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뿌리란, 植物의 器官의 하나이다. 地中・水中에 成長해 受粉이나 養分을 吸收하거나 呼吸하거나 植物體를 支持하는 機能을 가진다.

槪說Edit

뿌리는 植物의 몸을 基盤으로 固定해, 支持해, 또 거기로부터 成分을 吸收하는 構造이다. 보다 嚴密하게는, 維管束植物의 地下部分이며, 줄기로부터 나오고 地中에 成長하는 莫大 모양으로 放射相稱의 構造이다. 眞正한 뿌리는 維管束植物이 가지는 獨自的인 構造이며, 그 以外의 에서는 볼 수 없다.

뿌리의 基本的인 構造는, 적어도 種子植物에서는 分類群에 關係없이 큰 差異가 없다. 이것은 主로 地中器官이며, 그 必要하게 되는 機能이 大部分의 群으로 差異를 볼 수 없기 때문에, 進化에 依한 變化의 速度가 늦은 것이라고 된다.

뿌리는 줄기의 아랫 方向의 延長으로서 있는 境遇와 줄기 및 뿌리의 곁가지로서 나오는 境遇가 있다.

뿌리의 表面에서는 根毛로 불린다, 極히 細細한 毛狀의 突出物이 나온다. 나 있는 풀을 뽑아 내도 보이기 어렵지만, 가제 위等에서 栽培하면 잘 보인다. 이것은, 뿌리의 表層의 細胞로부터 생기는 突起로, 이나 榮養의 吸收面積을 크게 하는 役割이 있다.

덧붙여 菌根菌과의 共生을 하는 部分이기도 하다.

줄기와의 區別Edit

줄기는 內部에 放射相性에 配列한 維管束을 가져, 尖端成長을 實施하는 尖端을 가지는 點으로, 뿌리와 잘 비슷하다. 한層 더 以下와 같은 類似點도 줄 수 있다.

種에 따라서는 形成層에 依한 肥大成長(2次成長)이 일어난다.

한層 더 表面에 코르크形成層을 가져, 나무 껍질이 形成되는 것도 있다.

尖端以外의 部分에, 不定싹을 일으키는 境遇가 있다.

뿌리가 반드시 地中에 있다고는 할 수 없지 않고, 또 줄기도 地中에 있는 境遇가 있으니까, 兩者의 區別이 붙기 어려운 境遇도 있다. 그러나 兩者는 以下와 같은 點으로 區別된다.

뿌리의 끝에는 뿌리 골무가 있어, 成長點은 그 안 쪽에 있어 保護되고 있다.

젊은 뿌리의 表皮細胞에는 根毛라고 하는 毛狀의 突起가 있다.

一次組織의 維管束은 木部와 師部가 獨立하고 있어, 交代로 줄선다(이것을 放射中心柱라고 한다).

뿌리의 成長은 아래로 向한다(正의 屈地性負의 屈光性이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