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멕시코灣流(英語: Gulf Stream, 스페인語: Corriente del Golfo)란, 北大西洋亞熱帶循環의 西端에 形成되는 좁고 强한 海流이며, 黑潮海流와 對等한 世界最大의 海流이다. 단지 灣流, 또는 한글로 걸프스트림이라도 記錄된다.

解說편집

멕시코灣流는 主로 赤道의 北側을 西向으로 흐르는 北赤道海流에 起源을 가져, 카리브海멕시코灣에 들어가, 플로리다海峽을 지나 다시 大西洋에 流出한다. 그 後, 北아메리카大陸東海岸을 플로리다半島에 따라 北東方向으로 나아가, 핫테라스甲周邊에서 東쪽으로 方向을 바꾸어 離岸한다. 離岸後의 海流는 北大西洋海流로 불려 各各 太平洋에 있어서의 黑潮海流, 黑潮續流에 相當한다. 또, 一部는 反轉해 포르투갈海流가 된다.

이 海流는, 옛 날에는 멕시코灣에 出發한다고 생각되고 있었기 때문에, 이 名稱이 주어졌다. 現在도 慣習으로서 이 이름을 利用한다. 南쪽에서 따뜻한 海水를 옮기기 爲해 暖流로 分類되어 英國유럽의 高緯度地域을 溫暖한 氣候에 維持하는데 重要한 役割을 하고 있다.

海洋學의 先祖라고 해지는 美國모리스・유잉이, 「멕시코灣으로부터 出發하고 北極海에 흘러 들어가는 海底의 大河에서, 그 速度미시시피江이나 아마존江을 견뎌, 그 水量은 이러한 의 1000倍以上에 達한다」라고 하는 대로, 灣流의 幅은 200 km前後, 두께는 2 km에 이르러, 流量은 7400萬~9300萬 /라고 해 그 가장 빠른 部分에서는 時速 9 km라고 하는 强勢를 나타낸다.

灣流의 成因에 對해서는 充分히 分明하지 않지만, 貿易風에 依해서 불어 傳해진 海水의 運動, 아마존, 미시시피等의 河川水가 멕시코灣의 水位를 높여 플로리다海峽으로부터 溢流한다, 或은 高緯度地方과 低緯度地方의 海水의 密度差異에 根據하는 運動等의 說이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