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은, 말레이지아經濟政策. 산스크리트語로부터 移入된 語彙로 「土地의 아이」, 둥글게 말하면 「本住民」을 意味하는 말이다.

槪要편집

말레이지아에서는 몬순貿易이 繁盛하고, 中國이나 인도로부터의 移民이 옛부터 많았다. 게다가 英國植民地時代에는, 宗主國의 英國에 依해서 中國이나 印度等에서 外國人勞動者가 데려 올 수 있었기 때문에, 多民族社會化가 한층 더 進行되었다. 英國으로부터 獨立後, 經濟的으로 豊富한 中國系과 先住民말레이人의 對立은 進行되어, 中國系에 依한 싱가폴의 建國(말레이지아로부터의 分離獨立)이나 5月 13日 事件으로 代表되는 民族對立이 繼續되었다. 對立의 原因이 經濟格差였기 때문에, 말레이人을 經濟的으로 優待하는 國策이 施行되었다. 이 一聯의 政策을 總稱해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이라고 한다. 이것은 말레이지아의 傳統的인 聯立與黨國民戰線(말레이지아)이 말레이系民族의 影響下에 있는 것으로 强하게 關係하고 있다.

批判편집

마레이聯邦을 거쳐 말레이지아가 成立하는 過程에서 말레이人 優待政策이 取해졌다. 이것에 對해서 싱가폴 初代首相華人李光耀는, 華人도 말레이人도 같은 本住民이며, 어느 쪽이나 말레이지아人이다라는 立場을 主張했다. 그러나, 華人과 말레이人의 對立은 들어가지 않았다. 先住民인 말레이系民族이 人口의 7割 가깝게를 차지하기 爲해서, 政治力은 他民族에 對해서 壓倒的이다. 그 때문에,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은 民族差別政策의 一種이라고 批判되는 일이 있지만, 撤廢는 어렵다고 여겨지고 있다. 이 政策은, 雇用機會平等을 主唱하는 英國이나 아메리카合衆國等에서 批判되었다.

對象편집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으로 優待의 對象이 되는 「부미푸트라(bumiputera)」는, 말레이人外, 山地나 보르네오섬等의 오란・아스리等의 大部分의 土着의 少數民族도 包含된다. 무엇보다,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의 惠澤을 감싸고 있는 것은 말레이系 實業家라고 하는 富裕層이 中心이 되고 있다.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으로는, 企業의 設立이나 租稅의 輕減等의 經濟活動外, 公務員의 採用等에서도 말레이系住民이 優待되고 있다. 또, 말레이人은 國立大學校에 優先的으로 入學할 수 있다. 그 때문에, 他民族은 必然的으로 싱가폴이나 濠洲라고 하는 海外에 留學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이 말레이지아의 國公立大學校의 레벨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指摘되기도 한다. 덧붙여 말레이지아에 있어서의 中國系民族의 相當數는 廣東語福建語를 모어로 하고 있지만, 近年은 中國系民族의 共通語로서 普通語가 普及되어 있다. 또, 英語만을 이야기하는 中國系의 家庭도 存在해, 모든 中國系住民이 中國語를 하는 狀況은 아니게 되고 있다. 그러나, 中國語를 하는 住民 中에는 漢字를 理解하지 않는 그룹도 存在한다. 이 政策은, 主로 말레이人과 中國人의 對立의 結果이기 爲해서, 그 옆에서 토바티끌이라고도 할 수 있는 影響을 받고 있는 것이 印度系民族으로, 印度系住民에 依한 데모도 있다. 이 政策에 依해서 政治・行政에 있어서의 말레이人의 優位性의 確立에 成功했지만, 政策을 推進한 前首相 마하틸・빈・모하마드는 近年의 著書로, 「말레이人에는 勤勉함이 不足하다」 等과 根源的인 理由에 對해서도 言及하고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