다. 거미는 實로 卵塊를 싸고 卵嚢으로 하고, 바퀴벌레나 사마귀는 分泌物로 卵塊를 가리는 卵鞘를 만든다. 개구리 中에는 나무 위에 泡巣라고 부르는 거품으로 알을 가려 낳는 種도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