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게오르크・빌헤임・프리드리히・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年 8月 27日- 1831年 11月 14日)은, 獨逸哲學者이다. 요한・곳트리프・피히테, 프리드리히・시링과 함께, 獨逸觀念論을 代表하는 思想家이다. 뛰어난 論理性으로부터 現代의 哲學硏究도 包含해 後世에도 多大한 影響을 주었다. 辨證法哲學의 實績외, 「法의 哲學」等의 諸著作에 있어서의 近代國家의 理論的基礎附與의 實績도 有名하다.

브랏드레이(F. H. Bradley), 장폴・살톨, 한스・큐그, 블르노・바우아等에 依한 稱讚, 한편, 세이렌・키르케고르, 아르트르・Schopenhauer, 컬・하인리히・마르크스, 말틴・Heidegger, 시링等에 依한 批判等, 여러가지 哲學者・思想家・文筆家의 解釋을 通해서 그의 影響은 擴大되었다. 헤겔學派나 後의 新헤겔主義等도 參照되고 싶다.

槪要Edit

獨逸觀念論哲學의 完成者이며, 近代哲學과 現代哲學의 分水嶺으로서 자리 매김되는 것도 많다. 덧붙여 同時代人에 作家 괴테, 音樂家 Beethoven, 畵家의 앙금 파・다비트・프리드리히가 있다. 헤겔死後, 한 時期 獨逸大學校의 哲學敎授의 포스트는 헤겔의 弟子(헤겔學派)로 차지할 수 있었다. 1830年代부터 1840年代에는 헤겔學派 中에서도 헤겔左派가 隆盛했지만, 헤겔左派의 思想은 마르크스等에 依해서 批判的으로 繼承해져 漸次 氣勢가 衰弱해져 갔다.

그의 影響을 받아 헤겔哲學을 批判的으로 繼承・發展시킨 人物로서는, 세이렌・키르케고르, 컬・마르크스等이 있다. 마르크스主義와 그 實踐에 對해 뿌리 깊은 全體主義的傾向은 헤겔에게 由來하고 있다고 하는 主張이 있지만, 그 한편, 마르크스主義的인 視點으로부터의 헤겔의 哲學解釋에는 曲解라는 批判도 있다.

헤겔은, 古典에 通한 慧眼으로 現實的이고 理想的인 哲學을 展開해, 同時代 뿐만 아니라 後世에도 큰 影響을 주었다. 主要著書의 하나인 「精神現象學」(1807年)은, 元來의 標題를 「學의 體系(System der Wissenschaft)」라고 해, 當初는 主觀精神(「意識」 「自己意識」 「理性」)으로부터 絶對知로 發展하는 過程을 그리고 있었지만, 徐徐히 부풀어 올라서 가 最終的으로는 「精神」 「宗敎」라고 하는 을 덧붙일 수 있었다. 이나기의 思索의 完成이지만, 헤겔自身이 認定하고 있을 것 듯이, 混亂하고 있는 部分이나 後年의 著作으로 카테고리가 微妙하게 變化한 것도 많아, 여기로부터 헤겔哲學의 全貌를 아는 것은 困難하다. 다른 著作에 「엔치크로페디」, 「法哲學・要綱」等이 있다. 덧붙여 「歷史哲學」 「美學(書籍)」 「宗敎哲學」 等은 히겔의 死後, 弟子들(卽 헤겔學派)에 依해서 그의 講義노트와 聽講生의 노트를 中心으로 編纂 된 것이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