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게오르크・진멜(Georg Simmel, 1858年3月 1日 베를린- 1918年 9月 26日 슈트라스브르크)은, 獨逸出身의 哲學(生의 哲學), 社會學이다. 짐멜과 表記되기도 한다. 獨逸系猶太人(基督敎徒). 社會學의 黎明期의 主要人物로서 에밀・듀르케임, 막스・웨버, 컬・마르크스等과 對等해 稱해지는 것이 많다.

略歷Edit

1858年 프로이센王國 베를린에서, 7 兄弟의 막내동이로서 태어난다. 아버지는 裕福한 猶太系商人(天主敎에 改宗), 어머니도 猶太人(改新敎에 改宗). 改新敎의 洗禮를 받는다.

1870年 흘리드릿히‐베르더・高等學校에 入學

1876年 베를린大學校에 入學. 歷史學, 心理學 및 哲學을 배운다.

1881年 主要論文 「칸트의 物理的單子論에 依한 物質의 本質」 및 3個의 副論文을 提出해, 哲學學士學位를 取得.

1885年 베를린大學校의 講師 되어, 多方面에 걸쳐 講義를 한다.

1890年 「社會分化論-社會學的・心理學的究」가 刊行된다. 게르트르트・키넬과 結婚.

1892年 「歴史哲學의 問題」(第1版)을 刊行.

1894年 論文 「社會學의 問題」를 發表. (다음 해 시카고學派의 社會學의 스몰에 依한 英譯이 發表된다)

1900年 「貨幣의 哲學」을 刊行. 베를린大學校의 私敎授가 된다.

1903年 「大都市와 生活」을 發表.

1905年 「歴史哲學의 問題」(改定 第2版)을 刊行. 第1版의 實證主義的・心理主義的色調가 腐蝕된다.

1908年 「社會學-社會化의 形式에 對한 研究」를 刊行. 막스・웨버에 依해 하이델베르크大學校 哲學正敎授에 推薦되는 것도 成功하지 않고. 웨버 夫婦와 交友가 始作한다.

1911年「文化의 哲學」을 刊行. 「社會學의 創始者」로서의 功績에 依해, 플라이 델 베루크大學校으로부터 國家科學名譽博士의 稱號가 授與된다.

1914年 슈트라스브르크 大學校 哲學 正敎授로 就任.

1917年 「社會學의 根本問題(個人과 社會)」를 刊行.

1918年 「生의 直觀」을 刊行. 슈트라스브르크로 肝癌 때문에 死亡. 60歳.

思想・硏究Edit

그의 哲學은, 니체, Schopenhauer와 共通點을 가지는 生의 哲學이지만, 大學校의 世界에서 陶薫를 받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칸트 以來의 獨逸觀念論의 系譜로 一般的인 用語法을 가지고 말한다고 한다, 꽤 獨逸特한 것. 「斷腸」 等에도 本人이 쓰고 있도록, 知的遺産의 後繼者에게는 滿足하지 않았지만, 그의 思想은 그의 提唱하는 形式社會學에 結實했다. 形式社會學에 包含되는 그 생각은 美國에 걸쳐, 社會學의 시카고 學派, 그리고 象徴的相互作用論에 큰 影響을 주어 定性的硏究의 源流의 하나라고도 말하게 되었다. 또, 近來에는, 두르즈, 가타리 以降의 生氣論再評價의 文脈으로, 社會化以前의 生(「社交」)을 把握하려고 하는 後期 진멜의 理論이 새롭게 注目받고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