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새마울運動은, 韓國의 地域開發運動이다.

1970年 4月 22日 朴正熙大統領全國地方長官會議에서 提唱한 것이 始作. 同時期의 北韓에 있어서의, 國民運動千里馬運動을 意識한 政策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새마울運動의 目標Edit

1. 모든 住民을 自發的으로 이 運動에 參加시켜, 이른바 精神革命을 일으킨다.

2. 社會開發을 通해서 住民이 보다 살기 쉬운 마을에서, 福祉生活을 즐긴다.

3. 經濟開發을 通해서 마을의 勞動生産性을 向上시켜, 個人所得을 높인다.

「勤勉」 「自助」 「協同」을 基本精神으로 했다. 1971年부터 全國規模로 擴大한 이 運動은, 農民의 生活의 革新, 環境의 改善, 所得의 增大를 通해서 그것까지 經濟開發로부터 뒤쳐지고 있던 農村의 近代化를, 主로 政府主導로 實現되었다.

이 運動에 聯關되어, 朴大統領自身이 「새마울運動의 노래」를 作詞作曲한 것에 이어서, 快活한 「새마울歌謠」가 次例次例로 만들어져 放送이나 擴聲器를 通해서 終日 流布되었다. 또 優等列車가 「새마을號」라고 命名된 것 外, 金融機關인 「새마울金庫」가 設置되었다. 政府는 새마울運動을 通해서 國家社會發展에 寄與한 功績이 明確한 사람에게 「새마울勳章」을 授與하고 있다.

덧붙여 이 運動의 發想지는 慶尙北道淸道郡으로 여겨지고 있어 「새마울運動 發祥地・淸道」라고 하는 캐치프레이즈와 세마울의 이미지가 들어간 마크를 特許廳에 商標登錄했다고 發表했다. 한편, 浦項市는 浦項 北區杞溪面 「文星洞」이 公式的인 새마울運動의 發祥地이라고 하고 있어, 發祥地를 둘러싸고 慶尙北道淸道郡과 浦項市는 法廷에서도 싸웠다.

發展Edit

2009年부터 政府는 아시아아프리카開發途上國에 있어서의 農村近代化運動支援事業으로서 새마울運動의 實踐指導를 始作해 成果를 올리고 있다. 이것을 받아 「새마울運動記錄物」이 유네스코(國際聯合敎育科學文化機構)가 推進하는 世界記憶遺産2013年에 登錄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