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아우레리우스・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354年 11月 13日- 430年 8月 28日)는, 古代基督敎神學者, 哲學者, 說敎者, 라틴敎父와 불리는 한 무리의 神學者들의 한 名. 古代基督敎世界의 라틴語圈에 對해 最大의 影響力을 가지는 理論家. 天主敎會・聖公會福音敎會正敎會非카르케돈派에서 聖人. 어머니 모니카도 聖人이다. 덧붙여 잉글랜드의 初代캔터베리大司敎도 同名의 아우구스티누스이기 爲해, 本項의 아우구스티누스는 이것과 區別해 힙포의 아우구스티누스로 불린다.

生涯Edit

아우구스티누스는 基督敎도의 어머니 모니카(聖人)와 異敎徒의 아버지 파트리키우스의 아이로서 北部아프리카의 타가스테(現在, 알제리아스크・아하라스)로 태어났다. 젊은 무렵부터 辯論方法의 工夫를 해, 370年부터 西方 第 2의 都市 카르타고에서 辯論方法을 배운다. 아버지 파트리키우스는 371年, 죽음의 直前에 受洗했다. 다음 372年, 同居中의 女性(이름 未詳)과의 사이에 私生兒인 아들 아데오다트스(Adeodatus, a-deo-datus로부터 「神으로부터의 膳物」의 뜻)(372-388)가 태어난다. 同居는 15年에 이르렀다고 한다. 當時를 回想해 「나는 肉慾에 支配되어 날뛰어, 完全히 그 慾望대로 되어 있었다」라고 「告白」으로 말하고 있다. 基督敎에 回心하기 前은, 한 時期(373年-382年), 善惡二元論마니敎를 信奉하고 있었지만, Cicero의 「호르텐시우스」를 읽기 哲學에 關心을 갖고, 마니敎와 距離를 두게 된다. 그 後 네오프라트니즘(新플라톤主義)을 알아, 더욱 더 마니敎에 幻滅을 느꼈다. 當時 로마帝國首都에서 만난 이탈리아의 로마에 383年에 가, 더욱 384年에는, 그 北쪽에 位置하는 宮庭所在地 밀라노에서 辯論方法의 敎師를 할 때, 밀라노의 主敎 안브로지우스 및 어머니 모니카의 影響에 依해서, 387年에 아들 아데오다트스와 함께 洗禮를 받아 基督敎徒가 되었다. 受洗 前의 386年, 밀라노의 自宅에서 人家의 아이로부터 「Tolle, lege(취해 읽어라)」라고 하는 소리를 들어, 近處에 있던 파울로書簡 「로마의 信徒에게의 便紙(로마人에의 便紙)」 第13章13-14節의 「主 예수・그리스도를 몸니마와 네, 肉慾을 充足시키는 것에 關心을 기울여서는 안 된다」를 읽어 回心했다고 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387年, 어머니 모니카가 오스티아로 잠긴 後, 아프리카에 돌아가, 아들이나 同僚와 함께 一種의 修道院生活을 實施했지만, 이 때에 그가 定한 規則은 「아우구스티누스의 戒則」이라고 해져 基督敎修道會規則의 하나가 되었다(聖아우그스치노 修道會는 아우구스티누스가 定한 回勅을 바탕으로 修道生活을 보내고 있던 修道士들이 13 世紀에 合同해 할 수 있던 修道會이다). 391年, 北部아프리카의 都市 힙포(當時 , 카르타고에 뒤잇는 아프리카 第 2의 都市)의 敎會의 師祭에게, 더욱 396年에는 主敎에게 選出되었기 때문에, 그 때 처음으로 聖職者로서의 敍品을 받았다. 430年, 유럽으로부터 지브랄타海峽을 건너 北部아프리카에 侵入한 게르만人의 一族 밴 달인에 依해서 힙포가 包圍되는 中, 로마帝國의 落陽과 對面시키도록 古代思想의 巨人은 世上을 떠났다.

思想・評價Edit

西歐・西方敎會

아우구스티누스의 思想的影響은 西歐의 基督敎(西方敎會)에 머무르지 않고, 西洋思想 全體에 이르고 있다고 해도 過言은 아니다. 아우구스티누스 自身은 풀라톤・新플라톤主義(프로티노스等)・스토어思想(Cicero)에 影響을 받고 있었다. 벌써 그리스敎父는 그리스思想과 基督敎의 統合하러 進行되고 있었지만, 아우구스티누스에 對해 新플라톤主義와 基督敎思想이 統合된 것은, 西洋思想史를 말하는데 있어서 除外할 수 없는 만큼 重要한 實績이다. 또 라틴敎父가 늦지 않은 스토어派 일로 그것과 함께 마니敎의 것이기도 한 禁慾主義에의 共感을 促進한 것도, 基督敎倫理思想에의 影響이 크다. 아우구스티누스의 思想으로서 特히 後世에 큰 影響을 준 것은 人間의 意志 或은 自由 意志에 關한 것이다. 그 思想은 後의 아르트르・Schopenhauer나 프리드리히・니체에게까지 影響을 주고 있다. 한마디로 하면, 아우구스티누스는 人間의 意志를 매우 無力한 것으로 看做해, 神의 恩寵없이는 善을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아우구스티누스의 思想의 背景에는, 젊은 날에 性的으로 放縱한 生活을 보낸 아우구스티누스의 悔改와 原罪를 否定해 人間의 意志의 힘을 强調한 페라기우스와의 論爭이 있었다(페라기우스論爭이라고 하는 一聯의 論爭은 西方敎會에 있어서의 原罪理解의 明確化에 貢獻하고 있다). 프랭크王國의 國王 컬大帝도 일외 아우구스티누스의 著作을 좋아해, 食事中에 읽게 했다고 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壓倒的으로 人氣가 있었기 때문에, 自然스러운 흘러 나와 聖人이 되어, 1303年에 敎皇 보니파티우스 8世에 依해서 敎會博士로 여겨졌다. 中世天主敎을 代表하는 神學者 토마스・아크나스도 아우구스티누스로부터 큰 影響을 받았다. 近代에 들어가 아우구스티누스 思想으로부터 影響을 받은 神學者가 代表로 하고, 쟌・카르바코르네리우스・얀센을 줄 수 있다. 카르바는 宗敎改革運動의 指導者의 한 名으로서 너무나 有名하지만, 얀센은 어디까지나 天主敎會內에 머물렀다. 그러나, 얀센의 影響은 잘세니슴으로서 天主敎會內에 大論爭을 惹起하게 된다. 그 밖에도 아우구스티누스의 時間意識(神은 「永遠의 現在」안에 있어, 時間이라고 하는 것은 被造物世界에 固有의 것이다고 하는 것)도 西洋思想의 一部가 되었고, 義戰(正戰論)이라고 하는 問題도 取扱하고 있다. 이것도 드나티스트 論爭이라고 하는 當時의 神學論爭의 歷史的文脈으로부터 理解하지 않는다고 誤解를 부르지만, 아우구스티누스는 異端的으로 된 드나티스트를 올바른 信仰에 되돌리기 爲해라면 武力行使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다. 또 神學者로서는 聖靈이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發出하는 것을, 이야기꾼・말에 依해서 傳해지는 사랑의 比較等에 依해서 말했다. 이 立論은 後의 피리오크問題에 있어서의 西方神學의 聖靈論의 基礎의 하나가 되었다. 信仰實踐의 面에서는, 西方에 있어서의 共住修道의 本然의 姿勢에, 베네디크트스에 뒤잇는 影響을 주었다. 아우구스티누스가 日時 實踐한 共住修道의 修道規則으로 여겨진 것은, 中世末期에 아우그스티노會의 設立으로 連結되어, 이것은 天主敎에 머무르지 않고, 루터를 通해서 宗敎改革과 改新敎的禁慾의 思想에도 影響을 주고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天主敎會에 對해 「最大의 敎師」라고도 불려 重要視된다. 다만 原罪와 人間性의 무름・약함에 關한 敎理, 및 恩寵의 必修인 것을 둘러싸서는, 자주 極端的으로 달렸다고도 指摘된다. 루터, 트비그리, 카르바等에 依해, 아우구스티누스에 殘存하고 있던 誤謬가, 잘못해 利用되었다고조차 天主敎會에서는 理解되어 아우구스티누스의 論說을 全的墮落論의 基礎의 하나로서 取扱하는 루터派, 카르바派라고 하는 改新敎라는, 아우구스티누스에 對한 把握하는 方法에 모양의 差異・溫度差가 있다. 現代로는 아우구스티누스가 소프트웨어等의 知的財産의 無償性을 主唱한 最初의 人物이다고 보이는 일이 있다. 그 自身은 哲學에 對해 말하고 있지만, 思想이라고 하는 것은 物質과 달리, 自由롭게 共有되어야 할 것이라고 아우구스티누스는 생각하고 있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紀念日은 그가 死亡한 날로 여겨지는 8月 28日이다. 그는 西方에 있고는 釀造業者, 印刷業者, 神學者의 守護聖人이며, 많은 地域, 都市의 守護聖人이나 되고 있다.

東方敎會

東方敎會(正敎會・東方諸敎會)에 對해도 아우구스티누스는 聖人으로서 崇敬된다. 正敎會에서도 그 生涯에 있어서의 神에의 摸索과 洗禮까지의 道程에 到着해 言及되는 等, 全面的으로 否定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正敎會에서는 西方敎會에 比해 아우구스티누스의 位置設定은 그다지 重要한 것으로 되어 있지 않다. 特히 原罪・墮落을 둘러싼 아우구스티누스의 見解에 對해서, 正敎會는 이것을 否定한다. 또, 대페라기우스論爭을 둘러싼 아우구스티누스의 姿勢도, 問題解決을 不可能하게 한 것이라고 평 되는 일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