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鄭周永(1915年1月25日 – 2001年3月21日)은 韓國의 經濟人, 現代財閥創業者. 筆名은 娥山. 本貫河東鄭氏.

자라난 來歷Edit

1915年, 江原道通川郡松田面娥山 속의 마을(現北韓)의 窮乏한 農家에, 6男2女의 長男으로서 태어났다. 1930年, 松田初等學校를 次席에서 卒業했지만, 家出을 反復해 建設勞務者로서 일하게 되었다. 1934年, 京城(現서울特別市)의 쌀 집에 就職해, 1938年에 京城의 신당洞에서 米穀商商事를 開業했다. 다음 해 配給制가 되었기 때문에, 쌀 집을 廢業해 自動車部品修理業을 始作했다. 이 會社는 後에 日本人의 會社에 合倂되지만, 이것이 自動車業界라든지 差異를 가지는 契機가 되었다. 덧붙여 當時의 創氏改名으로는 加藤(카토우)를 氏로 設定해 있다.

現代財閥創業Edit

獨立後의 1946年 서울에서 現代自動車工業社(修理業), 다음 해, 現代土建社(後, 現代建設)를 開業해, 韓國戰爭時에는 美軍의 建設工事를 收受했다. 朴正熙政權下에서 軍事基地, , 京釜高速道路, 原子力發電所建設等의 大規模프로젝트를 다루어 1972年에는 韓國에서 처음으로 造船業에 進出해, 蔚山에 現代造船所(後, 現代重工業)를 建設했다. 1973年에 오일쇼크가 일어나면, 오일머니가 促觸한 中東의 建設工事에 進出해 外貨獲得에 貢獻했다. 1976年에 수주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쥬페이르産業港 海上탱커 터미널은 世界的으로도 알려져 있다. 鄭周永의 手法은 完全히 다룬 적이 없는 事業에서도 優先 저가로 수주를 獲得해, 方法은 나중에 생각한다고 하는 것이었다. 當時의 朴大統領과 같이「하면 된다」의 精神이었다. 以前, 現代自動車, 現代建設, 現代重工業, 現代鋼管現代그룹의 各社를 次例次例로 創業하고 있다. 「1萬5000톤級의 經驗 밖에 없는데 30萬톤級의 배를 수주했다. 그리고 日本의 K造船에 硏修員을 보내 設計道路부터 道具까지 훔쳤다. 훔친 總量은 컨테이너 2臺分이 되었다」라고 하는, 不法도 싫어하지 않는 無理한 手法으로 成長. 韓國經濟의 躍進과 함께 1980年代에는 造船이 隆盛을 맞이해 現代重工業의 造船所가 있는 蔚山은 現代그룹의 城市가 되었다. 요즘, 現代自動車는 日本의 三菱自動車와 提携해 自動車生産을 本格化했다. 이렇게 해 鄭周永은 빈주목으로부터 일대로 해 韓國最大의 財閥 오너가 되었다. 또 이것들 企業의 株式을 기증해 娥山財團을 設立해, 大規模福祉事業도 實施하게 되었다.

政治活動Edit

1981年, 염들이면서도 올림픽誘致民間委員會委員長으로 選擇되어 同年의 IOC바덴바덴總會에서는, 當選確實로 보여지고 있던 名古屋(나고야)를 뒤집어, 서울올림픽誘致에 成功하고 있다. 誘致成功은 맡은 理想은 全力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되면 猛烈한 로비活動을 實施한 鄭周永의 功績이다. 鄭周永은 1987年 現代그룹의 名譽會長에 물러나, 各企業의 經營은 男同生이나 아들들에게 맡기고, 全國經濟人聯合會會長等 財界活動에 힘을 넣은 外, 1992年에는 統一國民黨을 創設하고, 同年의 大統領選擧에 出馬했다. 이 選擧에서는 金泳三(民主自由黨)이 當選해, 鄭周永은 新政權에게 監視받고 選擧違反으로 起訴되거나 했다. 1989年1月에는 처음으로 北韓을 訪問했다. 北韓과의 關係改善을 밝힌 金大中大統領이 就任한 다음은 對北事業에 意慾을 태워, 1998年6月16日에는 北韓에 贈與하는 소 500마리를 트랙에 실어 板門店經由로 2番째의 北韓訪問을 實施해, 世上을 놀래켰다. 2番째의 北韓訪問時에 金剛山觀光 짜아르의 開始에 合意했지만, 좀처럼 이야기가 進行되지 않는다고 보는이나 同年 10月에 3番째의 北韓訪問을 해 金正日과 會談해, 金正日로부터 直接 金剛山觀光 짜아르의 實施許可를 받아, 11月18日에는 最初의 金剛山觀光 짜아르를 배웅하는 것에 成功했다. 鄭周永의 이러한 努力은 金大中의 햇살政策과 連動해, 南北의 걸음보다에 크게 貢獻했다고 評價되고 있다. 金剛山觀光은 巨額의 赤字를 안았지만, 07年境부터 事業으로서의 目標가 섰다고 여겨진다. 鄭周永의 故鄕은 金剛山의 近處에 있어, 故鄕 그리운 나머지에 만절을 더럽혔다고 批判하는 意見도 있다. 또 北韓에 現金輸入의 길을 주고 있는 것에 對하는 批判도 强하다.

晩年Edit

1998年의 아시아通貨危機는 韓國經濟에 大打擊을 주어 現代財閥도 例外는 아니었다. 金大中政權의 財閥改革政策과 함께 現代財閥도 解體・分離・衰退의 쓰라림을 보았다. 財閥企業의 株式의 相當數는 公開되어 鄭一族의 컨트롤이 效果가 없게 되고 있다. 요즘에는 現代財閥의 後繼者를 둘러싸고, 鄭周永의 아들들의 紛爭이 世上의 注目을 끌었다. 鄭周永은 2000年6月의 北韓訪問後에 컨디션을 무너뜨려 長期入院해, 2001年3月21日 肺炎에 依한 急性呼吸不全 때문에 서울中央病院에서 死亡했다.

死後Edit

2005年 民族問題硏究所(所長: 임헌영)과 關聯團體의 傘下의 親日人名事典編纂委員會(委員長: 尹골노)로부터 나온 親日派 리스트에 이름을 들 수 있어 큰 論議를 불렀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