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미셸・후코

1,600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미셸・후코(Michel Foucault 1926年 10月 15日- 1984年 6月 25日)는, 프랑스哲學者. 「말과 物件」(1966)은 當時 流行하고 있던 構造主義의 册으로서 잘못해 읽혀졌다. 代表作은 그 外 「狂氣의 歷史」 「監獄의 誕生」 「의 歷史」 等.

生涯편집

年表

1926年 포와티에市에서 出生

1943年 大學校入學資格試驗에 合格

1946年 高等司法學校(Ecole Normale Superieure) 入學

1948年 哲學學士學位取得, 自殺未遂事件

1950年 大學員資格試驗에 失敗, 다시 自殺未遂事件

1951年 大學敎員資格試驗에 合格

1952年~ 1955年 高等司法學校의 復習敎師, 그 다음에 릴大學校의 助手(心理學)에 採用

1955年 바르샤바에서 硏究, 「狂氣의 歷史」를 著述한다

1970年 코레이쥬・드・프랑스 敎授就任

1975年 「監獄의 誕生」을 出版

1984年 後天性免疫不全症候群(AIDS)에서 死去

槪要편집

1926年10月 15日, 포와티에市에서 外科醫의 아버지 폴・후코와 어머니 안누의 사이에서 태어난다. 本名은 폴=미셸・후코. 후코家의 男子는 代代 「폴」이라고 하는 이름이 주어져 그에게도와 같이 이름이 붙여질 것이었지만, 어머니의 안누가 후코家의 傳統에 硬하게 反發. 結局, 「폴」에 「미셸」을 連接符號로 連結해 Paul-Michel 「폴=미셸」이라고 命名되었다. 第二次世界大戰中은 獨逸軍의 占領에 依해 外家의 母 레이 노우・마라페이르의 아래에 避. 1943年 6月, 大學校入學資格試驗에 合格. 進學 끝에 붙어 아버지와 對立. 아버지는 醫科大學를 推薦하지만, 本人은 文學을 希望, 어머니의 得에 아버지가 접힌다. 이 때의 對立으로부터 생긴 아버지와의 龜裂은 平生, 修復될 것은 없었다. 後에 후코가 自身의 이름으로부터 아버지의 「폴」을 除外해 미셸・후코라고 自稱하는 것도, 이 때의 體驗에 뿌리내리고 있다. 1945年, 高等司法學校(Ecole Normale Superieure)가 試驗을 보는 것도 不合格, 다음 해 同校合格. 후코의 學生生活은 同性愛者로서의 괴로움과 엘리트로서의 가슴이 沓沓함에 依해 不安定하고, 1948年, 自殺未遂事件을 일으킨다. 1950年 大學員資格試驗에 失敗. 同年 6月 17日에는 다시 自殺未遂事件을 일으킨다. 이 時期의 失意와 內的混亂에 있던 후코를 도운 것이 高等司法學校의 哲學의 復習敎師를 勤務하고 있던 루이・알 츄 세일이다. 알 츄 세일은 醫務室을 후코의 個室로서 準備하는 措置를 取하는 等, 후코는 危機를 넘었다. 알 츄 세일은 후코에, 「分析에 依해서가 아니라, 일에 依해서 病을 넘도록」이라고 아드바이스 했다고 한다. 후코는 大學員資格試驗에 合格해, 1951年에 릴大學校의 助手로서 採用된다. 스웨덴의 우프사라 大學校에서 프랑스語를 가르치면서, 우프사라大學校 圖書( 「바레이르 文庫」라고 불리는 近代醫學史關係의 重要書를 網羅한 콜렉션이 있다)에 다녀 채워 博士論文인 「狂氣의 歷史」를 著述한다. 歸國後 「臨床醫學의 誕生」으로 醫學的言說에 轉換을 指摘. 1966年 「말과 物件」으로 近代人文科學의 編成을 批判的으로 檢討. 튀니스大學校에 간 後, 파리・바센누 實驗大學校의 哲學敎授로 就任한다. 1970年 코레이쥬・드・프랑스 授가 된다. 「主權權力」이라고 待比되는 「規律訓練型權力」의 徹底한 分析인 「監獄의 誕生」을 著述한 後, 「知에의 意思」( 「性의 歷史」 第1卷)에 있어서 分析을 批判한다. 그 後 코레이쥬・드・프랑스 講義로 「統治性」 「性・政治」等의 試行的인 槪念을 次例次例로 取扱한다. 이윽고( 「性의 歷史」 第2卷, 第3卷) 「自己에게의 配慮」, 「快樂의 活用」으로 그리스로마 時代의 「自己에게의 配慮」의 硏究를 實施한다. 1984年, 道半으로 에이즈로 死亡. 코레이쥬・드・프랑스에 있어서의 1984年의 講義 타이틀은 「眞理에의 勇氣」.

思想과 著作・講義편집

후코는 一連의 活動에 依해, 「知와 權力의 關係」 「知에 存在하는 權力의 機能」을 說明했다. 또 「性의 史」究에 依해 古代를 素材로 하면서, 本來 있어야 할 人間性과 社會性을 말했다. 후코의 思想에 對해 「絶對的인 眞理」는 否定되고 眞理라고 稱해지는 用語나 理念은, 社會에 偏在하는 權力의 構造 속에서 形成되어 온 것이다고 보여진다. 후코의 思想에 對하고는 知의 役割은 「絶對的인 眞理」를 證明하는 것은 아니고, 그것이 어떻게 해 發生해, 展開해 왔는지 調査하는(知의 考古學) 일에 있다. 후코의 思想은 社會學政治學敎育學等 여러가지 分野에 큰 影響을 미치고 있지만, J・G・멜키 올의 그것과 같은, 史實의 濫用에 依한 無意味한 思想이다라는 否定的見解도 있다.

根源

후코의 思想은, 니체와 Heidegger의 影響을 받고 있다. 特히, 니체의 「힘에의 意思」나 傳統的價値의 無力化의 指摘과 Heidegger에 依한 「技術的存在理解」에의 批判을 基礎로, 후코는, 社會에서 權力이 變化하는 多樣한 패턴과 權力이 自我와 關係되는 方法을 探究했다. 歷史에 있어서는, 하나의 論이 時代의 變化와 함께 眞理로 看守해지거나 거짓말로 看守해지거나 하는 것이 있을 수 있다. 후코는 그것을 支配하고 있는 變化의 法則을 考察한다. 또, 日常的인 實踐이 어떻게 해 사람들의 아이덴티티를 決定해, 認識을 體系化할 수 있는 것인가도 硏究했다. 후코에 依하면, 事物을 理解하는 어느 方法도, 그만한 長點과 危險性을 갖고 있다.

狂氣의 歷史・말과 物件

후코는 「狂氣의 歷史」(1961年)로, 西歐世界에 있어 以前에는 神靈에 依한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던 狂氣가, 왜 精神病으로 看守해지게 되었는지를 究한다. 그가 分明히 하려고 하는 것은, 西歐世界가 傳統的으로 抑壓해 온 狂氣의 創造的인 힘이다. 第2 段階는, 먼저 觀察한 知의 變化에 對한 考察이 中心이 된다. 이 考察은, 가장 重要한 著書인 「말과 物件」(1966年)로 해 째 되고 있다.

監獄의 誕生

「監獄의 誕生-監獄와 處罰」은 1975年에 出版되었다. 近代以前에 있어서의 刑罰은, 權力의 威光을 나타내기 依해서 犯罪의 肉體에 對해서 주어지는 것(公開의 場所에서 行해지는 4찢어 刑, 烙印, 채찍 치는 것等)였지만, 近代以降의 刑罰은 犯罪를 「監獄」에 收容해 을 矯正시키는 것이 되었다. 이것은 人間性을 尊重한 近代合理主義의 成果로 一般的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후코는 이러한 見解에 疑問을 나타낸다. 監獄에 넣어진 人間은 恆常 權力의 눈빛에 依해 監視當하고 從順한 身體인 것을 强要當하고 있다. 功利主義로서 알려진 Bentham가 最小限의 監視費用으로 犯罪의 更生을 實現하기 依한 政治로서 考案한 것이, 파노프티콘(一望監視施設)으로 불리는 矯導所이다. 한층 더 近代가 낳은 軍隊, 監獄, 學校, 工場, 病院은, 規則을 內面化한 從順한 身體를 生産하는 政治로서 同一한 原理에 根據하고 있는 것을 指摘했다. 本書는 監獄의 狀況을 調査해, 그 狀況의 改善을 要求하는 후코의 實踐活動(監獄情報그룹)과도 結合되고 있었다. 本書는, 社會가 個人의 肉體를 訓練하는 것에 依해서 그 個人을 規律化하는 方法을 論하고 있다.

性의 歷史

未完에 끝난 후코 마지막 作은, 「性의 歷史」이다. 이 作은, 發刊計畫이 發表되고 있어 當初는 全6卷( 第1卷 「知에의 意思」, 第2卷 「肉欲과 身體」, 第3卷 「아이의 十字軍」, 第4卷 「女, 어머니, 히스테리 患者」, 第5卷 「到着者들」, 第6卷 「人口로서의 住民과 人種」)의 構成이었지만, 實際로는 構成은 變更된 데다가, 第1卷「知에의 意思」(1976年), 第2卷 「快樂의 用法」(1984年), 第3卷「自己에게의 配慮」(1984年)의 3卷이 刊行되었다. 第4卷 「고기의 告白」의 完成直前에 후코가 死亡해, 遺稿가 남겨졌지만, 遺言에 依해 刊行되어 있지 않다. 이 一連의 著作에 對해 후코는, 西洋社會의 人이 스스로를 性的存在로서 理解하게 되는 段階를 促求해, 性的인 自己槪念을 個人의 道德的・倫理的인 生活에 關係지었다.

후코의 晩年편집

후코는 晩年의 어느 著作에 對해도, 西洋社會가 「性의 權力」이라고 하는 새로운 權力, , 傳統的인 權威의 槪念에서는 理解하는 일도 批判하는 것도 할 수 없는 듯한 새로운 想像도 할 수 없는 管理시스템을 發展시키고 있는 것을 敵視하려고 한다. 從來의 權力(國家權力等) 機構에 對해서는, 臣民의 生을 掌握해 抹殺하려고 하는 君主의 「죽이는 權力」이 支配的이었지만, 이 새로운 權力은 抑壓的인 것보다도, 오히려 生(生活, 生命)을 向上시킨다. 例를 들어, 住民의 生을 公衆衞生에 依해서 管理・統制해, 國家이라고 할까들을 잡아 出現한다. 후코는, 個人의 倫理를 發展시켜, 自身의 生活을 他人이 尊敬해 稱할 수 있는 것에 돌아가는 것에 依해서, 이 「生의 權力」의 具體的인 現象인 國家에 抵抗했다.

키워드

以下에 列記하는 것은, 후코의 思想을 읽어 푸는데 있어서 重要해지는 代表的키워드이다.

아르케오로지(考古學)

知識(知의 骨組)

그베르누만타리테(統治性)

슈제(主題)

디시플린(規律)

談話(言說)

프보왈・목가(聖職者의 職務權力)

파노프티콘(一望監視裝置)

性權力

性政治・性政治學(바이오裝置, 生命을 管理하는 裝置)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