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로버트・E・파크로서 알려진 로버트・에즈라・파크(Robert Ezra Park, 1864年 2月 14日- 1944年 2月 7日)는, 아메리카 合衆國의 都市社會學로, 社會學에 있어서의 시카고 學派의 基礎를 쌓아 올린 重要人物의 혼자.

자라난 來歷Edit

파크는, 펜실베니아州 하베이 빌딩(Harveyville)으로 태어나 미네소타州 레드 윙(Red Wing)으로 자랐다. 미시간大學校에 배워, 프라그마티즘의 哲學 존・듀이의 가르침을 받았다. 社會問題, 特히 都市에 있어서의 人種問題에 關心을 갖고 있던 파크는, 大學校卒業後에 시카고에서 新聞記者가 되었다. 1887年부터 1898年에 걸치고, 져널리스트로서 美國各地에서 일한 後, 1898年- 1899年에 하버드大學校에서 心理學과 哲學을 배워, 여기에서도 뛰어난 프라그마티즘의 哲學・ 윌리엄・제임스의 가르침을 받아 碩士號(MA)를 取得했다. 그 後, 파크는 獨逸에 건너, 1899年부터 1903年에 걸치고, 베를린, 파업 라스 부루크(現在의 프랑스領 스트라스부르), 하이델베르크에서 배웠다. 1899年부터 1900年에는 베를린에서 게오르구・진멜에 師事해, 1900年에는 1 學期를 파업 라스 부루크로 보내, 1903年에는 하이델베르크에서 哲學의 博士學位를 取得했다. 博士論文의 審査는 哲學・ 빌헤임・빈 델 번트와 地理學・ 알프 레이트・헷트나로, 論文의 表題는 「Masse und Publikum. Eine methodologische und soziologische Untersuchung大衆과 公衆: 方法論的, 社會學的檢討)」에서 만났다. 1903年에 歸國한 파크는, 1904年부터 1905年에 걸친 短期, 하버드 大學校에서 哲學의 助手가 되었다. 하버드 大學校에 있던 파크는, 高名한 黑人敎育者・북카・T・워싱턴으로부터 앨라배마州 타스키기의 Tuskegee Institute( 後의 Tuskegee University)에 招待되어 美國南部의 人種問題에 臨했다. 그 後, 1914年에 시카고 大學校의 社會學大學에 參加해, 1936年에 退職할 때까지 여기에 머물었다. 한층 더 파크는 테네시州 낫슈빌의 黑人大學校 피스크 大學校(Fisk University)으로 옮겨, 最年까지 여기서 敎鞭을 繼續 맡았다. 파크는 낫슈빌에 對하고, 79에 잠겼다. 「境界的人種... 이란, 2個의 社會를, 2의, 단지 差異가 나는 것 만이 서로 아니게 敵對하는 文化를, 살 수 있도록 運命을 決定할 수 있었던 存在이며 ... 그의 은, 2가 다른, 容易하게는 溶解하지 않는 文化가, 溶解해, 全體的 혹은 部分的으로 融合하는, 도가니가 되는 것이다. 」(Robert E. Park, 1937) 파크는 生前부터, 學界의 內外에서 著名한 人物이었다. 1925年以後에는, 美國社會學會(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나, 시카고 都市聯盟(Chicago Urban League)等의 會長을 맡아 美國社會科學硏究評議會(Social Science Research Council)의 會員이 되었다. 「나가고, 豪華로운 호텔의 라운지에, 簡易宿泊所의 玄關門에 앉아 혼령네. 골드・海岸의 벤치에, 슬램의 寢臺에 앉아 혼령네. 오케스트라 홀이나, 스타・앤드・가터 劇場의 벌레스크의 客席에도 앉아 혼령네. 要컨데, 나가고, 眞짜 調査를 하고, 自身의 바지의 엉덩이를 더럽혀 오라고 말하는 것이다. 」(Robert Park、1972)

業績Edit

파크는, 아메리카 合衆國에 있어 移民과의 關係로부터 發展한 同化의 理論에, 큰 影響을 주었다. 파크는, 「人種關係사이클」이라고 이름 붙인 4個의 段階를, 移民集團이 더듬어 간다고 論했다. 第1 段階의 「接觸」, 繼續 되어 第2 段階의 「競爭」을 거치고, 第3 段階에서 各 集團은 相互의 存在에 「適應」해, 最終的으로 그것을 維持할 수 없게 되면 移民集團은 「同化」해 나간다는 것이다. 「파크는 아마, 人種關係나 文化接觸에 對해서, 近代의 社會科學의 누구보다 많은 着想을 提起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한층 더 重要한 것은, 파크 自身이 이 4 段階을, 移民 뿐만이 아니라, 모든 動態的인 社會過程에 適用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點이다. 파크가 시카고 大學校에서 敎鞭을 맡았던 時期에, 社會學大學는 시카고라고 하는 都市를 一種의 實驗室로서 取扱하기 始作했다. 파크의 實績은, 시카고 大學校의 同僚였던 아네스트・바제스, Homer・호 실(Homer Hoyt), 루이스・워스들의 實績과 함께, 都市社會學의 하나의 어프로치로서 發展해, 시카고 學派로 불리게 되었다. 「 나는 主로 3個의 分野, , 集團態度, 人類生態學, 人種關係論의 分野에 있어서의 探檢者였다. 」 「시카고 大學校에 있고, 美國社會學은 方法論보다 사람들에게 關係하게 되어, 로버트・에즈라・파크는 境界的人格이라고 하는 着想을 展開시켰다(Park & Burgess, 1921). 파크는, 原始的社會에 있고 사람들을 묶는 紐帶가 되는 忠誠心은, 그들이 社會에 對해서 느끼고 있던 恐怖心이나 憎惡의 程度와 正比例한다고 생각했다. 이 槪念은, 自民族中心主義와 內部集團/外部集團의 設定의 理論으로 展開했다. 集團의 連帶의 힘은, 集團外로 向해진 敵意의 程度와 相關한다. 」Billie Davis, Marginality in a Pluralistic Society 파크가 「生態學」이라고 하는 用語를 社會學에 搬入한 것은, 生態學의 基礎를 쌓아 올린 혼자인 植物學・ 유겐・바밍(Eugen Warming)으로부터 인스피레이션을 얻은 일이었지만, 그 만큼이 아니고, 第1次世界大戰前부터 人類生態學의 最初의 構成을 展開하고 있던 존・폴・그드와 같은 地理學者에도 影響을 받고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