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都市社會學( 英: Urban Sociology)는, 都市生活의 實態를 根據로 해서, 都市의 構造나 機能을 多角的으로 分析, 解明하려고 하는 社會學의 한 領域. 한층 더 役割, 그러한 變遷等을 分明히 하려고 한다. 20世紀初頭의 시카고大學校에서의 硏究活動이 始作으로 여겨져(시카고學派), 그 後 마르크스主義의 影響을 받은 新都市社會學이 階級問題나 性, 權力의 構造를 論點으로 했다.

歷史와 槪略편집

古典的硏究

都市社會를 對象으로 하는 硏究는 옛부터 많지만, 一般的으로 都市社會學으로 불리는 境遇, 그 先驅的實績은, 産業革命以後의 急激한 社會變動下에 있는 都市의 實態硏究에 要求된다. 그 古典的인 硏究로서는, 프리드리히・엥겔스컬・마르크스等의 都市硏究를 들 수 있다. 또, 막스・웨버에 依한 都市의 歷史社會學的究, 게오르크・진멜의 大都市生活論도 잊어서는 안된다. 다만, 實證的인 實地調査에 根據하는 都市社會學的究는 20 世紀까지 기다리지 않으면 안 된다.

시카고 學派의 誕生

20 世紀初頭, 美國의 시카고大學校에서 硏究가 始作되어, 시카고學派로 불리는 學究의 集團이 形成되었다. 代表的인 硏究로서 루이스・워스, 아네스트・바제스等의 이름을 들 수 있다. 워스는 어버니즘論, 바제스는, 同心圓地帶論, 遷移地帶論으로 알려진다.

新都市社會學以後의 展開

그 後, 마르크스主義의 影響아래에, 都市를 性이나 階級等 權力이 나타나는 場所로 把握하는 마뉴엘・카스텔等 新都市社會學이 登場하고, 都市問題의 認識의 前提에 上記의 視點이 빠져 있다고 하여 시카고 學派를 批判했다. 都市社會學은, 恆常 同時代의 都市社會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이다고 말해진다. 이것은, 現代의 都市社會學에도 들어맞아, 오늘로는, 全世界化와 都市의 關係(全地球都市論), 先進資本主義國大都市의 이너 시티, 에스닉・minority 問題, 第三世界의 大都市問題(메가 시티論) 等, 數많은 都市的問題에 臨해지고 있다.

世界化都市論

프리드맨이나 이마뉴엘・워라스테인에 依한 世界都市論古典으로 해, 現在는, 사스키아・삿센等의 世界化都市論이 隆盛하고 있다.

이너 시티論

한 때의 美國에서는, 大都市 이너 에리어를, 海外移民이나, 南部農村으로부터 移動해 온 黑人불어 굄=슬램, 게토로서 位置設定究가 進行되어 왔지만, 오늘의 都市社會學에서는, 世界化의 進展과 함께 能動的, 積極的인 삶의 方法과 都市的生活樣式을 몸에 걸친 移民勞動가 加해, 그러한 사람들에 依한 이너 시티의 活性化에 焦點을 맞힐 수 있고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