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高麗는, 918年에 王建(高麗太祖)이 세워 1392年까지 繼續된 韓半島의 나라. 首都開城. 元來 「高麗」는 高句麗의 後期에 있어서의 正式的이다 國號이며, 當時의 中國이나 日本에서도 高句麗를 「高麗」라고 稱하고 있었기 때문에, 現代中國에서는 區別을 爲해 王氏高麗라고 부르기도 한다.

歷史편집

建國편집

新羅는 韓半島를 統一했지만, 그러나 8 世紀末에서 9 世紀까지 王位繼承戰爭이 일어나 地方에서도 農民의 叛亂이 일어나고 混亂이 깊어져 갔다. 이 混亂은 眞聖女王 때에 한層 激烈해져, 地方의 有力한 豪族들이 新羅를 分裂시켰다. 892年, 半島西南部에서 甄萱後百濟를 建國해, 901年에는 弓裔後高句麗를 建國했다. 이 以後를 後三國時代라고 부른다. 「高麗史」 에 依하면, 王建의 先祖는 白頭山을 넘어 南쪽(開城)으로 移住해 온 옛 高句麗의 大族이었다고 되고 있다. 王建은 後百濟와의 戰爭으로 몇 番이나 勝利해, 훌륭한 人格으로 群臣들의 信望이 두꺼웠다. 그러나 弓裔에는 미움받고 生命을 標的이 될 것 같은 일도 있었다. 弓裔는 宮殿을 再建했기 때문에, 動員된 民衆의 不滿이 높아졌다. 또 自身을 彌勒菩薩이라고 부르게 해 觀心法으로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다고 해, 反對派를 肅淸했다. 王建은 弓裔의 暴政에 對해서 政變을 일으켜, 918年에 高麗를 일으켰다. 韓半島는 高麗와 後百濟의 戰爭이 繼續되어, 分裂한 채로라고 생각해졌지만, 935年, 後百濟의 王의 甄萱이 4男에 王位를 잇게 하려고 長男의 神劍( 後百濟의 第2大王)에 叛亂을 일으켜졌다. 神劍은 甄萱을 寺院에 監禁해, 王位를 빼앗았다. 結局, 甄萱은 935年 6月, 後百濟에서 逃亡가 高麗에 亡命했다. 王建은 甄萱을 國賓으로서 맞이했다. 同年 11月, 新羅의 敬順王이 群臣을 두어 高麗에 歸順했다. 高麗는 936年에 後百濟를 滅亡시켜, 韓半島는 高麗에 依해서 統一되었다.

仔細한 것은 「契丹의 高麗侵攻」을 參照

그 사이, 926年에 北方民族 契丹遼나라(916年成立)가 渤海를 滅하면, 高句麗時代의 版圖를 되찾는 北進政策의 一環으로서 渤海遺民을 吸收해, 그 版圖를 펼쳤다. 또, 中國大陸의 戰亂(五代十國)이 宋나라(960年建國)에 依해서 統一되는 기운이 되면, 宋나라에 朝貢해, 또 歷代의 王은 宋나라로부터 冊封使가 오고 承認을 얻을 수 있고 나서 國王이 된다고 하는 冊封을 받고 있었다. 宋나라는 漢民族을 統一했지만, 北方의 周邊異民族을 抑制하는 힘은 없고, 契丹은 急速히 高麗와의 國境까지 版圖를 펼쳐 게다가 993年부터 大規模侵入을 實施한다. 高麗는 이것을 擊退한 後, 江東 6州의 高麗에의 割讓과 交換에 다음 994年에 朝貢했다. 1009年에 高麗에서 政變이 일어나면, 契丹은 이 틈을 찔러 1010年에 再次 侵入해, 首都 開城에 쳐들어간다. 그러나 高麗의 將軍・姜邯贊의 策에 依해, 開城에는 高麗軍도 物資도 없고, 補給에 難이 생긴 契丹軍은 開城으로부터 後退. 이 동안 高麗王은 羅州에 避難했다. 姜邯贊은 西京以北의 要所要所에 伏兵을 配置해, 後退하는 契丹軍에 反擊을 더해 勝利했다. 이 後도 契丹은 1013年부터 1015年까지 繼續해 侵入하지만 高麗는 1015年에 이것을 擊退한다. 그러나 契丹은 그 해 동안에 여러 番 侵攻했다. 高麗는 1016年에 宋나라의 年號를 利用했다. 1018年, 蕭排押 引率하는 10萬의 契丹軍이 高麗에 쳐들어가지만, 姜邯贊 引率하는 高麗軍 14萬이 鴨綠江龜城에서 이것을 맞아 싸워, 大勝利를 거두었다. 이 싸움으로 살아 남은 契丹兵은, 不過 數千에 지나지 않았다(龜州大捷). 侵攻은 1019年까지 繼續되어, 高麗는 몇 番이나 이것을 擊退했다. 契丹이 執拗하게 高麗에 侵攻한 것은, 高麗에 割讓한 江東 6州를 힘으로 이겨 돌려주기 때문에 있었다. 거듭되는 敗北로, 戰爭繼續을 抛棄한 契丹皇帝, 聖宗은, 高麗로부터의 使節을 받아 受容해 1020年에 講和를 묶어, 1022年에 高麗는 契丹의 年號를 利用해 朝貢해, 契丹은 高麗의 江東 6州領有를 認定했다. 이 戰爭에 依해서, 高麗의 勢力은 鴨綠江까지 伸長했다. 그 後, 契丹의 눈은 西方의 위구르로 向했기 때문에, 高麗에 接한 地域에서는 女眞이 擡頭했다. 女眞은 1019年에 日本에 侵攻(女眞族의 入寇)한 高句麗軍의 一部를 構成한 外藩의 出身母體라고 생각되고 있지만, 契丹과 함께 그들이 威脅이 되었기 때문에, 1033年부터 1044年에 걸치고, 北部國境에 半島를 橫斷하는 長城을 쌓는 等 抵抗했다. 1037年에 契丹水軍이 長城의 미치지 않은 鴨綠江을 侵犯했지만, 이 다음은 大槪 安定을 되찾았다. 以前에 女眞의 擡頭는 顯著하고, 1107年에 激烈한 攻擊을 받았다. 女眞은 1115年에 金나라를 세워 1125年에 遼나라를 滅했다. 그 때문에 高麗는, 다음 1126年에 金나라에 朝貢했다. 金나라는 中華帝國으로 되어야 할, 宋나라에의 介入에 集中했기 때문에, 高麗는 그만큼의 介入을 받지 않고 끝났다. 國內는 大槪 安定되어, 1145年에는 最古의 韓國史書 「三國史記」가 完成되었다.

武臣政權과 몽골의 侵攻편집

仔細한 것은 「武臣政權」을 參照

12 世紀中旬부터, 王이나 文人이 政治를 소홀히 한다고 하고, 武人이 政權獲得의 氣運을 묻게 되었다. 1170年에는 武臣(軍人)인 鄭仲夫가 쿠데타를 일으켜 國王을 廢 位해, 武臣政權時代가 始作된다. 그러나, 다른 武臣의 反撥을 불러, 1179年에 暗殺된다. 그 後, 李義旼이 政權을 잡지만, 崔忠獻에 依해 暗殺되어 그 後, 武臣끼리의 內紛을 抑制해 1194年에 政權을 掌握한 崔忠獻은 4代 繼續되는 安定政權을 세웠다.

仔細한 것은 「몽골의 高麗侵攻」을 參照

崔氏武臣政權下, 北方에서는 틴기스・한 引率하는 몽골帝國(蒙古, 後의 元나라)이 擡頭해, 金나라를 壓迫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1224年에 金나라의 年號를 멈추어 獨立을 恢復했다. 高宗 5年(1218年)에 몽골에 離叛한 契丹의 一派가 高麗領內에 侵入했을 때, 틴기스는 이것을 追擊하고 討伐해 高麗側도 兵力을 내 이 討伐行을 助力했다. 이것에 依해 高麗는 몽골側과의 接觸을 얻어 當分間 平和뒤에 交涉을 하고 있었지만, 1224年에 派遣된 몽골 使臣이 高麗領內에서 遭難하는 事件이 일어나, 國交는 斷絶했다. 1231年부터 몽골側으로부터 지난 해의 使者의 遭難을 詰問해 降伏・臣從을 재촉하는 國書가 와 첩해, 몽골軍의 侵入이 始作된다. 崔氏는 國王을 데려 1232年에 서울을 開京으로부터 江華島로 옮기고, 3年間이나 徹底抗戰을 試圖했기 때문에, 國土와 國民은 몽골軍에 蹂躪되어 荒廢했다. 1239年에 몽골은 高麗에 入朝를 命했지만, 高麗側은 이것에 應하지 않았다. 1247年에 다시 몽골軍이 侵入했다. 이 해부터 몽골은 繼續해 侵攻해, 高麗는 徹底하게 抗戰하지만, 1258年에 北部의 和州以北이 占領되어 雙城摠管府가 놓여졌다. 結局, 다음 1259年에 崔氏政權은 打倒해져 高麗는 몽골帝國에 降伏, 太子(王子)를 人質로서 몽골宮庭에 내밀어, 高麗王族이 前皇帝(카안)의 侍衛組織인 케시크의 要員에 參加하게 되었다. 이렇게 해 30年 가깝게에 이르는 高麗의 抵抗은 끝나, 元나라의 行中書省征東等處行中書省에 짜넣어진다. 한편 南部에서는, 1223年에 처음으로 倭寇의 이름이 登場해, 倭寇等이 沿岸을 덮치기 始作해 있던 것 듯한다. 또, 元宗쿠비라이政權에 降伏해 接近하는 政策에 反撥한 林衍等이 쿠데타를 일으켰다. 이것을 討伐하기 爲해 몽골軍이 派遣되어 林衍派는 三別抄等을 動員해 抵抗했지만 敗退해, 南方의 珍島耽羅(濟州島)에 無事히 달아났다. 耽羅島의 三別抄政權은 鎌倉幕府에 救援을 要求해 共同해 몽골을 擊退하도록 要請했지만, 文永의 役直前에 日本派遣軍의 司令官이 되는 忻都洪茶丘等이 引率하는 派遣軍에 鎭壓되고 있다.

元來의 統治・援救에의 參加・高麗王의 몽골貴族化편집

몽골은 只今까지의 契丹이나 女眞과 달리, 直接的인 內政干涉을 했다. 國內에는 많은 몽골軍人이 駐屯해, 反撥感情이 태어났다. 1270年에는 「慈悲嶺」以北의 廣大한 東寧路를 빼앗겨 東寧府를 놓여졌다. 同年, 崔氏를 넘어뜨린 林氏政權이 滅亡해 武臣政權은 臨終하지만, 몽골支配에 反抗하는 사람들이 三別抄의 反亂을 일으켰다. 叛亂者는 屬國이었던 濟州島의 政權을 滅해 徹底抗戰했지만, 1273年에 鎭壓되었다. 亂의 鎭壓과 함께, 쿠비라이는 日本을 服屬시키려고 試圖했지만 交涉은 失敗해, 1274年과 1281年에 두 番의 日本侵攻(元寇)을 實施했다. 이 때문에 舊高麗領의 大部分이, 前線基地로서 兵站의 補給과 軍艦의 建造가 命令되어 供出과 日本侵略 失敗에 依해 多大한 負擔을 强要當했다. 한편, 「高麗史」에는 忠烈王이 바탕으로 日本 侵攻을 움직였다는 記述이 있다. 忠烈王이 自身의 政治基盤强化 때문에, 元軍을 半島에 두게 해 그 武力을 後援者로 하는 目的이었다고 보여진다.

忠烈王(在位 1274年- 1308年)은 쿠비라이에 公主의 降嫁를 懇切히 願해서 容恕되어 쿠비라이의 딸 忽都魯掲里迷失結婚해 하안의 嗣位가 되었다. 初期에는 高麗王室도 一定한 影響力을 維持하고 있었지만, 漸次 征東行省(第1次와 2次征東行省에서는 高麗王은 次官, 第3次에서는 武官)은 高麗朝廷의 人事에도 關與하는 것처럼 되어, 高麗領은 元來의 支配下에 짜넣어졌다. 1297年 11月, 元來는 忠烈王을 逸壽王에게 봉해 世子의 을 高麗王에게 앉혔지만, 忠宣王은 元來의 官制를 高麗風의 官制에 고쳤기 때문에 征東行省의 公務員으로부터 不滿을 사고, 1299年에는 廢位되어 平章政事의 일자리도 풀렸다. 忠烈王이 高麗王에게 復位해, 平章政事에는 闊里吉思가 올라 高麗行省의 政務를 맡았다. 또, 전은 國王一族을 瀋陽王에게 封해 다른 宮庭을 세우게 했다. 그 中에 忠烈王과 몽골皇帝의 公主와의 사이에 태어난 忠宣王(1308年- 1318年) 以後의 高麗 世子는 禿露花(turqaq)로서 元來의 宮廷에서 자라 몽골女性의 서가 되고, 高麗王就任 以前에는 元나라의 宮廷에 오랫동안 滯在해 皇帝의 側近을 시중드는 等, 元나라의 宮庭에서 生活해 거의 몽골貴族이 되어, 아버지의 死後, 高麗王으로 任命되는 것이 慣例가 된다. 忠烈王以後의 高麗王의 어머니는, 모두 몽골人이 되었다.

또, 胡服辯髮의 令(1278年)을 낸 것 外, 모두의 律令制定과 發布는 설날 아침의 權限으로 여겨졌다. 以後의 王은 元來의 宮庭에서 자라, 忠宣王은 「益知禮普花」, 忠肅王은 「阿刺訥失里」, 忠惠王은 「普塔失里」라고, 元風의 이름도 가지고 있던 이러한 안으로 高麗貴族의 사이에서는 몽골文化가 流行했다. 忠烈王以後의 몇 名의 高麗王은, 元나라 宮廷에 있어 最高랭크의 金印蒐紐를 下賜할 수 있는 諸王・駙馬의 하나 「駙馬高麗國王」의 地位를 얻었다. 또, 많은 高麗王族이 몽골皇帝의 侍衛組織인 케시크에 나오는 것이 恒例가 되어, 케시크로서 皇帝에 側近 나라 시중든 세코가 次期 高麗王이 되는 慣例를 할 수 있었다. 皇帝에 侍從하는 것으로 宮廷儀禮에 익숙해 親하게 지내는 契機를 이득, 몽골宮廷內에서의 高麗王家의 地位는 向上했다. 同時에 템르 以後의 元나라 宮廷의 內紛의 影響을 直接 받게 되어, 忠宣王과 같이 케시크로서의 몽골宮廷出勤을 反復해, 英宗시데바라의 治世에 티벳에 배 흘러가는 例도 있었다.

滅亡에의 길편집

14 世紀에 大陸에서 紅巾의 亂이 일어나 元나라가 衰弱해지기 始作하는 時期에는 征東行省에 依한 支配도 形骸化, 恭愍王(1351年- 1374年)은 1356年에 元나라와 斷交해, 雙城摠管府等 北邊을 奪還해 몽골 侵入以前의 高麗의 領域을 恢復해, 元나라의 年號를 멈추어 獨立, 한層 더 鴨綠江西方에 遠征해, 이것을 制壓했다. 또, 1350年境부터 活潑해진 倭寇(前期倭寇)에 高麗는 괴로워하게 된다. 1356年부터 1362年까지의 紅巾賊侵入에 이르고는 서울・開京이 陷落했지만, 崔瑩鄭世雲李芳實李成桂等이 引率하는 高麗軍은 10萬名에 達하는 紅巾軍을 擊退해 開京의 奪還에 成功한다. 1359年에는, 李承慶・李芳實가 西京(平壤)에서, 1361年에는 李成桂・鄭世雲이 黄州서, 紅巾軍에 大勝했다. 倭寇에 對해서도, 崔瑩・李成桂・羅世鄭地朴葳等의 有力武將은, 漸次 倭寇에 打擊을 주어 가, 1376年에는 崔瑩이 鴻山에서, 1380年에는, 李成桂가 荒山, 崔茂宣・羅世가 鎭浦서, 1383年에는 鄭地等이 南海島 觀音浦에서 大勝利를 거두어 1389年에는 朴葳이 對馬島攻擊을 實施했다. 1368年에 明나라中國에 興해, 元나라를 北쪽으로 쫓아 버리는(北元)와 1370年에 高麗는 明나라에 朝貢하고 冊封을 받았지만, 國內에서는 親明派와 親元派의 抗爭이 일어났다. 以前에 倭寇나 元나라와의 싸움으로 功績을 올려 擡頭하고 있던 武人 李成桂(女眞族이라고도 한다)는, 1388年에 쿠데타(威化島回軍)를 일으켜 政權을 掌握해, 1389年에 恭讓王을 擁立하면, 親明派官僚의 支持를 받고 體制를 굳혀 1392年에 恭讓王을 中止해 스스로 國王에 卽位해, 朝鮮王朝를 일으킨다. 여기에 高麗는 474年에 滅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