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高句麗-唐戰爭은, 644年부터 668年까지 3回에 걸쳐서 行해진 唐나라에 依한 高句麗에의 侵攻이다 .

第1次侵攻(644 – 645年)Edit

642年에 高句麗에서는, 對唐强硬派인 淵蓋蘇文이 쿠데타를 일으켜, 融和派인 榮留王을 죽여 寶藏王을 擁立했다. 644年 11月, 唐나라는 高句麗에의 攻擊을 開始해, 645年 2月에는 太宗(唐나라)이 스스로도 出陣했다. 張亮이 引率하는 海軍은, 高句麗의 卑沙城을 陷落시켰다. 陸軍은, 李勣을 總司令官으로 해, 尉遅敬德長孫無忌薛仁貴劉弘基張儉李道宗契苾何力閻立德等이 더해졌다. 陸軍은, 蓋牟城白嚴城遼東城을 陷落시켜, 한層 더 安市城을 包圍했다. 高句麗의 褥薩인 高延壽高惠眞靺鞨軍과 함께 安市城救援으로 向해, 駐蹕山으로 唐軍과 大會戰을 했지만, 唐軍이 勝利했다. 高長壽와 高惠眞은 唐나라에 降伏하고, 唐나라로부터 官職의 等級이 주어졌다. 그러나, 安市城의 城主인 梁萬春은 抗戰을 繼續했다. 唐軍은 安市城을 攻擊하기 爲해 土山을 쌓아 올렸지만, 土山이 무너져 失敗했다. 또, 唐軍은, 高句麗의 新城이나 建安城을 떨어뜨리게도 失敗했다. 터키系 遊牧民이 唐나라에 侵入한 것이나, 겨울이 되면 食糧等의 補給問題로 戰爭을 繼續하는 것은 困難하게 되는 것부터, 645年 9月에 太宗은 겨울이 오기 前에 退却했다. 그러나, 退却途中에 暴風이나 추위 때문에 큰 被害를 받았다.

第2次侵攻(661年)Edit

唐나라는 戰略을 長期消耗戰으로 바꾸어 小規模의 攻擊을 繼續해, 高句麗를 疲弊 시켰다. 또, 唐나라는 高句麗와 敵對하는 新羅를 冊封해, 661年에 百濟의 役으로 高句麗의 同盟國・百濟를 滅한 것으로, 高句麗를 攻擊하는 態勢를 굳혔다. 661年, 唐나라의 高宗(唐나라)武則天은, 蘇定方契苾何力龐孝泰程名振等을 高句麗에 侵攻시켰다. 契苾何力은 鴨綠江에서 淵蓋蘇文의 長男의 淵男生을 찢었다. 唐軍은 平壤城을 包圍했지만, 淵蓋蘇文이 蛇水의 싸움으로 龐孝泰의 軍을 물러 龐孝泰를 戰爭에 敗해서 죽는 것시켰다. 남는 唐軍도 補給이 繼續되지 않는 狀況이기 때문에 撤退했다.

第3次侵攻(667 – 668年)Edit

665年에 淵蓋蘇文이 죽으면, 淵男生이 後를 이었지만, 男同生의 淵男建, 淵男産과의 사이에 內紛이 생겨 淵男生은 唐나라에 投降해 버렸다. 이 機를 타고, 唐軍은 淵男生을 先頭로 하고, 李勣等이 高句麗에 侵攻했다. 淵蓋蘇文의 男同生인 淵淨土는 新羅에 投降했다. 668年에는, 唐軍에 依해 首都의 平壤城이 陷落해, 高句麗는 滅亡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