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런던

1,598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Disambig grey.svg 다른 뜻에 對해서는 런던 (同音異義) 文書를 參照하십시오.
런던
London
파일:London collage.jpg
왼쪽 위부터 시티 오브 런던, 타워 브리지, 런던아이, 웨스트민스터宮殿
位置 틀:座標 情報
行政
나라 틀:나라資料 英國
地域 그레이터런던
人口
人口 約 7,557,000명 (2007年)
人口密度 4,808 / km2
地理
面積 1,572 km2
웹사이트 http://www.london.gov.uk

런던(London)은 英國잉글랜드首都이자 가장 큰 都市이다. 面積은 607 sq mi(1,577.3 ㎢)이고, 人口는 755萬 6900名이다. 잉글랜드 南東部 템스강 河口에서부터 約60 km 上流에 位置한다.

런던은 世界의 主要 都市 中 하나이며, 유럽에서도 가장 歷史사가 오래된 都市들 가운데 하나이다. 유럽聯合 內의 都市들 中에서는 가장 크다.

歷史 편집

初期의 歷史 편집

起源은 로마時代로 거슬러 올라간다. 율리우스 카이사르브리타니아를 征腹할 때에 只今의 런던地域에는 켈트族들이 살고 있었다. 이 後, 로마人이 43年론디니움(Londinium)이라는 要塞를 建設한 것이 그 始初이다. 200年代初盤에, 로마人들은 都市에 많은 壁을 세웠는 데 侵入者들로부터 防御를 爲해서였을 것이다. 410年民族大移動이 始作되면서 로마軍들이 本國으로 撤收하였다.

中世時代 편집

게르만族의 部族인 색슨族, 앵글族, 유트族이 브리튼 섬의 東部를 攻擊하여, 結局 그곳에 定着하여 王國을 세운다. 그래서 런던은 새로운 都市로 繁榮하였다. 800年대에는 덴마크바이킹이 都市를 攻擊하였고, 後에 알프레드大王이 런던을 새로 設立하였다.

1000年代에는 앵글로색슨의 王 에드워드 참회왕웨스트민스터寺院을 세웠다. 1066年에는 프랑스의 貴族인 기욤 (後에 윌리엄1世)이 英國을 統治하였고, 웨스트민스터寺院에서 王位에 올랐다. 윌리엄1世는 런던市民들을 自治政府로 承認하였다.

中世期 동안에는 런던의 다른 建造物들이 建設되었는데, 1090年 쯤에 세인트 폴大聖堂을 짓기 始作하여 200年後에 完工되었다. 1209年에는 런던 브리지템스江에 첫 돌다리로 세워졌다. 後에 나무 다리로 變하였다가 가끔씩 再建하였다.

1100年代에는 런던의 工藝와 商業의 길드가 發達하기 始作하였다. 길드는 各各 同業끼리 熟練工과 商人들을 象徵하였다. 길드의 組合員들은 1190年代에 런던의 첫 市場을 뽑았다. 1215年존王이 런던이 자기 뜻으로 統治되는 것을 確立하였다. 歷史家들의 主張으로는 1400年代에 런던의 人口가 約 75,000名이었다고 한다.

障壁들을 넘은 擴張時代 편집

런던은 1500年代와 1600年代初期에 빠르게 繁榮하였다. 헨리8世의 統治 때에는 貴族들이 障壁들의 바깥인 西쪽에 私有地를 지었다. 헨리8世가 死亡한 1547年에는 웨스트민스터宮殿 이 議會의 會議場所가 되었다.

헨리8세의 딸 엘리자베스1世 때 와서 런던은 世界貿易의 中心地로 發達하였다. 商人들이 富裕해지면서, 華麗한 집들을 짓기 始作하였다. 英國의 첫 劇場들이 外郭地域들에서 改場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活動한 時期가 바로 이때였다.

1600年代中盤에는 런던의 人口는 50萬이었다. 많은 런던市民들은 障壁의 밖에 있는 區域들에 살았다.

戰爭, 黑死病, 火災 편집

1642年찰스1世와 議會 사이에 싸움이 벌어지자, 런던은 올리버 크롬웰과 다른 淸敎徒들이 이끄는 議會편 쪽에 섰다. 信仰心이 깊은 淸敎徒들이 1649年에 찰스1世를 處刑하고 權力을 잡자, 런던은 繁榮이 못 갔다. 크롬웰政府가 劇場들을 門닫는 等, 市民들의 人氣를 잃었다. 찰스1世의 아들 찰스2世가 亡命으로부터 돌아오자, 런던市民들은 그를 歡迎하였고 王政復古를 이루었다.

黑死病1655年에 都市를 荒廢시키기 始作하였다. 들이 貧民街를 들끓면서 都市로 번져가서 생겼는데, 100,000名의 生命을 빼았았다.

1666年 9月 2日에 大火災가 일어났다. 신기하게도, 死亡者의 數는 적었다. 그러나 세인트 폴大聖當과 80個의 다른 敎會들, 44個의 길드會館들 等 과 13,000채의 住宅들이 불에 타 재가 되고 말았다.

再建 편집

런던市民들은 木材代身, 壁돌 等을 利用하여 都市를 再建하였다. 새都市의 偉大한 建築人은 크리스토퍼 렌 境이었다. 그는 火災로 因하여 破壞된 많은 建物들을 再建하였다. 많은 商人들도 웨스트 엔드로 옮겨갔다. 런던의 비지니스들은 곧 回復되었다. 1700年代初盤에는 런던證券去來所가 열렸고, 新聞業界들도 생겼다.

世界에서 가장 큰 都市로 편집

18世期以後 産業革命期를 거치며 急速히 成長했으며, 1800年에는 人口가 大略 1,000,000名이었다. 1800年代에는 런던이 世界에서 가장 큰 都市로 알려졌다. 産業革命期 동안의 런던의 主要役割은 工業製品을 파는 市場들을 發達시키는 것이었다. 都市의 商人들과 銀行家들은 莫大한 幸運을 만들었다. 富者인 런던市民들은 都市에서 돈을 벌기는 하나, 웨스트 엔드地域에서 時間을 보냈다. 1800年代中盤에는 웨스트 엔드는 流行的인 社會生活地域으로 有名해졌다. 産業革命은 런던에 繁映은 勿論 苦痛을 끼치기도 하였다. 부두, 工場, 倉庫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었고, 複雜하고 病이 옮는 貧民窟에서 살기 始作하였다. 後에 슬럼 雰圍氣는 徐徐히 나아지기 始作하였다.

외곽들의 繁映 편집

1800年代에는 數많은 런던市民들이 都市의 外딴 地域들로 옮겨가기 始作하였다. 交通의 發達과 함께, 외곽의 繁榮이 始作되었다. 1750年에는 웨스트민스터 다리가 세워졌고, 그 後에 數많은 다리들이 세워졌다. 19世紀에는 馬車가 都市의 重要한 交通手段이었고, 1800年代中盤에는 鐵道 서비스가 急激히 發達되었다.

런던政府의 첫 改革은 1888年에 세워졌다. 그레이터런던이 그해에 成立되었고, 다음 해에 28個의 自治區가 생겼다.

世界大戰 편집

第一次世界大戰 동안에 獨逸 空軍이 런던에 爆彈投下를 한 적이 있는 데, 第二次世界大戰에는 더 深한 被害를 입었다. 戰爭이 끝나자, 런던의 數많은 地域이 무너졌고, 15,000名~50,000名의 런던市民들이 死亡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곧 런던은 再建되어 英國의 政治, 經濟, 文化의 中心地로 發達하였다.

最近狀況 편집

1946年에는 1次 유엔 總會가 런던에서 열렸다. 20世紀 동안에 植民地들이 獨立되자, 그 나라들로부터 들어오는 移民들이 急增하였다.

2005年에는 2012年夏季 올림픽의 開催가 決定되어, 세 番 올림픽을 開催한 唯一한 都市가 되었다.

住民 편집

英國人이 多數를 차지하지만, 印度,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西印度諸島, 아프리카 等의 前 植民地들에서 온 移民들이 늘어났다. 最近에는 폴란드人들도 돈벌이를 爲해 런던에 들어오기 始作하였으며, 濠洲뉴질랜드의 젊은이들도 그 目的으로 들어오는 편이다. 中國人들도 많이 살고 있다. 또한 英語學習을 目的으로 하는 短期滯留者들도 많은 편이다.

宗敎 편집

基督敎편집

런던 基督敎人들은 英國聖公會(Church of England),改新敎(감리교,救世軍,침례교,聯合改革&감리제敎會(United Reformed&Methodist,URC 等),로마天主敎等에 걸친 基督敎人들이다. 韓國敎會에서는 흔히 英國敎會하면 죽어가는 敎會라고 알려져 있지만 實際로는 信仰,人格,學問이 公定한 選拔過程과 嚴格한 神學敎育으로 檢證된 聖職者들과 地域 共同體에 드러내지 않고 奉仕하는 基督敎精神이 있는 敎會라는 것이 英國살이를 經驗한 韓國 基督敎人들의 말이다.[1][2]

其他 宗敎편집

또한 移民者들에 依하여 힌두敎, 시크敎, 이슬람敎, 佛敎 等의 多樣한 宗敎들이 存在하는 편이다.

經濟 편집

金融 편집

런던證券去來所뉴욕證券去來所東京證券去來所와 함께 世界經濟의 3大中樞이다. 또한 中央銀行인 잉글랜드銀行의 本社이기도 하다.

工業 편집

런던에서 第一가는 工業은 出版業이고, 纖維, 機械, 藥品 等의 製造業이 發達하였다.

交通 편집

파일:Westminster.tube.station.district.london.arp.jpg
파일:London OpenStreetMap.png

런던地下鐵은 世界都市의 地下鐵中에서는 最初로 開通된 것이다. 런던附近에는 6個의 空航이 있으며, 그 中 런던 히드로 空港은 國際的인 主要 허브 空港이다. 센트럴 런던 地域으로 進入하는 車輛에는 混雜通行料가 賦課된다. 세인트 판크라스(St. Pancras)驛에서는 海底터널을 通하여 프랑스벨기에로 갈 수 있는 유로스타를 利用할 수 있다.

스포츠 편집

런던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는 축구이며, 아스널 FC,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 FC, 찰턴 애슬레틱 FC, 첼시 FC, 퀸즈 파크 레인저스 FC, 크리스털 팰리스 FC, 토트넘 홋스퍼 FC, 풀럼 FC 등 다수의 축구팀을 보유하고 있다.

국제관계 편집

자매도시:

우호협력도시:

바깥 고리 편집

위키미디어 公用에 關聯 미디어 資料가 있습니다:
London

주석 편집

  1. 大舊聖書아카데미에 寄稿한 신완식 牧師의 칼럼
  2. 大舊聖書아카데미에 寄稿한 더럼 님의 칼럼

틀:유럽聯合의 首都 틀:夏季 올림픽 開催都市 틀:夏季 패럴림픽 開催都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