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아가페이는, 基督敎에 있어서의 神學槪念이며, 神의 人間에 對한 「사랑」을 나타낸다. 神은 無限의 사랑(아가페이)에 對하고 人間을 사랑하고 있는 것이어, 神이 人間을 사랑하는 것으로, 神은 무엇인가의 利益을 얻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無償의 사랑」이라고 여겨진다. 또, 그것은 不變의 사랑이므로, 舊約聖書에는, 神의 「不朽의 사랑」으로서 나온다. 新約聖書에서는, 그리스도의 十字架로의 죽어 두어 나타내진 사랑으로서 알려진다. 또 基督敎에 對해서는, 神이 人間을 아가페이의 사랑에 對해 사랑하도록, 人間끼리는, 서로 사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지고 있어 基督敎徒의 사이에서의 相互의 사랑도 또, 넓은 意味로 아가페이의 사랑이다(마태 福音書 22, 37 - 40). 다만, 이 神의 無限의 사랑으로서의 아가페이는 神學槪念 에 대어지는 말이며, 新約 聖書의 著者가 아가페이를 한결같게 이러한 意味로 利用하고 있었는가는 本文 解釋上의 論議가 있다.

아가페이의 選擇Edit

神이 人間을 無償에 對하고, 限없게 사랑하고 있는 것은, 「新約聖書・福音書」에 對하고, 예수가 弟子들이나 사람들에게 말해 傳하고 있는 것이다. 「마태 福音書」에 있는 著名한 「山上垂訓」에 對해도, 「神은, 한 사람에게도, 한 사람에게도, 變함없이, 太陽의 빛의 恩惠를 준다」고 하도록, 人間을 그 行爲나 社會的地位나 身分이나 性別等에 依해서 區別하지 않고, 恩惠를 주는 存在로서 宣命되고 있다. 또 같을 「山上垂訓」에 對하고, 예수는, 아는 사람이나 親舊, 家族等을 사랑하는 것 만으로는 充分하지 않다. 그런 것은 異邦人이나 취세인도 하고 있다. 나의 가르침에 따르는 사람은, 스스로의 「敵」마저도 사랑함네바 안 된다고 하고, 單純한 「이웃사랑」以上의 普遍的인 人間愛를 말하고 있어 이러한 사랑을 通해서, 「神의 아이」가 될 수 있는 것이다고 하고 있다. 이것은, 「좋은 사마리아人」의 비네중에서도 示唆되고 있다. 여기서 예수가 말하고 있는 「사랑한다」라고 하는 말은, 그리스語 原文에서는 動詞이며, 이 動詞의 名詞形이 「아가페이」이다.

古典그리스語로의 사랑Edit

이러한 神의 無限의 사랑, 人間에 對해 普遍的으로 提供되는 「사랑」을 表現하기 때문에, 「新約聖書」의 福音書記者들은, 그리스語의 것αγαπη라는 말을 選擇했다. 選擇했다는 것은, 그리스語에는 「사랑」을 表現하는 말이 基本的으로는 네 個 있어, 에로스(性愛), 피리아(이웃사랑), 아가페이(眞正한 사랑), 스트르게이(家族사랑)이다. 에로스는 古代그리스에 있어서의 神聖한 神이며, 또 「性愛」나 「肉體의 사랑」을 典型的으로 意味했다. 에로스는 文化人類學的으로도 잘 알려지도록, 女性生殖은 神秘이며 驚異이며, 神聖한 것인 때문, 神과 看做해진 것이어, 그러므로, 生殖의 前提가 되는 肉體의 交涉으로의 사랑을 반드시 어떤 말에 特別한 뜻을 가지게 했다. 情欲的인 사랑, 自己中心的인 사랑을 意味해, 聖書에서는 利用되지 않았다. 피리아는, 父母와 子息, 兄弟, 親舊 사이의 人間的이기는 하지만 아름다운 사랑을 나타내는데 利用되고 있다.

神의 사랑으로서의 아가페이Edit

헤브루의 傳統을 당기는 原始基督敎의 信徒들은, 後의 敎父들이 그리스哲學(特히 풀라톤哲學)을 援用했다고는 해도, 初期에는, 그리스的傳統이나, 로마의 傳統과는 다른 形態로 그들의 信仰을 表現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생각된다. 또 「神의 사랑」은, 에로스의 사랑과 같은 「肉體의 사랑」이 아니고, 「魂・靈의 사랑」이다고 생각할 수 있었으므로, 「피리아」인가 「아가페이」가 보다 適切했다. 「피리아」는, 友情이나 友愛의 意味를 가져, 이 말이 基督敎의 「사랑」을 나타내는 말로서 選擇되어도 不自然스럽지 않았다. 그러나 「아가페이」는 家族사랑과 같은 意味를 가져, 그 以外에, 特히 限定된 强한 用例가 있는 「사랑」은 아니었기 때문에, 原始基督敎의 福音書記者들이나 파우로스는, 이 말을 「神의 사랑」을 意味하는 말에 採擇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英語古天主敎 뜻에서는, love라고 飜譯하면 「에로스」에 依해서 나타내지는 情欲的인 사랑으로 오해 받는 것을 避하고, 慈善(英: charity, 라: caritas, 性愛)의 譯語를 맞히고 있다. 그 後, charity의 意味에 變化가 일어나고, 現在는 「慈善」의 意味로 利用되게 되었으므로, 틴달 뜻에서는 「아가페이」의 譯語로서 love가 利用되게 되었다.

無限의 사랑의 神學Edit

神의 사랑, 卽 「아가페이」는, 無限하게 해 無償이다는 것은, 이 世上의 「惡」이나 「悲慘」의 存在부터 疑問이라고도 생각된다. 神이 無限・無償에 人間을 사랑해 주신다면, 왜, 이 世界에는 惡이나 悲慘이나 不幸이나 差別이나 貧困이나, 여러가지 矛盾이 存在하는 것인가. 原始基督敎의 出現과 竝行하고, 擡頭한 地中海世界에서의 그노시스主義는, 이 世上의 惡의 原因은, 이 世上이 「惡의 神・가짜 神」에 依해서 創造된 때문이다고 했다. 그노시스主義의 主張은, 그 基本的인 「惡의 實在」에 關해서 明晳이며, 매우 說得力이 있다. 이 때문에, 敬虔한 基督敎徒의 어머니의 곁으로 태어날 때부터도, 思想的으로, 그노시스主義의 主張에 共鳴한 힙포의 聖아우구스티누스는, 東方그노시스主義 最大의 敎派인 마니敎의 信徒가 되었다.

善의 缺如로서의 惡Edit

그러나 後에 아우구스티누스는 基督敎에 回心(復歸) 해, 基督敎의 立場에서, 마니敎의 主張을 論駁한다. 이 世上에 「惡의 現象이 實在」하는 根據論議의 前提로서 아우구스티누스는, 神은 世界를 善에서도는 創造한 것이어, 그 世界는 또 多樣한 世界인 것을 指摘했다. 이 때문에, 世界가 具體的인 實在로서 現象함에 두고, 善의 現象이 外觀上으로 濃淡이 있는 것이 되어, 어느 善의 現象이 實現되기 爲해서는, 다른 現象에 對하고, 그러한 善이 實現되지 않다고 하는 事態가 생겨 世界全體的으로, 相對的으로, 善과 惡이 混合해 存在하도록 認識되는 것에서 만나며, 「惡自體」는 實은 實在하고 있지 않다는 說明을 實施했다. 이것을, 基督敎神學的으로 「善의 缺如로서의 惡」이라고 한다. 아우구스티누스의 說은 詭辯論法과 같이도 보여 마니敎의 代表的인 思想家와의 사이의 論爭은 極히 激烈한 것이었다. 또, 當時 , 西로마帝國게르만族의 侵掠에 依해서 荒廢 한 理由를, 異敎 基督敎가 로마에 퍼진 때문이다고 하여, 基督敎를 非難하는 主張이 存在했지만, 이것에 對해서도, 아우구스티누스는 反駁해 「神의 나라」를 著述해, 西로마帝國의 荒廢는 基督敎의 隆盛이 原因이 아니고, 地上의 歷史는, 神의 無限의 善과 사랑의 實現으로 向하는, 神의 나라의 歷史의 一面이다고 하여, 世界史歷史觀을 쌓아 올렸다.

토마스의 存在의 恩寵Edit

그러나, 「善의 缺如로서의 惡」이란 常識的으로 不可解하고, 合理的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元來 「神의 無限의 사랑」卽 아가페이란 무엇으로 있는지, 哲學的・神學的으로는, 큰 問題를 包含하고 있었다. 이것에 對해, 中世西歐에 對해서는, 敎父・神學者들이 수 알려지지 않는 論議를 實施했다. 13 世紀의 聖토마스・아크나스는, 이븐・르슈드의 아라비아・스콜라哲學을 모델에, 그 反論으로서의 長大한 神學大系를 쌓아 올려, 神의 사랑이란, 事物(레이스)에 對한 「存在(에쎄, Esse)」의・無償의 賦與에 있다고 하는 見解를 明示했다. 世界와 事物, 人間은, 存在한다고 하는 事實에 對하고, 神보다의 「에쎄(存在)」의 無償의 恩惠를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存在는 信仰에 依해서 條件附라레루. 存在하는 것은, 그 自體가 「善」이며, 存在物(레이스)에 있어서의 「에쎄의 缺如」는 卽 「無」이다. 最惡의 惡은 「無」이며, 이 世上에 現象的으로 惡이 存在한다고 해도, 그것은 存在의 恩寵 위에서, 外觀의 現象으로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世界나 事物, 人間이 確實히 存在하고 있다고 하는 事實에야말로, 神의 無限의 사랑과 恩寵, 卽 아가페이의 顯現을 볼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