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銀河系(英語에서는 Milky Way 또는 大文字로 始作되는 the Galaxy)란, 宇宙에 數많은 銀河 안에서도, 人類가 사는 地球太陽系를 包含한 銀河의 名稱이다. 局部銀河群에 屬한다. 以前에는 소용돌이 銀河의 一種이라고 생각되고 있었지만, 20 世紀末以後는 봉소용돌이 銀河이다고 하는 說이 有力하게 되고 있다. 中心으로는 大質量 블랙 홀이 있다고 생각된다.

現在는 銀河系를 銀河水銀河라고도 말한다. 또, 地球로부터 보이는 그 띠모양의 모습은 銀河水 또는 銀河로 불린다.

槪要Edit

通商의 소용돌이 銀河와 같이, 銀河系도 數많은 恒星이나 星間가스等의 天體의 모임에서, 全質量은 太陽의 1兆 2600億倍로 推測해지고 있다. 그 中 可視光線等의 電磁波를 放出하고 있는 質量의 合計는 5.1%以下의 643億太陽質量으로, 質量의 大部分은 다크마타이다고 생각되고 있다. 中心附近에는 比較的 낡은 恒星으로부터 되는 密度의 높은 바르지를 가져, 그것을 둘러싸돌 것 듯이 젊은 恒星이나 星間物質로부터 되는 直徑 約 8만- 10萬光年디스크가 있다. 디스크의 두께는 中心部에서 約 15,000 光年, 周緣部로 約 1,000 光年에 볼록 렌즈狀의 形狀을 가진다. 디스크 안에는 밝은 별이나

散開星團, 散光星雲等을 많이 볼 수 있는 소용돌이 모양팔이 存在한다. 相對的인 스케일을 생각하면, 銀河系를 直徑 130 km로 줄였을 境遇, 太陽系는 約 2 mm 程度의 크기가 된다. 바르지와 디스크의 한層 더 外側에는 約 130個의 球狀星團等에서 되는 直徑 約 25萬- 40萬光年의 球形의 할로가 存在한다. 銀河系의 中心은 地球에서 보고 있어 자리의 方向으로 約 3萬光年 멀어진 곳에 位置하고 있어, 있어 자리 A라고 하는 强한 電波源이 있다. 있어 자리 A의 中心部(있어 자리 A)에는 大質量 블랙 홀이 存在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銀河水는 하늘의 赤道에 對해서 아득한 北쪽의 카시오페야座로부터 아득한 南쪽만 南十字星까지 達하고 있다. 이것으로부터, 地球의 赤道面이나 軌道面인 黃道面이 銀河面에 對해서 크게 기울고 있는 것을 안다. 또, 銀河水에 依해서 天球가 거의 같은 넓이의 두 個의 半球로 나눌 수 있는 것부터, 太陽系는 銀河面에 가까운 位置에 있는 것을 안다.

銀河系의 絶對等級은 直接 測定하는 것은 不可能하지만, 硏究者의 사이에서는 約-20.5等이라고 하는 값이 慣習的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發見Edit

銀河水가 멀게 떨어진 별들로부터 되어 있다고 하는 設을 最初로 主唱한 것은 紀元前 400年境의 學者 데모구리토스이다. 그 後, 1609年에 갈릴레이・Galilei가 望遠鏡을 使用해 銀河水를 觀測해, 銀河水가 無數한 별의 모임인 것을 確認했다. 1755年에는 이마누엘・칸트가, 銀河水도 太陽系와 같게 많은 恒星이 重力에 依해서 圓盤狀에 回轉하고 있는 天體이다고 하는 設을 主唱했다. 1788年에는 윌리엄・하쉘이 恒星의 外觀의 밝기를 距離에 對應 짓는 것으로 恒星의 3 次元的인 空間分布를 要求하는 係數觀測을 實施해, 銀河水가 直徑을 約 6,000 光年, 두께를 約 1,100 光年의 圓盤狀의 構造이다고 해, 太陽이 그 거의 中心에 있다고 했다. 20 世紀에는 야코브스・카프타인이나 하로・샤프레이에 依해서 보다 正確한 銀河系의 構造가 要求되어 또 21 센츠線에 依한 電波觀測에 依해서 銀河系가 소용돌이 銀河인 것이 밝혀졌다.

仔細한 것은 「銀河」를 參照

年齡Edit

銀河系의 年齡은 現在, 約 129億年으로 推測해지고 있다. 銀河系에서 가장 낡은 天體는, HE 1523-0901의 132億年이다.

構造Edit

2005年現在, 銀河系는 합불分類로 SBbc로 分類되는 봉소용돌이 銀河에서, 總質量은 約 1兆 2600億太陽質量이며, 約 2000億~4000億個의 恒星이 包含되어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銀河系가 普通 소용돌이 銀河가 아니고 봉소용돌이 銀河이다고 생각할 수 있게 된 것은 1980年代가 되고 나서이다. 2005年에 스핏트宇宙望遠鏡에 依해서 行해진 觀測에서도 이 모델은 證明되고 있어 한層 더 銀河系의 棒構造는 그것까지 생각되고 있었던 것보다도 큰 것이 밝혀지고 있다.

銀河系의 디스크는 直徑 約 8萬- 10萬光年이라고 推測해지고 있다. 太陽으로부터 銀河 中心까지의 距離는 約 26,000 - 35,000 光年이라고 推測해지고 있다. 디스크는 銀河 中心에서는 外側에 부풀어 올라 있다.

銀河系의 中心으로는 매우 큰 質量을 가지는 컴팩트한 天體가 存在하고 있어, 大質量 블랙 홀일 可能性이 높다고 생각되고 있다. 現在는 大部分의 銀河가 中心으로 大質量 블랙 홀을 가진다고 생각되고 있다.

銀河系는 많은 銀河의 境遇와 같게, 銀河系內의 恒星의 軌道速度가 中心으로부터의 距離에 依하지 않고 거의 같은 速度가 되는 質量分布를 가지고 있다. 中心의 바르지나 바깥 틀부를 除外하면, 銀河系의 恒星의 典型的인 速度는 約 210 - 240 km/s이다. 따라서, 典型的인 恒星의 軌道周期는 그 軌道의 길이에만 單純하게 比例한다. 이것은 系의 中心으로 質量의 大部分이 集中하고 있는 太陽系의 케프라運動과 같은, 다른 軌道를 가지는 天體가 그 軌道에 따라 다른 軌道速度를 가지는 境遇와는 크게 差異가 난다.

銀河系의 棒構造는 約 27,000 光年의 길이를 가져, 太陽系와 銀河中心을 묶는 直線에 對해서 約 44±10度의 角度로 銀河中心을 貫徹하고 있다. 棒構造는 主로 年齡의 낡은 붉은 별로부터 되어 있다.

銀河系의 各 소용돌이 모양팔은(다른 모든 소용돌이 銀河와 같게) 對數螺旋을 그리고 있어 그 피치는 約 12度이다. 銀河系에는 銀河中心으로부터 成長한 4個의 소용돌이 모양팔이 存在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銀河系의 디스크는 낡은 恒星이나 球狀星團으로부터 되는 回轉楕圓體의 헬로에 둘러싸지고 있다. 헬로의 直徑은 約 25萬- 40萬光年이다. 디스크에는 가스나 티끌이 包含되어 몇 個의 波長에서는 看破할 수 없지만, 헬로에는 그러한 物質은 거의 없다. 디스크(特히 物質密度의 높은 소용돌이 모양팔의 內部)에서는 活潑한 별형성이 行해지고 있지만, 헬로에서는 별형성은 거의 볼 수 없다. 散開星團도 主로 디스크에 存在하고 있다.

銀河系의 質量의 大部分은 다크마타로, 다크 헬로를 形成하고 있다. 다크 헬로는 銀河 中心으로 向해 密度가 높아지고 있다.

21 世紀初頭의 發見에 依해서, 銀河系의 構造에 對한 知識은 퍼지고 있다. 2005年,

안드로메다銀河(M31)의 디스크를 그것까지 생각되고 있었던 것보다도 훨씬 크게 퍼지고 있는 것이 發見되어 銀河系의 디스크도 只今까지의 推定보다 클 可能性이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입는 나비팔이 한層 더 外側에 잇고 있는 것이 發見된 것으로부터도 證明되고 있다. 또, 있어 座矮小楕圓銀河의 發見과 同時에, 銀河의 「破片」으로부터 되는 띠가 있어 자리를 中心으로 極히 軌道를 그려 둘러싸고 있는 것이 發見되어 이것은 이 伴銀河가 銀河系渦의 相互作用에 依해서 分裂하고 있는 모습인 것이 밝혀지고 있다. 이와 같이 두지 않는 座矮小銀河의 發見에 隨伴하고, 이 銀河와 銀河系와의 相互作用으로 생긴 銀河의 小片이 링이 되어 銀河系의 디스크를 둘러싸고 있는 것도 發見되고 있다.

2006年 1月 9日, 프린스톤 대학의 Mario Juric외는 스론・디지털・스카이 서베이의 北天의 데이터로부터, 銀河水 안에 現在 생각되고 있는 銀河系의 모델에 맞지 않는 巨大한(滿月의 約 5,000倍의 面積에 퍼지고 있다) 稀微한 構造를 發見했다고 發表하고 있다. 이 構造는 恒星의 集團에서, 銀河系의 소용돌이 모양팔의 面에 對해서 거의 垂直에 퍼지고 있다. 그들은 이 構造에 對한 可能性의 높은 解析으로서 矮小銀河가 銀河系와 合體하고 있는 모습은 아닐까 하고 있다. 이 銀河는 暫定的으로 Virgo Stellar Stream 라고 命名되어 少女座의 方向으로 約 3萬光年 멀어진 位置에 存在하고 있다.

2006年 5月 9日에는 Daniel Zucker와 Vasily Belokurov가, 똑같이 스론・디지털・스카이 서베이의 데이터로부터 사냥개자리牧童자리의 位置에 2個의 矮小銀河를 發見했다고 發表하고 있다.

太陽의 位置Edit

太陽(및 地球・太陽系)은 오리온팔의 안쪽의 가장자리 近處, 銀河中心으로부터 7.94±0.42 kpc의 距離에 있는 局所恒星間雲으로 불리는 星間雲에 屬하고 있다. 太陽系가 屬하고 있는 팔과 近處의 펠제우스팔과의 距離는 約 6,500 光年이다. 太陽系는 銀河系에 있어서의 하비타브르존 안에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太陽이 銀河系內를 運動할 方向을 太陽向點이라고 부른다. 太陽의 銀河系內運動의 標準的인 方向은 베가의 가까이의 日座와 헤르크레스자리의 境界附近에서, 銀河 中心으로부터 約 86度의 方向이다. 太陽의 銀河系內의 軌道는 거의 楕圓軌道로, 이것에 銀河系의 소용돌이 모양팔이나 한결같지 않은 質量分布에 依한 攝動이 더해지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太陽은 現在, 이 軌道上의 近銀點(銀河中心으로 가장 가까워지는 點)의 앞 約1/8의 位置에 있다.

太陽系가 銀河系內의 軌道를 一周하려면 約 2億 2500萬- 2億 5000 萬年, 太陽系가 誕生하고 나서 現在까지 約 20 - 25바뀌 돌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太陽系의 軌道 速度는 217 km/s로, 約 1,400年에 1 光年, 8日에 1 天文單位 進行된다.

銀河系의 近傍Edit

銀河系와 안드로메다銀河, 三角座銀河(M33)는 局部銀河群의 主된 멤버이다. 局部銀河群은 約 35個의 銀河가 모여 있는 銀河群으로, 少女자리 銀河團의 一部가 되고 있다.

銀河系에는 局部銀河群의 數많은 矮小銀河가 周廻하고 있다. 이러한 矮小銀河 안에서 가장 큰 것이 直徑 約 2萬光年의 大마젤란雲이다. 이것에 對해서 가장 작은 矮小銀河인 龍자리矮小銀河, 궁내자리 II矮小銀河는 直徑 500 光年 밖에 없다. 銀河系를 周廻하는 矮小銀河는, 이것들 以外에 小마젤란雲, 두지 않는 자리 矮小銀河(銀河系에 가장 가깝다), 있어 자리 矮小楕圓銀河(일찌기 가장 銀河系에 가깝다고 생각되고 있었다)等이 있다.

宇宙空間에서의 速度Edit

一般的인 意味에서는, 알베르트・아인슈타인特殊相對性理論에 依하면 宇宙空間에 있어서의 物體絶對速度라고 하는 생각에는 意味가 없다. 特殊相對論에서는, 宇宙에는 銀河系의 運動의 基準이 되는 特別한 慣性系는 存在하지 않는다고 하고 있다(物體의 運動은 恒常 다른 物體에 對한 運動으로서 特定해야 한다).

이것을 念頭에 두고, 많은 硏究者는, 近傍의 銀河의 觀測位置에 對해서 銀河系는 約 600 km/s의 速度로 宇宙空間을 運動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21 世紀初頭의 推定에서는 이 값은 130 km/s로부터 1,000 km/s까지 格差가 있다. 萬一 銀河系가 600 km/s로 運動하고 있다고 하면, 우리는 하루에 5184萬 km移動하고 있어, 1年으로는 189億 km 움직이게 된다. 이것은 우리가 每年 地球로부터 冥王星까지의 距離의 約 4.5倍를 移動하고 있는 것을 意味한다. 銀河系의 運動方向은 바다뱀자리의 方向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未來Edit

銀河系의 近處에 있는 안드로메다銀河는 秒速 約 122 km의 速度로 銀河系에 가까워지고 있어 따라서 銀河系는 안드로메다銀河와 約 40億年後에는 衝突하는 것이 示唆되고 있다. 이 2個의 銀河가 衝突해도 太陽이나 그 外의 恒星이 서로 衝突할 可能性은 낮지만, 衝突로부터 約 20億年後에는 2個의 銀河는 合體해 1個의 楕圓 銀河를 形成한다고 생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