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매머드(Mammoth)는 哺乳網長鼻目코끼리科매머드屬(Mammuthus)에 屬하는 種의 總稱이다.

現生의 코끼리의 親戚이지만, 直接的인 祖上은 아니다. 約 400 萬年前부터 1 萬年前 무렵(滅種時期는 諸說있다)까지의 期間에 生息하고 있었다. 巨大한 송곳니가 特徵으로, 種類에 따라서는 송곳니의 길이가 5.2미터에 이르기도 한다. 시베리아와 北美에 生息해 굵고 긴 體毛로 全身을 덮인 中型의 케나가 매머드 M. primigenius가 有名하지만, 實際로는 맨머드는 大小 여러 種類 있어, 시베리아 以外의 유라시아大陸은 勿論, 아프리카大陸・美國大陸에 넓게 生息하고 있었다. 特히 南北아메리카大陸에 生息하고 있던 콜롬비아 매머드는, 大型・짧은 털로, 한편 끝까지 生存하고 있던 매머드라고 有名하다. 現在는 全種이 滅種하고 있다.

誕生과 滅種Edit

最古의 매머드는, 約 500萬- 400 萬年前, 北부아프리카에 있어서 태어났다고 생각되고 있다. 그 大綱은, 大略 다음과 같다.

誕生

700萬- 600 萬年前에, 아프리카 코끼리屬(Loxodonta)으로부터, 「印度코끼리와 매머드의 共通의 祖上」이 分岐했다. 게다가 600萬- 500 萬年前에, 그 「印度코끼리와 맨머드의 共通의 祖上」으로부터, 아시아 코끼리屬(Elephas)과 매머드 屬(Mammuthus)에 分岐했다.

Mammuthus subplanifrons는, 約 400萬- 300 萬年前에 生息했다고 여겨지는 最古의 매머드의 一種으로, 南阿共, 케니야等에서 化石이 出土하고 있다. 차드, 리비아, 모로코, 튀니지에서 發見된 Mammuthus africanavus도 最古期의 라고 믿을 수 있어 一說에 約 480 萬年前에 生存했다고 여겨지지만, 出土한 것은 어금니와 송곳니뿐이어, 이것들 「最古의 매머드」에 對해서는 異論도 있다.

約 300萬- 250 萬年前, 아프리카로부터 유럽에 北上해 移住하는 過程에서, 매머드는 새로운 種 Mammuthus meridionalis를 誕生시켰다. 게다가 아시아, 시베리아를 거치고, 約 150萬年前에는 北美大陸까지 퍼졌다. 當時 시베리아와 알래스카의 사이에 베이링海峽은 存在하지 않고 陸地가 連續되어 (베이링地峽) 이었기 때문에, 自由롭게 往來를 할 수 있었다.

滅種Edit

更新世末期에 該當하는 約 4萬-數千年前에, 많은 大型哺乳類와 함께 매머드는 滅種했다. 마지막 매머드는, 紀元前 1700年境에, 東시베리아의 앞바다에 있는 北極海(츄크치海) 上의 우란게리섬에서 狩獵되었다고 하는 說이 提起되고 있다.

原因은 未確定이지만, 有力한 假說로서 氷河期末期의 氣候變動에 隨伴하는 植生의 變化를 原因으로 하는 說이 있다. 約 1 萬年前에 氷河期가 끝나, 高緯度地域의 氣溫이 10度程度 上昇했다. 이 溫暖化以前의 시베리아는 乾燥한 大地에서, 버드나무과의 이 生息하는 草原이 퍼지고 있었다. 시베리아에서 發見된 매머드의 의 內容物로부터, 벼과의 植物이 매머드의 主食이며, 그 밖에 쑥류等을 먹고 있었다고 推測된다. 그런데 , 溫暖化에 隨伴해 濕潤化해, 一年의 半分은 大量의 이 내려 쌓이는 植物의 生育에 適合하지 않는 大地로 變貌하며 갔다. 매머드의 食料가 되는 草木은 激減해, 매머드도 시베리아로부터 사라져 갔다는 스토리이다.

그 外의 有力한 假說로서는, 사람의 狩獵의 對象이 된 것을 原因으로 하는 것이 있다. 美國大陸에, 1 萬年前後로부터 人類가 進出했다. 人類가 매머드 헌팅에 使用한 크로비스石器가 登場하는 1萬 1000年즈음과 잇따라, 매머드는 地上으로부터 자취을 감추기 始作한다. 시뮬레이션에 依하면, 美國大陸에 人類가 進出해 800年程度로 매머드는 滅種하고 있다. 아이를 한 番에 1마리 밖에 能熟한 있어 大型動物인 매머드는, 狩獵壓에 弱한 動物이다.

또, 美國大陸의 콜롬비아 매머드의 化石의 檢證으로부터, 傳染病說이 最近의 有力한 假說로서 提唱되고 있다. 이것은, 美國大陸에서 매머드의 化石과 함께 發見된 화살촉(人間에 依한 狩獵의 證據)은, 全體로 7件 밖에 없음에도 不拘하고, 病變이라고 볼 수 있는 大腿骨의 變形이 8割 가까이의 化石으로 確認되고 있는 것에 依한다. 이 傳染病의 原因은 人間이 데려 온 家畜이며, 그 때문에 人類가 美國大陸에 上陸한 直後에 매머드는 滅種했지만, 決코 人類의 狩獵에 依해서 滅種한 것은 아니다고 하는 說이다.

다만 우란게리섬에서의 매머드의 滅種에 對해서는, 最新의 硏究로, 人類의 到達하는 約 100年前에 매머드가 滅種하고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 遺傳的多樣性도 維持되고 있었다고 하는 調査缺課로부터, 環境의 緩慢한 變化나 狩獵에 依해서가 아니라, 巨大한 暴風雨, 細菌, 바이러스라고 하는 突發的인 事件에 依해서 매머드는 滅種한 것이 아닐까라고 말하는 說도 나와 있다.

2012年 5月 9日, 「英國王立協會紀要」에 史上最小의 매머드(肩高 120 센티미터, 體重 310킬로그램)가 쿠레타섬에서 350 萬年前까지 生息하고 있었다고 하는 硏究가 發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