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韓國(한국) 또는 朝鮮(조선)은 韓民族의 國家를 어울러 指稱하는 말이다. 現在大韓民國(南韓, 南朝鮮)과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北朝鮮, 北韓)으로 分段되어 있는데 南韓에서는 主로 ‘韓國’이라 하고 北朝鮮에서는 主로 ‘朝鮮’이라 부른다. 이 글에서는 便宜上‘韓國’으로 用語를 統一한다.

中立的인 이름으로 10世紀에서 14世紀까지 나라를 다스린 王朝 이름에서 딴 高麗도 있으나 이는 흔히 쓰이지 않는다. 다만 옛 蘇聯地域의 韓國人들은 自身들을 高麗사람 또는 高麗人이라 부른다. 이 밖에 한국을 이르는 말로 中國立場에서 동쪽에 있다 하여 쓰인 東國, 海東, 東夷, 또 푸른 나라이다 하여 지어진 ‘靑丘’等이 있다. 韓國人들은 흔히 ‘우리나라’라고 이르기도 한다. 日本語에서는 ‘조센(朝鮮, ちょうせん)’이라는 말을 쓴다.

韓國의 領域은 現在 韓半島와 部屬島嶼 및 濟州島를 包含한다. 歷史的으로 韓半島隣近遼東, 滿洲, 沿海州, 間島 等의 地域도 韓民族의 領域에 包含되기도 하였다.

行政區域 편집

解放當時 韓國은 14個道(咸鏡北道, 咸鏡南道, 平安北道, 平安南道, 黃海道, 京畿道, 江原道, 全羅北道, 全羅南道, 忠淸北道, 忠淸南道, 慶尙北道, 慶尙南道, 濟州道)로 나뉘어 있었다.

分斷以後 北朝鮮은 慈江道, 兩江道를 新設하고, 黃海道를 黃海北道黃海南道로 나누는 等의 方法으로 道의 數를 늘려 現在北朝鮮의 道는 南韓과 같은 9個이다.

歷史 편집

Korea history cd ko
韓國의歷史 (年表)
舊石器時代
新石器時代
靑銅器時代
桓因
桓雄








|


|



|


古朝鮮
檀君朝鮮
・ (箕子朝鮮)
衛滿朝鮮
辰國













新 羅
 




後渤海
定安國



高 麗
高麗의歷代國王
高麗-거란戰爭
武臣政權, 崔氏政權
高麗-몽골戰爭
   (雙城摠管府 / 三別抄)
威化島回軍
朝 鮮
朝鮮의歷代國王
世宗大王한글創製
朝鮮-日本戰爭 (壬辰倭亂)
丙子胡亂丁卯胡亂
甲申政變東學農民運動
大韓帝國
日帝强占期
(朝鮮總督府 / 臨時政府)
軍政期
大韓民國 朝鮮
民主主義
人民共和國

韓半島 一帶에 人間이 살기 始作한 것은 舊石器時代이지만 오늘날 韓國人이 形成된 것은 新石器時代로 보고 있다. 이 때 빗살무늬 土器로 代表되는 獨特한 農耕文化가 勃海沿岸에서 發達했다. 紀元前 8000年 前부터 韓半島滿洲 一圓에 居住했던 新石器時代의 사람들과 紀元前 10世期에 韓半島 및 滿洲 일원에 居住했던 靑銅器時代의 사람들이 오늘날 韓國人의 直系 祖上으로 推定되고 있다.

歷史的으로 紀元前 2333年에 檀君王儉에 依해 建國된 古朝鮮은 紀元前 4世紀 後半과 3世紀 前半에 燕나라와의 戰爭에서 敗하여 西쪽의 據點들을 大部分 내어주고 中心地를 平壤 地域으로 옮겼다. 以後 漢나라漢四郡을 設置하였으나 이는 韓半島를 直接 支配하는 形態가 아니라 但只 商業的인 役割만을 했을 것으로 推定된다.

古朝鮮은 紀元前 108年에 漢나라에게 滅亡당했으며 그 後 古朝鮮 內 勢力들 中 一部는 慶州 隣近 辰韓 땅으로 移動하여 6個 村을 이루며 살다가 紀元前 37年 斯盧國을 成立시켜 新羅로 發展하였다. 한편 滿洲 地域에서는 夫餘에서 朱蒙一派가 卒本地域으로 南下하여 土着 貊族과 聯合 또는 倂合하여 高句麗를 建國하였다. 朱蒙一派와 瑠璃一派가 卒本 地域으로 移動해 오자 溫祚王沸流一派는 南쪽의 馬韓 地域으로 移動하여 馬韓 北部 地域의 漢江流域 一帶를 中心으로 百濟를 建設하게 된다.

古朝鮮 滅亡 以後 北쪽에는 高句麗, 南쪽에는 百濟와 新羅 및 伽倻 等이 힘을 키웠다. 이 中 高句麗, 百濟, 新羅로 代表되는 세 나라는 中央集權體制를 確立시켜 數世紀 동안 서로 競爭하기도 하고 交流하기도 하면서 發展했다. 이 時期를 三國時代라고 부른다. 新羅는 伽倻를 服屬시키고 後에 唐나라와 同盟을 맺어 三國의 힘의 均衡이 깨어졌으며, 百濟와 高句麗를 滅亡시킨 後에는 唐나라를 몰아내 三國을 統一하였다. 또한 大祚榮靺鞨族을 거느리고 滿洲와 沿海州 一帶에 高句麗 繼承을 主張하며 渤海를 建國하여 新羅와 對立하였다. 이 時期를 南北國時代라고 한다.

10世紀에 들어서면서 新羅는 세 나라로 紛裂되는데, 이를 後三國時代라고 한다. 그 中 弓裔의 太封이 가장 强力하였으나, 暴政으로 人心을 잃게 되었다. 918年王建이 王位에 올라 國號를 高麗로 바꾸고 首都를 開京으로 옮겼다. 935年에 高麗에 依하여 混亂期를 거쳐 命脈이 끊긴 新羅가 滅亡하였고, 다음해에 後百濟 또한 滅亡하여, 後三國이 다시 統一되었다. 渤海 역시 遼나라에 依해 滅亡되었다. 이 混亂期에 建國된 高麗는 競爭勢力들을 물리치고 옛 新羅 疆域을 確保하며 渤海의 流民들도 吸收해 韓半島에 最初로 單一國家를 形成하여 거의 千年 동안 韓半島에 單一國家가 維持하면서 古朝鮮과 三國 等의 多樣한 傳統을 繼承하여 同質化된 獨特한 民族文化가 이루어졌다.

13世紀에는 元나라가 侵入하여 高麗末까지 元나라로부터 적지 않은 影響을 받았다. 高麗王朝는 15世紀李成桂의 威化島 回軍으로 終末을 告하게 되었다. 그리고 高麗를 뒤이은 朝鮮은 李成桂에 依해 創建되었으며 首都를 漢陽으로 삼았다.

朝鮮은 19世紀 末 列强에게 이른바 門戶를 開放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1897年 俄館播遷으로 러시아帝國 公事館으로 옮겨갔던 高宗德壽宮으로 還宮하고 國號를 大韓帝國으로 고치고 光武改革을 實施하였다. 그러나 露日戰爭에서 勝利한 日本乙巳條約을 締結하여 統監部를 設置하였으며, 獨島를 一方的으로 그들의 領土로 編入시켰다. 그 後 李完用, 宋秉畯 等의 親日內閣의 主導로 日本과 韓日合邦條約을 締結하여 1910年에 國權을 喪失하였다.

日本에 强制合倂된 後 韓國人들은 1919年 3月 1日의 3·1運動을 契期로 國內外에서 獨立運動을 展開하여 上海 臨時政府를 樹立하였다. 初期에는 大統領制로써 李承晩이 大統領이 되었지만 뚜렷한 活動을 벌이지 못해 李承晩을 美國歐美委員部로 밀어내고 金九가 主席이 되어 韓國의 獨立運動을 主導하였다. 獨立軍은 滿洲 一帶에서 武裝 獨立運動을 하여 靑山里 大捷에서 勝利하였으나 以後 大虐殺로 沈滯되었다. 第二次世界大戰에서 聯合軍의 一員으로 參與하고 미얀마 戰線에서 英國軍과 함께 對日本 戰鬪에 參與하였다. 1945年 8月 15日 太平洋 戰爭에서 原子爆彈이 投下된 日本이 美國에 無條件 降伏함으로서 韓國은 主權을 되찾게 되었다.

光復 以後 政治的 混亂과 無秩序 속에 있던 韓國은 얄타 會談에서 이루어진 非公式的 合意에 따라 소비에트 聯邦과 美國의 影響圈 下에 들어갔다. 韓半島의 緯度 38度線을 境界로 北쪽에는 소비에트 聯邦의 影響 밑에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이, 南쪽에는 美國의 援助 밑에 大韓民國이 國家的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1950年6月 25日 開戰한 韓國戰爭으로 커다란 被害를 보았고, 1953年 休戰協定이 締結된 後 軍事分界線을 境界로 現在까지 休戰 狀態가 繼續되고 있으며, 南韓과 北朝鮮은 서로의 政治的 理念에 따라 現在까지 緊張된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바깥 고리 편집

大韓民國 편집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 편집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