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시카고 學派(經濟學)는, 強固하게 新古典派經濟學價格理論古典的自由主義의 經濟思想을 가지는 經濟學의 學派이다. 端的으로 말하면 市場原理主義를 信奉 하는 經濟學의 一團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시카고大學校經濟大學를 中心으로 繼承해져 온 것으로부터, 이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經濟學에 있어 시카고學派라고 하면 右派(市場主義的)라고 認識되고 있다. 그 强固한 思想으로부터 많은 論爭에 關連되고 있는 것과 同時에 經濟學에 있어 一定한 影響을 恆常 維持하고 있다.

歷史Edit

1920年代中盤, 시카고大學校經濟大學에 있어 프랭크・나이트와 제이 코브・바이나가 敎授로 就任했다. 그들은 英國의 經濟學, 特히 알프레드・마셜의 體系를 繼承해, 시카고 學派의 傳統인 自由主義의 思想을 構築했다. 特히 바이나는 마셜이 提唱한 企業費用曲線을 制度化해, 新古典派經濟學의 微視的經濟學의 分析手法을 確立했다. 또, 나이트는 마셜로부터 繼續 되는 英國의 經濟學의 傳統인 道德哲學을 繼承했다. 시카고大學校에 있어 나이트아래에서 배운 自由主義의 밀튼・프리드맨죠지・스티그라는 시카고 學派의 第2世代로 불린다. 그들의 活動에 依해 시카고 學派는 著名한 것이 되었지만, 나이트의 道德哲學은 繼承되지 않았다. 第2世代의 特은, 스스로의 假説을 統計 데이터를 基本으로 檢證해, 意味가 있는 政策的結論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어, 當時 英國으로부터 시카고大學校으로 옮겨 온 自由論의 프리드리히・하이에크에 依한 先驗的手法이란, 若干 다른 것이었다. 프리드맨은 이러한 實證的手法에 依해 머니탈리즘(monetarism)을 構築해, 케인즈經濟學이 主張하는 政府의 介入政策과 對立했다. 그 한편, 스티그라는 企業組織論의 分野에서 하버드가 右派와 對立해, 大企業의 積極的役割을 認定해 産業의 企業數와 市場成果의 關連을 否定했다. 스티그라는 垂直的統合에는 合理性이 있다고 생각해 大企業에 依한 市場의 獨占을 容認하는 主張을 해, 獨占禁止政策의 對象을 카르텔로 限定해, 産業組織論의 시카고學派로서 1980年代의 規制緩和政策의 基礎를 쌓아 올렸다. 한층 더 시카고 學派 中에서, 모두의 政府介入의 無效를 主張하는 合理的期待假説이나, 産業組織論에 있어서의 거래 코스트, 法과 經濟學이 誕生했다. 또 裁量的財政政策을 批判하는 財政學上의 바지니아 學派와도 結合되어, 公共選擇理論을 中心으로 시카고=바지니아 學派로 불리는 것도 形成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