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센츄럴・파크(英語: Central park)는 뉴욕맨하탄에 있는 都市公園. 南北 4 km, 東西 0.8 km의 넓이가 있다. 周圍의 摩天樓에서 일해 사는 맨하탄의 사람들의 오아시스가 되고 있어 映畵텔레비전의 舞臺라고 해도 種種 登場하기 때문에 世界的으로도 알려지게 되었다. 센츄럴・파크는 北쪽은 센츄럴・파크・노스, 東쪽은 五番街, 西쪽은 센츄럴・파크・웨스트, 南쪽은 센츄럴・파크・사우스의 各大路에 둘러싸여 있다. 東쪽 中央에는 매트로폴리탄美術館, 西쪽에는 길을 끼워 美國自然史博物館이 있다.

槪要편집

이 公園은 흘레데릭・로・오룸스텟드와 카르바트・보크스( Calvert Vaux)에 依해서 設計되었다. 公園內는 마치 自然 속에 있을 듯이 錯覺하는 風景이지만, 高度로 計算된 人工的인 것이다. 公園內에는 몇 個의 湖水, 2個의 스케이트 링크, 各種 스포츠用의 잔디의 에리어, 自然保護區, 그리고 그것들을 묶는 散策 길 等이 있다. 道路는 景觀을 무너뜨리지 않기 때문에 人工的으로 窪地에 만들어져 있다. 이것은 다이너마이트로 岩盤을 破壞해 만든 것이다. 公園內는 自動車로의 通行이 禁止되고 있어 週末은 公園을 둘러싸는 9.7 km의 길은 조깅을 하는 사람들, 사이클링이나 인 라인 스케이트를 즐기는 사람들 等에서 活氣찬다. 또, 여기는 뉴욕 시티 마라톤의 골 地點으로도 되어 있다. 철새들의 오아시스로도 되어 있어 버드워칭도 活潑히 行해지고 있다. 여름에는 園內의 데라코트劇場에서 有名한 映畵 스타에 依한 스테이지를 한다. 맨하탄섬의 都市的景致・喧躁 안의 오아시스로서의 機能을 이루어 내려 公園에 接해 그 景致가 視野에 들어가는 아파트먼트・콘도미니엄은, 近隣 안에서도 높게 評價되는 物件이 된다.

歷史편집

센츄럴・파크는 美國에서 景觀을 考慮해 設計된 最初의 公園이다. 當時 , 膨脹한 뉴욕에 큰 都市公園이 必要하다라고, 詩人 William Cullen Bryant나 美國 첫 風景・아키텍트(造園家, 造景家)로 여겨지는 앤드류・잭슨・다우닝 Alexander Jackson Downing에 依해서 그 必要性이 主唱되고 있어 런던하이드파크파리브로뉴의 숲과 같은 屋外에서 한 街로이 보낼 수 있는 場所가 많은 뉴요커에게도 바람직해도 있었다. 그것을 받아 1853年에 뉴욕의 立法府에 依해 이 땅이 公園用地로서 指定되게 된다. 當時 여기에 살고 있던 아프리카系, 아일랜드系住民, 約 1600名은 退去의 쓰라림에 있었다. 主는 公園의 開發의 監督을 爲해 委員會를 設置해, 1857年에 競爭을 實施했다. 그 結果, 風景 아키텍트의 오룸스텟드와 建築家의 보의 「草綠의 잔디 計劃」이 選擇되었다. 建設의 피크로는 20000名의 勞動者가 雇用되게 되었다. 1870年代, 뉴욕市의 住民의 大多數가 살고 있던 로우워만핫탄에는, 公園이라고 부르는 것에 適合한 場所는 거의 없었다. 1876年에 거의 現在의 形態에 完成한 센츄럴・파크는 쭉 업타운에 있어, 그 草綠의 惠澤을 第一 必要로 하고 있던 住民에게는 손이 닿지 않는 場所였다. 文人, 醫師로 해 敎育家의 올리버・웬델・홈스가 뉴욕市를 訪問했을 때에 이 公園을 絶讚했지만, 五番街의 23洞에서 업타운으로 가는데, 交通費가 4 달러(當時 )도 들었는데 不滿을 吐露했다고 여겨지고 있다. 事實 「많은 사람에게 있어서, 公園은 100마일 떨어진 場所에 있는 것과 같고, 一年에 한 番 있는 逍風에서도 너무 멀다」라고 했다. 뉴욕이라고 하는 不野性 안에 있어 오아시스의 役割을 이루어 온 公園이지만, 1930年代 무렵보다 여기에 살아 붙는 露宿者들이 增加해, 또, 暴力이나 强姦等의 夜間의 治安 惡化가 問題가 되어 갔다. 이것을 危懼한 뉴욕 警察이 여기를 重點地區에 指定, 現在는 比較的 安全하게 되어 있다. 2004年에는 말해 2500萬名의 사람들이 訪問했지만, 여기서 일어난 犯罪는 100件未滿이었다는 것이다.

彫刻편집

클레오파트라의 바늘 園內에는 多數의 彫刻이 있다. 設計者의 옴스텟드는 彫刻의 亂立을 싫어했지만, 結果는 좋을 方向을 向하고 있다. 最初로 지어진 彫刻은 作家의 像이나 詩에 聯關되는 것으로, 文學報道로 불리게 되었다. 彫刻으로 가장 낡은 것으로서는,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의 바늘」이라고 불리는 길이 21 m, 무게 200 t의 오벨리스크에서, 이집트總督으로부터 贈呈되었다. 實際는 古代 이집트토토메스 3世가 세운 彫刻으로, 클레오파트라의 時代보다 낡은 것이다. 그 外, 큰 버섯에 앉아, 다른 登場人物들과 才弄부리는 異常한 나라의 앨리스의 像 等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