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아시아通貨危機(Asian Financial Crisis)는, 1997年 7月부터 타이를 中心으로 始作된, 아시아各國의 急激한 通貨下落(減價) 現象이다. 이 通貨下落은 美國헤지펀드를 主로 한 機關投資家에 依한 通貨의 空賣에 依해서 야기 되어 東아시아, 東南아시아의 各國經濟에 큰 惡影響을 미쳤다. 狹義에는 아시아各國通貨의 暴落만을 果然, 廣義에는 이것에 依해서 일어난 金融危機(아시아金融危機)를 包含한 經濟危機를 가리킨다. 前述의 韓國, 타이, 인도네시아는 그 經濟에 큰 打擊을 받았다. 말레이지아, 필리핀, 香港은 어느 程度의 打擊을 감쌌다. 中國臺灣은 直接的인 影響은 없기는 했지만, 前述의 나라들과 關聯하고 影響을 받았다. 日本에 關해서는 融資의 回收不能이 多發해, 緊縮財政과 타이밍이 겹친 結果, 1997年과 1998年에 있어서의 金融危機의 방아쇠의 하나가 되어, 1998年 9月의 政策金利引下해 10月7-8日의 急騰(2日間에 20円의 急騰), 10月 23日의 長期信用銀行國有化, 12月 13日의 日本債權信用銀行國有化로 連結되는 一聯의 金融不安의 原因이 되었다. 또, 新興國에 있어서의 通貨不安은 아시아 地域에 머물지 않고, 1998年 8月 17日부터의 러시아財政危機, 1999年 1月 브라질通貨危機等 같은 混亂을 招來했다.

經緯Edit

아시아의 大部分의 나라는 달러와 自國通貨의 換率을 固定하는 달러 패그制를 採用하고 있었다. 그것까지는 달러 下落으로, 比較的通貨의 市勢는 安定되어 있었다. 또, 諸國은 固定換率制 中에서 金利를 조금 비싸게 誘導하고 利益金을 要求하는 外國資本의 流入을 재촉해, 資本을 蓄積하는 한편으로, 輸出需要로 經濟成長한다고 하는 成長시스템을 採用하고 있었다. 그 中에서도 타이는 이 패턴의 典型的인 成長 시스템이며, 慢性的인 經常赤字였다. 또, 아시아의 國際分業體制는 1992年以後의 中國 改革開放政策의 推進에 依해 構造的인 變化가 생기고 있어 東南아시아에 展開하고 있던 日本系, 歐美系企業의 大部分이 보다 人件費가 싼 中國에의 生産시프트를 强하게 하고 있었다. 1995年以後 美國의 長期景氣回復에 依한 經常收支赤字下의 經濟政策으로서 「强한 달러政策」이 採用되어 달러가 조금 비싸게 推移하게 되었다. 이것에 聯動하고, 아시아各國의 通貨가 上昇(增加)했다. 이것에 隨伴해 아시아諸國의 輸出은 沈滯, 이러한 나라들에 資本을 投資하고 있던 投資家等은 經濟成長의 持續可能性에 疑問을 안는 것처럼 되었다. 거기에 注目한 것이 헤지펀드이다. 헤지펀드는, 아시아諸國의 經濟狀況과 通貨의 評價에 엇갈림이 생겨 通貨가 過大評價되기 始作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過大評價된 通貨에 空賣를 걸어 싸졌더니 되사면 利益이 나온다. 1992年에 英國에서 일으킨 파운드 危機와 같은 構圖이다. 大部分의 나라에서 달러 패그制가 뽑아지고 있었기 때문에, 헤지펀드는 팔아 무너뜨릴 수 있으면 巨額의 利益을 얻을 수 있는 한편으로, 失敗했더니 아시아諸國의 通貨가 上昇하고 損害를 입는다고 할 可能性은 낮고, 이 非對稱性이 大規模通貨에의 賣却調停을 부르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헤지펀드가 通貨의 空賣를 걸어 買入해 둘 수가 없는 아시아各國의 通貨는 變動換率制를 導入하지 않을 수 없는 狀況에 몰려 通貨價格이 急激하게 下落했다.

各國에서의 狀況Edit

韓國Edit

韓國은 마크로經濟펀더멘털스(fundamentals)가 充分했지만 , 한편으로 金融 部門에서는 不良債權을 안아 버렸다. 過剩인 빚은 經營判斷으로 큰 미스를 불러, 經營 交代를 불렀다. 起亞自動車倒産을 始作으로 經濟狀態가 惡化. IMF(國際通貨基金)의 援助를 要請하는 事態가 되었다. 아시아의 市場에 異變을 느낀 무디스는, 1997年 7月에, 韓國의 等級設定A1로부터 A3까지 떨어뜨려, 同年의 11月에는 한층 더 Baa2에까지 格을 떨어뜨린 일로, 이미 沈滯되어 있던 韓國의 證券去來市場을 한층 더 차가워지게 하고, 韓國의 經濟를 不振에 빠뜨렸다. 先進國協調 아래에서, 韓國에 對한 金融支援 패키지가 짜여졌다. 日本도 第2線準備로서는 最大의 100億달러의 支援의 意向을 表明했지만, 結局, 第2線準備金은 使用될 것은 없게 貸出될 것은 없었다. 서울證券去來는, 同年 11月 7日에4%도 沈滯해, 다음날에는 하루의 株價變動으로서는, 史上最大의7%의 下落을 記錄했다. 이 後 IMF가 제대로 한 再建을 實施할지의 不安感도 재 하고, 1997年 11月 24日에는 게다가 7.2%沈滯했다. 12月 12 日時點으로 韓國이 안고 있던 民間短期對外債務殘高는 320億달러, 그 借入處의 內譯은, 日本이 118億달러, 유럽全體로 118億달러, 美國 42億달러였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同年末에 韓國은 디폴트 直前의 狀況에까지 몰렸다. 이것에 依해 IMF가 韓國의 經濟에 介入해, 現代그룹等에 對해 財閥解體를 했다. 먼저 말한 일.미.유럽의 民間銀行에 對한 債務 返濟延期(리스케줄링(rescheduling))의 成功 與否가, 確實히 韓國의 國家破産을 回避할 수 있을지의 열쇠를 잡고 있었다. 日本政府는, 自國銀行에 對해서 返濟延期의 說得에 奔走해, 混亂하는 金融市場 안에서 自國銀行의 合意를 달아 1998年 1月 29日에는 美.유럽.日 民間銀行團의 短期債務延期交涉을 妥結로 이끌었다. 이것은 市場에 큰 安堵感을 주어 1月 29日에 1 달러=1, 678인 換率은, 다음 1月 30日에는 1,524圓까지 값을 되돌렸다. 또한 IMF는 韓國에 對해 救濟融資를 하는 옆, 國債 發行量에 테두리를 定했다. 그러나 中央銀行은 「通貨安定證券」이라고 하는 이름의 事實上 債券의 發行에 건널목타. 이 비싼 利子支給에 依해, 中央銀行은 赤字決算에 빠졌다. 그 後, 金大中大統領에 依해서 海外로부터의 證券投資에 對한 規制가 緩和되어 對外證券投資의 流入이 促進되었다. 이렇게 해 韓國의 國際收支는 安定을 되찾아 갔다. 韓國에서는, 1997年의 經濟危機는 「韓國戰爭以來, 最大의 國難」 「IMF 危機」라고 불렸다

타이Edit

1990年代의 타이經濟는 그것까지 年間平均經濟成長率9%를 記錄하고 있었지만, 1996年에 들어가면 그 成長도 沈滯를 보이기 始作하고 있었다. 이 해, 타이는 처음으로 貿易收支가 赤字로 變했다. 1997年 5月 14日, 15日에 헤지펀드가 바트를 팔아 퍼붓는 움직임이 나왔다. 이것에 對해서, 타이中央銀行은 通貨引下를 沮止하기 爲해 外貨 準備를 무너뜨려 買入해 두어 바트의 오버 나이트 借入 레이트를25% - 3000%에 높이는 等의 非常手段을 利用해 對抗했다. 同年 6月 30日에는, 當時의 首相, 체와릿트・욘체이윳트가 通貨引下를 하지 않는(헤지펀드의 攻擊에 對한 勝利宣言)를 했지만, 다시 헤지펀드에 依한 空賣攻勢가 始作되어, 同年 7月 2日에 바트와 달러의 패그制는 마지막을 고해 變動換率制로 移行했다. 只今까지의 24.5/$였던 換率이 單番에 29/$대에까지 내렸다. 이 때문에 國際通貨基金(IMF) 等은 同年 8月 11日, 20日의 2回로 나누어 172億 달러의 救濟를 實施했다. 1998年 1月에는, 最低의 56/$臺를 記錄한다. 타이中央銀行이 必死的으로 自國通貨를 買入해 둘 수 있도록 奮鬪하면서 完遂할 수 없었던 님을 가리켜 「피를 묻힐 수 있는의 바트」라고도 불린다. 信用을 잃은 바트의 下落은 멈추지 않고, 換率은 危機前 24.5/$였지만 半年後에는 50/$을 밑돌았다. 이 後, 타이證券去來所(SET)의 時價總額指數인 SET 指數는 357.13(1997年의 最高値는 858.97, 史上最高値는 1994年의 1753.73)까지 下落해, 다음 해에는 危機後最低價인 207.31(史上最高値의 11.8%)을 記錄했다. 그것까지 對外資金에 依해서 파이낸스 되고 있던 不動産 버블의 崩壞에 加勢해 IMF가 融資條件으로서 賦課한 政府支出의 削減과 利子率의 引上이, 景氣後退期에 있어서의 總需要의 한층 더 減少를 부른 적도 있어, 그것까지 好景氣를 謳歌하고 있던 타이 經濟는 눈 깜짝할 瞬間에 崩壞해, 타이에서는 企業의 倒産・整理해고가 잇따라 失業者가 거리에 흘러넘쳐 돌아갔다. 타이의 通貨의 變動을 받아 바트經濟圈에 있는, 미얀마, 越南, 라오스, 캄보디아도 많이 打擊을 받았다. IMF는 40億 달러, 世界銀行은 15億달러, 아시아開發銀行은 12億달러를 支援을 實施했다.

필리핀Edit

1997年의 헤지펀드에 依한 바트의 空賣開始에 依해 필리핀政府는 同年 5月에 필리핀 中央銀行의 公定步合을 1.25%까지 올렸다. 同年의 6月 19日에는 게다가 2포인트 끌어올렸다. 타이政府가 同年 7月 2日에 바트에 變動換率制를 導入하면 反對로, 通貨 페소를 지키기 爲해 익일물 金利(overnight rate)를15%에서24%까지 올렸다.

香港Edit

香港도 通貨 香港달러(以下 HK$)를 美國달러에 固定하고 있었다(7.8 HK$/$). HK$도 다른 아시아各國과 같이 1997年 10月에 打擊을 받았다. 그러나, 香港金融管理局은 10億 달러 以上을 投入해, HK$를 지켜, 變動換率制에의 移行을 回避했다. 香港의 株式市場은 더욱 더 不安定하게 되어, 同年 10月 20日부터 23日까지의 사이에 한센指數는23%까지 내렸다. 同年 8月까지 익일물 金利(overnight rate)는8%에서23%까지 올려졌다. 香港은 單純한 달러 패그制가 아니고, 커런시 보드制 라고 하여, 自國의 金融政策을 防弊해, 香港달러 發行時에는 미 달러가 뒷받침해가 必要했었기 때문에로, 香港달러의 大量의 賣渡가 있으면, 香港달러는 美달러에 交換되어 結果的으로 市中에 나도는 香港달러의 流通量이 적게 되어, 익일물 金利가 上昇해, 金利上昇에 依해, 賣渡를 견딜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있다.

말레이지아Edit

말레이지아는 1997年까지 GDP(國內總生産)의6%에도 미치는 尨大한 빚을 안고 있었다. 同年 7月에는 말레이지아의 通貨 린깃트가 헤지펀드에 依한 空賣의 打擊을 받아 同年 8月 17日, 管理된 變動換率制(事實上의 固定換率制)로부터 變動換率制에 移行했다. 1997 年始째에 1 달러=2. 5 린깃트 程度였던 레이트가 年末에는 1 달러=5린깃트 程度와50% 減價했다. 이것을 接收 S&P(스탠다드 앤드 프아즈)의 國債等級이 내렸다. 1週日後에는, 말레이지아 最大의 메이 뱅크의 等級設定을 내릴 수 있어 같은 날에 쿠알라룸프루證券去來所는 1993年以來의 最大의 856포인트의 沈滯를 記錄했다. 同年 10月 2日에는 다시 린깃트가 下落해, 마하틸・빈・모하마드首相은 資産의 컨트롤을 發表했다. 그러나, 마하틸首相이 經濟再建을 爲해 道路・鐵道開發, 파이프라인計劃을 發表한 同年의 저물 때(年末)에는 再三의 린깃트 價格下落이 있었다. 다음 해의 1998年 9月, 린깃트는 달러 패그制에 移行해, 1 달러=3. 8 린깃트가 되었다. 再生計劃에도 不拘하고 1998年度는 經濟가 沈滯해, 建設業은 23.5%, 工業은9%, 農業은 5.9%沈滯해, GDP는 實로 6.5%내렸다.

인도네시아Edit

인도네시아는, 金融情勢도 良好하고 200億달러 以上의 外貨準備, 90億달러 以上의 貿易黑字를 維持해, 타이와 달라 緩慢한 인플레이션을 보이고 있었기 때문에, 아시아 通貨危機가 始作한 當初는, 影響을 別로 받지 않았다. 그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의 企業은 달러基準으로 資金調達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달러가 上昇했을 때는 反對로 플러스에 作用했다. 그러나, 1997年 7月에 타이가 바트를 變動換率制에 移行했을 때, 인도네시아의 通貨局이 換率介入(trading band) 해, 루피아의 레이트를8%에서12%에 固定하면 루피아는 危機에 휩쓸렸다. 同年 8月에는 루피아는 變動換率制에 移行하지만, 이것이 루피아의 價格下落을 앞당겼다. 法人負債가 늘어나고 있는 것에, 루피아의 激烈한 空賣等에 不安感이 있어, 한층 더 繼續 내려가 同年 9月에는 자카르타 證券去來所가 史上最低를 記錄했다. 이것에 依해 等級設定團體 무디스는 인도네시아의 株式의 그레이드를 내렸다. 同年 10月 31日, IMF, 世界銀行, 아시아開發銀行은 總額 230億달러의 支援을 約束해, 다음 11月 1日에는, 第2線準備로서는 日本(50億달러), 싱가폴, 美國等을 包含한 162億 달러의 骨組가 決定되었다(第2線準備에 對해서는 結局 使用되지 않았다). 1999年 2月에는 日本이「싱구택구상」의 一環으로서 總額 24億 달러의 信用供與를 決定해, 인도네시아에의 金融支援에 臨했다. 이 「新宮澤構想」에 依해서 世界銀行, 아시아開發銀行도 追加支援의 姿勢를 밝히게 되었다고 한다. 여름부터 始作된 通貨危機가, 인도네시아에서는 11月에 波及한 것은, 인도네시아의 企業이 夏期收支報告書를 보고 처음으로 對策을 세웠기 때문이라고 말해진다. 인도네시아의 企業은 달러 基準으로 負債를 세우고 있었기 때문에, 루피아 市勢에서 봐 빚이 비싸져, 한층 더 루피아 市勢가 떨어지는 것을 무서워하고 달러를 사 들였다. 이 結果, 通貨危機는 인도네시아 國內에 인플레이션을 일으켜, 急激한 食品價格의 上昇과 그에 對한 暴動을 불렀다. 또, 아체, 東티몰, 西파프아等 反政府的인 地域에서도 政府에 對한 反政府運動이 激化했다. 32年에 걸쳐 獨裁者로서 인도네시아를 支配하고 있던 수하르트大統領은 인도네시아銀行의 最高責任者를 解任했지만, 事態는 全혀 들어가지 않고, 結局 수하르트는 辭職해, 바하르딘・유스후・하비비가 새롭게 大統領에 從事했다.

中國Edit

中國에서는 外國企業의 進出이 많아, 金融시스템에도 問題가 있었음에도 不拘하고, 國內全體의 預金이 거의 國內 계좌에 있던 뒤 嚴格한 規制가 있었기 때문에, 別로 影響을 받지 않았다고 여겨진다. 特히 海外移入資本은 勿論 國內資本의 自由로운 移動도 規制되고 있는 段階에서 만난 것 外, 外換(원시세)이 事實上의 달러 패그였음에도 拘碍받지 않고, 外換去來에 關한 「事前申請制」를 採用하고 있던 일이 크다. 그러나 政府發表나 統計에도 不拘하고, GDP와 强한 相關關係를 가지는 電力 需要가 急減하고 있던 것으로부터, 實際로는 大幅的인 不況에 빠져 있었다는 觀測도 있다. 中國의 經濟統計(推計)에 對해서는, 2007年부터의 리셋션에 즈음하여도, 電力 需要의 推移와 政府發表의 GDP의 乖離가 컸던 일을 월가 저널이 指摘하고 있어, 中國의 統計의 信賴性에 對하고 疑問을 나타내는 方向이 많다. 當時 , 中國이 언제 人民元의 引下를 實施할까에 多大한 關心이 모여 있었지만, 結局 절하 下行 깨지지 않았다. 이 때, 中國이 引下를 實施하면 通貨危機는 한층 더 擴大하고 있던 可能性도 있다.

日本Edit

日本에서는, 經濟恐慌等의 危機는 發生하지 않았지만, 深刻한 經濟的打擊을 감쌌다. 아시아에서도 特히 顯著한 經濟力을 가져, 아시아各國에 工業製品을 輸出하는 産業이 많은 日本은, 巨額去來處인 아시아의 나라들의 通貨危機의 打擊을 正面에서 받았다. 버블崩壞後, 漸次內需主導의 恢復途上에 있던 日本經濟이지만, 橋本龍太郎(하시모토 류우타로우) 政權의 緊縮財政에 아시아通貨危機가 追擊을 승케라고, 1998年에는 結局 實質 마이너스成長으로 變했다. 以後, 길게 繼續된 日本의 디플레의 要因의 하나로서, 이 아시아金融危機를 한 要因으로 드는 經濟學者도 많다.

美國Edit

美國에서는 1997年 10月 27日, 아시아經濟에의 不安으로부터, 다우・존즈 工業平均 株價는 554포인트(7.2%)의 株價下落을 記錄했다. 뉴욕證券去來所는 짧은 동안이면서 去來를 停止했다. 通貨危機는 消費者信賴感指數의 低下로 連結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