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디옥시리보核酸(디옥시리보 핵산,Deoxyribonucleic acid, DNA)은 核酸의 一種이며, 주로 細胞 內에서 生物의 遺傳情報를 保管하는 物質이다. DNA의 주 機能는 長期間에 걸친 情報貯藏이다. 結合되어 있는 鹽基에 依해 區分되는 네 種類의 뉴클레오티드가 重合되어 二重螺旋構造를 이룬다.

역사 편집

DNA는 스위스의 프리드리히 미셔(Friedrich Miescher)에 依해 1869年에 처음 發見되었다. 細胞(nucleus) 안에서 發見되었기 때문에, DNA는 처음에 뉴클레인(nuclein)이라고 命名되었었다.[1] DNA가 처음 發見되었을 때는, DNA가 아닌 蛋白質이 遺傳物質일 것으로 推定되었었다. 틀:出處 1943年 오즈월드 에이버리(Oswald Avery)및 그의 同僚들의 實驗을 通해 DNA가 遺傳情報를 保管하는 物質일 것으로 推定되었으며, 이들의 이러한 推測은 1952年 알프레드 허쉬(Alfred Hershey)와 마사 체이스(Martha Chase)의 허쉬-체이스 實驗을 通해 確定되었다.[2] [3]DNA의 二重螺旋構造는 제임스 왓슨프랜시스 크릭이 1953年 네이처지에 실은 論文에서 처음으로 밝혀졌다. [4]

構造 편집

DNA는 螺旋構造를 이루는 뼈대(Backbone chain)와 鹽基(Nucleobase)로 構成되어 있다. 뼈대單糖類디옥시리보스(Deoxyribose)에 燐酸기(Phosphate)가 結合되어 긴 사슬과 같은 形態를 띄고 있다. 鹽基에는 퓨린(purine)과 피리미딘(pyrimidine)의 두가지 種類가 있으며, 퓨린에는 다시 아데닌(Adenine; A)과 구아닌(Guanine; G)의 두 가지가 存在하고, 피리미딘에는 시토신(cytosine; C), 티민(thymine; T), 우라실(uracil; U)의 세 가지가 存在한다. 이 중 우라실은 DNA에는 存在하지 않으며, RNA에만 存在하는 鹽基이다. DNA가 二重螺旋을 이루고 있을 때, 各各의 퓨린은 하나의 피리미딘과 水素結合을 通해 結合한다. 卽, A와 T, G와 C가 恒常 짝을 이루어 存在하게 된다. 이러한 水素結合은 DNA의 二重螺旋構造를 安定하게 만들어 주는 힘이다. 이 때, G와 C의 結合 사이에는 3個의 수소 結合이, A와 T의 結合에는 2個의 水素結合이 存在하며, 따라서 G와 C사이의 結合이 더 강하다.

이러한 鹽基쌍끼리의 結合을 DNA의 相補性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相補性은 DNA의 情報貯藏, 複製, 傳寫 等에 其餘한다.

DNA는 一般的으로 알려진 二重螺旋構造인 B-DNA 以外에 더욱 빽빽하게 꼬인 狀態인 A-DNA나 오른쪽으로 꼬인 B-DNA와는 달리 왼쪽으로 꼬인 形態인 Z-DNA의 構造로도 存在한다. 그러나 A-DNA와 Z-DNA는 주로 特殊한 狀況에서만 나타나는 構造로, 普通의 DNA는 B-DNA의 形態를 띄고 있다.[5]

파일:A-DNA, B-DNA and Z-DNA.png

5'→3' 편집

DNA의 뼈대에서 디옥시리보스燐酸기가 連結된 方向을 5' 方向이라고 부르고 그 反對에 하이드록시기가 붙어있는 方向을 3' 方向이라고 부른다. 이 方向性은 DNA에 作用하는 酵素에게 DNA의 方向을 가르쳐 주는 매우 重要한 要素이다. DNA 二重螺旋을 이루는 두 家닥의 DNA는 서로 反對 方向(Anti-parallel)으로 構成되어 있다. 卽, DNA 二重螺旋을 그림 2.에서 처럼 세워 놓았을 때, 二重螺旋의 한 가닥이 위에서 아래 方向이 5'→3' 方向이라면, 나머지 한 가닥은 反對 方向인 아래에서 위 方向이 5'→3' 方向이다.

複製 편집

  1. DNA의 각 가닥이 따로 풀린다. 各 가닥은 相補的인 結合이 可能하므로, 새로운 DNA 分子의 完全한 바탕이 될 수 있다.
  2. DNA重合酵素가 相補的으로 結合할 수 있는 뉴클레오티드들 사이에 共有結合을 만들어 새로운 螺旋構造를 合成한다. 이때 새롭게 形成되는 가닥은 반드시 5'方向에서 3'方向으로 合成된다.
  3. DNA 重合酵素複合體가 認識할 수 있는 特定部位가 DNA上에 存在하므로, DNA 複製는 DNA의 特別한 部位(origin of replication)들에서 始作한다.
    1. 結合한 DNA重合酵素複合體는 ‘거품’(復除방울)을 만들면서 原來 DNA를 양쪽으로 풀어나가며 새로운 DNA分子를 合成한다.
    2. 생겨난 새로운 DNA는 原本이 된 DNA와 結合하여 거품의 '안쪽'에서 다시 螺旋構造를 形成한다.
  4. 複製가 끝난뒤에는 두 DNA 二重螺旋이 생긴다.

같이 보기 편집

바깥고리 편집

위키미디어 公用에 關聯 미디어 資料가 있습니다:
DNA

註釋 편집

  1. 틀:저널 引用
  2. 틀:저널 引用
  3. 틀:저널 引用
  4. 틀:저널 引用
  5. 틀:저널 引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