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韓國에 있어서의 儒敎는 韓半島에서 發達한 儒敎의 形態이다. 韓國精神史에 있어서 가장 重要한 影響은, 中國으로부터의 文化的影響으로서 생각할 수 있던 儒敎의 導入이었다. 오늘, 道德의 짜, 삶의 方法, 年長者와 젊은이와의 關係, 높은 文化를 確立해, 儒敎의 遺産은 韓半島의 社會의 根底部分에 남아 있어 大部分의 法體系의 基礎를 이루고 있다. 韓國의 儒敎는 來傳이나 高麗王朝나 그 前부터 繼承해지고 있던 內部의 異義나 內戰 없이 모두 國家를 만드는데 있어서, 實踐的인 方法이라고 가끔 생각할 수 있다.

高麗王朝의 儒敎편집

光宗科擧制度를 만들어, 成宗이 儒敎를 確立하는데 있어서의 重要人物이 되었다. 成宗이 國子監을 確立했다. 國子監과는 高麗王朝에 가장 레벨의 높은 敎育機關이었다. 이것은 儒敎의 커리큘럼으로 만들어져 支配階級에 依해서 成均館의 一部로서 1398年에 推進되어 王宮에 祭壇이 지어지고, 임금은 여기서 祖上을 볐다.

朝鮮으로의 宋明理學편집

朝鮮時代에, 新儒敎 或은 「宋明理學」은 그리고 이라고 하는 儒敎의 생각이나 理想에 있어서 보다 큰 激勵조차 있었다. 1392年以後의 朝鮮時代에, 儒敎는 學究的인 兩班階級이나 軍人의 사이에 信念의 基本的支柱로 여겨졌다. 韓國人은 傳統的으로 宗敎가 自然스럽고 簡單하다고 깨닫고 있고, 모든 宗敎의 共通部分을 維持했다. 李王家의 將軍들은 佛敎를 迫害해, 農村地帶에서 巫俗을 維持했지만, 中國으로부터의 文化的移轉을 늘리기 爲해 中國의 官僚的인 統治모델을 매우 재빠르게 文明社會에 統合하는 것과 같게, 政權과 社會的 規制에 對해 利用하기 爲해 儒敎를 재촉했다. 韓國儒敎의 學校가 建設되어 그 모두는 外國의 高等敎育을 받은 學者, 큰 圖書館, 職工이나 藝術家의 支援者, 그리고 儒敎의 생각에 根據하는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世宗大王(1418年부터 1450年까지 統治)의 時代까지는, 다른 宗敎가 너그럽게 다루어지고 있던 가운데 韓國의 佛敎의 宗派가 主된 政治的中心地에서 밖으로 쫓아 버려지고 있었지만, 學問의 모든 分野는 이러한 생각에 起因하고 있었다. 13에서 15卷에 이르는 韓國儒敎의 커리큘럼과 그 註釋은 廣範圍하게 미쳤다. 韓國에서의 儒敎는 16 世紀에 最盛期를 맞이했다. 趙光祖의 宋明理學을 사람들의 사이에 普及시키는 努力은, 韓國의 두 名의 가장 著名한 儒學者의 登場에 依해서 繼承해졌다. 李滉(1501年~1570年)과 李珥(1536年~1584年), 그들은 자주 退溪와 栗谷이라고 하는 筆名으로 言及되어 오늘로는 大韓民國의 1千紙幣와 5千圓紙幣에 敬意를 가지고 그려져 紀念되고 있어 서울特別市 中心部에는 主要한 큰 길에 그 이름이 새겨지고 있다. 朝鮮이 5 世紀以上 繼續되었으므로, 韓國儒敎의 發展은 大略的으로 다음과 같게 나눌 수 있다:

最初의 1 世紀: 政府에 依한 統治方法이 儒敎화 된다

第2 世紀: 儒敎哲學者의 黃金時代

第3 世紀: 長男에 依해서 相續되는 父系血統 시스템의 開發

第4 世紀: 儒敎의 神秘主義와 兩班階級에 賢者와 같은 性質을 要求하는 일

第5 世紀: 西洋과의 만남, 淸朝中國의 崩壞, 그리고 日本에 依한 侵略에 直面했을 때,

儒敎制度는 崩壞, 第6 世紀에 共和國에서 復活하는 것을 기다려 地下에 潛入했다. 17 世紀末期의 始作에, 一部의 儒家는 宋明理學의 形而上學的인 自然 다시 行動을 始作했다. 實學이라고 하는 運動에 對하고, 그들은 보다 實踐的인 社會變革을 主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