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마르크스主義

1,598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마르크스主義( 獨逸語: Marxismus)와는, 컬・하인리히・마르크스프리드리히・엥겔스에 依해서 展開된 思想을 베이스로서 確立된 思想體系이다. 科學的社會主義라고도 불린다.

엥겔스는 1883年에 「空想으로부터 科學에의 社會主義의 發展」을 出版해, 마르크스의 思想을 社會主義思想, 辯證法的唯物論, 資本主義分析의 세 個의 分野로 나누어 解한 데다가, 唯物史觀剩餘價値의 發見에 依해서 社會主義는 科學이 되었다고 説明했다. 이것 以來, 마르크스主義는 「科學的社會主義」라고도 불리게 되었다.

Lenin는 1913年에 「마르크스主義의 세 個의 原則과 세 個의 構成區分」을 써, 마르크스主義의 세 個의 原則을 獨逸哲學, 英國經濟學, 프랑스 社會主義로 해, 마르크스主義의 세 個의 構成部分을 辯證法的唯物論, 經濟學, 社會主義思想으로 했다.

마르크스, 엥겔스의 思想편집

共産主義편집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1847年에 設立된 共産主義者同盟綱領의 基礎가 委託되어 1848年에 「共産黨宣言」을 썼다. 人類歷史階級鬪爭의 歴史로 해, 近代社會를 브르죠와지와 無産階級의 對立에 依해서 特徴지운 다음, 無産階級에 依한 政治權力의 奪取를 呼訴했다. 政治權力을 奪取하는 것으로 民主主義를 實現해, 生産手段을 協同化하는 것에 依해서 階級鬪爭의 歴史를 끝내면, 階級支配를 依한 政治權力도 死滅한다, 라고 論했다.

마르크스는 1864年에 設立된 國際勞動者協會의 創立宣言을 썼다. 1871年에 프랑스에서 파리・컴뮨이 成立하면, 國際勞動者協會總評議會의 全協會員에의 要請으로서 「프랑스의 内亂」을 써, 파리・컴뮨을 「本質的으로 勞動者階級의 政府이며, 領階級에 對한 生産階級의 鬪爭의 所産이며, 勞動者의 經濟的解放을 이루기 依한, 마침내 發見된 政治形態였다」라고 稱贊했다. 엥겔스는 1891年에 發行된 이 作의 獨逸語 第3版의 序文으로, 파리・컴뮨을 無産階級獨裁의 實例로 했다.

獨逸의 勞動者政黨의 綱領草案에 對한 批判으로서 1875年에 쓰여진 「고타綱領批判」에 있고, 마르크스는 共産主義社會를 分配의 原則으로부터 낮을 段階와 비쌀 段階에 區別해, 낮을 段階에서는 「能力에 따라 일해, 勞動에 따르고 받는다」, 높을 段階에서는 「能力에 따라 일해, 必要에 따라서 받는다」라고 하는 基準이 實現된다고 하는 見解를 말했다. 또, 資本主義社會로부터 社會主義社會에의 過渡期에 있어서의 國家를 無産階級獨裁로 했다.

唯物論的歴史觀(唯物史觀)편집

마르크스는 헤겔左派로서 出發해, 1840年代에 일어난 헤겔左派의 内部論爭의 過程에서 게오르크・빌헬름・프리드리히・헤겔觀念論이나 포이에르밧하唯物論을 批判하면서 獨逸獨自인 唯物論的歴史觀을 形成했다. 法律이나 國家의 基礎에 있는 것은 經濟라고 하는 見解이며, 이 後 그는 經濟學의 研究에 集中하게 되었다. 그 成果가 된 1859年 發行의 「經濟學批判」의 序文에 對하고, 그는 唯物論的歴史觀을 一般的으로 다음과 같이 説明했다.

1. 生産力의 發展段階에 對應하는 生關係의 總體가 社會의 土臺이다.

2. 이 土臺 依에 法律的・政治的上部構造가 선다. 土臺가 上部構造를 制約한다.

3. 生産力이 發展하면, 어느 段階에서 낡은 生産關係는 發展의 桎梏으로 바뀐다. 그 때 生産革命의 時期가 始作되어, 上部構造가 變革된다.

4. 生産關係의 歴史的段階에는 아시아的, 古代的, 封建的, 近代 브르죠와的 生産關係가 있다.

5. 近代 브르죠와的 生産關係는 마지막 敵對的生産關係이다. 發展하는 生産力은 敵對를 解決하는 條件을 만들어 낸다. 그러므로, 資本主義社會를 가지고 人間社會의 前段階는 끝난다.

以上이 唯物史觀의 要約이다.

經濟學편집

마르크스의 오랜 月의 經濟學研究는 「資本論」으로서 結實했다.

마르크스는 아담・스미스나 리카드의 勞動價値을 發展시켜 剩餘價値을 세워 이것에 依해서 資本家에 依한 勞動의 搾取를 解明했다. 마르크스에 依하면, 勞動力의 價値(勞動者自身과 家族을 維持하는데 必要한 生活必需品의 價値)와 勞動力이 낳을 수 있는 價値와는 完全히 別個이다. 資本家는 勞動力價値대로 샀다고 해도, 支拂하는 賃金을 넘고 價値를 낳도록 勞動를 일하게 하는 것에 依해서, 超過分을 無上으로 取得한다. 이 超過分 (剩餘價値)이 資本의 利潤의 原則이다. 土地所有가 資本家에게 빌려 준 土地에 對해서 얻는 地價, 銀行이 資本家에게 貸出한 資金에 對해서 얻는 利子 等은, 이 剩餘價値로부터 支拂된다.

剩餘價値에 根據하는 資本主義經濟의 運動法則의 解明은, 勞動者階級의 解放, 階級의 廢止라고 하는 共産主義運動의 目標로 理論的根據를 주게 되었다.

마르크스, 엥겔스의 代表的著作편집

엥겔스: 「空想으로부터 科學에의 社會主義의 發展」

마르크스, 엥겔스: 「共産黨宣言」

마르크스: 「賃金, 價格 및 利潤

마르크스: 「資本論」

엥겔스: 「르드위히・포이에르밧하와 獨逸古典哲學의 終結

마르크스: 「고타 綱領批判」

엥겔스: 「反듀링論

마르크스, 엥겔스 以後의 歷史的展開편집

그 運動은 19 世紀末로부터 徐徐히 分岐해, 大略的으로 말해 베룬슈타인主義, 카우트키主義, 레닌主義라고 하는 세 個의 潮流를 낳았다.

修正主義(베룬슈타인主義)와 敎條主義(카우트키 主義)편집

1895年에 엥겔스가 死亡한지 얼마되지 않아, 社會民主黨(獨逸)에 對해 傳統派의 마르크스主義라고 보여지고 있던 베룬슈타인이 從來와 다른 見解를 黨機關紙로 發表하기 始作했다. 無産階級은 非合法手段에 依한 國家權力의 奪取는 아니고 議會制民主主義를 通한 社會改良을 目標로 해야 한다, 라고 하는 것이 最大의 포인트였다. 그는 1899年의 書 「社會主義의 前提와 社會民主黨의 任務」로 그 見解를 整理했다. 그 容은 權力獲得의 問題에 머무르지 않고, 哲學이나 經濟學의 演繹에까지 건너는 全面的인 마르크스主義批判이 되었다.

베룬슈타인의 主張은 激烈한 論爭을 惹起해, 修正主義로 불려 컬・카우트키等에 依해서 批判되었다. 1903年의 社會民主黨 (獨逸) 드레스덴大會는 「階級鬪爭에 기즈 물려 깨져의 戰術을, 敵에게 이겨 政治權力을 獲得하는 代身에 既存秩序에 聯合 하는 政策을 採用한다고 하는 意味로 變更하려고 하는 修正主義的企畫에는 斷固히 批判한다」라고 決議했다.

그렇다고는 해도, 베룬슈타인의 見解는 理論的으로 拒否된 것만으로 있어, 實踐的으로 拒否된 것은 아니었다. 社會民主黨은 實際로는 議會制民主主義의 아래에서 勢力을 늘리고 있어 「敵에게 이겨 政治權力을 獲得한다」戰略이 具體的으로 實行되었던 敵은 없었다. 카우트키도 그 戰略을 具體的으로 提示할 것은 없고, 好期의 到來를 기다리는 姿勢에 머물렀다. 그 때문에, 마르크스主義를 敎義로서만 擁護해, 實踐的으로 살리지 않았다고 하는 意味로, 카우트키의 見解는 敎條主義로 불리는 것이 많다.

社會民主黨은 第一次世界大戰까지는 마르크스主義運動의 國際的인 中心이었지만, 戰爭勃發時에 只今까지의 反戰主義를 버려 國土防衞의 立場을 取했기 때문에 權威를 잃어, 러시아보리시비키에 地位를 明渡했다. 第二次世界大戰後의 1959年에 採擇한 고데스베르크綱領에서는 公式으로 마르크스主義를 放棄했다

레닌主義편집

한편, Lenin에 依한 러시아革命은, 資本主義의 發達이 比較的 늦은 地域에 있어서의 革命이었다. Lenin는 러시아에 있어서의 社會主義建設에 對해서, 「몇 世代에도 걸치는 困難한 일」이라고 해, 試行錯誤한 後, 外國資本을 導入해, 蘇聯經濟를 全體的으로 發展시킨다고 하는 「새經濟政策」을 實行했다. 그러나, Lenin는, 經濟建設이 端緒에 着手했더니 死亡해 버렸다. Lenin가, 黨祕書長에게 登用하면서 最年에는 거기로부터의 解任을 圖謀한(이른바 「Lenin 마지막 鬪爭」) 스탈린은, Lenin 死後의 權力鬪爭의 過程에서 反對를 次例次例로 彈壓하는 한편, 急速인 農業集團化計畫經濟體制에의 移行을 通해서, 人類最初의 社會主義國家建設에 成功했다고 喧傳했다. 스탈린은, Lenin에 依해서, 마르크스의 思想의 唯一, 眞正한 繼承發展이 이루어졌다고 主張해, 마르크스 레닌主義 라고 불렀다.

1930年代에 눈부신 經濟發展을 이루었다고 傳해진 것, 第二次世界大戰에 對해 나치스・獨逸과의 戰爭에 이겨 낸 것等에서,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 및 스탈린의 政治的威信은 크져셔 ,아시아・東歐아프리카카리브海域에 對하고, 많은 「社會主義國」이 태어났다. 그러나, 1970年代에 들어와 經濟發展의 面에서 西쪽 先進國으로부터의 落伍가 顯하게 된 것, 政治的인 抑壓體制도 널리 알려지게 되는 대로에 그 權威는 失墜, 1991年의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崩壞에 前後 하고, 그 大部分은 자취을 감추었다. 國家自體는 維持한 채로 社會主義體制를 放棄한 케이스도 있으면, 社會主義體制放棄와 함께 複數의 새로운 國家에 分裂한 케이스(유고슬라비아社會主義聯邦共和國, 체코슬로바키아, 에치오피아等)나, 近隣의 資本主義國에 吸收統合되는 形態로 國家마다 消滅한 케이스(舊東獨, 南예멘 等)도 있었다.

改革解放以後, 市場經濟가 本格的으로 定着한 中華人民共和國에서는, 오히려 反儒敎的이었던 毛澤東時代와는 달라 마르크스主義의 經濟發展段階의 學說이 充實하고, 그 窮極 地點이 共産主義라고 認識되고 있다. 中國共産黨은 現在의 状態를 「資本主義로부터 離脱한 過渡期態」라고 規定해, 資本主義部門과 社會主義部門과의 競爭에 依한 社會主義市場經濟(或은 混合經濟) 體制를 導入하고 있다. 越南社會主義共和國이나 라오스人民民主共和國도 經濟開放政策을 導入했다. 一連의 政策은 아마 Lenin 政權末期의 蘇聯의 NEP이 根據로 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한편 쿠바共和國이나 北韓은 獨自的인 路線을 걷고 있지만, 北韓에 對해서는 1990年 主體思想은 벌써 마르크스主義와 立場을 달리하고 있다고 宣言, 마르크스主義의 看板을 내려, 以後는 公式宣傳의 内容이나 立場을 主體思想의 立場으로부터 가고 있다.

西歐에 있어서의 「마르크스・르네상스」편집

蘇聯型의 마르크스主義(마르크스 레닌主義 , 그 後繼로서의 스탈린 主義)에 對해서, 西歐의 마르크스主義는 理論이나 批判的立場을 가지는 사람도 적지 않았지만, 最初로 西歐型의 마르크스主義를 提示한 것은 哲學의 르카치와 코르슈였다. 르카치는 蘇聯型 마르크스主義에 굴했지만, 獨逸의 프랑크푸르트學派로 불리는 마르크스主義들은, 아드르노나 호르크하이마를 筆頭로, 蘇聯型 마르크스主義와 같은 權威主義에 對한 徹底한 批判을 展開해, 西歐의 모더니즘과 깊게 結合된 「批判理論」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마르크스主義를 展開해, 포스트모던으로 여겨지는 現代思想에 對해서도 깊은 影響力을 보이고 있다. 또 루이・알 츄 세일과 같이 構造主義的으로 마르크스主義를 다시 把握하는 構造主義的마르크스主義, 法實證的唯物論과 같이 哲學的인 概念을 前提로 하지 못하고 科學으로서의 經濟學에 依據하고, 資本主義를 數理的으로 分析하는 分析的마르크스主義等도 있다. 또, 많은 哲學나 思想家, 經濟學가 마르크스主義에 對해 言及해 考察하고 있다. 全般的으로 舊來의 마르크스主義의 敎義에 붙잡히는 일 없이 多樣한 때에는 對立도 包含한 第二論을 감싸 進行되고 있다. 上記와 같은 状況의 아래에서, 只今까지 潮流의 對立도 있어 編纂 할 수가 없었다 決定的인 마르크스・엥겔스의 全輯을 만들려는 새MEGA 프로젝트가 進行中이다.

冷戰終結後의 마르크스主義편집

冷戰終結後, 마르크스主義의 支持는 큰폭으로 減少했다. 그러나, 몇個의 나라에 있고는 마르크스主義界의 政治勢力은 存續했다.

批評편집

마르크스主義에 對한 批評이나 批判은, 政治的인 右派 뿐만 아니라, 最左派부터도 行해져 오고 있다. 民主社會主義社會民主主義는, 社會主義가 階級鬪爭과 프롤레타리아 獨裁에 依해서만 完遂할 수 있다고 하는 理念에 反對해 오고 있다. 많은 無政府主義도, 프롤레타리아 獨裁가 必要라고 하는 主張에 反對해 오고 있다. 몇個의 思想家는, 唯物史觀이나 勞動價値等의 마르크스主義의 理論의 基盤으로 反對해 오고 있다.

社會主義나 確定된 마르크스主義에의 重要한 批判에는, 經濟計算論爭이나라, 科學技術의 發展의 支援, 動機의 減少, 資源의 減少, 實現可能性, 그 社會的 및 政治的인 影響等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