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니크라스・루 맨(Niklas Luhmann, 1927年 12月 8日- 1998年 11月 6日)은, 獨逸의 社會學者.

經歷・人物Edit

獨逸의 류네브르크로 태어나 프라이부르크大學校에서 法學을 배운다. 그 後 法院勤務. 文化官僚. 하버드大學校의 行政學大學院에 留學. 滯美中에 社會學・ 타르콧트・파손즈를 訪問해, 그의 세미나에도 出席했다. 파손즈의 社會시스템 理論과 루 맨의 社會시스템 理論에 있고, 兩者의 「시스템」槪念은 根本으로부터 다르다. 파손즈의 社會시스템은, 大는 世界 시스템으로부터 小는 個人에 이르기까지의 入子 構造로부터 成立되고 있다. 이것에 對해서, 루 맨은 多次元的・相互補完的・相互浸透的인 시스템을 생각한다. 시스템의 繼承性이 없다. 또, 파손즈는 막스・웨버의 系譜를 당기는 方法論的個人主義를 理論構成의 近間에 자리잡고 있지만, 루 맨은 後期에 이르러 「個人」을 出發點에 자리잡는 理論構成을 明確하게 拒否하고 있다. 비레페르트大學校에서 退官까지 敎鞭을 取했다. 1960年代에 獨逸의 哲學・ 율겐・하버 매스와의 論戰으로 歐美以外에도 알려지게 된다. 1984年에 主要著書 「社會시스템理論(Soziale Systeme=社會의 시스템)」를 發表. 社會시스템理論에 오트포이에이시스 槪念을 導入한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