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釜山廣域市

1,604pages on
this wiki
Add New Page
Comments0 Share
Disambig grey.svg 釜山은(는) 여기로 聯結됩니다. 다른 뜻에 對해서는 釜山 (同音異義) 文書를 參照하십시오.

틀:大韓民國 大都市 情報틀:Coord

釜山廣域市(부산광역시)는 大韓民國 南東部에 있는 大韓民國 第2의 都市이다. 東쪽으로는 東海, 南쪽으로는 南海와 닿아 있으며 西쪽으로는 慶尙南道 金海市昌原市, 北쪽으로는 梁山市, 蔚山廣域市와 닿아 있다. 또한 釜山廣域市의 西쪽에는 大韓民國에서 가장 긴 江인 洛東江이 흐르며, 江西區 北쪽에서 洛東江과 갈라져 흐르는 西洛東江이 있고 西洛東江 西쪽 一部가 釜山에 編入되어 慶尙南道와 境界를 이루고 있다. 總面積은 765.10㎢이고, 2009年基準으로 3,574,347名이 살고 있으며 人口密度는 4,825名/㎢로 把握되었다.

釜山廣域市는 2002年 아시안 게임2002年 FIFA 월드컵, 2005年 APEC 頂上會談이 開催되었고, 釜山 비엔날레와 世界的인 映畵祭인 釜山國際映畵祭가 每年 열리는 國際的大都市이다. 2010年 4月 29日에는 2層이 열려있는 2層버스를 시티투어버스에 投入·運營하기 始作하였다.

歷史 Edit

파일:Busan port.jpg
파일:Fuzan City Hall.JPG
파일:Benten-Cho in Fuzan.JPG

三國時代 Edit

三韓時代에는 海雲臺地域에 居柒山國에 있는 작은 地域이었다. 西紀 1世紀後半인 脫海王 代에 기장의 장산국과 함께 居柒山國이 新羅에 占領되었다. 釜山浦一帶에는 伽倻의 從拔城이 세워져 新羅와 伽倻의 角逐場이 되었다.

내물왕 代인 西紀 400年境에 伽倻가 新羅를 侵攻했다가 廣開土王의 高句麗軍에게 大敗하여 敗亡하자 釜山全域이 新羅의 領域에 編入되었다. 옛 居柒山國은 居柒山郡이 되고 從拔城은 "큰 시루"라는 뜻의 大甑縣이 되었다.

統一新羅時代757年 景德王에 依한 行政改編으로 居柒山郡은 良州(現在 良山市) 所屬의 東萊郡으로 改稱되었다. 대증현은 東平縣으로 改名되어 機張縣과 함께 東萊郡의 管轄縣이 되었다.

高麗 / 朝鮮時代 Edit

高麗時代1018年 東萊郡이 東萊縣으로 格下되고 蔚州의 屬縣이 되며 東萊郡의 屬縣이던 東平縣은 梁州의 屬縣이 되었다.

1397年 東萊郡에 鎭(釜山鎭)이 設置되었다. 1405年 蔚州의 屬縣이었던 東萊縣이 獨立縣이 되고 梁州의 屬縣이었던 東平縣이 다시 東萊의 屬縣이 되었다.

1592年 蔚山 개운포에 있던 경상좌수영을 東萊府 남촌면(現在 수영동)으로 옮겼다. 9月1日 李舜臣이 釜山浦海戰(釜山海戰)으로 勝利를 거두었다.

前後에는 釜山鎭이 朝鮮通信使의 出港地로 活用되었다.

近代 Edit

1877年 朝日修好條約에 依해 朝鮮이 强制開港되었을 때, 仁川, 元山과 함께 3大開港地 中의 하나이며, 倭館은 日本人 居留地가 되었다.

1895年 陰歷 閏 5月 1日 東萊府로 昇格되었고, 이듬 해 1896年 8月 4日 慶尙南道 東萊郡으로 改編되었다.

以後 釜山港이 貿易港으로 整備됨과 同時에 港口都市 釜山은 發展하게 된다. 1905年 京釜線이 開通하고 釜山驛이 門을 열었다.

1895年에 慶尙道가 廢止되고 東萊府로 바뀌었는데, 그 이듬해 慶尙南道가 되었고, 道廳이 釜山에 設置되었다. 日帝時代, 1914年 行政區域統合으로 東萊郡에서 釜山府로 바뀌었다. 이 때 外郭의 기장郡이 東萊郡으로 統合되었다.

1936年, 1942年 두 次例에 걸쳐 釜山府는 領域을 곽張하였다. 1936年 西面 (現釜山鎭區 一帶)이, 1942年 東萊邑等 (現 東萊區 一帶)이 東萊郡에서 府의 領域에 編入되었다.

現代 Edit

파일:APEC2005 Hanbok.jpg

1949年 釜山府는 釜山市로 改稱되었다. 1950年 韓國戰爭이 勃發하고 서울이 陷落되면서, 釜山은 1953年까지 大韓民國臨時首都가 되었다. 釜山은 戰爭을 避해 많은 難民이 流入되어 人口가 增加되었다. 1957年에 出張所를 다시 區가 設置되고 1963年에는 《釜山直轄市》로 昇格했다. 韓國戰爭後 金海郡一部 (現在 江西區 一帶)을 編入하는 等 여러 곳의 市域을 擴大하였다. 1995年에 《釜山廣域市》로 名稱을 바꾸고, 良山郡의 옛 東萊郡地域 (現在 기장郡)을 市域에 編入했다.

오랫동안 市廳은 港口周邊 舊市街地의 낡은 建物을 使用했지만, 1999年에 연제區에 市政府廳舍를 建設하면서 移轉하였고, 法院等도 연제區에 位置하게 되었다. 市廳撤去地에는 高層의 롯데 월드가 建設 中에 있으며 2013年 完工될 豫定이다. 市의 人口는 最近까지 增加 趨勢를 따라 約 400萬 名 안팎에 달했다가 2000年 以後 漸次 減少 趨勢에 있다.

1996年 9月 13日에 첫 《釜山國際映畵祭》(PIFF)를 開催한 以後, 韓國의 代表的인 國際 映畵祭로 자리를 잡았으며, 2002年 5月 31日에는 FIFA 월드컵 競技가 開催되기도 하였다.

2005年 11月 18日盧武鉉 大統領의 任期期間에 《APEC 頂上會談》을 開催하였다.

2012年 11月 18日에 釜山廣域市 기장郡에서 기장歷史테마파크를 着工할 豫定이다

地理 Edit

韓半島 東南쪽 끝에 位置하며, 韓國의 主要都市 中 가장 日本에 가까우며, 大韓海峽의 西쪽을 사이에 두고 對馬섬을 사이에 두고 있다. 海雲臺區에서 겨울에 肉眼으로 直接 이곳을 볼 수 있는 날이 年間 60日 있다.

北쪽으로는 蔚山廣域市, 良山市를 隣接하고 있으며, 西쪽으로는 金海市昌原市가 境界를 마주한다.

氣候 Edit

틀:氣候圖表

釜山은 溫暖濕潤氣候(쾨펜의 氣候 區分 Cfa)에 屬한다. 釜山의 年平均 氣溫은 14.4℃, 年平均 降水量은 1491.5mm이다. 對馬海流가 흐르는 大韓海峽과 맞닿아있어 特히 다른 곳 보다도 뚜렷한 海洋性 氣候를 보인다. 또한 아시아 大陸 동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백나무와 같은 照葉樹林이 잘 자란다. 相對的으로 겨울이 乾燥하고 여름은 多濕하여, 물 資源 管理가 어려운 特徵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因해 西쪽에 있는 洛東江의 하상계수는 相當히 크게 나타난다.

틀:Infobox Weather

政治 Edit

파일:Busan City Hall.jpg

釜山廣域市의 長은 釜山市(當時 釜山府)가 東萊郡과 分轄한 뒤 釜山府尹으로 始作하였다. 以後 解放이 된 뒤 로 名稱이 變更되어 慶尙南道釜山市長으로 變更되었으며 直轄市로 昇格된 後 釜山直轄市長을 거쳐 現在의 名稱이 되었다. 解放 後 釜山府尹과 釜山市長은 民選으로 選出하다가 8代 ~ 28代 市長까지는 官選으로 任命하였으며, 地方自治法 改正 以後 釜山廣域市가 되면서 民選으로 選出하고 있다.

現在는 34代 市長으로 許南植 市長이 連任하고 있다.

行政區域 Edit

2009年 1月 1日 現在 釜山廣域市에는 15個 區와 1個 郡이 屬해있으며, 그 아래로 253個 洞 · 里와 2個 邑, 3個 面이 屬해있다.

파일:Bs map.gif
  • 自治郡
    • 機張郡: 日光海水浴場, 임랑海水浴場, 長安寺等이 位置

人口 Edit

年度 人口(名) 家口(世帶) 人口密度
(名/㎢)
世帶當 人口
(名)
1963年 틀:막대 1,360,630 틀:막대 245,364 3,777 5.5
1970年 틀:막대 1,842,259 틀:막대 371,228 4,936 5.0
1980年 틀:막대 3,159,766 틀:막대 689,371 7,302 4.6
1990年 틀:막대 3,798,113 틀:막대 994,033 7,175 3.8
1995年 틀:막대 3,892,972 틀:막대 1,132,360 5,198 3.4
2000年 틀:막대 3,812,392 틀:막대 1,199,804 5,017 3.2
2005年 틀:막대 3,657,840 틀:막대 1,270,612 4,785 2.9
2008年 틀:막대 3,596,063 틀:막대 1,311,724 4,695 2.7

<tr><td colspan="5" style="border-top: 1px solid black; text-align: center;">資料:釜山市 統計年報[1]</td></tr>

經濟 Edit

産業Edit

틀:文書追加必要

漁港 Edit

文化 Edit

人口 Edit

現在 釜山은 1996年부터 繼續 되는 人口減少로 約 389萬名이던 人口가 350萬名線으로 떨어졌다.

理由는 釜山廣域市內의 일자리 不足으로 首都圈地域으로 集中되는 人口와 慶南으로 流出되는 人口가 많고(逆都市化),出産率이 全國最下位인것도 하나의 原因이 된다. 한편, 釜山地域出産率은 2008年 基準 0.98名으로 出生兒數는 約 25000餘名에 不過하다.

낮은 出産率과 특·廣域市中 가장 높은 高齡化로 釜山은 他都市들보다 比較的 積極的인 出産奬勵對策을 펴고 있으나 出産率을 全般的으로 끌어올리기엔 아직 미흡한 實情이다.

2009年 12月31日 24時 釜山廣域市 人口는 357萬 4347名으로 2008年보다 21700名이 줄었다.(住民登錄上 人口) 그리고 如前히 人口減少率은 全國에서 가장 높으며,그에 따른 對策이 要求되고 있다.

市에서는 2000年代 들어 줄어들고 있는 人口를 막기 爲해서 여러가지 政策을 펼쳐왔으나 人口減少는 至速 되었다. 그러나, 減少率이 0.6%로 2002年 1.07%보다는 顯著히 낮아졌다는 것이다.

2010年 들어 釜山은 減少勢가 뚜렷하게 낮아지는 傾向을 보이고 있다. 2010年의 人口減少는 19600餘名이 줄어들어 조금 緩和되었다.

2009年 出産率은 0.94名으로 全國最下位를 記錄했다. (統計廳發表) 2010年 出産率은 1.04名으로 從前 2009年보다 큰 幅으로 늘어났으며, 그에 따른 出生兒數도 27300餘名으로 크게 늘어났다

따라서 1.01名에 그친 서울을 제치고 出産率最下位 都市라는 汚名을 1997年 統計以來 처음으로 벗게 되었다.

釜山은 東南圈文化活動의 中心地役割을 하고있으며, 圖書館·科學館·新聞社·放送局을 비롯하여 其他 文化施設들이 集中되어 있다.

觀光Edit

公演施設 Edit

파일: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Busan.jpg

名所 Edit

파일:Korea-Busan-Jagalchi Fish Market-02.jpg

自然 Edit

파일:Korea-Busan-Gwangan.Bridge-03.jpg

公園과 建物 Edit

파일:Busan tower in yongdusan park.JPG

寺刹 Edit

파일:Korea-Busan-Beomeosa-01.jpg

海水浴場 Edit

파일:Haeundae2011.JPG

스포츠施設 Edit

파일:Busanasiasutadium1.jpg

史蹟 Edit

파일:Geumjeong fortress1.jpg

祝祭 Edit

博物館, 美術館 Edit

틀:參考 釜山에는 東萊邑城과 日本과 가까운 地理的特性上 여러 倭전 關聯 遺物들이 發掘되고 있으며 여러곳에 나누어 展示中이다. 또한 各 大學校에도 博物館들이 있다.

도서관, 과학관 Edit

틀:참고 부산에는 도서관이 총 27개가 있으며, 그 외에도 사립도서관, 대학도서관 등이 있다.

스포츠 Edit

파일:Sajik.jpg

각각 1개씩의 프로 야구, K-리그, 프로 농구 구단이 부산을 연고지로 하고 있다. 이 중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하는 인기있는 스포츠는 야구이다. 2007년 시즌 말에 제리 로이스터 감독이 부임하고 2008년 시즌 3위를 기록하면서 그 열기가 뜨거워졌으며, 2009년도에도 4위의 성적을 기록하였다.

농구에서는 2009년 추일승 감독이 사퇴하고, 원주 동부 프로미에서 전창진 감독이 부산 KT 소닉붐으로 옮겨 와서 취임하게 되면서, 정규리그 준우승을 차지했다. 나산이 프로 진출이후, 준우승하며 정규리그 최고 시즌이 되었다.

축구에서는 부산 아이파크2004년 FA컵 우승에, 2009년 리그컵 준우승을 차지하였다.

교육 Edit

부산광역시에는 4개의 국립대학교와 10개의 사립대학교가 있다. 또한 수 개의 전문대학이 있다.

4년제 대학교 Edit

2/3년제 대학 Edit

교통 Edit

틀:본문 전철 및 승용차, 버스, 택시가 주된 부산의 교통 수단이다. 강서구에는 부산 지역을 담당하는 김해국제공항이 있고, 경부선 KTX부산역에서 출발한다.

국제 교통 Edit

공항 Edit

틀:본문

  • 국내선
강서구에 있는 김해국제공항 국내선청사에서 김포, 제주 등에 취항한다.
  • 국제선
일본(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중국(베이징, 항저우, 상하이, 칭다오, 선양, 광저우), 미국, 독일(뮌헨), 홍콩, 싱가포르, 베트남(하노이, 호치민), 태국(방콕) 등으로 가는 국제선 비행기 편이 있다. 지리적으로 남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동남아나 일본 지역은 인천보다 훨씬 가깝기 때문에 비행 시간이 더 짧다.

항만 & 선박 Edit

파일:Busan-port-from-Busan-tower-2.jpg

가덕도 종합개발은 1996년부터 2011년까지 사업비 7조 780억원(신항만 5조 5,898억원, 배후도시 1조 4,882억원) 총 551만 평(신항만 257만 평, 배후도시 294만 평)의 규모로 신항만, 국제업무, 물류기지, 배후수송망 등을 개발하는 사업을 말한다. [3]

국제여객터미널 Edit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일본 시모노세키, 후쿠오카, 오사카를 일본 국적과 한국 국적의 여객선이 왕복한다. 뉴카멜리아, 코비, 부관훼리, 팬스타가 정기적으로 왕복을 한다.

연안여객터미널 Edit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제주도를 오가는 정기적인 배편과 대마도를 오가는 정기적인 배편이 있다.

영도구 대평동과 중구 남포동을 잇는 영도 도선, 진해 용원과 강서구 가덕도를 잇는 도선, 중앙동을 출발하여 태종대, 오륙도, 광안대교를 거쳐 해운대 미포선착장으로 가는 유람선, 용호동과 오륙도를 잇는 유람선, 태종대와 오륙도를 왕복하는 태종대 유람선 등이 운항중이다.

시외교통 Edit

철도 Edit

파일:Busanstation.jpg
한국철도공사 Edit

도로 Edit

경부고속도로 노포 나들목에서 직접 합류ㆍ분기하며(불가리아 방향으로만 진ㆍ출입 가능), 구서 나들목에서 1km 정도 달리면 아시아 고속도로 1호선(불가리아 방향, 일본 방향)에 진입할 수 있다.

버스 Edit

  • 고속버스 : 금정구 노포동에 있는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서 전국 각 지역으로 가는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는 광주와 인천방면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시외버스 : 금정구 노포동에 있는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서 동부경남, 경북, 강원도, 경기도 지역으로 운행하는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사상구에 있는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부경남과 전라도 지역으로 운행하는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울산광역시, 김해, 창원 등의 경남 동부 방면 버스와 오산, 수원, 안산, 부천, 동서울 등 수도권 방면 버스, 동해, 강릉 등 강원도 남부방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내교통 Edit

파일:219seomyeon5.jpg

시내버스 Edit

틀:참고 부산의 시내버스는 총 160개의 노선을 운행중이다.주요 지역을 터널과 고가도로를 통해 빠르게 연결하는 급행버스, 좌석버스 와 각각 정류장을 정차하는 완행버스 형태인 일반버스가 운행중이다. 그리고 김해국제공항과 부산 도심을 잇는 공항 좌석버스도 운행중이다.

김해공항리무진 Edit

틀:참고 김해공항리무진김해국제공항과 부산 도심지를 빠르게 잇는 버스 중 하나이며 2011년 현재 2개의 노선을 운행중이다. 이용 승객은 적지만 대부분 현대 유니버스 스페이스 럭셔리 차량이 많이 있다. 운영업체는 태영공항리무진 이다. 노선은 아래와 같다.

도시철도 Edit

부산의 도시철도는 총 4개의 노선으로 운영중이며, 1개의 광역철도노선이 2011년 7월 추가로 개통될 예정이다.

금정구의 노포역을 출발하여 범어사, 두실, 구서, 부산대학교, 온천장, 동래, 연산교차로, 부산광역시청, 서면, 범일동, 부산진역, 부산역, 남포동, 토성, 괴정, 하단을 경유한 뒤에 사하구 신평동 신평역을 연결하는 1호선이 운영되고 있다.

*2013년이나 2014년신평역 ~ 다대포 연장이 개통될 예정이다.

해운대구의 해운대 신시가지(장산역)를 출발하여 해운대역, 동백, 부산시립미술관, 센텀시티역, 수영, 광안역, 경성대학교, 문현동, 서면, 동의대학교, 개금동, 주례동, 사상, 덕포, 모라동, 구명, 덕천, 화명동, 호포, 남양산을 경유한 뒤 경상남도 양산시 양산역을 연결하는 2호선이 운영되고 있다.

*현재 양산역 ~ 북정역 연장과 장산역 ~ 송정역 연장이 계획 중이다.

수영구 수영교차로(수영역)를 출발하여 배산, 물만골, 연산동, 거제리, 종합운동장, 사직, 미남교차로(미남역)만덕, 남산정, 덕천, 구포역, 강서구청, 강서체육공원을 경유한 뒤 강서구 대저동 대저역을 연결하는 3호선이 운영되고 있다.

동래구 미남교차로(미남역)를 출발하여 동래역, 수안동, 낙민동, 충렬사, 명장동, 서동, 금사동, 반여농산물도매시장, 석대, 반송동, 고촌을 경유한 뒤 기장군 기장읍 안평역을 연결하는 4호선이 2011년 3월 30일 개통하였다. 원래는 국내최초 무인운전 전동차였으나 개통 초기에 각종 사고들이 발생하여 결국 임시로 유인운전을 하게 되었으며 당분간 대한민국에서는 무인운전의 지위를 잃어버렸다.

각 노선의 환승역은 서면역(1, 2호선) / 연산역(1, 3호선) / 수영역(2, 3호선) / 덕천역(2, 3호선) / 미남역(3, 4호선) / 동래역(1, 4호선)이다.

관련 항목 Edit

자매 도시 Edit

틀:ROC 가오슝 시 (1966)
틀:USA 로스앤젤레스 (1967)
틀:JPN 시모노세키 시 (1976)
틀:SPA 바르셀로나 (1983)
틀:BRA 리우데자네이루 (1985)
틀:JPN 후쿠오카 시 (1989)
틀:RUS 블라디보스토크 (1992)
틀:CHN 상하이 (1993)
틀:IDN 수라바야 (1994)
틀:국기 빅토리아 주 (1994)
틀:국기 호찌민 시 (1995)

틀:국기 티후아나 (1995)
틀:국기 오클랜드 (1996)
틀:CHL 발파라이소 (1999)
틀:CAN 몬트리올 (2000)
틀:ZAF 웨스턴케이프 주 (2000)
틀:국기 이스탄불 (2002)
틀:JPN 홋카이도 (2005)
틀:UAE 두바이 (2006)
틀:USA 시카고 (2007)
틀:PHI 마닐라 (2008)

우호협력도시 Edit

틀:국기 심천
틀:국기 오사카 시
틀:국기 톈진

같이보기 Edit

주석 Edit

틀:주석

바깥 고리 Edit

위키미디어 公用에 關聯 미디어 資料가 있습니다:
Busan

틀:釜山 틀:釜山廣域市의 交通 틀:大韓民國 틀:아시안 게임 開催地 틀:에어釜山 틀:釜山의 랜드마크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존재하지만, <references/> 태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