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선비란, 學識이 뛰어나고 禮節이 있어 義理와 原則을 지켜 權力과 富裕榮華를 탐내지 않는 高潔한 人品을 가진 사람에 對한 呼稱. 特히 高麗, 朝鮮王朝時代의 社會儒敎理念을 具現하려고 한 階層을 나타낸다. 선비는 熱心히 工夫하고 官僚가 될 수 있는 身分이다.

선비의 活動Edit

선비들은 모두 嚴格한 規範에 依해서 生活했다. 선비는 官僚가 되면 王을 돕고 政治를 하고, 官職으로 隱退하면 隱居生活을 하면서 스스로 儒敎的道德規範을 實踐하는 模範을 보여 大衆을 敎化시키지 않으면 안 되는 社會的責任을 졌다. 선비는 一生의 사이 工夫하는 것을 멈추지 않지만, 그 目的은 單純하게 知識을 쌓기 爲한 일 만이 아니고, 스스로 禮儀凡節을 實踐해 人格的으로 成熟한 사람이 되는 것에 있었다.

선비가 指向하는 核心的價値는 義理와 品格이다. 선비가 되기 爲해서는 恒常 옷차림을 端正하게 하고, 많은 知識을 널리 涉獵하지 않으면 안되어, 驕慢하지 않고, 愛國心이 强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志操를 올바르게 하고, 社會의 發展을 爲해서 辛辣한 批判도 躊躇하지 않고, 大義를 爲해서는 기뻐하고 生命마저 버릴 수 있는 勇氣를 갖추지 않으면 안 되었다.

선비들은 科擧試驗에 合格해 官僚가 되면 王을 市中들어 百姓을 爲한 政治를 펼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선비들은 오랫동안 연 있던 修養을 通해서 만들어진 自身의 信念과 知識으로 나라를 爲해서 奉仕하려고 했다. 선비들이 朝廷으로 擔當한 職責에서는 王族들에게 工夫를 가르치는 經筵官과 王이 잘못된 行爲를 하면 王에게 直接 諫言하는 言官, 朝鮮王朝實錄을 記錄하는 史官이 있다.

선비는 王과 義理로 連結된 關係이니까, 臣下로서 無條件은 王에 따르지 않았다. 萬若 王이 自身의 信念에 어긋나는 操業을 하면 未練없이 辭職하고 宮廷에서 나왔다. 다른 나라와 戰爭이 일어났을 때는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고 參戰해, 敵軍과의 和親이나 降伏을 拒否해 끝까지 對立해 싸웠다.

隱退한 선비들은 書院(東아시아)이나 書堂으로 學生들을 가르쳐 그 마을에서 市中드는 先賢에게 祭祀를 바치고, 선비들끼리 어울리고 을 마시는 儀式인 鄕飮酒禮等을 즐겼다. 또, 선비는 自身의 學問을 弟子 서에게 傳하는 同時에 旺盛한 著述活動을 通해서 後世에 알리지 않으면 안 되는 任務를 가졌다.

한편, 선비 안에는 官僚가 된 사람보다 山 속 等에 幽棲해 後學養成과 硏究에 臨한 사람이 더 많았지만, 이것들은 處士라고 불렀다.

「선비」라고 하는 말은 主觀的인 尊稱의 面도 있어, 特定의 人物을 선비라고 限定하는 것은 困難하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