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韓國에 있어서의 基督敎는 大韓民國에 있어서의 基督敎歷史와 現象에 對해 말한다. 2005年 統計廳의 發表에 依하면 人口의 約 3割이 基督敎徒로, 基督敎가 最大勢力의 宗敎이다. 內譯은, 改新敎의 信者가 2에 對해서, 天主敎信者가 1이 되어 있다.

槪說Edit

統計廳이 2005年 發表한 바에 依하면, 韓國의 宗敎人口는 總人口의 53.1%를 차지해 比宗敎人口는 46.9%이다. 이 中, 佛敎가 22.8%, 改新敎가 18.3%, 天主敎가 10.9%, 儒敎 0.2%되고 있다. 改新敎와 天主敎을 더한 基督敎全體에서는 29.2%가 되고 있어 佛敎보다 信者의 數가 많다. 基督敎信者數는 約 1376萬名이 되어, 韓國은 東아시아東南아시아로의 信者絶對數에서는 中華人民共和國, 필리핀, 印度, 인도네시아에 뒤이어 5位이다. 國民全體에 차지하는 基督敎信者의 比率에서는 필리핀과 東티몰에 뒤잇는 東아시아 및 東南아시아 第 3의 基督敎國이다. 덧붙여 韓國에서 基督敎라고 하면 改新敎를 가리킨다. 嚴密한 表現은 改新敎이지만, 改新敎의 敎團・敎會가 「基督敎」라고 自稱하는 것이 많아, 信者數도 많아졌기 때문에, 이것이 一般的으로 되었다. 天主敎은 改新敎와 區別하고 있다. 敎會는 改新敎의 敎會를 가리켜, 天主敎의 敎會는 聖堂이라고 부른다. 海外에 對한 宣敎活動이 活潑한 일도 韓國基督敎의 特徵으로, 2000年에는 改新敎만으로도 10,646名의 宣敎師 156個國에서 活動하고 있었다(天主敎는 統計를 公表하고 있지 않다). 이 숫자는 아메리카合衆國에 뒤잇는 世界 第 2의 規模이다. 特히 海外宣敎에 熱心인 것은 趙鏞基牧師 引率하는 汝矣島純福音敎會이며, 南美中央아시아, 中東 뿐만이 아니라, 危險한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北韓)에도 極秘裡에 潛入하고 있다고 한다.

福音派는 至極히 積極的인 布敎活動을 하기 때문에, 近來에는 世界各地(特히 이슬람敎諸國)에 있어 트러블에 권 붐비어진다. 아프가니스탄에 있어서의 布敎活動에서는 回敎寺院의 앞에서 基督敎의 讚美歌를 노래하는 等, 若干 刺戟的으로 지나는 布敎活動을 볼 수 있었다고 報道되고 있다. 2007年 타리반韓國人拉致事件과 같은 事件이 發生한 背景에는, 이러한 刺戟的이고 攻擊的인 布敎活動이 있던 것은 아닌가 라는 指摘도 있다. 國內에서는 1970年代부터 80年代의 民主化運動의 原動力이 되는 한편, 같은 時期에는 佛敎寺院이나 佛像에 對한 破壞活動을 實施하는 牧師나 信徒가 나오는 等, 他宗敎에의 攻擊도 積極的으로 했다.

歷史Edit

傳來初期

朝鮮에 本格的으로 基督敎信者가 생긴 것은 約 220年前으로, 布敎의 歷史는 中國이나 日本等의 周圍의 나라들에 比해도 그만큼 길지 않다고 여겨진다. 朝鮮에 처음으로 基督敎의 宣敎師가 발을 디딘 것은, 文獻으로 確認할 수 있기로는, 1593年에 壬申倭亂에 參加하고 있던 크리스찬領主 小西行長의 要求에 따르고 朝鮮에 건넌 예수會司祭 그레고리오・데・세스페데스(Gregorio de Sespedes)가 最初이다. 그러나, 그의 活動은 어디까지나 日本軍의 從軍司祭로서의 活動으로 限定되고 있어 朝鮮의 사람들에게 布敎를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 戰爭에 對해 小西는 쥴리아 오타아라고 불리는 朝鮮人養女를 얻고 있어 그녀는 小西에 依해서 두루 미친 敎育을 받아 養父를 模倣해 受洗했다. 따라서, 歷史上 첫 韓國人基督敎徒(受洗者)는 그녀이다고 생각되고 있다. 朝鮮에서는 1631年, 朝貢使節團에 依해서 中國經由로 基督敎에 關한 書籍( 「天主實義」)等이 輸入되었다. 朝鮮에 對한 最初의 布敎는 마테오・리치가 創設한 北京의 예수會가 朝鮮의 朝貢使節團員과 接觸해 行해졌다. 1777年境부터, 그 冊을 硏究한 學者들(基督敎를 朝鮮에서는 西學이라고 부르고 있었다)中에서 예스를 믿는 基督敎徒의 共同體가 形成되고 있었다고 한다. 이것들 信徒는 司祭의 布敎 없이 私的으로 基督敎를 信仰하고 있었다. 韓國史上첫 基督敎禮拜所는 北京에서 洗禮를 받아 歸國한 李承薫이 1784年에 平壤에서 設立한 것이다. 이 段階에서는 宣敎師는 朝鮮에 派遣되지 않고, 朝鮮에 있어서의 天主敎의 受容은 自發的으로 繼續되었다. 李承薰이 北京으로부터 歸國한 後, 私的으로 西學을 信仰하고 있던 사람들도 再次 洗禮를 받아 現在의 서울特別市에서는 定期的인 集會도 했다고 한다. 그 後, 예수會宣敎師等이 北京을 거쳐 朝鮮北部에 들어가, 天主敎의 宣敎를 실시했다. 1845年 金大建上海에서 韓國最初의 司祭가 되어 歸國해, 布敎를 始作했다. 그러나, 當時의 朝鮮의 社會에서는 儒敎가 社會의 根本思想이 되고 있던 적도 있어, 天主敎는 司敎와 看做해져서 彈壓이 더해지고 있었다. 巡威島에 對해 外國人 宣敎師密航計劃을 進行시키고 있던 金司祭는 1846年에 捕縛되어 그와 103名의 信者는 「基督敎棄敎」를 拒否, 處刑되었다. 金司祭와 103名의 信徒는 1984年 5月 6 日・로마敎皇에 依해서 列聖되었다. 大院君政權下의 1866年에는 密入國하고 있던 프랑스人司祭 9名으로 天主敎信徒 約 8,000名이 捕縛・處刑되는 丙寅敎獄이 일어났다(이것에 對해서 프랑스는 朝鮮을 攻擊했지만, 朝鮮軍에 依해서 擊退되었다. 이것을 丙寅洋擾라고 부른다)가, 天主敎信者는 繼續되어 그 信仰을 지켰다. 現在에도 그 信仰이 傳해져 韓國의 天主敎信徒의 比率은 韓國總人口의 約 1割에 到達하고 있다(2005年 統計廳의 公式資料).

近代

朝鮮의 開國에 依해서 歐美諸國과의 外交關契가 樹立되면, 改新敎諸派가 朝鮮에 宣敎師를 派遣했다. 1865年에 訪問한 로버트・토마스는 朝鮮에서 最初의 改新敎殉敎者이다. 그 以前에도 朝鮮에 온 宣敎師는 몇 사람도 있었지만, 定住한 宣敎師에 依한 改新敎의 朝鮮布敎는, 1884年에 監理敎派와 長老派의 宣敎師에 依해서 始作할 수 있었다. 長老派는 1885年에 少年專用의 培材學堂, Methodist派는 1886年에 少女專用의 梨花學堂을 創設하고 敎育에 힘을 쏟았다. 덧붙여 이 2個의 學校名은 高宗에서 받은 것이다. 1887年, 스코틀랜드의 長老派로부터 滿洲에 派遣된 존・로스(John Ross)에 依해 瀋陽東關敎會에서 新約聖書全卷이 飜譯・出版되고 朝鮮에 搬入되었다. 宣敎師는 春生門事件으로 朝鮮王을 지켰다. 이러한 事件을 通해 朝鮮의 基督敎는 民族性과 結合되어 간다. 1903年부터 1908年에는 韓國基督敎의 리바이벌(信仰復興)이 일어났다. 1907年, R・A・하디등 宣敎師의 聖書硏究會에 依해서, 信仰復興은 퍼졌다. 1910年의 韓日合邦의 뒤, 朝鮮總督府는, 日本基督敎會의 指導者 植村正久에게 朝鮮宣敎를 拒絶當했기 때문에, 日本組合基督敎會의 指導者 海老名彈正의 監察機關에 朝鮮宣敎를 命했다. 日本組合基督敎會는, 同年 10月의 第26回定期總會에서 全會一致를 가지고 「朝鮮人傳道」를 決議해, 渡瀬常吉를 派遣. 日本組合基督敎會는 朝鮮總督府에서 莫大한 資金援助를 받아 朝鮮植民地傳道를 펼친다. 渡瀬常吉는, 「朝鮮 倂合은, 日本이 世界의 여럿에게 順應한 結果이다. 東洋의 平和를 永遠히 保證하기 爲해, 日本帝國存在의 必要와 同時에, 朝鮮 1500萬民衆의 幸福을 顧念한 結果이다」라고 했다. 韓日合邦下에서는 外國과의 接觸을 가지는 基督敎徒가 抗日運動을 擔當하게 되어, 1919年에 發生한 3・1運動에서는 基督敎徒가 主要한 役割을 完遂했다. 監理敎(Methodist)에 獨立萬歲運動參加者가 많았다고 말해진다. 天安에서 抗日데모를 組織해 逮捕된 柳寬順은 梨花學堂의 學生이다. 1937年의 蘆溝橋事件以後 皇國臣民의 誓詞가 발 다투어져 總督府는 公公然하게 基督敎會에의 神社參拜를 强要했다. 이 同化政策을 爲해서 取한 參拜强要는 基督敎에 있어서는 偶像에 該當해, 朝鮮의 長老派의 一部의 篤實인 信徒는 神社參拜를 拒絶하고 있었기 때문에, 1938年 6月末, 日本政府는 같은 長老派系統의 日本基督敎會大會議長 ・富田滿를 派遣해, 朱基徹牧師外 朝鮮의 長老派를 說得시켰다. 「神社參拜는 宗敎는 아니다」라고 主張하는 富田에 對해, 朱基徹은 「神社參拜는 十誡命에 反하는 偶像崇拜」라고 對答했다. 이 神社參拜拒否事件으로 殺害當한 朱基徹은 殉敎者로서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反日本抵抗의 運動은 改新敎敎會를 中心으로 行해졌다. 後에 大韓民國臨時政府를 主導한 李承晩은 投獄中의 1900年에 監理敎派에 改宗했다. 解放以後, 韓國에서는 信仰의 自由가 保障되어 韓國全國土에 改新敎가 퍼졌다.

韓國戰爭後

大韓民國獨立後, 特히 韓國戰爭後의 混亂期, 嚴格한 生活條件 안에서 사는 韓國人의 사이에 基督敎는 着實하게 퍼져, 또 戰爭中, 北韓으로부터 많은 天主敎가 韓國에 避해 온 적도 있지만, 그것보다 크게 貢獻한 것은, 國際聯合軍司令官 막카서 上陸後, 金日成軍과의 地上戰은 住民을 말려 들게 해 熾烈을 다한 戰爭이 있다. 같은 民族, 같은 言語로 敵, 我軍이 알지 않고 犧牲이 되는 사람도 많이 있 것 中, 洋鐵이나 木片으로 十字架를 만들어 먹으로부터 거는 것으로 國際聯合軍 特히 美國軍의 庇護를 받을 수 있었다. 그 結果, 休戰後 基督敎의 發展으로 連結되었다. 朴正熙政權의 軍事獨裁時期에는 基督敎會가 反獨裁運動의 重要한 據點이 되었다. 代表的인 것으로는, 金大中을 支援해 共鬪한 天主敎正義具現司祭團等을 들 수 있다. 民主化鬪爭을 擔當한 金大中이나 金泳三等은 現實의 政治鬪爭에의 參加를 呼訴하는 民衆神學의 信奉者였다.

天主敎

仔細한 것은 「韓國의 天主敎」을 參照

改新敎는 諸敎派로 나누어지므로, 單一의 宗派로서는 信者數 476萬名(2006年)의 天主敎가 最大로, 組織的으로도 가장 强固한 것이 있다. 韓國의 天主敎敎會는 樞機卿 2名, 大主敎 5名, 主敎 28名, 神父 3,719名을 껴안아, 서울大司敎區(春川市, 大田廣域市, 仁川廣域市, 水原市, 原州市, 議政府市의 主敎區가 所屬), 大邱大司敎區(釜山廣域市, 淸州市, 馬山市, 安東市의 各主敎區가 所屬), 光州大司敎區(全州市, 濟州特別自治道의 各主敎區가 所屬)로 나누어진다. 最大의 敎區는 서울에서 信者數 140萬名, 다음에 水原 62萬名이다. 北韓에도 沈默의 敎會라고 稱하는 秘密組織이 平壤, 咸興等에 있다고 여겨진다.

正敎會

仔細한 것은 「韓國正敎會」를 參照

1900年境부터 러시아正敎會에 依한 傳道를 했지만, 韓國戰爭以後는 곤스탠디누폴리總主敎廳의 管轄下로 옮긴다. 오랫 동안 獨立한 敎區를 가지지 않았지만, 2004年에 韓國大敎區가 成立. 信者數는 2008年時點에서 3,000名.

改新敎

1884年以來 韓國에 存在하는 長老派敎會(長老敎, Presbyterian)(大韓예스敎長老會)는 改新敎 中에서도 最古參이며, 60名의 長老를 頂點으로 하는 韓國長老派敎會는 2000年末에 228萬名을 센다. 長老派 같이, 1884年以來의 歷史를 가지는 監理敎派는 1930年에 對한 監理敎(基督敎大韓監理會)로서 獨自組織이 되어, 現在 145萬名의 信者를 가진다. 韓國戰爭後는 美國의 强한 影響下에 汝矣島純福音敎會等 여러가지 敎派가 敎勢를 펼쳤다.

特徵・批評Edit

自身도 크리스챤인 崔吉城敎授는, 韓國의 基督敎에 對해 「基督敎會에는 샤머니즘과 基督敎가 共存 或은 混在하는 것 같고」 「많은 크리스챤은 샤머니즘을 迷信이라고 생각하면서 그 中에 샤머니즘이 埋沒되고 있는 일에 깨닫지 못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 改新敎가 成長한 秘訣은 巫俗을 받아 들인 宗敎的熱狂主義에 根源을 두는 心靈復興會에 있다고 指摘했다. 「韓國改新敎의 感性的神秘主義運動은 知性的神學을 前面에 내세워 布敎에 失敗한 日本改新敎와 對照를 이룬다. 韓國改新敎는 基督敎가 一般的으로 敵對視하거나 忌避하는 傾向이 있는 샤머니즘을 神秘主義로 끌여들여, 巫俗的神秘主義와 韓國의 風土가 合致해 敎會의 急成長을 가져왔다. 神靈的神秘主義를 端的으로 表現하는 말로서 「通聲祈禱」「通聲祈祷」「聖靈臨在」「聖靈臨在」 「放言」 「三拍子祝福」 「治病」 「按手治療」 「피 나누어」 「接神」 「降神劇」等을 들어 이러한 新興聖靈運動은 國內 뿐만이 아니라 韓國人이 사는 世界 여기저기에 나타나고 있다. 繼續 新興聖靈運動은 1907年 世界敎會史上 첫째라고 이른 아침 祈禱會와 通聲祈禱를 考案한 吉善宙牧師主導의 大復興會를 筆頭로, 1930年代에 예스가 自身에게 親臨했다고 해서 降神劇을 實施한 李龍道, 自身의 목이 잘려 예스의 목이 그 爲에 탔다고 방언 한 熱狂的神秘主義의 黃國柱에 連結되었다. 宗敎로부터 神靈性을 强調하는 神秘主義를 뽑아 버렸을 境遇는 宗敎性이 弱해지지만, 反對로 그것을 過度하게 强調했을 境遇도 神學自體가 無視된다. 」라고 해, 「이러한 適當한 調和가 宗敎 發展에 要求된다. 」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