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韓明淑(1944年 3月 24日- )은, 大韓民國의 37代國務總理(任期: 2006年 4月 20日~2007年 3月 7日). 國會議員( 第16代, 第17代). 現・盧武鉉財團理事長, 舊・民主黨常任顧問. 民主統合黨代表(2012年 1月~). 平壤出身.

人物像편집

정손女高卒. 梨花女子大學校프랑스文學學科卒業. 1967年에 大學校敎授 朴聖焌과 結婚. 1974年에 크리스챤 아카데미 講師. 그녀의 男便은 1974年人民革命黨事件으로 逮捕되어 10年 以上 服役하고 있어, 그녀 自身도 維新體制下에서, 民主化運動의 擔當者가 되는 女性指導者의 養成에 힘쓰는 가운데, 1979年크리스챤・아카데미 事件으로 逮捕(反共法違反)되어 KCIA(大韓民國中央情報部)로부터 拷問을 받아 2年間 投獄되고 있다. 1989年-1994年 韓國女性民友會會長, 韓國女性團體聯合常任代表歷任, 1994年에 結成된 市民運動團體의 參與連帶에서는 共同代表를 맡았다. 女性의 政治・社會參加와 家族法의 改定을 一貫해서 主張해, 性暴力防止나 母性保護에 關聯하는 法律의 制定에도 主導的인 役割을 完遂했다. 1999年, 金大中政權與黨새 千年民主黨(새 政治國民會議를 改編해 發足한 政黨)에 入黨, 2000年第16代國會議員選擧에 全國區로부터 出馬해 當選, 國會議員이 되었다. 2001年에 發足한 女性家族部의 初代長官. 2003年~2004年 環境部長官. 2004年 열린 우리黨常任中央委員. 第17代國會議員選擧에서는 京畿道高陽市의 地方區로부터 出馬, 再選했다. 2006年 4月, 國務總理로 任命되어 韓國憲政史上最初의 女性首相이 되었다. 2007年 3月에 總理의 자리를 물러나, 6月 18日에 大統領選擧에 出馬表明해, 大統合民主新黨(民主新黨)의 候補者豫備選擧에 出馬했지만, 9月 14日에는 撤回해 李海瓚前首相에의 支持를 表明했다. 다음 2008年 4月의 總選擧에서는 民主新黨과 民主黨이 統合해 結成된 統合民主黨으로부터 出馬했지만, 李明博大統領 與黨의 한나라黨 候補로 元高陽郡守의 白成雲에 졌다. 2004年國家保安法廢止法案에 署名한 것 等에서, 左派라는 見解가 있다.

首相在任時의 汚職疑惑편집

2009年12月 4日, 首相在任中의 2007年에 運輸會社前社長에서 5萬 달러를 건네받아 韓國電力公社의 子會社에의 社長就任을 움직일 수 있었다고 하는 汚職疑惑이 報道됐다.이 本人은 否定. 같은 달 9日, 11日에 檢察當局이 要請한 任意로의 事情聽取를 拒絶해, 싸울 생각을 나타냈다. 같은 달 18日에 逮捕된다. 民主黨은 「搜査는 政治的 工作」이다라는 見解를 表明하고 있다. 2010年 4月 10日, 1審裁判는 無罪를 宣告했다. 檢察의 起訴는 李明博의 意中에 따라서 野黨의 有力한 政治人에 對해 惡意的인 搜査라고 볼 수 있는 意見도 있다. 또 「5萬 달러 賂物事件」이란 別로 9億圓 不法政治資金收受事件으로 2010年 7月에 起訴되고 裁判을 하고 있었지만, 이 쪽에서도 11年 10月 31日에 無罪가 宣告되고 있다.

서울市長選擧出馬, 僅少한 差異로의 敗北편집

1審으로 無罪判決이 宣告된 直後의 2010年 4月 21日, 6月에 行해지는 서울特別市長 選擧에의 出馬를 表明했다. 出馬會見에서 李明博・吳世勳時代의 8年間의 市政을 批判해, 公約으로서 雇用이나 福祉, 敎育에의 豫算을 增額, 不必要한 土木과 建設豫算의 大幅的인 削減을 나타냈다. 또 無償給食의 施行, 無償保育의 比率擴大, 放課後敎育의 大幅擴大等도 提示했다. 그리고 5月 6日, 民主黨의 서울市長候補를 決定하기 爲해 行해진 黨內選擧에 對하고, 李啓安前議員과의 一對一對決을 制壓해 서울市長候補에 確定했다. 全國同時地方選擧에 있어서의 候補者登錄 마지막 날의 5月 14日에는 民主勞動黨의 市長候補인 李相奎와의 候補者一元化에 合意해, 韓明淑은 野黨 4黨(民主黨, 民主勞動黨, 國民參與黨, 創造韓國黨)의 統一候補가 되었다. 選擧戰은 當初, 現職으로 한나라黨의 市長候補인 吳世勳이 韓明淑을 支持率로15%以上 갈라 놓아, 韓候補는 不利한 싸움을 强要當할까로 보였다. 그러나, 李明博政權의 政權 運營에 對해서 不滿을 대 있고 있던 20~40代의 有權者가 前回보다 投票한 것과 함께, 吳世勳과 激烈한 接戰을 演技해 最終的으로는 吳世勳에 졌지만, 當選한 吳候補와의 票 差이는1%에도 못 미친 僅少한 差異였다. 이러한 結果를 받아 韓明淑候補는 「 나는 졌지만, 國民은 勝利했다」라고 하는 談話를 發表, 「國民은 이 番 選擧로, 李明博 政府의 失政에 對해, 제대로 한 審判을 내렸다」 「政府는 民心을 直視해, 國民의 審判을 謙虛하게 받아 들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韓明淑의 汚職疑惑搜査를 選擧後에 再開한다고 하고 있던 檢察은 選擧의 結果, 敗北했다고는 해도 僅少한 差異로의 敗北가 된 것으로, 搜査를 再開할지 어떨지는, 微妙한 情勢가 되고 있다.

2011年 서울市長普選以後편집

無償給食의 是非를 묻는 住民投票가 成立하지 않았던 責任을 져 서울市長의 일자리를 辭任한 吳世勳의 後任을 決定하기 爲해서 2011年 10月에 行해지는 서울市長補闕 選擧를 둘러싸 野黨 民主黨의 有力候補로서 所聞이 떠돌고 있었지만, 벌써 出馬의 意志를 表明하고 있던 參與連帶創設者의 한 사람으로 希望製作所常任理事를 맡는 朴元淳辯護士와 候補 一元化에 合意해, 自身은 不出馬를 表明(9月 13日)했다. 民主黨과 市民統合黨韓國勞動組合總聯盟이 合同해 2011年 12月 16日에 結成된 民主統合黨의 黨指導部選擧에 出馬, 12月 26日의 豫備選擧에서 本選候補의 한 名이 되었다. 그리고, 黨員・市民에 依한 投票와 2012年 1月 15日의 全黨大會에서 行해진 代議員投票의 結果, 最多得票를 얻고 새 代表로 選擇되었다. 代表就任後, 民主統合黨의 支持率은 한나라黨을 크게 웃돌아, 院內 第 1黨이나 展望할 수 있는 狀況이 되어 있었다. 그러나, 國務總理時代로 推進하고 있던 韓美 自由貿易協定(韓美 FTA)의 再協議表明, 2012年 4月의 總選擧에 있어서의 候補者豫備 選擧의 選擧人團不法募集疑惑, 公推薦過程에서 舊民主系를 排除해 親盧派・486世代를 優待했던 것에 對해 黨內外의 不滿을 불러, 支持率을 下落시켜, 黨首로서의 리더쉽도 追窮當하는 事態가 되었다. 3月 20日에 發表된 總選擧比例代表名簿에서는 15位로 搭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