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Mahathir bin Mohamad, 1925年 7月 10日/12月 20日- )는, 말레이지아의 政治人, 醫師. 말레이지아 第 4代首相. 말레이지아의 首相 中에서는 最長의 22年間을 맡았다. 開業醫師로부터 政治人로 變해 歐美諸國이 아니고, 韓國이나 日本經濟成長을 본받으려는 룩 이스트政策을 始作해 長期에 이르는 强力한 리더쉽에 依해, 말레이지아의 國力을 飛躍的으로 增大시켰다.

來歷편집

1925年 7月 10日, 英領 말레이時代의 말레이半島北部 쿠다州의 州都 아로스타에, 9 兄弟의 막내의 말레이人으로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印度케라라州로부터 移住해 온 [[이슬람敎]徒의 家系의 出身으로, 아로스타에 할 수 있던 最初의 英語學校의 校長이었다. 1946年 統一말레이國民組織(UMNO) 發足에 關與, 政治活動을 開始. 1953年, 싱가폴에드워드 7世醫科大學校(現싱가폴國立大學校말레이大學校 醫科大學)을 卒業해, 醫師의 資格을 取得. 1957年, 아로스타의 綜合病院을 辭職한 後에, 同地로 말레이人 첫 醫院을 開業해, 貧困層에의 診療에 臨한다. 醫師業과 竝行하고, UMNO의 政治活動에 從事했다. 1963年 말레이지아 成立. 다음 1964年 4月 25日에 實施된 總選擧에 對하고, 쿠다 州로부터 選出되어 下院國會議員이 되었다. 1965年에는 統一말레이國民組織의 最高 評議會의 委員으로 選出되고 있다.

5月 13日事件과 라만批判

1969年總選擧에 對하고, 全말레이지아・이스람黨(PAS)의 유스후・라워로 다투어 議席을 잃었다. 이 때의 總選擧에 있어서의 마하틸은, 華人層으로부터 「울트라」라고 하는 批判을 받고 있었다. 또, 트크・아브둘・라만 首相에 對해서는, 말레이人의 生活向上을 爲해서 積極的은 아니라고 하는 批判을 展開하고 있었다.

仔細한 것은 「5月 13日事件」을 參照

華僑系와 말레이系와의 對立이 激化해, 말레이지아史上最惡의 民族衝突事件인 5月 13日 事件이 發生하면, 마하틸은 라만批判의 캠페인을 展開했다. 6月 17日은 4장의 寫眞을 라만에 보내, 1969年 總選擧의 敗北와 5月 13日事件의 責任을 지기 爲해서 退陣을 强要했다. 이 寫眞이 新聞에 公開된 것에 依해, 아브둘・라자크 副首相은, UMNO의 最高評議會를 召集해, 마하틸은 UMNO로부터 除名되었다. 除名後, 마하틸은, 「말레이・딜레마」("The Malay Dilemma")을 1970年에 著述해, 말레이人이 華人에 對해서 經濟的으로 뒤떨어지고 있는 理由와 이 狀況을 克服하기 爲한 方法을 論했다. 말레이・딜레마는, 말레이지아 國內에서는 發賣禁止處分이 되었지만, 싱가폴에서는 읽는 것이 可能함 것 로부터, 많은 말레이지아人이 읽었다고 여겨진다.

UMNO 復歸

1972年, 아브둘・라자크와 和解, UMNO 復歸를 完遂한다. 1973年, 말레이지아 食品工業 公社會長으로 就任하는 것과 同時에, 上院議員으로 任命되었다. 1974年에는, 1974年 總選擧에 立候補하기 爲해서, 上院議員을 辭職, 그 때의 總選擧로 쿠다州로부터 立候補 해 當選, 下院議員復歸를 完遂했다. 9月 5日의 內閣調整人事로, 新內閣의 敎育部長官에게 任命되었다. 마하틸의 敎育部長官就任은, UMNO內의 序列順位로 首相켄 外相의 라자크, 후세인・온 副首相켄 財政部長官兼工事調整相에 뒤잇는 넘버 3이 된 것을 示唆했다. 1976年 1月, 라자크가 病療養處의 런던에서 急死하면, 副首相인 후세인・온이 第3代 首相으로 就任해, 마하틸은 副首相으로 就任했다. 副首相時代의 마하틸은, PAS와 UMNO의 對立의 收拾에 對處하게 된다. 크란탄州에 있어 發生한 나실(Mohamad Nasir)・크란탄 州首相(UMNO)이, 아스리・이스람黨黨首와 로후티주 連絡委員長이 크란 탄州首相이었던 時代(1964年-1974年)에 싱가폴의 企業을 包含한 內外의 企業에 貸與 하고 있던 土地를 回收한 것에 依해, 兩者의 對立이 激化했다. 最終的으로는, 非常事態를 宣言해, 같은 州의 聯邦政府直轄化를 實施하는 것으로 事態의 收拾에 該當했다. 1978年 6月에 실시된 總選擧에 對하고, UMNO와 얼라이언스關係를 짜는 國民戰線은 勝利해, 7月 27日에 發表된 內閣調整人事로, 마하틸은 副首相켄 通商相으로 就任했다. 요즘, 라자크 以來의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이 말레이지아에 浸透하는 가운데, 다와로 불리는 이스람復興運動이 勃興했다. 그 代表格이 말레이지아・이스람靑年 運動(ABIM, en)이나 다룰・알 캠이다.

首相就任

1980年末, 후세인・온 首相의 健康問題가 浮上하면 政權交代가 問題가 되었다. 1981年 5月 15日, 후세인・온이 健康問題를 理由로 辭職을 發表하면, 6月에 開催된 UMNO 全國大會에서 마하틸이 無投票로 UMNO의 總裁로 選出되었다. 7月 16日, 第4代首相으로 就任했다. 以後, 2003年까지 首相을 任命했다. 7月 19日에는, 內閣調整人事를 發表했다. 스스로는 國防長官을 兼任하는 것과 同時에, 5月 13日 事件 以前부터의 同志인 무사・히탐(en)을 副首相兼內相에게 任命했기 때문에, 「2 M內閣」이라고 불렸다.

룩 이스트 정책

仔細한 것은 「룩 이스트政策」을 參照

마하틸은 就任 첫마디로 「迅速・淸潔・效率的인 行政」을 내걸어 經濟面으로는,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의 推進에 邁進하게 되었다. 그것이, 1981年 12月 15日에 表明된 「룩 이스트 政策」의 發言이다.

第2次 마하틸 政權1983-1986

1983年 4月에 實施된 總選擧에 앞서 ABIM의 指導者인 안왈・이브라힘의 UMNO 參加가 決定되었다. UMNO는 말레이지아에 있어서의 이스람復興運動으로 큰 影響力을 가지는 안왈을 黨內로 끌여들이는 것으로, 最終的으로는 ABIM의 弱體化에 成功했다. 選擧後, 發足한 第2次 마하틸 政權은, 1983年에는, 政治介入을 實施해, 더하고, 免訴特權을 가지는 설탄들과의 對立의 過程에서, 憲法改定을 推進해, 설탄의 發言力을 깎는 것에 成功했다. 한편, 부미푸트라(bumiputera) 銀行의 子會社인 부미푸트라(bumiputera)・말레이지아・파이낸스(BMF)의 不良債權問題를 收拾하는에 該當되어, 말레이人經營層의 腐敗와 25億 품의의 公的資金注入을 避할 수 없게 되어 마하틸의 權威가 損傷될 수도 있는 情勢에 빠졌다. 다음 1984年, 마하틸은 第4次 말레이지아 計劃의 中間報告를 實施해, 政策과 目標를 밝혀 가는 가운데, UMNO 內部에서는, 마하틸의 政治手法에 對해서의 不滿, 獨斷專行이라고 하는 批判이 浮上했다. 7月 14日에는 內閣을 改造해, UMNO 長老層의 隱退를 强要했다. 게다가 1986年이 되면, 同志인 무사・히탐과의 對立이 表面化하기 始作했던 時期이기도 했다. 무사・히탐은 副首相을 辭職해, 가파르・바바가 國家農村 開發相과 副首相을 兼任하는 體制로 바뀌었다.

第3次 마하틸 政權1986-1990

1986年 7月에 實施된 總選擧에 對하고, 國民戰線은, 憲法改定問題, BMF의 스캔들, UMNO의 內部對立, 이것에 加勢하고, 1984年以後의 말레이지아經濟는 不況의 한가운데이며, 마하틸政權에 있어서 不利한 情勢였지만, 8月에는, 第3次 마하틸政權이 發足한다. 마하틸은 內務相을 兼任한다. 안왈이 敎育部長官으로 就任해, 實質的으로도 마하틸의 後繼者로서의 地盤을 굳혀 갔다고 注目받아 갔다. 1987年, 마하틸과 무사・히탐의 對立이 明確이 되었다. 4月 2日의 무사・히탐의 마하틸 批判(BMF의 스캔들, 新規資金不足에도 걸리지 않고 推進되는 大型프로젝트의 推進에의 批判, 룩 이스트 政策과 民營化政策의 批判)에 對해서, 4月 10日, 마하틸은 무사・히탐에의 批判을 展開해, 그대로 4月 22日의 UMNO 任員選擧에 突入했다. UMNO 任員選擧에 對하고, 마하틸 總裁 가파르・바바 副總裁가 僅少한 差異면서 勝利를 거두었다. 이 對立은 다음 해의 무사・히탐, 라자레이・햄더라고 하는 反마하틸파의 46年精神黨結黨으로 連結되었다. 1989年, 마하틸은 心臟短絡迂回手術을 받은 것으로부터, 健康問題가 浮上하게 되었지만, 4月에는 公務에 復歸해, 5月中旬부터는 아메리카合衆國, 英國과 訪問하는 等, 精力的인 活動을 繼續했다.

第4次 마하틸 政權1990-1995

1990年 10月의 總選擧로 勝利를 거둔 마하틸은, 繼續 政權을 擔當하게 되어, 第4次 마하틸政權이 發足했다.

WAWASAN2020 構想

1991年 2月 28日, 新經濟計劃(NEP) 이 終了되는데 따라, 말레이지아를 2020年까지 先進國의 同參을 達成시키는 野心的인 長期開發構想 프로젝트 「WAWASAN2020(와와산 2020, 비젼 2020)」가 策定되어 말레이지아의 經濟發展의 새로운 指針이 되었다. 9個의 戰略的課題를 提示하는 것으로, 30年間으로의 말레이지아의 國內總生産을 8倍(1990年 時點에서 1150億 품의에서 2030年時點에서 9200億 품의에)에 늘리는 것을 目標로 자리잡아 內閣改造의 눈으로서 안왈을 敎育部長官으로부터 財政部長官에게 配置轉換하는 것으로 그 프로젝트의 實務를 擔當시켰다. 長期政權이 된 마하틸政權內部에서는 世代交代의 소리가 높아졌던 것도 이 時期이다. 1993年의 UMNO 任員選擧에 對하고, 안왈・빈・이브라힘이 UMNO 副總裁에게 選出되는 公算이 커지기에 따라, 가파르・바바 副總裁는, 10月末에는 內閣의 포스트모두를 물러났다. 다음달, 마하틸總裁 안왈 副總裁가 無投票로 決定한 것으로, 世代交代의 機運이 明確이 되었다. 1994年에는, 再次의 憲法改定이 實施되어 말레이지아憲法 第66條에 對하고, 立法 過程으로의 最高元首의 裁可權限의 强化되어 第40條 第 1 A項新設에 隨伴하는 「最高 元首가 助言에 根據하는 行動을 取한다」라고 定해진 것에 依해, 首相府의 强化가 實施되었다. 第5次 마하틸政權1995-1999 아시아通貨危機 仔細한 것은 「아시아通貨危機」를 參照 1997年 7月, 타이 바트의 通貨危機를 始作으로, 아시아通貨危機가 發生했다. 말레이지아의 國內總生産은, 通貨危機發生前은, 1 US달러=2. 5 린깃트인 것이, 98年 2月에는, 4.2 린깃트까지 暴落했다. 韓國, 인도네시아, 타이王國이 國際通貨基金(IMF)에 對해서, 財政支援을 要求해 財政赤字를 縮小하기 爲한 緊縮財政과 通貨安定을 爲한 高金利政策을 採用하는 가운데, 말레이지아의 政策은, 獨特한 것이었다. 1 US달러=3. 8 린깃트에 固定하는 것으로 通貨의 安定을 圖謀하는 한편, 財政支出의 擴大, 金利의 引下의 斷行을 實施하는 것으로, 景氣刺戟策으로 出馬했다. 同時에, 資本의 海外流出을 막기 爲해서, 非居住者의 린깃트 去來를 中央銀行의 許可制에 移行, 또, 1998年 9月부터 1年間은, 非居住者가 말레이지아 株式 및 린깃트건 資産의 賣却으로 얻은 外貨의 支出의 禁止를 實施했다. 아시아通貨危機는, 타이를 始作으로 하는 各國의 經常赤字와 國內不動産의 버블화와 거기에 알맞지 않는 形態로 現地通貨가 比較的 비싸게 放置되어 있던 것, 對外債務와 外貨準備高의 不均衡(타이의 境遇, 1997年時點에서 對外債務는 1060億 달러이며 外貨準備高는 380億 달러 밖에 없었다)이 原因이지만, 마하틸은, 아시아通貨危機의 原因을 죠지・소로스를 始作으로 하는 歐美諸國의 投機關係者에 依한 實需要를 隨伴하지 않는 投機的去來가 原因이다고 하는 論陣을 主張했다. 1997年 11月 29 日字의 「에코노미스트」에 對하고, 마하틸의 主張은 批判의 對象으로 여겨졌지만, 1998年, 말레이지아經濟가 마이너스成長으로부터 벗어나는 가운데, 인도네시아가 政況 不安(수하르트가 退陣해, 하비비의 就任)에 빠져, 韓國, 타이도 또, 經濟的으로 浮揚 하는 契機를 잡아 해쳐 받을 수 있어에, 마하틸의 政策運營에 對해서, 評價의 소리가 높아졌다. 政治的 混亂 한편, 이 時期, UMNO 內部에 있고, 權力鬪爭이 本格化한다. 마하틸의 後繼者라고 注目받고 있던 財務相 안왈을 1998年 9月에 解任했다. 안왈은, 마하틸의 强權發動에 對해서, 마하틸 批判을 展開했다. 페난, 마락카, 쿠알라룸프루와 말레이지아 各地에서 開催된 集會에서 動員된 人員數는, 마하틸政權을 動搖시키기에 充分했다. 9月 21日, 治安維持法(말레이지아)違反으로 안왈은 逮捕되어 政治鬪爭에는 終止符가 맞았지만, 안왈 支持派는, 안왈夫人인 원・아지사를 黨首에게 축제 세워 國民正義黨의 結黨에 움직이게 되었다. 第6次 마하틸政權(1999-2003)과 退任 1999年에 實施된 總選擧는, UMNO의 退潮를 證明하는 結果가 되었다. 안왈이 治安 維持法違反, 後에, 同性愛疑惑으로 逮捕되어 政治의 正式舞臺로부터 떠나는 가운데, 안왈에 代身하는 後繼者로서 浮上한 것이, 1996年에, 46年 精神黨으로부터 UMNO에 復黨한 아부도라・바다위였다. 2002年 3月에, 貿易通貨로 해서 金貨 디날(gold dinar)을 使用하는 것을 提唱. 그 後, 말레이지아經濟가 回復基調가 되면, 다시 政治的으로 安定을 맞이해 2003年 10月 31日, 22年間 맡은 首相의 地位로부터 물러났다. 同年, 사이드시라쥬딘國王으로부터, 最高位勳章 「SMN 勳章」및 「」(Tun)의 稱號를 下賜되었다. 2004年에는 中國 淸華大學校부터 名譽博士學位가 授與되어 2008年에는 日本 立命館大學校에서 第36號 名譽博士學位가 授與된다.

經濟政策편집

仔細한 것은 「부미푸트라(bumiputera)政策」야 「WAWASAN2020」을 參照

從來의 農作物이나 鑛産物의 輸出, 觀光業에 依存한 體質로부터 脫却해 2020年에 先進國進入 한다라는 目標 「와와산」(말레이語로 vision의 뜻) 2020」을 내걸어 特히 近年은, 아시아에 있어서의 IT先進國으로 되어야 할 여러가지 經濟政策을 推進했다. 그 代表的인 것으로 하고, 首都 쿠알라룸프루 周邊地域에 建設된 最新의 IT인프라가 整備된 綜合開發地域 멀티미디어・스파코리드의 建設이 올려진다. 이 멀티미디어・스파코리드에는, 核心이 되는 하이테크 工業團地 사이바쟈야와 首相 官邸나 各部廳舍가 나란히 서는 行政都市 프트라쟈야, 쿠알라룸프루의 새로운 하늘의 玄關이 되는 쿠알라룸프루國際空港(KLIA), 空港에 隣接하는 스팬(Sepang) 서킷等이 建設되었다. 또, 國民車構想을 提唱해, 日本의 三菱自動車의 技術을 導入한 國産車메이커 「플로톤」의 設立이나 港灣의 整備, 空港이나 鐵道等의 各種交通인프라의 充實等, 主로 인프라整備와 重工業의 充實을 中心으로 한 經濟政策을 積極的으로 實施해, 一定한 成果를 묶고 있다.

外交政策편집

當時의 美國人權外交와 衝突하는 것도 實行으로 옮겼다. 對外的으로도 1990年에 後의 東아시아共同體構想에 連結되는 東아시아經濟그룹(EAEG)構想이나 그 發展版의 東아시아經濟協議體(EAEC) 構想을 發表하는 等, 積極的으로 行動하고 있다. 東아시아經濟協議體構想이나 룩 이스트 政策으로 보여지도록, 아시아諸國과의 連帶를 그 政策의 中心으로 두었지만, 이웃나라 싱가폴이나, 白人國家 濠洲의 首腦에 對해서 挑發的인 言動을 取하거나 美國에 異義를 主張하는 等, 그 發言과 行動은 世界各國의 注目對象이었다. 또, 猶太人이나 外國人投資家에 對한 挑發的인 發言은 國際的으로도 波紋을 불렀지만, 이러한 發言은, 말레이지아國民의 大部分을 차지하는 이슬람敎徒나, 近隣의 이슬람諸國에 對한 가스 빼기가 目的의 計算된 發言이었다는 指摘도 있다. 實際, 다른 이슬람諸國이나, 이슬람原理主義者를 嚴格하게 批判하는 發言도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이러한 過激한 發言이나 獨裁主義的인 方式은 歐美諸國으로부터의 反感을 사, 在職中을 通해서 舊宗主國의 英國, 美國이나 濠洲等의 白人國家와의 關係는 決코 좋으면 말할 수 없는 狀態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