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高句麗(紀元前 37年- 668年)는, 只今의 中國 東三省南部로부터 朝鮮北中部에 있던 國家이며, 最盛期는 滿洲南部에서 韓半島의 大部分을 領土로 했다. 隋나라 煬帝, 唐나라 太宗에 依한 遠征을 몇 番이나 擊退했지만, 唐나라(新羅)의 遠征軍에 依해 滅해졌다.

國名Edit

高句麗라고 하는 固有名詞의 起源은, 漢나라가 設置한 玄菟郡高句麗縣에 由來한다. 史料에는 高句麗王에 앞서 高句麗侯가 나타나지만, 玄菟郡의 縮小移轉에 隨伴해 얼마든지의 이 防弊되었을 때, 現地의 土豪를 縣侯에 任命했다고 推測되고 있다. 「高句麗」의 「句麗」는 「城」을 意味하는 「溝婁」로부터 바뀌었다는 說이 있다. 後漢書에는「句驪一名貊(耳)。有別種,依小水為居,因名曰小水貊。出好弓,所謂「貊弓」是也。(高句麗는 別名을 이라고 말한다. 小河에 살고 있기 때문에 小水貊으로 불리는 別種이 있다. 좋은 활을 産出한다. 이른바 「貊弓」이다. ) 라고 記錄되고 있다. 같은 夫餘系의 北沃沮는 別名이 「置溝婁」이며, 「北城」 「木城」을 意味한다고 말한다. 中原高句麗碑等의 碑文에 依하면 5 世紀中旬에는 「高麗」라고 自稱하고 있던 것을 알 수 있다. 中國의 王朝가 이 自稱을 公認한 것은 520年이 最初인 것이, 歷代正史의 冊封記事로부터 밝혀지고 있다. 以後는 「高麗」가 正式名稱으로서 認定되고 있었다. 中國・日本의 史書에 對하고는 高麗라고 表記되는 例가 있는 것은 그 때문이다. 後世(現在), 「高麗」의 正名를 廢해도 파등 「高句麗」의 舊稱을 利用하는 것은 「三國史記」의 誤用에 慣例的으로 따라서 있을 것이다(王氏高麗와 區別하는 便宜이기 때문에라면 通常은 前高麗後高麗가 될 것 같은 것이다).

歷史Edit

漢나라의 支配Edit

紀元前 1 世紀中旬부터 漢나라의 玄菟郡・高句麗縣에 附屬되어 있던 支配地域은 支出이 커진다고 하여 防弊되기 始作해 바뀌어 濊貊系에 屬하는 濊族의 夫餘나 貊族의 高句麗等을 冊封하는 間接支配에 交替되었다. 高句麗를 形成한 濊貊系民族이란, 中 ・ 北國境을 끼우는 山岳地帶에서 農耕을 主로 해, 그 外에 狩獵・牧畜을 生業으로 하고 있던 民族으로 보여진다.

建國神話Edit

魏書」 와 「三國史記」에 依하면, 高句麗는 紀元前 37年에 夫餘의 王族인 朱蒙東明聖王)에 依해 지어졌다고 여겨진다. 朱蒙의 어머니는 東夫餘金蛙와 만났을 때에, 黃河의 神의 딸을 自稱해 놀러 나온 앞으로 하늘의 아이와 만나 軟禁되고 있었다고 呼訴했지만, 信用되지 않고 東夫餘王의 곁으로 데리고 가졌다. 이윽고 딸은 太陽의 빛을 받아 妊娠해, 알을 낳았다. 金蛙는 알을 動物에 먹이거나 밟게 하거나 하려고 했지만 動物이나 새는 알을 지켰기 때문에 알을 母親에게 돌려주어, 따뜻하게 하고 있으면 朱蒙이 出生했다. 朱蒙은 어릴 적부터 매우 활이 能熟하게(朱蒙은 활의 名手의 意味), 이것을 危險視한 夫餘의 사람들은 朱蒙을 죽이도록 勸하지만 王은 拒絶했다. 그 後, 말을 가지고 있었지만 策略에 依해서 王을 짐말에 실어 스스로는 駿馬를 손에 넣으면, 夫餘의 사람들은 다시 朱蒙의 殺害를 企劃하지만, 危險을 察知한 어머니의 助言에 依해 親舊와 함께 脫出해 卒本에 到達해 高句麗를 세웠다고 한다.

卒本城時期Edit

朱蒙이 建國했다고 여겨지는 卒本의 땅은, 現在의 遼寧省 本溪市桓仁滿族自治縣(吉林省과의 省境 가까이의 鴨綠江의 조금 北쪽)이며, 都城卒本城五女山山城에 比定된다. 建國後 얼마 되지 않은 2年에 後漢光武帝 아래에 使者를 보내 朝貢했을 때, 只今까지의 高句麗侯 드림으로부터 王에게 冊封되고 있다. 그러나, 3年에는, 第2代의 瑠璃明王이 이웃나라에 있던 夫餘의 軍事를 避하기 爲해 鴨綠江 기슭의 丸都城(尉那巖城)에 遷都했다고 傳해진다. 高句麗의 本據地가 實質的으로 丸都城에 옮겼던 時期는, 2 世紀末에서 3 世紀 처음이라고 보여지고 있다.

丸都城時期Edit

丸都城은 吉林省輯安市(漢나라 때의 玄菟郡配下의 高句麗縣)의 山城이다. 그 後, 山을 물러나 平地의 國內城에 王宮을 지었지만, 山城의 丸都城과 平城의 國內城과는 一體의 것이며, 이러한 山城과 平城(居城)와의 編成은, 韓半島의 城에서 잘 볼 수 있다. 國內城에 對해서는 最近의 考古學的硏究에 依해, 3 世紀 처음의 築造라고 보여지고 있다. 高句麗는 漸次 四方으로 勢力을 늘려 特히 東南方面에 擴張했지만, 第8代의 伯固王時代에는 遼東半島에서도 몇 次例구랭을 일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에 依해 遼東半島에서 割據하고 있던 公孫氏의 不興을 사 侵攻을 부르게 된다. 197年에 第9代의 故國川王이 죽은 後, 王位繼承을 둘러싸고 發岐延優( 後의 10 代山上王)와의 사이에 紛爭이 일어나, 卒本에 온 發岐는 公孫康를 意志해 延優와 對立했지만, 丸都城에 온 延優가 王이 되어 發岐의 勢力을 倂呑했다. 219年에 高句麗의 政況不安에 記入한 遼東太守의 公孫康이 侵攻해 오면, 高句麗는 찢어져서 마을들이 구워진 것 外, 伯固의 長子 發岐, 涓奴加外 各將이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 사흘만 女人을 거느려 公孫氏에게 내렸다. 高句麗는 以前부터 魏나라에 朝貢을 實施해 臣屬하고 있어 司馬懿에 依한 公孫氏의 平定에도 軍士 數千名을 보내고 있었지만, 魏나라가 公孫氏를 平定하고 國境을 接하면, 242年에 西安平으로 구랭을 일해 爲의 將軍 毌丘倹에 依한 侵攻을 불렀다. 244年에 1番째의 侵攻을 해 東川王(位宮)은 2萬의 軍士를 引率해 맞아 싸웠지만 連戰連敗해, 丸都城을 떨어져 1000名이 斬首되고 있다. 毌丘倹은 將兵의 墳墓破壞를 禁止해 捕虜와 囚徒를 返還했지만 高句麗는 服屬하지 않고, 다음 245年에 다시 魏軍의 侵攻을 불렀다. 魏軍은 南北의 2 方向에서 侵攻해 高句麗를 많이 깨어 전 國土의 마을들을 떨어뜨리면, 東川王은 南沃租에 逃亡쳤지만 더욱 追擊을 接受 北方에 있는 肅愼와의 境界으로 避했다. 이 싸움에 依해 3千名이 잡을 수 있어 斬首되어 從屬시키고 있던 東濊도 高句麗를 떨어져 魏나라에 服屬했다. 東川王이 魏軍이 끌어올린 後에 築城된 首都를 平壤城이라고 하지만, 丸都城의 別名 또는 輯安市附近의 域名이며, 後의 平壤城과는 다른 物件이다. 그 後도 遼東半島에의 進出을 目標로 해, 西晉八王의 亂五胡의 進入等의 混亂을 타 312年에 樂浪郡을 占據해, 이 땅에 있던 漢人을 登用하는 일로 技術的, 制度的인 發展도 이루었다. 그러나, 遼西에 前燕을 建國한 鮮卑慕容部慕容皝에 首都를 떨어뜨려져 臣從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355年에는 前燕으로부터〈征東將軍・營州刺史・樂浪公・高句麗王〉에게 冊封되고 있다. 前燕이 前秦에 滅해지면 繼續해서 前秦에 臣從해, 372年에는 僧侶・佛典・佛像等을 傳해졌다. 以前, 371年에는 百濟의 攻擊에 王이 戰死하는 等 危機에 直面한다. 391年에 卽位한 19代好太王은 後燕과 싸워 遼東에 勢力을 늘려, 南쪽으로 百濟를 討伐해 한 때는 首都 漢城(現서울特別市)의 바로 옆까지 强要해, 百濟王에게 臣從을 盟誓하게 했다. 4 世紀末이 되면 倭의 韓半島에의 進出이 顯著하게 된다. 391年, 倭가 바다를 건너 百濟와 新羅를 물리쳐 臣民으로 했다. 393年, 倭가 新羅의 首都를 包圍하는 等, 가끔 倭가 新羅에 쳐들어가는 모습이 記錄되고 있다. 百濟는 一旦 高句麗에 從屬되었지만, 397年, 阿莘王의 王子 腆支를 人質로서 倭에 보내고 國交를 묶어, 399年에 高句麗의 멍에를 멀어져 倭에 服屬했다. 倭의 攻擊을 받은 新羅는 高句麗에 救援을 要求하면, 好太王은 新羅救援軍의 派遣을 決定, 400年에 高句麗軍이 新羅에 軍을 進行시키면 新羅의 首都에 있던 倭軍은 伽倻에 물러나, 高句麗軍은 이것을 追擊했다. 이 恩惠에 依해 新羅는 朝貢國이 되었다. 402年, 新羅도 또 倭에 奈忽王未斯欣을 人質에게 보내 屬國이 되어, 倭軍은 404年에 高句麗領帶方郡까지 쳐들어갔지만 高句麗軍에 졌다. 405年, 倭에 人質이 되고 있던 百濟王子의 腆支가, 倭의 護衛에 依해 歸國해 百濟王에게 卽位하고 있다. 5 世紀, 長壽王의 時代에는 韓半島의 大部分으로부터 遼河以東까지 勢力圈을 擴大해, 當初 高句麗系의 高雲을 天王으로 하고 있던 北燕과 親善關係를 묶었다. 이 時代에는 領域을 南方에도 펼쳐 平壤城에 遷都했다.

平壤城時期Edit

遷都直後는 大城山城를 據點으로 했지만 後에 平壤城에 居城을 옮겼다. 長壽王은 西쪽에 進出해 遼河以東을 勢力下에 넣어 475年에는 百濟의 首都를 陷落시켜 百濟王을 殺害, 百濟는 南쪽으로 遷都했다. 이 時期는 滿洲南部, 遼東半島, 韓半島의 大部分을 支配下에 이르러, 高句麗의 最盛期로 여겨진다. 그러나, 5 世紀末이 되면 百濟와 屬國의 新羅가 强해져, 百濟와 新羅의 聯合에 依해 南部의 領土를 빼앗기고 있다. 危機感을 記憶한 高句麗는 百濟에 接近해, 中國에는 南北朝의 兩쪽 모두에 朝貢을 實施하고 友好를 維持해, 新羅와의 對立이 깊어져 간다. 高句麗가 가장 危懼하고 있던 것은 北朝(中國)의 勢力이며, 그 牽制를 爲해서 南朝(中國)突厥等과도 손잡는 戰略을 뽑고 있었다. 中國에서 北朝系의 隋나라晉나라를 滅해 全國土를 平定하면, 高句麗는 隋나라에 對抗하기 때문에 突厥과 묶는다. 이 때문에, 오히려 隋나라로부터 4次에 걸치는 侵攻을 받았지만, 모두 擊退해 隋나라의 滅亡의 原因을 만들었다(이 때의 英雄이 乙支文德이다). 隋나라가 滅亡하고 唐나라가 興하면, 이 番은 唐나라가 高句麗遠征을 實施했다. 이것에 對比해 淵蓋蘇文은 쿠데타를 일으켜 寶藏王을 擁立해, 軍事政權에 依해서 唐나라의 進出에 對抗했다. 唐나라의 太宗에 依한 2回의 遠征, 한層 더 高宗期의 3回의 遠征도 擊退해, 唐나라와 싸우면서 百濟와 묶고 新羅를 攻擊했다. 新羅의 宗主國인 唐나라는 高句麗討伐을 爲해 再次 兵을 일으켜, 660年에 高句麗와 友好關係에 있던 百濟를 滅했다. 게다가 663年 白村江의 싸움으로 百濟殘存勢力이 事實上潰滅했기 때문에, 高句麗는 孤立했다. 高句麗의 淵蓋蘇文의 死後에 아이等의 사이에 內紛을 일으키면, 거기에 곱해 唐나라(新羅)軍은 高句麗의 首都의 平壤을 攻擊해 668年에 寶藏王等은 投降해, 高句麗는 滅亡했다.

滅亡後Edit

北部의 高句麗遺民은 唐나라에 依해서 營州(現在의 遼寧省朝陽市)에 强制移住當했다. 高句麗의 後裔에 依한 몇 次例에 걸치는 再興은 모두 失敗했지만, 一部의 遺民은, 粟末靺鞨이 建國한 渤海國에 參加하고 있다. 옛 領土에 남은 사람은, 後에 勃興한 女眞의 돈에 받아들여져서 가고 歷史로부터 자취을 감추었다. 一部의 遺民은 寶藏王의 庶子(或은 淵蓋蘇文의 조카라고도 한다) 安勝을 담 있어로 新羅에 들어와, 新羅로부터 高句麗王( 後에 報德王)으로서 冊封되어 新羅內에서 684年까지 命脈을 維持했다. 또, 遺民의 一部에는 日本에 避한 사람도 있다. 例를 들면, 武蔵國高麗郡(現在의 埼玉縣日高市飯能市)은 高句麗의 遺民들이 살았는데라고 말해져 高麗神社高麗川等의 이름에 그 자취를 두고 있다. 韓半島에서는 10 世紀 처음, 新羅의 王族의 弓裔가 高句麗의 後繼를 目標로 하고 後高句麗를 自稱해 軍事를 일으킴 해, 新羅北部의 大部分을 占領해 獨立했다. 그 後, 王建이 後高句麗(當時는 泰封이라고 稱하고 있었다)를 빼앗아, 같은 高句麗의 再興을 意識한 高麗가 태어난다. 日野開三郎는, 弓裔가 세운 後高句麗과는 別途로, 唐나라가 現在의 遼東半島一帶에 舊高句麗王族을 擁立해 成立시킨 傀儡政權으로서의 後高句麗이 存在하고 있어, 契丹의 遼東占領時에 滅亡했다고 하는 說을 主唱하고 있다.

歷史論爭: 高句麗의 歷史歸屬을 둘러싼 問題Edit

高句麗의 系統은 消滅했지만, 遺靈은 新羅( 後의 韓民族의 母體)와 渤海( 後의 滿洲族의 母體)에 分割되고 있다. 韓國과 中國과의 사이에 高句麗는 어느 쪽의 歷史에 歸屬할까에 臨해서 論爭이 일어나고 있다(北韓도 參加하고 있지만 韓國程度로는 積極的이 아니다). 1980年代에 中國에 있어서의 高句麗의 硏究가 積極的으로 되어, 高句麗를 中國史의 一部로 看做하는 見解가 增加하기 始作해 首都가 國內城으로부터 平壤으로 옮긴 427年을 境界로, 그 以前을 中國史, 以後를 韓國의 歷史로 하는 「一史兩用論」이 學會에서는 主流가 되었다. 그 後, 中國에서의 硏究가 進行되어, 90年代中旬이 되면 「一史兩用論」으로부터, 「高句麗를 全面的으로 中國史의 一部」라는 見解가 優勢가 되어, 2002年에는 中國社會科學院에 依한 中國東北部의 歷史硏究 프로젝트 「東北工程」이 本格的으로 開始되어 2003年末무렵에 「高句麗는 古代中國에 있던 少數民族인 男便 다른 사람의 一部가 일으킨 政權」이며, 「高句麗는 中國의 一部이며 自國의 地方 政權이다」라고의 見解가 中國國外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高句麗人은 濊貊에 屬한다고 보여져 韓系인 新羅人과는 別系統의 言語를 이야기했다. 一般的으로 現在의 韓國語祖語는 新羅語로 되어 있다. 이것으로부터 言語를 가지고 民族의 基準으로 하면, 韓民族을 形成하며 간 主流는 新羅人이다고 생각할 수 있어 現代의 韓國・北韓의 先祖로 여겨지는 新羅와 高句麗와는 民族的・言語的으로 隔差가 있어(金芳漢著「韓國語의 系統」), 高句麗를 現在의 韓國・北韓에 連續하는 國家라고 보는 萬全인 根據가 없다. 室谷克實는, 中國의 史書는 「春秋의 筆法」이 基本으로 當然한 일은 쓰지 않기 때문에, 「(中國의 史書에는) 高句麗等의 퉁구스系民族과 韓族과의 사이에는, 比較의 記述이 없다. (民族이) 다른 것이 大前提이며, 一部러 다르다고는 쓰지 않았다」라고 말하고 있다. 東京大學校社會科學硏究所그레고리・노블敎授는, 「中國이 高句麗를 歷史的으로 中國의 一部로 했던 것에 韓國이 猛反撥한 것이지만, 高句麗가 中國의 文明과의 깊은 交流 속으로부터 태어난 것을 생각하면, 中國側의 見解에 根據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黄文雄은 著書로, 「滿洲族의 先祖가 쌓아 올린 高句麗와 渤海」라는 表題로, 「高句麗의 主要民族은 滿洲族의 一種(中略) 現在의 中國의 少數民族의 하나, 滿洲族의 祖上이다」라고 하고 있다. 黃은, 「뒤집혀는, 滿洲史의 立場에서 보면, 3 世紀부터 10 世紀에 걸쳐 東滿洲로부터 沿海州, 韓半島北部에 지어진 獨自的인 國家가 高句麗(?~668年)과 그 高句麗를 再興한 渤海(698~926年)이다」라고 高句麗를 滿洲史로 하고 있다.

中國의 主張Edit

高句麗가 誕生한 地域은 紀元前 3 世紀에는 燕나라의 領域이며, 晉나라가 六國을 統一한 다음은 晉나라의 遼東外邀에 屬했다. 紀元前 108年에 漢나라가 衛氏朝鮮을 滅亡시켜,玄菟郡을 設置했을 때에 高句麗는 玄菟郡內의 高句麗縣에 屬하고 있었다. 紀元前 37年에 高句麗의 始祖 朱蒙이 高句麗의 五部를 統一해, 建國했던 것도 漢나라의 玄菟郡의 領土內에서 만났다. 이와 같이, 高句麗는 前漢武帝가 設置한 植民地 漢四郡의 하나 玄菟郡으로부터 興한 나라이며, 中國王朝의 秩序 안에서 建國됐다. 高句麗의 始祖 朱蒙의 建國以前의 高句麗縣은 벌써 漢나라의 玄菟郡에 屬해, 後漢의 180年間에 高句麗는 後漢王朝에 臣屬하고 있었다. 西紀 220年부터 426年까지 高句麗는 中國中央王朝에 臣屬해, 高句麗侯・高句麗王・征東大將軍・營州刺史・樂浪郡公等 官職을 下賜됐고 있었다. 南北朝時代(中國)에는, 北魏・北齊 및 南朝의 各政權에 貢物을 納入했다. 또, 北魏・北齊 및 南朝의 各政權에서는 高句麗王・都督遼海諸軍事・征東將軍・遼海郡公・領護東夷中郎将・散騎常侍・東夷校蔚・驃騎大将軍・遼東郡開国公을 下賜돼 있었다. 高句麗가 隋나라・唐나라와 몇 次例에 걸쳐서 戰爭을 實施했지만, 그 期間은 合해 10年程度로 지나지 않고, 남는 70年以上의 期間은 隋나라・唐나라에 臣下로서 臣屬해, 隋나라・唐나라의 中央王朝부터 官職을 下賜돼 있었다. 이와 같이, 高句麗王國은 언제나 中國의 中央王朝의 1 地方政權이며, 一時的인 割據狀態를 理由로 그 歷史의 全期間에 걸쳐서 中國에 歸屬한 事實을 否定해서는 안 된다. 高句麗人은 中國古代民族인 夫餘民族. 高句麗가 滅亡한 後, 高句麗의 後裔들의 多數가 中國의 中原地域・突厥・渤海等에 吸收되어 中國의 各宗族에 融合되어 韓半島의 大同江以南의 一部의 高句麗 사람들이 新羅에 統合되었다. 韓半島에 移住한 中國의 各宗族도 꽤 많다. 그러나, 高句麗의 後裔는 少數이다. 韓民族은 新羅人을 核心에 形成되었기 때문에, 高句麗人과는 다른 民族이며, 高麗王朝는 新羅系의 王朝이며 高句麗란 아무것도 關係없다. 오늘의 中國과 北韓의 國境을 境界로 하면, 隋나라・唐나라의 高句麗에 對한 戰爭은 侵略戰爭이지만, 高句麗의 領域은 高句麗의 建國以前의 1000年間(箕子朝鮮・衛氏朝鮮 600年, 漢四郡 400年)이나 中國의 漢民族이 支配하고 있던 地域이기 爲해, 隋나라・唐나라가 高句麗를 攻擊한 것은 侵略戰爭이 아니고, 中國의 民族內部의 統一戰爭이다. 韓半島의 北部地域이 韓民族의 居住地가 된 것은 15 世紀以後의 일이다. 따라서, 5 世紀에 高句麗가 首都를 平壤으로 옮긴 것으로부터, 高句麗를 韓國의 歷史라고 論해지지 않는다. 15 世紀以後의 朝鮮과 箕子朝鮮・衛氏朝鮮은 朝鮮이라고 하는 名稱이야말로 같지만, 民族의 構成과 國家의 歸屬이 다르므로, 同列에 보여지지 않는다. 箕氏朝鮮・衛氏朝鮮은 中國의 漢民族의 祖上이 建國해, 中國의 歷史에 屬한다. 高句麗의 領土의 3分의 2는 現在의 中國의 領土이며, 當時의 高句麗人의 4分의 3은 中國에 歸化했다. 이것은 오늘의 美國史를 말할 때, 아메리칸 인디언의 歷史까지 包括하는 反面, 移民者元來의 故鄕의 유럽史를 言及하지 않는 것과 같다.

韓國의 主張Edit

高句麗가 中國王朝부터 官職을 받았던 時期도 있지만, 이것은 東아시아近代에 넓게 行해진 外交儀禮이며, 中國의 論理를 適用하면 (日本), 越南, 新羅, 百濟等 周邊國家는 모두 中國의 地方政權取扱이 된다. 高句麗는 地方政權으로, 新羅, 百濟는 獨立王朝라고 하지만, 中國과 같은 關係를 묶고 있는 三國中에서, 高句麗만을 地方政權 取扱하는 理由는 무엇인가. 元來, 當時의 中國에 一貫해서 中央政府라고 부를 수 있는 統一王朝가 存立하고 있지 않다. 高句麗滅亡後, 多數의 高句麗人이 唐나라에 依해서 强制移住當했지만, 高句麗 故地에 남은 高句麗人의 數는 强制移住當한 그것보다 많아, 그들은 新羅・渤海에 參加해, 渤海 滅亡後는, 渤海遺民이, 高句麗復興運動을 繼承하는 過程에서 建國되어 高句麗를 繼承하고 있다고 하는 意識이 分明한 高麗王朝에 吸收되었다. 高句麗가 一貫한 獨立國家인 以上, 中國國內戰爭論은 成立되지 않는다. 滿洲가 漢民族化한 것은 淸나라 末期以後인 것부터 中國의 政權으로 하려면 不適當. 箕氏朝鮮은 神話이며, 衛氏朝鮮은 中國人이 建國한 것만으로 韓國人에 依한 王朝를 中國의 歷史라고 斷定할 수 없다.

高句麗遺跡의 유네스코 世界遺産登錄問題Edit

北韓은 2000年境부터, 平壤市南浦市에 所在하는 高句麗後期의 遺跡世界遺産登錄을 움직이고 있었다(高句麗古墳群). 2003年에는 登錄될 展望이었지만, 中國도 吉林省輯安市를 中心으로 分包하는 高句麗前期의 遺跡의 登錄申請을 實施했다(高句麗前期의 都城와 古墳). 이 經緯에 依해서, 兩遺跡은 2004年에 同時登錄이라고 하는 形態로 決着을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