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말레이시아(말레이語: Malaysia), 음차하여 馬來西亞(마래서아) 또는 말聯은 東南아시아에 있는 聯邦制 立憲 君主國이다. 말레이시아는 13個의 州와 3個의 聯邦 直轄區로 構成되어 있고, 南中國海로 나뉜 말레이 半島 地域과 보르네오 섬 地域으로 構成되어 있다. 타이, 인도네시아, 브루나이와 國境을 맞대고 있고, 海上國境은 싱가포르와 베트남, 필리핀과 맞대고 있다. 首都는 쿠알라룸푸르이지만, 聯邦政府는 푸트라자야에 있다.

말레이시아의 歷史는 18世紀부터 大英 帝國의 植民地가 된 말레이 王國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처음 英國의 植民地가 된 곳은 海峽植民地로 불리었고, 다른 곳들은 保護領이 되었다. 1946年 말레이 半島의 州들이 聯合하여 말라야 聯合을 세웠고, 1948年 聯合을 再編成하여 말라야 聯邦이 設立되었다. 1957年 8月 31日 英國으로부터 完全히 獨立을 하게 되었으며, 1963年 9月 16日 말라야 聯邦은 사바, 사라왁, 싱가포르와 聯合하면서Malaya란 이름에 si를 追加해 Malaysia가 되었다. 그러나 2年도 채 지나지 않은 1965年, 싱가포르는 政府와의 摩擦로 聯邦에서 脫退하게 되었다.[1] 말레이시아는 獨立 以後 아시아에서 最高의 經濟的인 記錄을 가지고 있는데, 거의 50年동안의 GDP 成長률이 平均 6.5%라는 것이다. 말레이시아의 經濟는 傳統的으로 天然 資源에 거의 依存하고 있었으나, 最近에 科學, 觀光, 貿易, 醫療觀光 等의 産業이 成長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立憲軍主國이며, 國家 元首는 君主로, 9個 주가 5年에 한 番씩(但, 闕位가 있을 境遇에는 例外) 술탄이 任命한다.[2] 君主의 稱號는 양디-퍼르투안 아공이며, 只今 君主는 압둘 할림이다. 政府의 長은 首相이다. 政府體制는 웨스트민스터 體制에 가깝고, 法體系는 英國의 法에 基礎한다. 말레이시아는 民族과 文化가 多樣하고 그 多樣性이 政治에도 큰 影響을 미친다. 國敎는 이슬람敎이지만, 憲法上 宗敎의 自由는 認定되고 있다.

말레이시아에는 유라시아의 最南端 地域인 탄중피아이가 있고,[3] 赤道 近處에 位置하고 있어 熱帶 氣候의 國家이다. 多樣한 動植物群이 있어 生物 多樣性이 큰 國家이다. ASEAN, 이슬람 會議 機構의 創立멤버이며,APEC, 英國聯邦, 非同盟 運動의 會員國이다.

2013年을 基點으로 말레이시아의 購買力 平價는 1人當 $17,674로 平價되었다.

國名Edit

公式의 英語表記는 Malaysia 。 韓國語의 表記는 말레이시아이다. 그 밖에 마레이샤, 마레이시야等의 表記도 있다. 또, 聯邦制國家인 것에 귀감 봐 말레이시아聯邦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漢字에서는 말 와 서아라고 表記해, 馬이라고 省略한다. 中國語表記는 马来西亚(簡體字) /馬來西亞(繁體字). 略稱은 大马(簡體字) /大馬(繁體字). 马来西亚 (簡体字) / 馬來西亞 (繁体字)。 말레이시아와는 「 「무라유(Melayu)」의 나라」의 意味이지만, 이 「무라유」라고 하는 말 自體는, 산스크리트語로 「山脈이 있는 土地」를 意味하는 「마라야드비파(Malayadvipa)」를 語源으로 하고 있다. 古代印度의 時代에는, 交易商들이 말레이半島를 가리킬 때 使用하는 말이었다. 그 後, 7 世紀부터 13 世紀에 걸쳐 수마트라섬에 存在한 王國(무라유王國)의 이름으로서 繼承되고 近代에 들어가고 나서 프랑스人의 探險家 줄・듀몬・듀르비르에 依해서 말레이지아라는 말이 만들어진다. 무엇보다, 當時는 現在의 말레이시아 뿐만 아니라, 東印度諸島全體를 지시하고 있었다. 그 때문에, 現在의 필리핀이 獨立할 때, 國名을 말레이시아로 하는 안도 있었다고 여겨지나, 필리핀보다 먼저 말레이聯邦(現在의 말레이시아)이 먼저 스스로를 말레이시아라고 呼稱하게 되어, 現在에 이른다.

歷史Edit

13 世紀 아랍商人이나 印度商人과 함께 이슬람敎가 傳來해, 佛敎힌두敎의 時代가 끝났다.

1400年 믈라카 王國成立

1511年 포르투갈, 믈라카를 占領

1641年 네덜란드, 믈라카를 占領

1777年 이웃나라 (現在의 타이)의 손 곳간-쿠니시에 福建省漳州府海澄縣出身의 華僑吳讓이 就任. 以後, 손 곳간-나라를 據點으로서 샴軍이 파타니 王國, 케다・술탄國에의 侵略의 움직임을 보이기 始作한다.

1786年 샴의 攻擊을 무서워한 케다・설탄國은, 非常時에 있어서의 英國에 依한 兵力 援助의 約束과 交換에, 英國 東印度會社에 페난섬을 賃貸했다. 英國 東印度會社는, 中國이나 印度로부터의 移民增加政策을 實施했다.

1791年 5月 1日 샴이 이웃나라의 파타니王國(現在의 타이 深南部3)까지 攻擊해 왔기 때문에, 英國에 派兵을 要求했지만 拒絶해졌다. 여기에 케다・설탄國은 프랜시스・라이트에 5年間 屬고 있던 일이 發覺되었다. 케다・설탄國은 10000名으로부터 되는 大軍에 依한 페난섬 回復戰을 計劃했지만, 事前에 프랜시스・라이트에 察知되고 페난을 挽回하기는 커녕 對岸의 據點 세베란・페라이를 빼앗겨 버려, 페난을 正式으로 英國에 明渡했다.

1795年 英國, 마락카를 獲得.

1805年 토마스・랏후르즈가 페난에 派遣되고 페난으로 쌓은 經驗이 後의 싱가폴 建設의 參考가 되었다.

1819년 토마스・랏후르즈가 싱가폴의 地政學上의 重要性에 注目, 죠호르王國의 內紛을 타 싱가폴을 獲得했다.

1821年 케다 술탄國은 샴에 征服되어 統治되었다.

1824年 英國・네델란드 兩國에서, 말레이半島(마락카海峽)를 中心으로 하는 地區의 勢力範圍를 定한 英蘭協約을 締結(英國은 수마트라섬 西海岸의 벤크렌과 네델란드의 마락카를 交換해, 페난・싱가폴・마락카의 말레이半島에 英領植民地를 얻는다.

1826年 英國과 샴이 바니 條約을 締結해, 英國領 마락카海峽植民地成立

1836年 프랜시스・라이트의 아들로 페난 出身의 윌리엄・라이트가 南濠洲애덜레이드 建設을 開始

1840年 제임스・브레마 引率하는 英國極東艦隊가 海峽植民地 싱가폴로부터 阿片戰爭에 出擊. 제임스・블룩이 사라왁의 反亂의 鎭壓에 協力

1841年 사라왁王國이 브루나이・설탄國으로부터 獨立

1842年 제임스・블룩이 사라왁王國의 國司가 된다

1855年 英國과 샴이 通商貿易에 關한 볼링條約(不平等條約)을 締結.

1874年 英國領 말레이成立

1882年 阿片戰爭으로 有名한 랑스 로트・덴트의 덴트 商事의 덴트 兄弟가 英國 北 보르네오會社에 依한 北쪽 보르네오(스르王國브루나이王國)의 統治를 開始

1888年 7月 英國 北보르네오會社에 依해 統治되는 英國 保護國 北보르네오가 成立

1903年 英泰條約에 依해서 케다・설탄國은 英國에 移讓되어 英國領 말레이가 된다. Unfederated Malay States

1941年 日本軍이 코타발近郊에 上陸(말레이作戰). 太平洋戰爭의 開戰.

1942年 日本軍이 마레이全域을 占領.

1946年 말레이聯合이라고 改稱. 사라왁王國이 英國領 사라왁이 된다.

1947年 말레이聯邦, 英國領 植民地의 集合體로서 結成

1948年前後, 英國에 返還되고 있던 케다州가 말레이聯邦에 加入. Malayan Emergency (1948年 – 1960年).

1957年 말레이聯邦(初代國王 투 ANK・아브둘・라만, 初代首相 트크・아브둘・라만) 獨立.

1962年- 1966年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지아의 對立.

1963年 싱가폴, 英國保護國 北보르네오, 英國領 사라왁이 말레이聯邦과 統合해, 말레이지아가 成立.

1965年 싱가폴이 말레이지아로부터 獨立.

1968年- 1989年 共産主義者의 反亂.

1969年 5月 10日, 1969年 總選擧實施. 5月 13日, 말레이지아 史上最惡의 民族衝突인 말레이人中國人의 사이의 衝突. 5月 13日 事件이 일어난다.

1970年 7月 緊急條例發布. 9月, 라만 首相辭任. 第2代首相에 아브둘・라자크 就任.

1974年 쿠알라룸프루를 聯邦의 首都에 定한다.

1975年 라자크首相, 急死. 후세인・온, 首相에 昇格. 第3代首相에.

1981年 마하틸首相就任( - 2003年)

1984年 사바州 앞바다의 러브안섬이 聯邦直轄領이 된다.

1999年 首相官邸가 쿠알라룸프루郊外의 新교정都市 프트라쟈야에 移轉. 首都機能이 2010年까지 移轉된다.

2003年 아브둘라・빈・아후맛드・바다위首相就任

2009年 아부도라首相은, 2008年 3月의 總選擧로 國民戰線이 3分의 2 議席을 確保할 수 없었기 때문에, 2期째의 任期 4年을 남겨 首相을 退任. 4月에 말레이지아 與黨 聯合・國民戰線의 核心政黨 統一말레이國民組織(UMNO)의 나지브가 首相으로 就任했다.

地理Edit

말레이半島南部와 보르네오섬 北部를 領域으로 한다. 隣接國은 타이, 싱가폴,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필리핀이다. 타이와는 말레이半島中部에서 國境을 接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와는 보르네오섬에서 넓게 隣接한다. 거의 같은 言語의 나라이며 ,함께 最大의 宗敎가 이슬람이다(다만, 말레이시아에서는 이슬람은 國敎가 되고 있지만 인도네시아에서는 그렇지 않다). 또한 보르네오섬은 인도네시아에서는 보르네오섬으로 불리고 있다. 싱가폴과는 조호바루의 南쪽에서 코즈 웨이(제방도)로, 또 죠호르州 西部에서는 세컨드 링크로 불리는 大橋로 連結되고 있어 經濟的 關係인 꾸중이 强하지만, 政治的으로는 衝突하는 것이 많다. 브루나이와는 보르네오섬의 사라왁州에서 國境을 接해, 같은 言語, 宗敎의 나라이다. 또한 브루나이에는 뚝 떨어진 領土가 있어, 말레이시아와의 國境線은 2個 있다. 필리핀과는 海域에서 接하고 있다. 필리핀諸島와 보르네오섬의 사이에 늘어서는 스르 諸島에 以前에는 王國이 存在했다. 一般的으로는 말레이半島의 部分이 「말레이시아半島(地區)」(Semenanjung Malaysia), 보르네오섬의 部分은 「東쪽 말레이시아(地區)」(Malaysia Timur)로 불린다. 또, 말레이 半島와 보르네오섬 사이에 往來는, 말레이시아國民이어도 旅券를 必要로 한다.

政治Edit

政體는 立憲君主制이다. 國王은 13州中 9州에 있는 설탄(首長)에 依한 互選으로 選出되어(實質的으로는 輪番制) 任期는 5年. 內閣의 補佐를 받아 行政을 擔當한다(世界에서도 드문 世襲은 아니고 選擧로 選擇되어 한便 終身制가 아닌 國王이다).

列柱社會Edit

말레이시아는, 人口의 6割을 말레이系, 3割을 華人系, 1割을 印度系가 居住하는 國家이다. 居住의 形態는, 傳統的이게는 各各의 에스니시티가 集團에서 居住하는 形式을 取하고 있던 經緯가 있어, 또 政治의 支持基盤도 民族마다이다고 하는 特色이 있다. 與黨勢力(國民戰線, Barisan Nasional) UMNO (말레이系), MIC ( 말레이시아・印度人會議印度系), MCA (마레이시아華人協會:華人系), Gerakan (華人系等) 野黨勢力(人民聯盟, Pakatan Rakyat) PAS (말레이系), Keadilan (말레이系), DAP (民主行動黨(말레이시아)華人系等) 세그먼트(segment)마다의 支持基盤, 에스니시티間의 對立을 回避하기 爲해서, 國民 戰線에서는, 에스니시티의 리더 사이의 協調를 圖謀되고 있다. 前提의 5月 13日事件이 그 契機가 되었다. 2008年 2月 13日, 아부도라首相은, 聯邦議會下院을 解散한다고 發表했다. 憲法의 規定에 依해 解散後 60日以內에 總選擧를 한다. 同時에 사라왁을 除外한 12州議會에 解散하도록 要請했다. 2009年 4月 3日, 統一말레이國民組織(UMNO)의 新總裁 나지브가 第6代首相으로 就任했다. 前年의 總選擧로 與黨聯合이 歷史的敗北를 當해, 아부도라前首相이 責任을 져 辭任했던 것에 同伴하는 것.

國際關係Edit

宗主國의 英國이나, 日本, 濠洲等과 貿易을 通해서 密接한 關係를 가지는 것 外, 이웃나라인 타이王國이나 싱가폴, 인도네시아等의 ASEAN 諸國과도 密接한 關係를 가지고 있다. 近年은, 中國・韓國과의 關係도 强化하고 있다. 또, 이스람敎國이 때문에 中東諸國과의 關係가 强하다. 덧붙여 現在도 英國聯邦의 一員이다.

싱가폴과의 關係

이웃나라에서 한때는 같은 나라에서 만난 싱가폴과는 人種이나 領土, 開發에 關한 問題, 歐美諸國에의 姿勢等에서 種種 衝突하고 있어(軍事的인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外交上의 것이다), 地理的・心理的으로 密接하기는 하지만 複雜한 關係라고 말할 수 있다(트크・아브둘・라만李光耀의 項參照). 그러나 中國系住民끼리의 結婚은 繁盛하다.

中國과의 關係

말레이시아는 東南아시아諸國으로서는 싱가폴에 이어 華僑의 比率이 높고 中國文化의 影響이 强하기 때문에 中國圈에 取扱해 되는 것이 있어, 中華料理店을 잘 볼 수 있다. 많은 中國系 말레이시아人이 演藝人으로서 中國・香港臺灣・싱가폴等의 中國圈에서 活躍하고 있다. 近年 經濟擡頭하는 中國에 對해, 말레이시아는 國內에 사는 華僑住民과의 連結을 살려 中國에 接近하고 있다. 나지브・라자크首相은, 就任으로부터 2個月에 中國을 訪問했다. 中國도 留學生의 誘致에 積極的이며, 말레이시아의 大學校內部에 中國語를 배우는 「孔子學院」을 中國政府의 豫算으로 設置, 近處 奬學金을 마련할 豫定이다. 벌써 말레이시아企業으로부터 社員用中國語授業의 依賴가 있어, 이것은 中國과의 비즈니스를 爲해서, 높은 中國語能力을 企業이 要求하고 있기 때문이다.

韓國과의 關係

또, 韓國도 말레이시아에 進出하기 始作하고 있어 2009年末에 첫 商工會議所 를 設置해, 三星現地法人의 社長이 代表를 맡고 있다.

日本과의 關係

日本과의 關係에 對해서는, 「룩 이스트 政策」을 내건 마하틸 政權, 그것을 繼承한 아부도라政權아래에서 緊密한 關係가 維持되어 왔다.

「마하티르 以後」의 外交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時代, 特히 1990年代以後, 同首相의 猶太人에 關한 論評이나 英國이나 美國, 濠洲等의 白人主體의 基督敎國에 對한 挑發的發言으로부터 이러한 나라와의 關係가 惡化되었지만, 2003年의 마하틸의 退任後는 關係가 回復하고 있다. 그러나 國內에서의 마하틸 路線은 거의 維持되고 있어 「事實上의 緩慢한 獨裁」狀態인 것에서는 벗어나지 않았다. 아부도라・바다위政權에서는, 이스람敎國이라고 하는 特色을 살리고, 中東과 東南아시아의 비즈니스・허브를 目標로 하는 戰略을 내걸었다(하랄・허브政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