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미하일・세르게이에비치・고르바초프(러시아 語: МихаилСергеевичГорбачёв(라틴文字 表記: Mikhail Sergeevich Gorbachev, 1931年 3月 2日- )는,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의 政治人로, 8代째로 하고, 同國 마지막 最高指導者. 1985年 3月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共産黨書記長으로 就任해, 蘇聯國內에서는 東歐社會主義諸國民主化의 契機가 된 페레스트로이카(改革)와 글라스노스트(glasnost)(情報公開)等의 大改革을 斷行해, 政治・經濟・文化等 多方面에 걸치는 分野에서 合理化・民主化를 推進했다. 그러나, 蘇聯國內의 噴出하는 民族主義를 抑制하지 못하고, 保守派와 改革派에게 國內의 政治勢力이 分立하는 가운데, 1991年의 「蘇聯 8月쿠데타」를 招來, 新聯邦條約締結에 失敗했다. 結果的으로, 蘇聯共産黨의 一黨獨裁體制와 蘇聯 그 自體를 終結・崩壞로 이끌게 되었다. 外交面에서는 그것까지 40年以上 繼續되고 있던 冷戰을, 몰타會談에서, 就任해 不過 5年째에 終結시키고 軍縮을 進行시키는 等, 世界平和에 多大하게 貢獻했다. 1990年, 蘇聯에서 最初로 最後가 되는 大統領으로 就任해, 同年에는 노벨平和賞을 受賞했다. 韓國을 包含한 西方諸國에서는 絶大인 人氣를 자랑해, 고르비의 愛稱으로 사랑받았지만, 러시아國內에서는 美國과 對等한 2强國에서 만난 蘇聯을 崩壞시킨 것으로부터 評價가 나뉘고 있다.

자라난 來歷Edit

1931年 3月 2日, 러시아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스타브로 폴리地方 프리보리노에里에서, 蘇聯의 集團農場(農業集團化政策)의 農民인 아이로서 태어난다. 幼年時代, 요시후・스탈린의 大肅淸에 遭遇한다. 이 때, 祖父 안드레이가 사보타쥬의 嫌疑로 投獄되었다. 아버지 셀게이・안드레비치・고르바초프는, 農業技術者로 第二次世界大戰에 從軍했다. 1944年의 여름의 끝나에 아버지가 戰死했다는 通知가 招來된 것으로 一家는 悲嘆에 잠겼지만, 3日後에 本人으로부터 「無事 無事함」이라고 便紙가 到着했다. 1942年에 獨逸소전이 始作되면, 스타브로 폴리 地方은 나치스・獨逸軍의 占領을 經驗하고 있다.

敎育과 結婚

戰後, 14歲에 콤바인의 運轉技士로서 일하는(여름만 일했다는 것이 有力) 한편, 成績은 優秀하고 上級學校에서 銀메달이 授與되었다. 18歲에 勞動記章이 授與될 機會를 타고 나 1950年, 19歲 때에 스타브로 폴리시 當局의 推薦으로 모스크바大學校 法科大學에 入學했다. 같은 大學校에서, 後의 아내가 되는 哲學科의 學生 라이사・마크시모브나・치타렌코와 만난다. 5年間의 大學生活中, 고르바초프는 스트로민카 學生宿所에서 生活하지만, 그 사이에 체코슬로바키아로부터 留學하고 있던 즈데네크・무리나시와 만난다. 무리나시는, 後의 「프라하의 봄」의 推進者의 한 名이 되어, 그 後의 고르바초프에 큰 影響을 주었다. 고르바초프와 라이사는 1953年 9月에 結婚해, 大學卒業과 同時에 스타브로 폴리에 移住한다. 1957年에 딸의 이리나(ru: Вирганская,ИринаМихайловна)를 돈을 벌고 있다. 大學卒業後, 고르바초프는 蘇聯檢察廳의 國家試驗을 受驗한다. 一旦은 內定을 받았지만 結局 不採用이 되어, 故鄕의 스타브로 폴리로 돌아와 現地의 콤소몰 活動에 從事한다. 1952年 10月, 고르바초프는 蘇聯共産黨에 入黨한다.

權力의 掌握

1955年에 스타브로 폴리시 콤소몰 第1 書記, 1962年에 스타브로 폴리 地方 콤소몰 第1 書記, 1966年에 스타브로폴리市黨第1 書記, 1968年에 스타브로폴리 地方黨第2 書記를 거치고, 1970年에 스타브로폴리地方黨第1 書記로 就任해, 1971年에는 40歲의 젊음으로 黨中央委員에게 選出된다. 以前, 스타브로폴리 農業大學校通信課程으로 배워, 1967年에 科學的農業經濟學者의 資格을 얻고 있다. 고르바초프가 스타브로 폴리 地方의 黨官僚로서 階梯를 오르기 始作했던 時期는, 니키타・Khrushchev非스탈린化가 實施되었던 時期여, 고르바초프에도 影響을 주었다고 여겨진다. 以前, 스타브로 폴리 地方 第1 書記經驗者의 미하일・스스로후나, 同鄕의 유리・Andropov의 知友를 얻은 것 外, 同格의 地方共産黨의 指導者인 보리스・옐친이나 에두알도・Shevardnedze等과 交流를 가지기에 이른다. 1978年, 急死한 후돌・곳간 뽐내며 자부함의 後任으로서 農業擔當書記가 된다. 1979年, 政治局 들어가 政治局員候補가 되어, 1980年, 最年少의 政治局員이 된다. 레오니드・브레주네프의 死後, Andropov가 書記長으로 就任하면, 고르바초프는, No. 2에 該當되는 이데올로기擔當書記에 닫을 수 있었다. Andropov의 死後에 書記長이 된 콘스탄틴・체르넨코는 病弱했었기 때문에, 고르바초프는 「第2 書記」로서 체르넨코를 補佐해, 漸次 改革派로서 그 이름이 알려지게 된다. 1983年, 캐나다를 訪問해, 首相(當時 ) 피에르・톨도와 會談. 이 때에 駐캐나다大使로, 後에 고르바초프政權의 No. 2로서 페레스트로이카를 牽引하는 아렉산들・야곱리플렉스 카메라(야곱 리플렉스 카메라는 1973年에 當時의 브레주네프書記長에 依해서 캐나다 大使로 任命되었다)와 顔面을 가진다. 한층 더 英國을 訪問해, 首相(當時 ) 마가레트・대처로부터 「그와라면 함께 일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높은 評價를 받는다.

書記長就任

1985年 3월, 콘스탄틴・체르넨코의 死亡을 받고, 蘇聯共産黨書記長으로 就任한다. 高齡의 指導者가 繼續된 後에도 있어, 젊은 指導者에게의 期待의 크기는 舊蘇聯共産黨 日刊新聞紙로의 고르바초프의 寫眞이 死亡한 체르넨코보다 컸던 일에도 나타나고 있었다. 고르바초프의 有力한 라이벌로서는, 레닌그라드市 黨第1 書記의 그리고리・로마노후가 있었다. 그러나, 로마노후는 代身에 모스크바 黨第1 書記 빅토르・글리신을 推薦하지만, 外務長官 안드레이・그롬이코等의 推薦을 얻은 고르바초프가 勝利했다. 推薦演說을 한 그롬이코는 「諸君, 이 人物은 웃는 얼굴은 훌륭하지만, 쇄의 이빨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고르바초프는 書記長就任後, 「쇄의 이빨」에 어울리는 人事刷新을 화살 繼續組에 實施한다. 自身의 後任의 「第2 書記」에게는 에고르・리가쵸후를 맞혀 政治局員兼이데올로기擔當書記에 加勢해 「第2 書記」에 必須의 最高會議聯邦會議 外交委員長으로 選出했다. 對抗하고 있던 글리신과 로마노후, 老齡의 首相 니코라이・치호노후를 解任해, 共産黨中央委員會書記 니코라이・르이시코후(經濟擔當)를 맞혔다. 그롬이코를 最高會議幹部會議長(國家元首)으로 해, 새로운 外相에게는, 그루지야 黨第1 書記였던 에두알도・Shevardnedze를 拔擢하고 內外를 놀래켰다. 그 外 經濟閣僚에서는, 고스프란(國家計劃委員會) 議長 니코라이・바이바코후를 解任. 後任에 니코라이・타르이진을 任命했다. 軍部나 地方의 共産黨幹部도 큰 幅으로 바꿔 넣을 수 있어 젊어졌다.

페레스트로이카Edit

本人은 南러시아 사투리 (엑센트의 位置가 微妙하게 다르다)에 加勢해 「Про цесспошел(프로트스・파쇼르, 프로세스는 始作된=改革이 始作되었다)」라고 하는 말을 多用, 正規的인 러시아語表現이라면 「Процессначал(프로트스・나체르)」편이 잘 오지만, 多少의 違和感을 記憶하는 이 語感에는 오히려 모스크바 市民의 사이에 流行. 漸次 막히는 改革에 맞추는 것 같이 「自身의 생각했던 대로와는 다를 方向에 事物이 進行되고 있는 狀態」의 意味를 包含해서 使用되도록도 되었다. 1985年 11月, 스위스・쥬네이브에서, 아메리카合衆國大統領 로날드・레이건(當時 )과 美蘇頂上會談을 實施한다. 이 會談에서 核軍縮交涉의 加速, 相互訪問等을 骨子로 하는 共同聲明을 發表했다. 1986年 4月, 고르바초프는 러시아語로 「再建」을 意味하는 페레스트로이카를 提唱해, 本格的인 蘇聯體制의 改革에 着手한다. 4月에 發生한 체르노빌原子力發電所事故를 契機로, 情報公開(글라스노스트(glasnost))를 推進한다. 當初 레이건이나 西쪽의 保守派는, 고르바초프의 意圖는 Andropov가 指向한 것 같은 從來의 社會主義의 修正, 或은 社會的規律의 緊縮에 지나지 않고, 西쪽에 對한 軍事的 威脅은 오히려 增大되면 危懼하는 警戒・懷疑論을 가지고 있었지만, 페레스트로이카의 進展과 함께 지워지는 일이 되었다. 經濟改革에서는, 社會主義에 依한 計劃經濟統制經濟에 對해서, 個人營業이나 協同組合(코포라티브)의 公認化를 端緖로서 急進的인 經濟改革을 指向하게 되어, 1987年 8月에 國營企業法을 制定했다. 페레스트로이카는, 漸次 單純한 經濟體制의 改革・再建에 머물지 않고, 蘇聯의 硬直化한 體制・制度全體의 拔本的改革・革命에 履行 해, 거기에 따라, 政治改革, 蘇聯의 歷史의 再檢討로 進行시켰다. 그 中으로, 스스로가 電話로 그 解放을 傳한 안드레이・사하로프를 始作으로 하는 蘇聯國內의 反體制派(理論派)가 政治的自由를 獲得해, 스탈린時代의 大肅淸의 犧牲者에 對한 名譽 回復이 進行되었다. 고르바초프는 自身을 蘇聯崩壞의 그 날까지 「共産主義者」라고 規定하고 있었지만, 「多元主義(多元論)」 「 新思考」 「유럽 共通의 집」이라는 새로운 價値에 依해서 國內政治 및 外交政策에 對해 大膽한 轉換을 實行했다. 고르바초프는 블라디보스토그演說아프가니스탄撤退와 아프가니스탄-蘇聯關係改善을 表明했다. 10月에는 아이슬랜드레이캐비크에 對해 美蘇頂上會談을 했다. 美國大統領의 레이건이 내걸고 있던 戰略防衛構想(SDI)이 障壁이 되고 署名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戰略核武力의 5割 削減, 中距離核戰力(Intermediate-range Nuclear Forces, INF)의 全廢에 對해 基本的인 合意는 成立하고 있었다. 이것이, 1987年 12月에 成立하는 中距離核戰力全廢條約(INF全廢條約)으로 連結되어 간다. 1988年 9月, 고르바초프는 그롬이코를 解任해, 스스로 後任의 最高會議幹部會 議長으로 就任해 國家元首가 된다. 12月, 最高會議를 改編해, 人民代議員大會를 設置. 요즘보다 守舊派에게 接近을 避할 수 없게 된다. 求心力이 低下한 고르바초프는, 1990年 3月, 複數政黨制와 强力한 大統領制를 導入했다. 3月 15日, 人民代議員大會에 對해 고르바초프는 大統領으로 選出되었지만, 國民으로부터의 直接選擧가 아니고, 人民代議員大會에서 選出된 것은, 고르바초프의 權力基盤을 弱하게 하는 要因이 됐다. 副統領에게는 Shevardnedze를 候補에 생각하고 있었지만, Shevardnedze는 「獨裁가 다가오고 있다」라고 守舊派에 對한 危機를 呼訴하고, 1990年 12月에 外務長官을 辭任하고 온 世上을 뒤흔들었다. 고르바초프는 부득이, 겐나지・야나에후를 副統領으로 指名했다. 짓궂게도, 야나에후를 始作으로 하는 고르바초프에 任命된 사람들이 쿠데타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한편, 人格面에서의 問題가 糾彈되어 리가쵸후와의 紛爭에 져 모스크바市共産黨 第1 書記나 政治局員候補로부터 解任된 보리스・옐친이 人民代議員으로서 復活해, 게다가 1990年에는 러시아共和國의 大統領이 되어, 한층 더 蘇聯共産黨으로부터 脫黨을 宣言하고, 黨外改革派가 代表로 해 고르바초프의 地位를 威脅하도록 됐다 國內政策으로의 保守派에의 妥協에도 不拘하고, 고르바초프政權에 依한 蘇聯外交의 政策轉換은 明確한 形態로 繼續되었다. 從來의 制限主權論(브레주네프・독트린)에 依한 强壓的인 東유럽諸國에의 影響力行使와는 크게 달라, 헝가리動亂이나 프라하의 봄에 일어난 蘇聯軍에 依한 民主化運動의 彈壓은 더 以上 일어나지 않는 것을 나타내 보였다. 結局, 1989年을 피크로 하는 一聯의 東歐革命을 가져와, 1990年에는 東獨西獨에의 統合(獨逸再統一)까지 實現되게 되었다. 고르바초프는 베를린障壁崩壞前에 當時의 東獨의 最高指導者 에리히・호넥카에 對해서 國內改革의 遲延에 警告를 發表하는 한편, 壁崩壞後에 急浮上한 西獨에 依한 東獨의 吸收合倂論이나 거기에 따르는 舊東獨領土에의 NATO軍(美軍)의 展開에는 反對했지만, 西獨의 首相 헬무트・콜이 나타내 보인 巨額의 對蘇經濟支援을 받아 들이는 것으로, 獨逸再統一에 承認을 주었다. 다만, 이것에 依해서 蘇聯은 東유럽으로의 覇權을 잃어, 各國으로부터의 撤退를 强要當한 軍部나, 生産縮小를 强要當한 軍産複合體 안에는 고르바초프나 Shevardnedze에의 反感이 强해져, 新思考外交를 「賣國的」이라고 批判하고, 共産黨內의 保守派와 接近했다. 共産黨內에서도, 蘇聯國家에 있어서의 黨의 指導性이 防弊되는 일에 警戒感이 强해져, 從來는 改革派, 或은 中間派라고 보여지고 있던 야나에후等도 保守派로서 고르바초프를 壓迫하게 되어, 이것이 記述한 Shevardnedze의 갑작스런 辭任으로 連結되었다. 고르바초프 自身도, 1991年 2月에 리투아니아首都 비리뉴스로 發生한 리투아니아 獨立(回復) 派에 對한 蘇聯軍・治安警察에 依한 武力彈壓을 承認했다. 또, 極東에 對해도 블라디보스토그演說以後에 緊張緩和가 進行되어, 1989年 5月에 中華人民共和國을 訪問해 오랜 歲月의 中蘇對立에 終止符를 찍었다. 이것은 6・4 天安門事件에 繼續되는 學生들의 民主化運動이 高揚하는 가운데 行해졌다. 1991年 4月에는 日本도 訪問해 首相 海部俊樹(카이후 토시키・當時 )와 平和條約締結이나 北方領土 歸屬等의 問題를 討議했지만, 合意에는 達하지 않았다.

「8月쿠데타」Edit

1991年, 고르바초프는 다시 키를 改革派의 側에 자른다. 러시아의 옐친, 카자흐스탄누르스르탄・나자르바에후의 2名으로 會談해, 新聯邦條約을 8月 20日에 調印하는 段階가 되었다. 그런데 , 8月 19日, 크리미아半島 포로스의 大統領別莊에 滯在하고 있던 고르바초프는, 蘇聯國家保安委員會議長의 옷의 안감 밀・크리치코후, 겐나지・야나에후, 그리고 蘇聯의 首相이기도 한 바렌틴・파브로후等의 「國家非常事態委員會」를 自稱하는 守舊派가 일으킨 쿠데타에 依해서, 아내와 함께 別莊에 軟禁 되었다(→蘇聯8月쿠데타). 고르바초프가 軟禁되었을 때, 當然히 外部와의 連絡은 끊겨 언제 「用務가 끝난 狀態」로서 殺害當하는지 모르는 狀況이었지만, 偶然히 別莊에 있던 日本製의 라디오뉴스電波를 주울 수 있었기 때문에, 모스크바에서 옐친, 市民, 軍部가 쿠데타 主謀者 側에 抵抗하고 있는 것을 알아, (救出된다) 希望을 버리지 않았다고 한다. 덧붙여 上記와 같이 國民이나 軍部의 支持를 얻을 수 없었던 것 뿐이 아니고, 國際社會로부터도 큰 反撥을 받았기 때문에, 結果的으로 쿠데타 그 自體는 失敗에 끝나, 8月 22日에 쿠데타의 關係者는 逮捕되었지만, 그 主謀者들은 모두 고르바초프의 側近이었기 때문에, 짓궂게도 고르바초프 自身을 包含한 蘇聯共産黨의 信賴가 失墜. 이것에 依해 聯邦政府自身의 求心力도 低下를 避할 수 없게 되었다. 仔細한 것은 「蘇聯8月쿠데타」를 參照

蘇聯共産黨解體와 蘇聯崩壞Edit

仔細한 것은 蘇聯崩壞를 參照 . 8月 23日에 고르바초프는 러시아議會에서 向後의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 과 黨에 關한 政見演說을 實施하지만, 議員들은 고르바초프의 演說에 귀를 기울일 것은 없었다. 同時에, 러시아共和國의 옐친은 蘇聯共産黨의 活動停止의 大統領令에 署名한다. 다음 8月 24日, 고르바초프는 蘇聯共産黨書記長을 辭任한다. 資産을 凍結해, 蘇聯 共産黨中央委員會의 自主解散을 要求해, 에스토니아라트비아의 獨立을 承認했다. 쿠데타로부터 大略 10日後의 8月 29日, 蘇聯議會가 Pavlov의 不信任案을 可決, 蘇聯 最高會議는 蘇聯共産黨의 活動全面停止를 決定했다. 同年末에는, 이 視點에서 고르바초프의 政治的 라이벌인 옐친이 러시아共和國의 蘇聯으로부터의 脫退를 進行시킨 것에 依해 蘇聯은 崩壞. 12月 25日, 고르바초프는 蘇聯大統領을 辭任, 처음이자 마지막의 大統領이 되었다.

蘇聯崩壞後Edit

蘇聯崩壞를 本意가 아닌 形態로 맞이한 고르바초프에 있어서, 年金生活에 들어가는 것은 論外였다. 1991年 12月부터, 國際社會經濟・政治 硏究基金(通稱, 고르바초프基金 또는 고르바초프財團)을 設立, 스스로 會長으로 就任했다. 또, 環境問題에 主된 活動을 옮겨, 그린크로스 인터내셔널의 會長으로서 國際環境保護運動에 積極的으로 參加했다. 政治活動으로서 1996年 러시아 大統領選擧에 立候補했지만, 得票率은 0.5%로 落選했다. 그 後, 피자헛의 CM에 出演하는 等, 政治以外의 活動도 開始한다. 1999年 9月 20日, 아내의 라이사를 白血病으로 잃는다. 가장 사랑하는 아내를 잃고 悲嘆에 저무는 모습은 러시아國民으로부터 넓게 同情을 모았다. 2001年 11月, 社會民主黨(러시아)黨首로 就任했지만, 2004年 5月 22日에는 同業의 辭職을 發表, 事實上의 政界隱退가 되었다. 덧붙여 러시아社會民主黨은 러시아 最高裁判所로부터 解散命令이 나와 고르바초프는 不快感을 表明했다. 2006年 11月에는 오른쪽 頸動脈에 異常이 認定되어 獨逸뮌헨病院에 入院, 11月 21日에 手術을 받아 經過는 良好하다라고 發表되었다. 2007年에는 프랑스의 高級 가방 메이커의 루이비통사의 廣告에 登場했을 때에는, 겨드랑이에 아렉산들・리트비넨코 毒殺事件을 特輯하고 있는 雜誌記事가 비쳐 있어 옷의 안감-밀・푸친 政權을 慇懃히 批判하고 있다라는 臆測이 나와 있다. 그러나, 2007年 10月 20日, 2007年 러시아下院選擧를 눈 앞에 社會民主同盟(社會民主聯合)을 創立해, 結成大會에서 議長으로 選出된다. 就任演說로 「議會는 一黨의 거의 支配下에 있다. 左派의 理念自由主義도 手中에 넣은 幅넓은 것으로 해야 한다」라고 現狀을 批判해, 政界復歸의 意慾을 보였지만, 同選擧에서는 푸친 政權與黨의 統一러시아에의 投票를 呼訴했다. 고르바초프는 푸친에 對해서, 「러시아에 安定과 經濟的繁榮을 가져왔다」라고 해 評價하고 있다. 그러나 푸친이 黨首를 맡는 統一러시아에 對해서는, 2009年에 들어가 AP通信의 인터뷰로 「官僚의 黨」이라고 말해 더욱 「그것은 소비에트社會主義 聯邦共和國共産黨의 最惡의 形態다」라고 批判하고 있다. 2011年 러시아 下院選擧의 不正疑惑이나 2012年 러시아大統領選擧의 事前審査로 그리고리・야브린스키等이 立候補가 制限된 것 等을 받고, 푸친 政權批判을 强하게 한다. 2012年 1月 28日 「專制」를 排除해 政治改革을 實現하기 爲한 國民投票實施를 提唱하는 論文을 發表했다고 인터팩스通信은 報道했다. 2008年에 勃發한 南오세치아紛爭에 對해서는, 8月 14日에 CNN의 프로그램 「랠리・킹・라이브」에 出演했을 때, 「러시아의 軍事介入은 南오세치아・트힌바리의 慘狀에의 對應이기 爲해, 러시아와 그루지야의 衝突을 부른 責任은 그루지야에 있다」라고 發言했다. 또, 西쪽의 매스컴에 對해서는, 「트힌바리의 慘狀에 對하고 最初 밖에 비추지 않고, 러시아에만 紛爭의 責任을 지게 하려 하고 있다」라고 批判했다. 또, 美國이 推進하고 있는 東歐미사일防衛構想을 批判해, 「다시 冷戰을 反復하지 않게 하자」라고 말하고 있다. 民主系新聞의 「노우바야・가제이타」의 大株主가 되고 있는 것 外에 世界 노벨 平和賞受賞者 서미트의 公式 스폰서인 이탈리아의 自動車 메이커의 란시아의 텔레비전 CM에, 원・폴란드 大統領 리플렉스 카메라・바웬사나 미얀마의 非暴力民主化活動家인 아웅산수지-, 인구라두베탄크르等과 함께 出演했다.

新黨結成Edit

2008年 9月, 고르바초프는, 아렉산들・레베데후(en:Alexander Lebedev)와 함께 러시아獨立民主黨이라고 하는 新黨을 結成한 것을 發表해, 2009年 5月에는, 活動이 곧 開始되는 일도 發表했다. 그 때에 多數의 支持者가 있는 일도 말했다. 이것은 2001年의 러시아社會民主黨結成 및 社會民主同盟以來, 고르바초프의 3番째의 政黨結成의 試圖이다.

評價Edit

고르바초프에 對한 評價는 2分하고 있다. 前述한 것처럼 現役當時부터 西方諸國에서는 絶大인 支持가 있다. 西獨의 首都・에 訪問했을 때 等 「고르비!고르비!! 」라고, 冷戰 當時에 西獨을 訪問한 美國의 존・F・케네디 以來의 熱狂的인 支持가 있었다. 美 타임 雜誌의 特輯 「20 世紀의 重要人物 100名」에게, 러시아의 政治人에게서는 옷의 안감-밀・Lenin와 고르바초프만이 選擇되고 있다. 한편의 러시아에서는, 就任當初를 除外하고 再任中부터 不人氣가 繼續했다. 風貌와 실마리로부터 典型的인 南러시아出身者로 看做해진 것이, 옐친의 人氣를 한층 닫는 結果가 되었다. 蘇聯崩壞後의 러시아에서는, 經濟・軍事等 모든 面에서 美國과의 國力差異가 퍼졌기 때문에, 「"偉大하고 强한"옛것이 좋은 時代인 蘇聯을 崩壞시켰다」, 「美國에 靈魂을 판 賣國奴」라고 하는 意見도 많다. 또, 고르바초프가 政權初期에 飮酒制限政策(酒類供給量의 制限이나 販賣時間의 制限等 )을 展開한 것으로, 愛酒家로 알려진 러시아人으로부터 한층 더 反感을 사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