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防衛機制라는 精神分析으로 利用되는 用語이며, 欲求不滿等에 依해서 適應을 할 수 없는 狀態에 빠졌을 때에, 不安動機가 되어 行해지는 自我의 再適應의 메카니즘을 가리킨다. 廣義에 對하고는 自我超自我가 共同해 本能的衝動을 컨트롤 하는 모든 操作을 가리킨다. 元來는 지쿰트・Freud의 딸, 안나・Freud가 兒童精神分析의 硏究 中에서 말하기 始作한 것이다. 그녀는, 1939年부터 런던함스텟드로戰爭孤兒院을 열어, 父母로부터 멀어지고, 네델란드 經由로 런던에 亡命해 온 戰爭孤兒들(킨다 트란스포트)의 마음의 治療에 當했다 防衛機制는 適應機制, 不適應機制에 對해서 使用되는 말투이다. 機制는 mechanism의 뜻이다. 또 欲求不滿에 對해 積極的으로 正面에서 臨하는 것을 合理的機制라고 한다.

防衛機制의 構造와 定義Edit

防衛는 自我가 超自我에 命令되어 實施하는 것과 자아 그것 自身이 實施하는 것으로 나뉜다. 人間에게는 에스라고 하는 드로드로의 本能적 慾求가 噴出하는 마음의 深層이 있어, 그 에스로부터 오는 本能的慾求動으로부터 自我가 몸을 지키거나 그것을 能熟하게 現實適應的으로 活用하거나 하는 方法이 全般的으로 防衛라고 하는 形態로 나타난다. 精神의 病에 걸려 있는 사람은 이 防衛機制가 現實適應的으로 能熟하게 일하지 않는다. 例를 들면 히스테리라고 하는 다리나 팔이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病은, 抑壓된 本能的衝動을 自我가 防衛한 妥協 産物로서 形成되는 것이다. 손을 公然히 씻고 싶어지거나 强迫的인 自衛行爲도, 自我가 에스의 本能的慾求動을 防衛한 結果的으로 생기는 것이다. 이 防衛는 正常的인 人間이면, 이러한 病에는 안되어에 現實適應的으로 處理되는 것이지만, 精神的인 病이라고 認定되는 사람은, 그것이 비뚤어진 形態로 行해지는 일이 된다. 精神分析學에 있어서의 嚴密한 定義에서는, 모든 本能的慾求動을 自我가 管理하는 方法이 防衛이다. 따라서 人間은 恒常 慾求動을 防衛하고 있는 일이 된다(지쿰트・Freud에 依한 嚴密한 理解). 人間의 文化的活動이나 創造的活動은 모두 本能的慾求動을 防衛한 結果이며, 그 變形에 지나지 않는다고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一般的으로는 防衛는, 自我(或은 自己)가 認識하고 있는, 否認하고 싶은 慾求나 不快한 慾求로부터 몸을 지키는 手段으로서 利用된다고 理解되고 있다.

防衛機制의 例Edit

抑壓

實現困難한 慾求나 苦痛인 體驗等을 눌러 잊으려고 한다. 苦痛을 爲해서 觀念, 感情, 思考, 空想, 記憶無意識的으로 意識으로부터 내쫓으려고 하는 心理作用. 가장 基本的인 防衛機制. 特히 倫理的으로 禁止된 慾求, 或은 性的인 慾求가 抑壓된다고 생각되고 있다. 否認과의 差異는, 否認은 實現困難한 慾求나 苦痛인 體驗을 一時的으로 잊는 것만으로, 他人에게 指摘되면 그 일을 깨닫는다. 그러나, 抑壓은 意識보다 깊은 마음의 深部—前意識이나 無意識 中에까지 집어넣을 수 있어 버리므로, 基本的으로 생각해 낼 수 없게 되어 버린다(無意識的으로 잊어 버린다). 생각해 내려면 努力이 必要하고, 그만큼 나쁜 觀念이 아니면 簡單하게 생각해 낼 수 있지만(前意識으로부터의 생각해 내), 가장 强한 抑壓은, 無意識 中에까지 밀리고 있으므로, 基本的으로 생각해 내는 것은 困難하다.

同一視(同一化)

自身에 없는 名聲이나 權威에 自身을 接近하는 것에 依해서 自身을 높이려고 한다. 다른 사람의 狀況을 自身와 같이 생각하는 것.

例: 映畵나 冊의 主人公과 自身을 겹쳐 본다. 目標로 하는 大學校校章을 붙여 合格한 氣分이 된다.

例2:노래하고 있는 아이돌을 보고, 自身도 노래를 불러 그 歌手가 된다.

投影(投射)

自身의 缺點을 옮겨놓거나 他人의 탓으로 한다. 自己가 안고 있는 것 外 사람에 對해서의 無禮한 感情을, 相對가 自身에 對해서 안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例: 自身이 相對를 미워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相對가 自身을 미워하고 있으면 굳게 決心한다. 自身이 바람피고 것 를, 戀人에게 바람기 慾求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反動形成

抑壓된 것과 正反對의 것을 意識에 가지고 있는 것. 無意識 中에 抑壓한 생각이 意識하러 가 오지 않게, 本心과 正反對인 말을 하거나 그 생각과 正反對의 行動을 取한다.

例: 父親에게의 憎惡를 抑壓한 아들이 意識的으로는 父親에게 過大한 愛情을 안도록 해, 父親을 爲해서 過度하게 獻身的으로 다한다. 좋아하는 異性에 對해서, 구상을 抑壓했기 때문에 無關心을 假裝하거나 反對로 심술궂은 態度에 나온다.

退行

참기 어려운 事態에 直面했을 때, 아이와 같이 行動하고 自身을 지키려고 한다. 以前의 未熟한 段階의 行動에 退步하거나 未分化인 思考나 表現樣式이 되는 것. 一般的으로 아이的인 依存狀態全般을 말한다.

例: 갖고 싶은 것을 타들을 반죽해 사주려고 한다. 男同生이나 세가 出生하면, 母親의 關心을 끌기 爲해 해에 어울리지 않고 갓난아기와 같이 行動한다. 鄕愁病이 된 學生이, 親家에 돌아가면 父母에게 응석부린다.

例2:부가 집에 돌아오면 突然 나의 무릎 위에 머리를 실어 귀이개를 要求해 왔다. 男便은 고양이와 같이 휩싸여 눈감았다.

置換

慾求를 本來의 것과는 다른 對象으로 옮겨놓는 것으로 充足하는 것.

例: 우동을 먹고 싶었지만 品切되고 있었으므로 메밀국수를 먹는다.

攻擊

他人의 것을 損傷시키거나 해 欲求不滿을 解消하려고 한다.

例: 사이의 나쁜 相對의 自動車를 損傷시킨다.

防衛機制의 例(高度)Edit

昇華

抑制된 慾求等을 스포츠藝術等에 向한다. 非社會的인 慾求를, 社會에 받아 들여지는 價値있는 行動으로 옮겨놓는 것.

例: 失戀했으므로, 運動하고 그것을 잊으려고 한다. 試驗에 떨어져 화가 내는 것을 복싱으로 發散.

合理化

채워지지 않았던 慾求에 對해서, 형편의 좋은 理由를 붙여 自身을 正當化하려고 하는 것. 이솝寓話시큼한 葡萄」가 例로서 有名. 여우는 나무가 되는 葡萄를 配達시키려고 하지만, 위의 葡萄가 닿지 않기 때문에, 「닿지 않는 位置에 있는 것은 시큼한 葡萄」라고 口實을 붙인다.

例: 「그 날은 배가 아팠다」라고, 컨디션의 所爲로 한다.

分離

觀念과 거기에 따르는 感情을 分離하지만, 觀念은 意識에 對해 保管 維持해, 感情은 抑壓하는 것.

例: 「"내가 아버지를 미워하고 있다"라고 하는 것은 理論的으로는 생각되는군요」 等과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는 境遇.

逃避

괴롭고 괴로운 現實로부터 一時的으로 避한다. 適應을 할 수 없는 狀況으로부터 避하는 것.

例: 마라톤 大會에 나가고 싶지 않기 때문에, 學校를 缺席한다.

補償

劣等感을 다른 方向으로 補充한다. 自身의 잘 못한 面을 다른 面에서 補充하려고 한다.

例: 工夫가 안되기 때문에 自信있는 스포츠에 박는다.

攝取

他人의 實績을 自身으로 믿어 버려 滿足하는 것(自我擴大). 直接 關係없는에도 不拘하고, 자랑하거나 기뻐하거나 한다.

例:自身이 購讀하고 있는 漫畵雜誌의 漫畵作品이 애니메이션化 或은 게임化했다

같은 學校로부터 優秀者가 나왔다 우리 마을이 낳은 슈퍼스타 親戚에게 有名人이 있다 그(그녀)는 나의 弟子다

注目을 끈다

自身에 注目을 向하게 하는 것으로 自己滿足해 마음의 安定을 얻는 것.

例: 演藝人이나 國會議員, 스포츠選手等이 些少한 일에서도 記者會見을 연다.

臨床에 있어서의 防衛

轉移

乳兒期에 存在한 重要한 人物에게의 感情을, 現金의 눈앞에 있는 人物에게 向하는 일.

例: 父親에게의 憎惡를 抑壓한다. 그리고 알기 前에 父親을 닮아 있는 敎師에 對해서, 그가 父親에 對해서 가지고 있는 感情을, 敎師에 完全히 똑같이 向한다. 이 槪念은 精神分析에 있어서의 臨床現象으로서 特히 區別된다. (이 現象에는 同一視와 投影, 置換과 退行等이 同時에 複數 發生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